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음악, 예술 및 건축으로 유명했던 Matanzas는 방치와 파손에 굴복했습니다.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난 지금, 예전의 영광을 되찾고 있습니다. Adrián Socorro는 San Juan 강 옆 Calle Narváez에 있는 그의 아트 스튜디오인 El Garabato의 큰 문을 열면서 "이곳은 차고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Matanzas가 2018년에 창립 325주년을 준비하고 있을 즈음에 도시 역사가가 마침내 내 프로젝트를 승인했고 나는 이사했습니다."
내부에는 활성 작업장의 도구로 가득 찬 창고 같은 방이 있었습니다. 플라스틱 병과 브러시 뭉치, 다양한 색상의 팔레트, 천장에 거꾸로 매달려 있는 소 모양의 동물의 반제품 조각품이었습니다. 그림은 도처에 있었다: 벽에 걸려 있었다; 이젤에 지지; 테이블에 쌓여 있습니다. 나는 개, 닭, 꽃, 누드를 관찰했는데, 모두 인상주의와 아방가르드가 섞인 듯한 스타일로 창의적으로 그려졌습니다.
"나는 내 자신의 삶과 경험에서 그림을 그립니다."라고 Socorro가 설명했습니다. "나는 관광객들이 보고 싶어하는 시가를 피우는 할머니의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
Socorro는 쿠바 하바나에서 동쪽으로 90km 떨어진 깊고 안전한 만을 둘러싸고 있는 항구 도시인 Matanzas 출신입니다. 3년여의 공백 끝에 2021년 12월에 다시 방문했을 때 작지만 참신한 식당에서 수제 파스타와 스낵 크기의 타코를 제공했습니다. Calle Narváez의 강변 산책로는 놀라운 조각품으로 장식된 영광스러운 예술적 산책로였습니다. 빨간 풍선 위에 서 있는 쇠약해진 돼지; 입에 칼을 물고 있는 쿠바의 국민 영웅 호세 마르티의 묘사. 분홍색 접사다리와 실물 크기 기린. 300m의 공간 내에서 나는 Socorro의 스튜디오 갤러리에서 음악 학교, 예술 대학, 그리고 6개의 상상력이 풍부한 바와 카페를 지나 방황했습니다. 그것은 내가 1990년대 후반에 처음 여행했던 도시와는 완전히 다른 도시처럼 느껴졌습니다. 당시에는 상처가 있고 황폐하고 반쯤 버려진 곳으로, 해산 후 10년의 긴축 기간인 경제적으로 어려운 "특별 기간" 동안 썩었습니다. 보조금이 쿠바 GNP의 약 30%를 차지했던 소비에트 연방. 그 당시 외국인 방문객들은 공항에서 인근 마을인 바라데로(Varadero)의 호화로운 새 리조트로 몰려들었습니다. 그곳에서 쿠바인들은 리조트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Calle Narváez는 방치된 창고 지역이었습니다. 2021년까지 아름답게 보톡스를 받은 Parque Libertad는 칙칙하고 사랑받지 못했습니다. 식당은 거의 없었습니다. 나에게 이 도시는 침몰한 배, 수십 년 동안 방치되어 손상된 재물이 감춰진 침몰한 타이타닉과 같았습니다.
이제 이 한 번 문화 거물에게 인상적인 전환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스페인 왕 카를로스 2세의 명령으로 1693년에 설립된 Matanzas는 슬프게도 부유한 스페인 지주가 서아프리카의 노예들을 착취했던 수익성 있는 사탕수수 농장을 배경으로 빠르게 부유해진 항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1860년대에 그것은 아바나에 이어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변모했으며 현지 당국은 우아한 문화 생활과 풍부한 자국 시인 및 작가를 기리기 위해 "쿠바의 아테네"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내가 처음 여행했던 도시와는 완전히 다른 도시처럼 느껴졌다.
그 별명은 메리트가 있었다. 19세기의 영광스러운 시기에는 고전 극장이 세워졌고 지역 작가인 José Jacinto Milanés는 쿠바 최고의 극작가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도시는 1881년 미국과 스페인 대표단을 끌어들인 예술과 기술을 홍보하는 만국 박람회를 개최했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Matanzas는 쿠바 밴드 리더인 Miguel Faílde가 처음 공연한 느린 싱코파트 파트너 댄스인 danzón을 포함 하여 다양한 음악 장르를 탄생시켰습니다. 1940년대에 짧지만 강렬한 미국 댄스 열풍에 불을 붙인 danzón의 경쾌한 버전인 mambo.
그러나 이 도시의 문화는 지배적인 히스패닉과 라틴계 사람들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1886년 노예의 족쇄에서 해방된 흑인 인구가 많은 Matanzas는 아프리카 종교와 전통의 요람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쿠바의 산테리아 종교는 서아프리카 요루바족과 카톨릭 신자 가 카톨릭 성인으로 가면을 쓴 만신전 을 숭배하는 카톨릭 신앙을 혼합한 것입니다. 그리고 비밀리에 아프리카계 쿠바인으로 구성된 전체 남성 상호부조 단체인 Abakuá는 나이지리아와 카메룬에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두 신념 체계 모두 1880년대 Matanzas의 La Marina 부두 지역에서 발효된 타악기 블랙 댄스 음악인 룸바에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도시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1959년 쿠바 혁명 이후, 새 정권이 억제된 사회주의 가치를 구현하면서 문화 중심지로서의 마탄자스의 중요성은 줄어들었습니다. 그 문제는 91년 쿠바의 소비에트 후원자들이 무너지면서 경제가 자유낙하된 후 악화되었고 2000년대 설탕 산업의 쇠퇴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Varadero의 황금빛 해변과 Cienfuegos 및 Camagüey와 같은 다른 쿠바 도시에서 관광이 꽃을 피우는 동안 Matanzas의 덜 명백한 부는 무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무언가가 바뀌었습니다. 2018년, 쿠바 당국은 1990년대와 2000년대에 Old Havana의 성공적인 재건 프로젝트를 설계한 Eusebio Leal에 의해 부분적으로 결집되어 인정 및 복원 프로그램으로 Matanzas의 325주년을 기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노후된 건물을 수리하고 중앙에 위치한 Parque Libertad와 그 주변에 3개의 멋진 호텔이 문을 열었으며 한때 쿠바에서 가장 훌륭한 극장 중 하나였던 상징적인 Sauto 극장이 수십 년 동안 침체기를 겪은 후 1860년대 최고 수준으로 복원되었습니다.
Socorro는 "Matanzas는 되살아났고 세습 도시로 선언되었습니다."라고 Socorro는 말했습니다. "시각적 변화는 도시 전체에서 분명해졌습니다."
훨씬 더 큰 변화도 진행 중이었습니다. 2019년, 쿠바 최대의 예술 축제인 Biennial de la Habana 는 현재 미국에 기반을 둔 Matanzas 태생의 예술가 María Magdalena Campos Pons의 영향과 주도 덕분에 처음으로 Matanzas에 유인되었습니다. 그것은 1881년 만국 박람회 이후 도시에서 본 가장 큰 행사였습니다.
"수년 동안 저는 비엔날레를 Matanzas로 가져오는 것에 대해 하바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라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작품을 뉴욕 현대미술관과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Campos Pons가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2019년 전시작가 초청을 받았을 때 초청을 받아 도시를 위한 프로젝트를 만들었어요."
Ríos Intermitentes(간헐적 강)라고 하는 프로젝트는 현지 예술가와 방문하는 국제 예술가에게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Matanzas의 창의적인 커뮤니티에 빛을 비추고자 했습니다. Campos Pons는 "Matanzas는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드라마와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는 버려졌고 잠자는 숲속의 미녀로 여겨졌습니다. Matanzas와 그 역사에 대한 경멸적인 무시는 Ríos Intermitentes의 출발점이었습니다."
심각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쿠바 예술가들은 수용된 규범에 도전하고 한계를 뛰어 넘는 데 능숙해졌습니다.
정부가 Matanzas의 재각성을 시작했을 수도 있지만 다음에 갈 곳을 결정한 것은 도시의 예술가들이었습니다. 이 비엔날레는 공연 예술, 야외 조각, 시 낭독, 도시의 유서 깊은 법원에서 열리는 전시회를 통해 Matanzas를 변화시켰습니다.
Campos Pons는 "수년 동안 거의 관심을 두지 않고 아주 조용히 수고한 많은 예술가들의 작업이 근본적인 변화의 이면에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325번째 축하 행사가 열렸다는 사실은 도시가 필수적인 복원 작업을 수행할 준비가 되었기 때문에 기회의 창을 추가했습니다."
감동을 받지 않기가 어려웠다. 쿠바 예술은 항상 저를 독특하고 독창적으로 영리하게 여겼습니다. 까다로운 정치적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대화가 종종 문제가 되는 국가에서 예술은 종종 미묘한 차이가 있고 이중적인 의미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심각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쿠바 예술가들은 수용된 규범에 도전하고 한계를 뛰어 넘는 데 매우 능숙해졌습니다.
"비엔날레는 도시를 움직였습니다."라고 Socorro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우리를 한 세대로 표시했고 여기에 존재하는 재능뿐만 아니라 우리가 지역으로서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발견했습니다."
비엔날레 예술가 그룹의 다른 구성원으로는 사진가이자 개념 예술가인 Ernesto Millán이 있습니다. 그는 "White Sheets"라는 축제에서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주도했는데, 그는 쿠바 모티브의 사진 이미지가 있는 침대 시트와 베갯잇을 인쇄하여 25가구가 사용할 수 있도록 주었습니다. 그들의 일상에서. 그런 다음 그는 시트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대한 비디오를 편집했습니다. Millán에게 이 프로젝트는 쿠바 국내 생활에 대한 해석이자 참여하는 가족에 대한 찬사였습니다.
또 다른 혁신가는 24세의 알레한드로 베가 바로(Alejandro Vega Baró)입니다. 그의 만화경 사진은 기억, 식민주의, 정치적 헤게모니, 그리고 현대 사회가 과거 및 현재와 갖는 관계를 둘러싼 사회적 문제를 탐구합니다.
Matanzas를 다시 각광으로 몰아넣은 것은 예술만이 아닙니다. 건축에서 음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화 영역이 꽃을 피우고 있었습니다. 이틀 밤을 달리면서 나는 국제적 수준의 라이브 뮤지컬 공연에 참석했습니다. 리베르타드 공원에 있는 새로 단장한 José White 콘서트 홀의 클래식 트리오와 절묘한 Sauto 극장 의 스페인 zarzuelas (경량 오페라) 공연입니다.
긍정적인 변화에 힘입어 도시는 수 세대 동안 볼 수 없었던 활기와 활력으로 활기를 띠었습니다. 예술적으로 큐레이트된 카페에 붐비는 젊은이들. 벽화와 예술 설치물은 도시의 광장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Matanzas와 Varadero를 연결하는 새로운 관광 버스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2019년의 성공 이후, 비엔날레는 Campos Pons의 전문가 지도하에 올해 Matanzas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우리는 Matanzas의 생태적 정체성을 복원하고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둘 프로젝트를 착수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정원과 조경은 2022년 리오스 인터미텐테스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계획은 Matanzas의 흑인 인구가 역사적으로 거주했던 방치된 지역인 La Marina를 둘러싸고 있는 Yumurí 강의 유역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Campos Pons는 "우리는 미학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살기에 합당한 도시가 되기를 열망합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2030년에 보게 될 Matanzas는 2019년에 시작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다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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