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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Oksana Linde와 잊혀진 전자 음악의 개척자

by JoAn Healing 2022. 5. 18.

39년 만에 발매된 최근 앨범은 간과되어 온 여성 작곡가들을 조명하는 세계적인 운동의 일환이라고 말합니다. 그녀가 17세였을 때 Daphne Oram 은 유명한 매체인 Leslie Flint로부터 그녀가 훌륭한 음악가가 될 운명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대신 Oram은 1943년 BBC에서 음악 밸런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녀는 마이크 입력 및 출력 레벨을 테스트했으며, 음악가가 전시에 연주할 때 턴테이블에 미리 녹음된 음악 버전을 들고 섰습니다. 적의 공격으로 생중계가 중단됩니다. 1940년대 중반까지 Oram은 더블 오케스트라, 라이브 일렉트로닉스, 턴테이블을 위한 Still Point 라는 1949년 작품을 작곡하면서 몇 시간 후에 음향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시대를 너무 앞서서 BBC에서 거부했지만 Oram은 스튜디오 매니저로 승진했습니다. 1957년 그녀 는 영향력 있는 BBC Radiophonic Workshop을 공동 설립하기 직전에 역사상 최초의 위탁 전자 음악 을 만들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음악적 언어를 만들고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의 잠재력을 인식한 그녀는 1959년 BBC를 떠나 자신의 스튜디오를 설립 하고 35mm 필름 스톡에 에칭을 전송하여 그림을 소리로 변환 하는 시스템 인 "Oramics"를 발명했습니다. 

Oram은 Oramics 기계에서 음색을 그립니다(Credit: Fred Wood/Daphne Oram)

또 다른 개척자, 델리아 더비셔 (Delia Derbyshire )는 캠브리지에서 수학을 공부하기 위해 장학금을 받았으며, 그곳에서 음악도 추구했고 이중 학위로 졸업했습니다. 여성은 환영받지 못한다는 말을 듣고 데카에서 거절당한 후 더비셔는 1960년에 BBC에 연수생 보조 스튜디오 매니저로 합류했습니다. 2년 후 그녀는 BBC 라디오포닉 워크샵으로 옮겨 1973년까지 그곳에서 머물렀다.

Derbyshire는 Time on our Hands 및 The World about Us와 같은 쇼를 위한 음악을 작곡했지만 그녀의 걸작은 Ron Grainer의 1963년 Dr Who를 위한 테마 음악 의 편곡으로 , 아날로그 테이프에 수백 개의 소리를 녹음하고 각각의 음높이를 조정하는 과정을 포함했습니다. 하나, 그런 다음 매끄럽게 연결합니다. 워크숍의 구성원은 익명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BBC 정책은 그녀가 2013년에 그녀를 기념하기 위한 특별 에피소드인 닥터의 날에 화면 크레딧을 받은 이후까지 공동 작곡가로서의 역할을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쇼 50주년.

Derbyshire의 가장 잘 알려진 작곡은 BBC 쇼 Dr Who의 테마 음악이었습니다(Credit: BBC).

Oram과 Derbyshire는 Lisa Rovner의 2020년 다큐멘터리에 등장하는 선구자 중 두 명일 뿐입니다.Oram과 Derbyshire는 Lisa Rovner의 2020년 다큐멘터리 Sisters with Transistors . 기록 인터뷰와 영상의 집합체를 바탕으로 스크린에 말하는 헤드가 없는 이 영화는 여성의 성취에 대한 스포트라이트를 유지합니다. 여성의 목소리와 음악을 중심으로 그들이 어떻게 장벽을 돌파했는지 보여줍니다.

기술을 통해 목소리는 증폭되고 침묵은 깨집니다. 공간은 공유됩니다 – Laurie Anderson

테이프 보우 바이올린(Bob Bielecki와 공동으로), 드럼 슈트와 안경, 목소리의 높낮이를 변경하는 맞춤형 보이스 필터와 같은 눈부신 일련의 참신한 악기를 발명한 로리 앤더슨( Laurie Anderson )이 영화의 내레이터 역할을 합니다. 기술이 여성이 음악과 존재감 을 창조할 수 있게 했다는 긍정적인 증거 이며 그녀는 화면 외 음성 해설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기술을 통해 목소리는 증폭되고 침묵은 깨집니다. 공간은 공유됩니다."

이 영화에서 바이올린의 거장 클라라 록모어 는 레온 테레민과 함께 그의 이름을 딴 1928년 악기 를 대중화한 공로를 인정 받았습니다. 1956년 영화 Forbidden Planet의 공상과학 사운드스케이프를 공동 제작한 Bebe Barron 과 Wendy Carlos 는 경의를 표합니다. 는 1968년 차트 1위 앨범으로 Robert Moog의 신디사이저를 팝 세계에 선보인 데 대해 경의를 표합니다. A Clockwork Orange와 The Shining을 위한 Bach와 사운드트랙을 켰습니다. Suzanne Ciani 는 애니메이션 핀볼 기계, 비디오 게임 콘솔, 텔레비전 광고가 있는 Don Buchla의 모듈식 시스템에 대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 것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소리를 이용한 실험

더 깊이 파고 들면서, Rovner는 프랑스의 실험 작곡가 Éliane Radigue 를 집중 조명합니다. 샌프란시스코 테이프 뮤직 센터 를 공동 설립한 Pauline Oliveros ; 그리고 Julliard에서 훈련을 받은 Laurie Spiegel , 그의 컴퓨터 음악은 NASA의 Voyager 우주선을 타고 우주로 발사되었습니다. 사운드 아티스트 Maryanne Amacher 는 심리 음향 효과를 탐구한 사이트 특정 설치로 인해 그녀에게 주어졌습니다. 한 방은 방문자의 내이에 반응을 유발하는 높은 음조의 소리로 대면할 수 있고 다른 방은 거의 지각할 수 없는 낮은 주파수의 소리를 투사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그녀의 작업의 효과는 심오하고 거슬릴 수도 있습니다.

Amacher는 한 작품에서 청취자들이 집 자체를 악기로 사용하여 "마치 음향 압력에 의해 정원으로 밀려나는 느낌"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Credit: Peggy Weil).

또한 이 다큐멘터리는 여성이 어떻게 초기 전자 음악 센터와 제휴하여 창의적인 자기 표현을 위한 기술을 활용하고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권력 구조에 도전했는지 보여줍니다. Alice Shields 와  Pril Smiley 는 1950년에 뉴욕에 설립된 Columbia-Princeton Electronic Music Centre의 책임자로 근무했으며, Michiko Toyama 는 그곳에서 공부한 최초의 여성 중 한 명이었습니다. 또 다른 초기 졸업생인 Ruth Anderson 은 1968년 뉴욕 시립 대학교에서 자신의 전자 음악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1974년 SUM(State of the Union Message) 과 같은 사운드 콜라주를 작곡했습니다., TV 광고에서 발췌한 내용과 소리를 재구성하여 성별 정치에 대한 냉담한 논평을 만들었습니다. 핀볼 기계로 만든 음악을 음원으로 사용하는 핀볼에 관한 1963년 영화 의 악보를 작곡하고 실현한 후 Jean Eichelberger Ivey는 1967년 볼티모어에 Peabody Electronic Music Studio를 설립했습니다.

여성 개척자들은 그들의 공헌이 종종 간과되기는 했지만 상업 녹음 세계에도 진출했습니다. 비틀즈는 1969년 Abbey Road에서 기술의 혁신적인 사용으로 찬사를 받았지만 Yoko Ono와 John Lennon의 1968년 협업 사운드 콜라주 Unfinished Music No 1: Two Virgins는 실험적인 음악보다 도발적인 커버 로 더 유명했습니다. 마찬가지로, Buffy Sainte-Marie의 Illuminations 는 쿼드라포닉 기술로 녹음된 첫 번째 앨범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969년 발매 당시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고 보컬은 Buchla 100 신디사이저를 통해 처리되었습니다. 1967년 달의 은사과를 만들었다.

Illuminations는 "1960년대 포크 시대의 가장 음악적으로 매력적이고, 기술적으로 혁신적이며,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빛나는 앨범 중 하나"로 묘사되었습니다(제공: Alamy)

그러나 여성 개척자들이 기술을 사용하여 서구 음악 전통의 한계를 깨고 오늘날 우리가 음악을 만들고 듣는 방식을 변화시킨 기계와 도구의 발명과 확산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발굴 작업은 열린 마음과 비판적인 눈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올리베로스가 말했듯이 "경청은 선택하고 해석하고 행동하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음소거

 

어떤 경우에는 여성의 중요한 작품이 보존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보존이 희귀한 선집, 유통되지 않은 편집 앨범 또는 이제 사용되지 않는 미디어 형식의 일회성 녹음으로 제한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모든 것의 가장 큰 한계는 누구의 목소리가 증폭되고 누구의 음소거가 유지되는지를 결정하는 편견의 무의식적 재생산입니다.

예를 들어, 이제 막 표면에 드러나기 시작한 남미 선조들의 작업을 생각해 보십시오. 전자 음악이 항상 엄격하게 유럽 중심적이고 남성적이었다는 견해와 달리, 그 자체로 개척자인 현대 작곡가, 학자 및 수집가는 이제 다른 유산 또는 아마도 여러 유산을 회복하고 계승하고 있습니다.

74세의 Oksana Linde(1985년 사진)는 막 데뷔 앨범(Credit: Mardonio Díaz)을 발표했습니다.

1980년대 베네수엘라 작곡가 옥사나 린데(Oksana Linde) 의 작품 출시가 연기된 점을 들 수 있다. 1948년 카라카스의 우크라이나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난 Linde는 33세까지 화학 연구원으로 일하다가 홈 스튜디오에서 음파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Polymoog 신디사이저 및 Casio CZ-1과 같은 대부분 빌린 또는 중고 장비를 사용하여 Linde는 자연 세계, 꿈의 상태, 흐르는 강에 대한 인상을 반영하여 몰입감 있고 영화 같은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Angel Rada , Miguel Noya  Vinicio Adames 와 같은 이름 은 1980년대 초 강력한 베네수엘라 전자 음악계의 출현과 빠르게 관련이 되었지만 Linde의 작업은 자체 제작 카세트 테이프를 통해 친구와 가족 사이에서만 순환하면서 크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음악을 듣는 것은 다른 세계, 아마도 바다 밑바닥에서 이상한 전송을 받는 공상과학 세계에 빠져드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도래와 함께 이러한 테이프 중 일부가 결국 온라인에서 유통되기 시작하여 2019년 베네수엘라 사운드 엔지니어 Cher-ee-lee와 영국국립도서관의 사운드 아카이브스트인 Andrea Zarza Canova 가 Linde의 작품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 여기에는 영국 레이블 Mana에서 2020년에 발매한 컴필레이션 앨범 Dream Tech 에 Linde의 작품 Ensueño II (Reverie II)가 포함되었습니다.

같은 해 Lima에 기반을 둔 Buh Records의 Luis Alvarado는 Facebook 게시물을 통해 Linde의 작업을 접했습니다. Alvarado는 Linde를 "라틴 아메리카 전자 음악의 비밀 보물 중 하나"라고 설명하면서 추가 녹음을 복원했으며, Linde의 2022년 데뷔 앨범 Aquatic and Other Worlds 를 위해 실험 아티스트 Ale Hop (Alejandra Cárdenas)이 쓴 광범위한 라이너 노트와 짝을 이루었습니다. (Alejandra Cárdenas)이 쓴 광범위한 라이너 노트와 짝을 이루었습니다 .

다른 선구자들의 작품을 큐레이팅하고 맥락화한 홉 은 음악이 "기복이 있는 음색과 활기찬 아르페지오에 청중을 몰입시키는" 방법을 고려할 때 앨범 제목이 적절하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Linde의 "음색과 고조파 레이어의 기교적인 처리"를 "소형 교향곡"의 사운드를 형성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설명합니다. 음악을 듣는 것은 정말로 다른 세계, 아마도 바다 밑바닥에서 이상한 전송을 수신하는 공상 과학 세계 또는 표면으로 떠오르려는 외계 생물에 빠져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일부 트랙에는 "반짝이는 가벼운 느낌의 떠다니는 해파리"가 포함되어 "최면적이고 천상의"라고 묘사되었습니다 .

Laurie Anderson은 말총 대신 활에 녹음된 자기 테이프를 사용하고 다리에 자기 테이프 머리를 사용하는 테이프 활 바이올린을 발명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마찬가지로 작곡가이자 사운드 아티스트인 Ana Maria Romano G 는 콜롬비아 작곡가 Jacqueline Nova의 업적을 발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935년에 태어나 라 비올렌시아로 알려진 정치적 불안의 시기에 성인이 된 Nova는 7세에 피아노 레슨을 시작하여 국립 음악원에 등록했습니다. 여성 최초로 작곡 석사 학위를 받은 Nova는 CLAEM(Centro Latinoamericano de Altos Estudios)에서 전기 음향 음악을 공부하기 위해 부에노스 아이레스로 이주했습니다.

그곳에 있는 동안 Nova는 Alberto Ginastera 를 포함한 인물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 Aaron Copland, John Cage를 포함한 인물들과 함께 일한 후 콜롬비아로 돌아와서 소리, 연설 및 관현악 악기를 사용하여 획기적인 작곡 실험을 했습니다. 그녀의 작업은 라디오 방송, 출판물, 영화, 컨퍼런스 및 콘서트를 통해 보급되었습니다. 1970년 Nova는 특히 남미 전역에서 살아 있는 작곡가들의 작품을 홍보하기 위한 앙상블인 New Music Group을 결성했습니다.

Nova는 1972년에 그녀의 걸작 Creación de la Tierra (지구의 창조)를 만들었습니다. 이 변형된 녹음에서 Nova는 콜롬비아 북동부의 원주민 U'W 사람들이 수행한 지구의 창조에 대한 노래를 전자적으로 수정했습니다. U'Wa는 문자가 없고 노래를 통해 지식과 전통을 전수합니다. 여름에는 "세계를 노래하기 위해" 모여듭니다. 그들의 조작된 성가를 그녀의 작품에 통합하여 기술과 인간의 목소리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함으로써 Nova는 "타자"로 들리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3년 후 그녀가 40세의 나이로 뼈암으로 사망했을 때 Nova는 특히 콜롬비아 이외의 지역 관객들에게 여전히 크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7년 Romano G 는 Medellín의 Museo de Arte Moderno를 위해 Jacqueline Nova, El mundo maravilloso de las máquinas (Jacqueline Nova, The Wonderful World of Machines)를 큐레이팅했으며 2년 후 Nova의 Creación de la Tierra에 대한 전시회 를 개최했습니다. 휴스턴 대학교 블래퍼 미술관 소장. Nova의 녹음은 2022년 후반에 발매될 예정입니다.

Wendy Carlos는 1968년 Switched-On Bach라는 Moog 신디사이저로 연주한 음악 앨범을 녹음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위대한' 여성 작곡가는 왜 없었을까?" Pauline Oliveros 는 New York Times 의 1970년 논평에서 질문 했습니다. 올리베로스는 그 자신이 위대한 작곡가였지만 작곡은 남성의 노력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음악을 작곡한 여성은 종종 '여성' 작곡가로 간주되어 그들의 작품을 주류와 구분하고 평가절하하는 구별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녀가 보기에 여성이 2등 지위를 극복하는 방법은 자신의 업적과 잠재력을 더 많이 인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간과된 개척자들의 업적을 회복하는 목표는 단순히 정경의 사각 지대를 채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또한 작곡가들이 형식과 소리의 장벽을 허물고 있는 한 그것을 뒷받침해 온 편견과 가정을 해체해야 합니다.

전 세계에서 온 이 위대한 여성 작곡가들을 인정함으로써 우리는 음악이 고립되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 공간, 국경을 초월하여 여행하는 절충주의적 예술 형식임을 인정하면서 정경을 완전히 새롭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음악이 만들어진 지 수십 년이 지난 후 우리가 선구적인 음악을 발견했을 때 우리는 과거를 되돌아볼 뿐만 아니라 미래를 상상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올리베로스의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 절망적으로 구식으로 여겨질 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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