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조커: 폴리 아 두의 초대형 예산이 재앙을 불러온 이유

by JoAn Healing 2024. 10. 9.
(출처: Alamy)

만화책 속편은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그런데 이 영화의 흥행을 더욱 비극적으로 만든 것은 원작의 3배 이상으로 추정되는 천문학적 제작비입니다.

그것은 당시 좋은 생각처럼 보였을 그런 대참사 중 하나였습니다. 2019년, 토드 필립스의 조커는 배트맨의 숙적을 어둡고 도시적인 심리극으로 표현하여 슈퍼히어로의 규칙을 다시 썼습니다. 이 영화는 상업적으로 성공했고, 호아킨 피닉스는 아서 플렉, 일명 조커 역을 맡아 오스카상을 수상했기 때문에 필립스와 피닉스가 속편을 위해 재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조커: 폴리 아 듀가 레이디 가가가 리 퀸젤, 일명 할리 퀸 역으로 공동 출연하는 뮤지컬이 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을 때, 그것도 나쁘지 않은 생각처럼 보였습니다. 필립스는 다시 한번 DC 코믹스의 캐릭터를 예상치 못한 장르에 떨어뜨렸습니다.

이번에는 성과가 없었습니다. 조커: 폴리 아 두는 미국에서 개봉 주말에 3,780만 달러(2,890만 파운드)를 벌어들였는데 , 이는 같은 기간 동안 첫 번째 영화가 벌어들인 수익의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데드라인에서 안토니오 달레산드로는 이 영화를 "만화 원작의 주요 프랜차이즈 영화에 대한 기억 속의 가장 낮은 속편 개봉작 중 하나"라고 부르며, 작년의 마블 실패작인 마블 보다 이 시점에서 더 나쁜 성적을 거두었다는 혹평을 덧붙였습니다 .

워너브라더스
조커: 폴리 아 두는 반영웅 아서 플렉이 재판을 받는 모습을 보여주며 첫 번째 영화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되돌아보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출처: 워너 브라더스)

지난달 베니스 영화제에서 초연된 Folie à Deux를 본 사람들에게 이런 재앙적인 결과는 크게 놀랍지 않았다. 필립스와 그의 팀은 원래 조커의 팬들을 실망시키고 심지어 조롱하기까지 하는 듯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영화는 아서가 고담시의 부자들을 피비린내 나는 학살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그를 오직 현혹된 사람들만이 존경할 만한 비참한 껍데기 인간으로 주장한다.

 
돈이 화면에 나오지 않는 할리우드 영화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필립스는 가장 자기만족스럽고 자기중심적인 방식으로 이 주장을 합니다. 대부분의 속편은 전작에서 말한 스토리를 전개하거나 몇 가지 변형을 가해 그 스토리를 다시 말하지만, 이 속편은 그 대신 2시간 이상 그 스토리를 회상합니다. 아서의 과거 범죄에 대해 아캄 정신병원의 치료사와 인터뷰어가 논의하든, 고담 시 법정의 변호사와 증인이 논의하든, 장면마다 사람들이 5년 된 영화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야기하는 데 바쳐집니다. 이런 토론은 잡지 기사, 스핀오프 그래픽 노블, 술집에서의 대화에서 흥미로웠을지 몰라도, 2억 달러짜리 블록버스터의 소재는 아닙니다.

네, 맞게 읽으셨습니다. Folie à Deux는 여러 매체에서 1억 9천만 달러(1억 4천 5백만 파운드)에서 2억 달러 (1억 5천 3백만 파운드) 사이의 제작비가 들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첫 번째 영화의 제작비 6천 5백만 달러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큰 폭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개봉 주말이 참담한 진짜 이유입니다. Joker만큼, 아니면 두 배나 더 많이 제작비가 들었다면 흥행 수입이 그렇게 적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세 배 정도? Folie à Deux는 어리석습니다.

헐리우드의 급증하는 비용

이것이 최근 헐리우드 영화에 쓰인 가장 미친 금액은 아닙니다. 작년  Daily Telegraph의 한 기사에서는 Fast X (3억 4천만 파운드, 2억 6천만 파운드), Indiana Jones and the Dial of Destiny (3억 파운드, 2억 2천9백만 파운드), Mission: Impossible – Dead Reckoning Part One (2억 9천만 파운드, 2억 2천2백만 파운드), The Flash(2억 2천만 파운드, 1억 6천8백만 파운드) 등 엄청나게 비싼 블록버스터 중 일부를 나열했습니다. 마케팅 비용을 그 수치 위에 더하면, 모두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 위해 놀라울 정도로 좋은 성과를 거두어야 했습니다. 결국, 이 영화들 중 어느 것도 상당한 수익을 내지 못했고 Indiana Jones  The Flash 는 상당한 손실을 냈다고 추정됩니다.

하지만 이 기사는 이 영화들의 엄청난 비용에 대한 많은 책임을 시각 효과에 돌렸는데, 특히 스튜디오의 정해진 개봉 일정에 맞춰 최고 속도로 완성해야 했던 시각 효과에 돌렸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어떻게 생각하든, 그 영화들은 모두 진짜 블록버스터처럼 보였습니다. 스타가 가득한 캐스트, 세계적 로케이션, 정교한 스턴트, 그리고 시각 효과의 측면에서, 모두 너무나 훌륭해서 "화면에서 돈이 보였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필립스의 칙칙하고 소규모 법정 드라마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돈이 화면에 이렇게 충격적으로  나오지 않는  다른 할리우드 영화는 많지 않습니다.

알라미
Fast X는 엄청난 예산으로 인해 수익을 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최근 블록버스터 영화 중 하나입니다. (출처: Alamy)

Folie à Deux에는 큰 액션 장면이 없습니다. 입이 떡 벌어지는 효과도 없습니다. 피닉스와 가가가 무료로 일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둘 다 영화 산업의 메가스타는 아닙니다. 노래와 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들은 오래된 뮤지컬과 TV 스페셜에 대한 헌정이기 때문에 특별히 호사스럽지는 않습니다. 모든 돈이 어디로 갔는지 자세히 분석하면 영화의 각본보다 훨씬 더 흥미진진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이 모든 사업은 할리우드를 희생시킨 이상하게 포스트모던한 농담처럼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조커에서 아서는 고담의 가장 부유한 사람들을 공격했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독선에 대해 비난했습니다. 이번에는 영화 자체의 과소비와 저조한 성과가 같은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Folie à Deux는 히스 레저의 조커가 다크 나이트에서 100달러 지폐로 된 지구라트에 불을 지르는 것을 연상시키는 방식으로 엄청난 스튜디오 자금을 태웠습니다. 

필립스가 그 수백만 달러를 가치 있는 것에 썼다면 더 고귀했을지도 모릅니다. 3월에 코드 제퍼슨이 미국 소설 부문 에서 각색상 부문 오스카상을 수상했을 때 , 그는 수상 소감에서 조커: 폴리 아 듀 상황에 대한 선견지명이 있는 비판처럼 느껴지는 요점을 언급했습니다. "이 산업이 위험을 회피하는 산업이라는 건 이해합니다. 알겠지만, 2억 달러짜리 영화도 위험합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잘 되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2억 달러짜리 영화 한 편을 만드는 대신, 2천만 달러짜리 영화 10편이나 4백만 달러짜리 영화 50편을 만들어 보세요." 당시 스튜디오 임원들이 제퍼슨의 말을 듣지 않았다면, 지금은 들을지도 모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