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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색을 재정의한 여성들

by JoAn Healing 2022. 4. 14.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의 색채 이론(Theory of Colours)이 있기 5년 전에 영국 예술가 메리 가트사이드(Mary Gartside)는 아이작 뉴턴의 아이디어에 대한 자신의 도전을 발표했지만 그녀는 역사에서 사라졌습니다. 1805년, 잘 알려지지 않은 영국 예술가이자 아마추어 회화 강사는 그녀가 전에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일을 했습니다. 바로 색상 이론에 관한 책을 출판하는 것이었습니다. 실망스럽게도 Mary Gartside의 삶과 경력에 대한 세부 사항은 거의 남아 있지 않지만 그녀의 전례 없는 책인 An Essay on Light and Shade, on Colours, on Composition in General 은 비범한 창의적 천재성에 대한 증거를 보여줍니다. 무명의 작가가 "내가 그림을 가르치도록 부름을 받은 숙녀들"에 대한 지침서에 불과하다고 겸손하게 소개한 Gartside의 연구에는 이전에 어떤 성별의 작가나 예술가가 제작한 것과도 달리 놀랍도록 추상적인 일련의 이미지가 수반됩니다. 언뜻 보기에 Gartside의 8개의 수채화 "오점"을 미국 예술가 Georgia O'Keeff가 100년 이상 후에 모든 비율로 폭발하기 시작할 대형 수술과 암술을 예상하는 확대된 꽃 풍경으로 쉽게 착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색상의 생동감이 가시적인 형태로 풀려 있는 거의 꽃잎의 이 반짝이는 물결과 이 이미지가 묘사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는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너지기 시작한다는 확신이 있는지 다시 한 번 보십시오. 현실 세계에서 따온 향기로운 꽃도 마음 속에 펼쳐지는 상상의 꽃도 아닌 Gartside의 추상적인 오점은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evich),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더 잘 알려진 캔버스에 비구상적 그림이 자리 잡기 1세기 전 자신의 경계를 넘어 터졌습니다.

Mary Gartside의 이미지는 Georgia O'Keeffe의 그림을 미리 보여줍니다(Credit: Clive Boursnell).

장미 그 자체보다 장미의 광채에 대한 은유가 더 많은 Gartside의 추상적인 오점은 장미의 무정형 아름다움을 속이는 역설적으로 정확한 이론적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흰색", "노란색", "주황색", "녹색", "주홍색", "파란색", "보라색" 및 "진홍색"이라는 제목의 이 소멸 실험은 각각 "다양한 채도의 색조"를 보여줍니다. , 미술 사학자 Alexandra Loske는 최근 연구 Colour: A Visual History 에서 "다른 사람들과 추상적으로 혼합하기"에 대해 설명합니다.

Gartside의 색상 얼룩만큼 독창적이고 급진적인 색상 시스템 표현의 다른 예는 없습니다. – Alexandra Loske

Gartside의 목표는 현장에서 그녀의 유명한 남성 조상의 도식화된 색상환보다 더 유기적이고 아마도 덜 과학적으로 냉담한 방식으로 기본 및 보조 색상의 조화와 대조적인 색조를 설명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녀의 얼룩에는 TS Eliot가 1936년 시 Burnt Norton에서 썼듯이 "바라보는 꽃의 모습"이 있을 수 있지만, 사실 그들은 자기 시대보다 훨씬 앞서 정착된 모양에 대한 자의식적인 가식을 없애려고 노력했습니다. 대신 모든 사물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활성화하는 발광 에너지인 색상을 분리합니다.

낭만주의 수필가인 리 헌트(Leigh Hunt )는 1840년 에 "색깔 은 자연의 미소입니다. 그들이 극도로 웃을 때 다른 아름다움을 드러낼 때, 그것은 꽃에서처럼 그녀의 웃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Gartside의 선구적인 연구에서 분명한 것은 그녀보다 유색인종 웃음에 더 집중적으로 귀를 기울인 이론가는 없었다는 것입니다. " Gartside의 색상 얼룩만큼 독창적이고 급진적인 색상 시스템 표현의 다른 예는 없습니다 ."라고 Loske는 씁니다.

Lokse는 Gartside가 개척자로서 인정받기를 원합니다(Credit: Charlotte Gann)

Loske는 팔레트나 펜을 사용하는 여성의 역사적 낙담에도 불구하고 문화사에서 가장 흥미로운 미적 발명품을 만드는 데 성공한 잊혀진 여성 작가와 예술가의 업적을 예술 이야기로 복원하는 데 전념해 왔습니다. "누군가가 저를 더 일찍 찾을 수 있다면"라고 그녀는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그녀는 색상 이론의 첫 여성 저자인 Gartside의 입장에 대해 얼마나 확신하느냐는 질문에 "매우 기쁩니다. 그녀는 가장 먼저, 확실히 서구 세계에서."

동급 1위

 

Loske는 현재 그녀가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는 브라이튼의 Royal Pavilion에 기반을 둔 연구 펠로우십을 찾은 후 대학원생으로 우연히 Gartside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회상합니다. "그들은 누군가가 색 이론을 조사하기를 원했고 저는 이 박사 학위를 받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제가 찾을 수 있는 것은 남자 이름뿐이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이 여성과 메리 가트사이드를 만났습니다. 단 한 명이었습니다. , 그리고 그것이 나를 진정으로 이끌었습니다."

Gartside의 삶과 경력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이 거의 없는 것은 한두 문장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755년, 아마도 맨체스터에서 태어난 그녀는 결국 런던에서 여성들에게 수채화를 그리는 법을 가르쳤고 1781년과 1809년 사이에 적어도 한 번은 왕립 아카데미에서 자신의 작품을 최소한 세 차례 선보였습니다. Amy Clampitt의 시 Balms 에서(1980), Gartside의 수채화 사본과 그들이 구현하는 "순수한 색조"의 "매력적이고 벨벳 귀의 다육질"과의 우연한 만남을 회상하는 미국 시인은 그림의 제작자에 대해 알려진 전기적인 세부 사항의 부족을 한탄하며, 쓰기: "Mary Gartside / 사망, 나는 할 수도 없었습니다 / 그 해를 배우지 못했습니다." 작년 폐쇄 기간 동안 Loske는 계속 땅을 파다가 마침내 동료들의 도움으로 날짜를 1819년으로 맞추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녀의 상대적인 성공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볼프강 폰 괴테의 색채 이론은 가트사이드 자신의 이론 이후 5년 후에 출판되었습니다(제공: Wikimedia)

 

Gartside의 겸손한 제목의 Essay(3년 후인 1808년에 그녀가 대담하게 An Essay on the New Theory of Colours, and on Composition in General로 개명한 개정판)는 Johann Wolfgang von Goethe의 유명한 논문 Theory보다 50년 앞서 있습니다. 1810년, 저명한 독일 시인이자 비평가가 세상에서 색에 대한 우리의 경험에 대한 아이작 뉴턴의 이해에서 기본적인 오류라고 믿었던 것을 수정하려고 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온 괴테처럼 가트사이드는 1666년 영국의 수학자였던 영국 수학자가 1666년 봉쇄령이 내려진 기간 동안 학생 시절에 유명했던 백색광을 구성하는 색상 스펙트럼에 대한 뉴턴의 개념을 재조정하기로 조용히 결심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Great Plague는 격리를 촉발시켰고,

"그것을 '이론'이라고 부르는 것은 정말 영리합니다. 그녀는 회화 매뉴얼이 아닌 좀 더 진지한 맥락에 그것을 넣었습니다. 그녀는 뉴턴의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회화에 적용하는 측면에서 가장 흥미 롭습니다. . 뉴턴은 무지개를 쪼개고 색광을 밝히는 비물질적인 색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누군가 그 환상적인 지식을 물질적 색에 적용해야 했고 그녀는 그것을 아름답게 해냈습니다."

뉴턴이 주의 깊게 각이 진 프리즘으로 엮어낸 것으로 유명하게 알려진 색상의 스펙트럼은 자연적인 것보다 훨씬 더 단계적으로 보였습니다. 즉, 지저분한 현실의 흐트러진 음영보다는 인위적으로 통제된 조건 하에서의 강박적인 지성의 색조입니다. 단지 하늘의 행성과 음계의 음표만큼 많은 색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여분의 일곱 번째 색인 남색을 수용하기 위해 무지개를 구부려 파란색과 나란히 앉으라는 뉴턴의 주장은 종종 다음과 같은 증거로 제기됩니다. 그는 바람이 잘 통하는 이상에 맞추기 위해 눈으로 실제로 본 것을 형상화했습니다. 그의 최종 출판물인 Opticks: A Treatise of the Reflexions, Refractions, Inflections and Colors of Light(뉴턴이 공식적으로 그의 아이디어를 제시한)와 Gartside's and Goethe' 사이의 세기

 

컬러 휠의 재구성

 

1708년 프랑스 화가 클로드 부테(Claude Boutet)부터 1766년 영국 곤충학자 모세 해리스(Moses Harris), 1772년 오스트리아 곤충학자 이그나즈 쉬퍼뮐러(Ignaz Schiffermüller)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수행한 이러한 각 노력의 핵심은 기이하게도 무색 일지라도 뉴턴의 핵심적인 색상환을 재해석하는 것이었습니다.그가 그의 Optics에서 제시한 것입니다. Goe에 대해 Newton은 우리가 일상 경험에서 볼 수 있는 색상을 형성하는 데 있어 어둠이 하는 기본적인 역할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색상환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1798년에 괴테와 극작가 프리드리히 쉴러는 "기질의 장미"라고 부르는 복잡한 도표를 공동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도표에서는 도표 중앙에서 하품을 하는 어두운 심연을 중심으로 12가지 색상과 해당 특성의 동심원 궤도가 회전합니다. 결국 이 정교한 휠은 괴테가 1809년에 고안한 더 유명하고 단순화된 컬러 서클 에 자리를 내주고 다음 해를 자신의 색 이론에 포함시켰습니다.

 

Gartside의 오점은 이전 이론가들의 색상환을 무너뜨렸습니다(제공: Clive Boursnell)

복잡한 과학 도식보다 폭발 중간에 매달려 있는 빛나는 파편처럼 보이는 Gartside의 추상 장미는 괴테의 바퀴보다 훨씬 덜 편집적이거나 주의 깊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녀의 남성 선구자가 다이어그램에 삽입한 레이블을 지움으로써 Gartside는 색상의 충돌과 하모니가 스스로 노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녀는 색채 도표를 순수한 미학적 문서, 즉 예술 작품으로 되찾습니다.

괴테와 가트사이드 연구의 출판 날짜가 가까움을 고려할 때 아이디어의 교차 수분이 발생했는지, 또는 실제로 Gartside의 볼륨이 이후 예술가의 아이디어나 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해하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론가. 누가 말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가트사이드 일러스트레이션의 추상적인 차원"이 역사가들에게 비구상 예술의 선구자로 여겨져 온 JMW 터너의 생각을 반영한다고 믿는 로스케도 숙고한 질문입니다. 두 동시대 인물은 부수적인 물질에서 분리된 무중력 색상에 매료되어 있습니다. 로스케는 터너가 "여러 수채화 협회와의 관계를 통해 그녀의 작품에 대해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제안했지만 "유감스럽게도,

"이것에 대한 증거가 없다"는 것은 여성 예술가와 작가의 업적이 완전히 간과되거나, 모욕적으로 무시되거나, 또는 부정직하게 인정받지 못한 여성 예술가의 공헌을 평가하려고 시도하는 비평가가 도달한 친숙한 경우라도 절망적인 막다른 골목입니다. 여성의 천재성이 문화사에 의해 너무 자주 그려지는 세 가지 슬픈 축이 바로 이것이다. Loske가 소생시키기 위해 시간을 보낸 놀라운 아이디어와 작품으로 미국 예술가이자 화가인 Emily Noyes Vanderpoel의 감칠맛 나는 유산도 발견할 수 있는 명칭입니다.

Vanderpoel의 그리드는 모더니스트 작품과 유사합니다. 비록 수십 년 전에 만들어졌지만 (Credit: Alamy)

한 세기 전의 Gartside와 마찬가지로, 뉴욕에 기반을 둔 Vanderpoel은 아마추어 수채화 작가들과 함께 자신을 둘러싸고 적절하게 분석되고 평가된 내부 삽화가 현대 미술 이정표의 연대기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겸손한 색상 연구를 출판했습니다. 1902년에 출판된 Vanderpoel의 Color Problems: A Practical Manual for Lay Student of Color, Loske는 "Vanderpoel은 이미지, 대상 또는 디자인 패턴을 이미지, 개체 또는 디자인 패턴으로 분해합니다. 유채색 구성 요소를 사용하고 결과 색상 키를 10 x 10 정사각형 그리드에 표시하며 각 색상의 총 100개 정사각형에 대한 비율 분포는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펼쳐지는 예술 이야기에서 Vanderpoel이나 Gartside의 중요성을 완전히 측정하려면 훨씬 더 높은 프로필을 가진 사람들, 즉 Loske가 수정하기로 결정한 Catch-22에 아낌없는 학술적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녀는 "나는 컬러에 관한 글을 쓴 여성들에 대한 카논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여성들에게는 물류, 교육을 받는 방법, 접근 방법 등 다양한 문제가 있습니다. 누가 당신이 글을 쓸 수 있게 하고, 누가 당신을 출판할 수 있게 하는지." 로스케가 참을성 있게 조립하고 있는 그림은 잊혀진 여성의 모습을 캔버스에 한 획씩 그어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팔레트가 예술의 형태를 실제로 형성했다는 이미지에 도전할 것을 약속합니다. 나는 그것을 볼 때까지 기다릴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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