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살바도르 달리가 자신의 상징적인 '매우 공격적인' 콧수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by JoAn Healing 2024. 5. 8.

"내 콧수염은… 매우 뾰족하고, 매우 공격적입니다." 장난스럽고 도발적인 살바도르 달리의 콧수염은 단순한 수염이 아니라 대담한 예술적 표현이었습니다.  초현실주의 예술가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콧수염 뒤에 숨은 비밀을 공유했습니다.

1955년, 120년 전 이번 주에 태어난 스페인 예술가 살바도르 달리는 BBC 파노라마에서 베테랑 방송인 말콤 무거리지(Malcolm Muggeridge)와 함께 앉아 자신의 예술적 정체성을 가장 강력하게 상징하는 콧수염 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 

머거리지는 그 유명한 초현실주의자에게 자신의 이름을 만든 기괴하고 꿈같은 이미지에 대해 물어봐야 한다고 인정했지만, 달리의 화려하고 윤기나는 수염의 광경은 그에게 거부할 수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내가 당신에게 드리고 싶은 첫 번째 질문은 - 정말 현대 미술에 관한 것이어야 하는데 어쩔 수 없군요. 당신 안에는 맛있는 경박함이 있어서 묻게 됩니다. 어떻게 그 멋진 콧수염을 만들 수 있었나요? ?" 머거리지가 말했다.

"이 콧수염을 시작할 때 저는 매우 천연 제품을 사용했습니다."라고 Dalí가 대답했습니다. "대추, 과일 아시죠? 저녁 식사 마지막 순간에 손가락을 닦지 않고 콧수염에 조금 바르면 오후 내내 매우 효율적으로 남아 있습니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콧수염은] 약간 우울하고 우울했습니다. 반면에 제 콧수염은 매우 명랑하고, 매우 뾰족하며, 매우 공격적입니다. – 살바도르 달리

"하지만 지금은 Vendôme 광장에서 [발견된] 매우 좋은 실제 제품인 헝가리 왁스 Pinaud(1810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프랑스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매우 잘 알려진 왁스입니다. Proust, Marcel Proust [the 프랑스 소설가], 같은 것을 사용합니다."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은 좀 뾰족한 사람이었죠, 그렇죠?" Muggeridge가 그 주제에 대해 따뜻하게 대답하며 대답했습니다. "너처럼 눈부신 상승세는 없었어."

 

"그는 이 왁스를 사용했지만 다른 방식이나 우울한 방식으로 다른 방식으로 사용했습니다. 약간 우울하고 우울했습니다. 그에 반해 내 콧수염은 매우 명랑하고 매우 뾰족하며 매우 공격적입니다."

Muggeridge는 중력을 거스르는 얼굴 털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달라고 예술가에게 압력을 가했고, 예술가가 매일 저녁 머리를 닦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밤새 부드러워지고 축 늘어질 수 있도록 – 아침에 준비하는 데 걸린 시간 – 활발한 세 번 분 – 그리고 그의 콧수염이 그의 "영감"을 위한 실용적인 도구 역할을 한 방법.

예술가의 대담하고 대담한 수염에 매료된 것은 머거리지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예술가 자신과 동의어인 달리의 만화처럼 밀랍으로 칠해진 콧수염은 전설이 되었습니다. 

 

달리는 1930년대부터 털이 많은 윗입술을 자랑해왔고, 처음에는 미국 배우 아돌프 멘주(Adolphe Menjou)가 당시 대중화했던 외모를 바탕으로 비교적 겸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달리가 나중에 1954년 그의 얼굴 털에 관한 사진집에 이를 기록했듯이 예술가의 콧수염은 "내 상상의 힘처럼 계속 커졌습니다."

1940년대에 이르러 그는 수염을 점점 더 드라마틱하게 키울 수 있게 되었고, 그 끝이 위로 향하게 되면서 다른 초기 스페인 화가인 디에고 벨라스케스(Diego Velázquez)를 연상하게 되었습니다. 달리의 독특한 수염은 반항, 창의성, 불경, 개성, 부조리를 구현하는 대담한 의도를 표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

 

그의 콧수염은 그의 공개 이미지만큼 세심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그의 그림처럼 과장된 곡선은 보는 사람에게 터무니없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살바도르 달리만큼 공격적으로 명성과 부를 추구한 예술가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적극적으로 자신을 브랜드로 변신시켜 필요한 모든 수단을 통해 뻔뻔하게 자신을 홍보했습니다." 미술사학자 데이비드 디보사가 2022년 BBC의 다큐멘터리 아트 에서 말했습니다. .

 

"그리고 다른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진정한 성공을 거두려면 즉시 알아볼 수 있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8자 모양으로 말리거나, 꽃으로 장식하거나, 리본으로 묶거나, 그의 콧수염은 그의 공개 이미지만큼 세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그의 그림과 마찬가지로 그것의 과장된 곡선은 관객에게 부조리함을 직면하게 하여 관습과 자신의 현실에 의문을 제기하게 했습니다 .

그것은 달리의 예술적 인물을 정의하는 기이하고 연극적이며 불손한 정신 에 대한 극적인 시각적 단서인 대중의 마음 속에 그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

그는 때때로 자신의 콧수염을 붓으로 사용하거나 프라이드 베이컨을 든 자화상 을 포함한 그림에 사용 하여 예술과 삶, 진지함과 희극, 현실과 초현실 사이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예술적인 브랜드에 비해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그 초현실적인 실루엣은 주얼리부터 커피 머그까지 모든 것을 장식했으며 2010년에는 델타항공 757 비행기 에도 그려졌습니다. 같은 해 수염 재배를 위한 연례 행사인 Movember에 대한 여론 조사에서 이 그림이 가장 유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상 콧수염 .

그의 장난기 넘치는 모티프의 지속력을 보여주는 적절하게 초현실적인 에필로그에서 달리의 시신은 1989년 사망한 지 거의 30년이 지난 2017년 친자 확인 테스트를 위해 발굴되었을 때 그의 수염은 여전히 ​​온전해 마치 10시 10분을 가리키는 시계 바늘처럼 보였습니다.

달리의 시신 방부 처리를 담당했던 나르시스 바르달렛은 당시 스페인 RAC1 라디오 방송국에 "나는 그를 보고 싶었고 정말 놀랐다"고 말했다.

"기적 같았어요... 정확히 10시 10분에 그의 콧수염이 나타났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