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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악마, 괴물, 마녀: 공포 이야기의 놀라운 힘

by JoAn Healing 2023. 5. 19.

공포 영화와 이야기는 삶의 가장 어두운 부분과 마주하게 합니다. 작업에 사용하는 시각 예술가에게 공포 비유는 치유와 권한 부여의 경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낙인 찍힌 여성 출혈 및 악마화된 주술과 같은 문화적으로 확고한 진부한 표현을 전복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살아있는 경험의 공포가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를 통해 전달됩니다. 

"공포는 저에게 트라우마와 부끄러운 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힘과 언어를 주었습니다."라고 Lydia Pettit는 말합니다. 런던에 기반을 둔 이 아티스트는 방금 베를린의 Galerie Judin에서 개인전 In Your Anger, I See Fear를 열었 습니다. 여기서 그녀는 공포에 휩싸인 희생자, 칼을 휘두르는 살인자, 무시무시한 마녀의 역할을 합니다. 그녀는 그림을 통해 성적 트라우마와 PTSD에 맞서며 자신의 피해를 입은 부분뿐만 아니라 복수심도 다룹니다. 

Lydia Pettit, I Am Inevitable (Credit: Elliott Mickleburgh)

"내 작품의 악당 캐릭터는 내 분노와 고통이 내 몸 밖에서 살 수 있도록 극도로 강력하고 단일한 존재를 주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칼을 휘두르는 벌거벗은 괴물로 나 자신을 그리는 것은 내가 살고 있는 현실, 즉 내 트라우마를 삼키고 평생 사람들을 달래려고 노력한 후유증을 마주하는 방법이다. 그것이 나라는 것을 아는 것은 처리하고 제어권을 되찾는 좋은 방법입니다."

공포는 정신의 미묘한 시각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분석가이자 작가인 Lisa Marchiano는 정신 분석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름다움과 섹스와 같은 주제를 탐구하는 This Jungian Life 팟캐스트를 공동 진행 합니다. "Carl Jung은 '그림자'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 그림자가 많이 나타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허용되지 않는 우리 자신의 일부일 수도 있고, 우리가 싸워야 하는 악한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공포 영화는 우리가 악을 이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프시케."

팟캐스트의 공포 테마 에피소드는 그러한 내러티브 내에서 괴물의 역할을 다룹니다. "Dan Heymann의 Weeping이라는 놀라운 노래가 있습니다." 그녀는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감금되고 겁에 질린 이 괴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보러 옵니다. 모든 것이 조용해지면 괴물이 포효하는 것이 아니라 울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파르트헤이트에 관한 것입니다. 심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괴물은 우리가 버린 우리 자신의 일부로 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그 부분은 종종 우리의 고통이 알려지고, 통합되고, 사랑받고 싶은 곳입니다."

6명의 동시대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작품에서 괴물에 대한 뿌리 깊은 아이디어를 수용하거나 전복시키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Marianna Simnett The Bird Game, 2019(영화 스틸) (Credit: The artist, Société, Berlin, FVU, the Rothschild Foundation, and Frans Hals Museum)

마리아나 시네트

Marianna Simnett는 많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부터 경험하지만 거의 인정하지 않는 마음의 사악한 부분을 드러냅니다. 그녀의 영화는 "우리 일상 생활의 표면 아래에서 항상 끓고 있는 미묘한 저류"를 불러일으킨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에게 폭력을 가한 책임이 있습니다."

The Bird Game 및 Confessions of a Crow와 같은 영화는 초자연적인 동물과 젊은 배우와 함께 뒤틀린 동화의 관습을 사용합니다. "서구 어린이에 대한 관념의 문제는 순수하고 천진난만하며 어두운 감정이 전혀 없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Simnett는 죄책감과 수치심을 불러일으키는 어린 시절의 순수함에 대한 제한적인 기대를 솔직하게 거부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마음의 모든 부분이 존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듭니다.

Simnett는 불안한 공포와 유머, 페티시, 혼종성을 결합합니다. 그녀의 작품은 종종 관객을 상상의 공간으로 안내하지만, 지금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취약성을 포착합니다. "우리는 세상이 주요 모순과 역설로 가득 찬 매우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장르로서의 공포는 외부 세계가 붕괴 직전에 있을 때 몸에서 느끼는 나약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Grace Ndiritu, Labour: Birth of a New Museum, 2023, 1개 채널, 비디오 - 종횡비 4:3, 스테레오 사운드(필름 스틸).  (제공: 런던의 예술가와 Kate MacGarry 제공)

그레이스 은디리투

샤머니즘은 오랫동안 주술과 부정적으로 연결되어 서양 문화에서 정형화되었지만 Grace Ndiritu는 치유의 잠재력을 찬양합니다. "역사적으로 샤머니즘은 서양의 사고방식이 세상을 애니미즘이 아닌 죽은 것으로 보기 때문에 두려워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되거나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어떤 것도 믿지 않는다면 이러한 것들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토착 문화와 비서구 세계의 많은 비율이 다른 것을 믿습니다. 치유의 측면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Ndiritu는 2012년부터 Healing the Museum 시리즈를 통해 갤러리 공간에서 무속적이고 비합리적인 방법론의 역할을 탐구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겐트의 SMAK 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 공연과 포용적 활동을 통해 작가는 문화 공간의 신성함을 재활성화하고 트라우마 치유에 대한 그룹을 이끈다. "이 관행이 진정으로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기까지 20년이 걸렸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저는 박물관이 죽어가고 있으며 박물관을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박물관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는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Jenkin van Zyl, Looners, 2019(영화 스틸) (제공: Jenkin van Zyl)

젠킨 반 질

Jenkin van Zyl은 영화와 몰입형 설치 작업을 통해 공포, 페티시, 클럽 문화를 통합합니다. 괴물 같은 창조물과 자멸의 이야기로 가득 찬 그의 전복적인 작품은 21세기 자본주의와 순응에 대한 기대와 대조를 이룹니다.

"공포는 힘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주변성의 잠재력을 보기 때문에 흥미진진합니다."라고 그는 BBC 컬처에 말했습니다. "저는 종종 붕괴, 엔트로피 또는 파멸이라는 아이디어를 세계 정치에 대응할 수 있는 잠재력으로 즐기는 공간을 만듭니다. 살아남을 뿐만 아니라 번창하십시오."

런던의 Edel Assanti에서 열린 최근 전시회에서 Van Zyl은 쥐 캐릭터가 끊임없는 댄스 대회에 참여하는 루프 필름을 보관하는 "러브 호텔"을 세웠습니다. 주기적 파멸은 종종 예술가의 작품에 등장하며 진보에 대한 산업적 신화를 무시합니다. "트라우마를 겪거나 무너질 수 있지만 재생되는 신체에 대한 아이디어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나는 기괴하고 끔찍하게 보일 수 있는 것을 글래머러스하고 섹시하게, 그리고 전통적으로 아름답다고 여겨지는 것을 소외되고 쓸모없게 보일 수 있는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Hayv Kahraman Entanglements with torshi no.2, 2022 Oil and torshi on linen (Credit: Courtesy the artist and Pilar Corria)

헤이브 카라만

Hayv Kahraman의 복잡한 그림은 이민 경험의 공포를 되살립니다. 그녀는 극단적인 각도로 구부러진 여성을 묘사하며 신체를 폭력과 자기 소유의 장소로 보여줍니다. "사람이 예속되고 비인간화되고 법적 권리를 완전히 박탈당했을 때 신체는 자율성을 가질 수 있는 마지막 장소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나에게 몸은 저항과 재생의 장소입니다. 몸을 괴롭히고 고정시킨 다양한 불의에 의문을 제기하고 재가공하는 수단입니다."

그녀의 여성들은 괴기스러운 포즈를 취하면서도 부인할 수 없는 강인함을 지니고 있으며, 때로는 얽힌 그들의 모습을 응시하는 시청자를 직접적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돌이켜보기'는 대결입니다... 그들은 '나는 내가 어떻게 보이는지 알고 있고 그것에 도전하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타자의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감각을 말하는 [WEB] Du Bois의 '이중의식'을 늘 생각한다.

그녀의 가장 본능적인 작품에서 매듭진 내장은 벌린 입과 몸통에서 굴러떨어집니다. "비인간적이라고 느꼈고 동화의 트라우마를 겪어본 사람으로서, 대부분 자기 자신이 지워지는 것과 관련된, 본능이나 직감은 고쳐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다시 연결하고 직감을 되찾고 싶었습니다."

Lindsey Mendick, Where The Bodies Are Buried, YSP 설치 전경, 2023. (Credit: Courtesy the artist. Photo © Jonty Wilde, Courtesy YSP)

린지 멘딕

고딕 문학은 Lindsey Mendick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의 세라믹 설치 작품은 강렬한 심리적 경험을 시각화합니다. 영국 요크셔 조각 공원과 Jupiter Artland에서 열리는 그녀의 2023년 쇼는 부분적으로 고딕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Edgar Allan Poe의 The Tell-Tale Heart와 Robert Louis Stevenson의 Strange Case of Dr Jekyll and Mr Hyde.

"고딕이 없는 일상의 공포를 묘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고딕을 향해 걸어갑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우리는 사회에서 우리의 위치에 대한 뿌리 깊은 두려움에서 비롯된 늑대인간처럼 우리 문화에 뿌리깊은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삶의 많은 부분이 죽음에 이를 정도로 두렵고 가장 단순한 것에 대해 이 끔찍한 공포를 느낍니다. 시도할 때 설명하자면, 공포와 타인이 된다는 생각은 나에게 매우 강력했습니다."

유머와 그로테스크는 그녀의 작업에서 결합되어 실제보다 더 크게 느껴지는 장면을 만들어내며 그녀의 작업에 담긴 감정을 압도적인 규모로 끌어올립니다. 공포의 무한성은 마음이 자유롭게 달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Mendick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예술가에게 공포는 그 자체로 남겨졌을 때 인간의 상상력의 깊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풍부한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Taryn O'Reilly, Glory Guts (제공: Paulina Fi Garduño 및 enorê가 촬영하고 편집한 사진)

타린 오라일리

Lee McQueen's Sarabande 재단 의 아티스트 Taryn O'Reilly는 그녀의 작품에서 기괴한 여성성을 기념하고 되찾았습니다. 그녀는 PTSD 경험을 통해 공포에 끌렸습니다. "공포 영화에서 살아남은 '마지막 여성'은 극심한 트라우마를 경험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들은 괴물이 되어 여성성을 잃고 도덕적으로 자신을 잃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O'Reilly는 또한 "항상 여성의 몸과 동의어"였던 피의 모티프를 수용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여성이 그런 것들을 소유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시스 여성의 몸에 대한 단속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캐리는 너무 친근합니다. 가끔 무도회에서 돼지 피로 뒤덮인 캐리가 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녀의 조각품은 우스꽝스럽게 기괴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밝은 분홍색 혀가 굴 껍질을 채우고 있습니다. 금속 장갑에는 발톱 모양의 매니큐어가 있습니다. 그녀는 미술사를 통해 여성으로서의 죽음에 대한 진부한 표현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전염병 동안 죽음은 남성의 첫 번째 죄를 가져온 Eve에서 영감을 얻은 괴물 같은 날개 달린 여성입니다. 매독이 절정에 달했을 때, 죽음은 남자들을 그들의 운명으로 유인하는 해골 같은 여자입니다. "여기서 팜므파탈이 나옵니다. 그 비유는 사회를 떠난 적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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