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해외 여행에 대한 John Boorman의 영화는 1970년대의 가장 불안한 영화 중 하나였습니다. 제임스 디키(James Dickey)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구출(Deliverance)>(1972)은 영국 감독인 존 부먼 경(Sir John Boorman)의 작품에서 정점을 찍었다. 몇 년 전에 할리우드로 성공적으로 진출한 Boorman은 당시 가장 강력한 영화를 감독했습니다. 특히 <포인트 블랭크>(1967)와 <태평양의 지옥>(1968)은 그를 1960년대 주목받는 감독으로 확정했다. Boorman은 2004년에 Bafta 펠로우십을 받았고 올해 초에는 기사 작위를 받는 동안 매우 성공적인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주말에 미국에서 개봉된 50년 전 <Deliverance>는 그의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작품 목록에서 단연 돋보이는 작품으로, 단순히 작품의 질 뿐만 아니라 1970년대 가장 논란이 되고 불안한 영화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것은 애팔래치아 산맥에 있는 가상의 Cahulawassee 강(실제로는 조지아의 Chattooga 강) 주변의 야외 주말에 네 명의 도시 소년을 중심으로 합니다. Lewis(Burt Reynolds)는 그룹의 타고난 리더이며 자연의 힘에 맞서기 위해 일반적인 골프 코스에서 다른 세 곳을 데려가기로 결심합니다. 강과 그 주변 지역은 댐을 위해 범람할 예정입니다. 에드(존 보이트)는 루이스의 남성주의를 우러러보고, 바비(네드 비티)와 드류(로니 콕스)는 여행에 당혹스러워하고 즐거워하며 풍경의 위험을 모르고 지역 산악 공동체를 겸손하게 만듭니다. 위험한 급류에 대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차에서 내려 바다로 나아갑니다. 네 남자에게 이어지는 것은 단순히 풍경에 맞서는 것이 아니라 여러 현지인과의 잔혹한 생존의 주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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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iverance는 감독으로서 Boorman의 기술을 보여주며 평소의 시각적 감각을 달성하지만 결정적으로 더 불안한 주제를 사용합니다. 이 영화는 특히 두 개의 시퀀스로 기억됩니다. 하나는 Drew와 현지 소년(Billy Redden)이 밴조와 기타 사이의 즉석 듀엣을 불러내는 "결투 밴조"와 바비가 성폭행을 당하고 "비명을 지르라는" 명령을 받는 악명 높은 장면입니다. 돼지처럼".
50년이 지난 지금 Boorman은 BBC Culture에 이 영화가 처음부터 제작하기 어려운 영화였다고 말하면서 스튜디오 Warner Bros가 콘텐츠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했던 것을 회상합니다. "즐거운 위치와 좋은 캐스트였습니다. 하지만 스튜디오는 예산을 줄이기 위해 저를 머리로 때렸습니다. 그들은 결국 영화를 만들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영화에 대해 냉담했습니다. 특히 강간이요. 스튜디오는 영화를 만들기 싫을 때 당신이 떠나길 바라며 예산을 줄이세요. 결국 200만 달러로 줄였는데 결국 수익을 냈어요."
그의 영화 속 인물들처럼 Boorman은 2014년의 Queen and Country 이후 영화 제작에서 은퇴한 89세의 오늘날에도 역경에 직면하여 도전적인 결단력을 보여줍니다. "영화를 만드는 것은 힘든 세상입니다." 그가 부인할 수 없는 애정으로 말합니다. "당신이 당신의 아이디어와 원칙을 위해 싸우고 싶다면 그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해냈습니다."
'Deliverance'는 여전히 울려 퍼지는 생태학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농촌 풍경의 가혹함을 강력하게 탐구합니다. 자연 세계의 파괴는 모든 사람에게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수년에 걸쳐 더욱 분열된 반응을 불러일으킨 또 다른 측면은 "현지" 민속의 묘사입니다. 여러 면에서 이 영화는 1970년대에 특히 인기를 얻었고 도시 외부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지독한 두려움을 표현한 미국 영화의 매우 특정한 분야를 정의했습니다.
사람 대 풍경
장소와 사람의 연결은 구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그것은 틀림없이 중앙 도시인 4인조와 등장하는 많은 시골 사람들 또는 "산악인" 사이의 분열의 주요 동인입니다. Boorman은 더 깊이 파고 들기 전에 지형과의 관계를 통해 처음에 캐릭터를 탐색합니다. 현지인은 풍경의 일부인 것처럼 보이지만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목적을 위해 풍경을 정복하려는 외부인입니다. 종종 남부 고딕 이라고 불리는 것의 공통 주제. 이 장르는 William Faulkner와 Tennessee Williams와 같은 작가들과 함께 20세기 문학에서 처음으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큰 화면으로 이동하여 영화 제작자들은 Charles Laughton의 The Night of the Hunter(1955)와 J Lee Thompson의 Cape Fear(1962)부터 Don Siegel의 The Beguiled(1971)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화에서 시각적, 대기적 잠재력을 발휘했습니다. 영화 제작자는 남부 주에 대한 장르의 어둡고 고딕 양식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특히 그들이 딥 사우스(Deep South)에 내재된 것으로 보았던 거의 초현실적인 그로테스크(grotesquery)를 강조했습니다.
그것은 정말로 도시에 사는 남자들이 갑자기 모든 공포 속에서 자연을 경험하는 것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것이 사람들이 동일시했던 것입니다 – John Boorman
Southern Gothic을 전문으로 하는 Trinity College Dublin의 연구원인 Dr. Bernice Murphy는 Deliverance가 특히 사람과 장소와 관련하여 장르가 하는 일의 좋은 예라고 믿습니다. 그녀는 BBC Culture에 "남부 고딕 양식은 일반적으로 이 지역을 미국의 나머지 지역에 의해 남겨진 곳으로 묘사하며, 올드 사우스의 자기 과시적 신화에 위험할 정도로 속박되어 있습니다. 남부 고딕과 오지의 공포 이야기가 만나는 훌륭한 예입니다. 여기서 조지아의 황야는 세계의 나머지 지역과 구별되는 장소로 묘사됩니다."
처음부터 네 명의 휴가객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현지인과 대조적으로 보여집니다. 산악인들은 차량이 무너질 정도로 녹슬었지만, 남자들은 적절하게 명명된 포드 컨트리 스콰이어(Ford Country Squire)를 포함하여 완전히 새 차를 타고 여행합니다. 차의 이름만으로도 그들의 순진함을 암시합니다. Boorman은 남자와 환경 사이의 대조가 영화의 드라마를 어떻게 주도했는지 강조합니다. "그것은 도시에 사는 남자들이 갑자기 모든 공포 속에서 자연을 경험하는 것에 관한 것이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동일시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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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구출이 산 사람들에 대해 할 말이 있다면 그들을 과소 평가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 드라마는 현명한 현지인의 조언을 무시하는 도시 거주자의 안일한 태도에서 정확히 나옵니다. 그들이 처음 만난 지역 주민 중 한 명은 강의 위험 때문에 여행을 잊어 버리라고 말합니다. 물론 영화의 아이러니는 강이 그들을 공격하는 산 남자보다 더 효과적으로 상처를 입히고 결국 더 효과적으로 죽인다는 것입니다. Drew가 조류에 휩쓸렸을 때, 그가 넘어지고 익사하기 전에 총에 맞았는지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나중에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인한 루이스조차도 산 사람의 손이 아니라 강의 바위에 의해 훼손됩니다.
영화에서 가장 악명 높은 순간인 잔인하고 무작위로 보이는 성폭행과 관련하여 관련된 두 명의 특정 산악인은 땅을 파괴하려는 자들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는 땅의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끔찍한 장면에는 거의 환상적인 무언가가 있습니다. 실제 내러티브 설명이 없는 무작위성입니다. "강을 막는 것은 자연에 대한 죄와 거의 같습니다."라고 Boorman은 영화의 생태학적 내용을 논의할 때 제안합니다. "강의 흐름을 거의 죽이고 고요한 물로 바꾸는 것은 끔찍한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해냅니다." 영화의 은유적 틀 내에서 특히 바비가 대가를 치르는 것은 죄입니다.
남자의 공격수는 한 수준에서 풍경이 느끼는 분노의 일종의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 Dr. Bernice Murphy
영화 초반에 루이스는 땅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 "강간"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멀리서 본 굴착기가 숲을 물속에 잠기게 하고 지역 주민들을 강제로 움직이게 할 댐 공사를 준비하는 동안("우리는 이것을 강간할 것입니다. 빌어먹을 풍경. 우리가 강간할거야."). 머피는 이것이 닥칠 일에 대한 끔찍한 예고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여기에 있는 공격자들은 한 면에서 영화의 오프닝 보이스오버에서 언급된 풍경의 '강간'에 대한 잔인한 반격인 바비에 대한 성폭행과 같은 풍경이 느끼는 분노의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몇 년이 지난 지금도 그 장면은 여전히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경악을 불러일으킵니다. 2012년 이 영화의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CNN 기자인 Rich Phillips 는 다양한 주민들과 살아남은 배우들과 구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촬영에 사용되었던 조지아 북동부의 라분 카운티 지역을 다시 방문했습니다. 반응은 여전히 엇갈렸다. 지역 카운티 커미셔너 Stanley Darnell은 Phillips에게 "우리는 무지하고, 후진적이며, 무섭고, 일탈적이며, 촌스러운 촌놈으로 묘사되었습니다... 그것은 지난 몇 년 동안 우리에게 붙어 있었고 사실 그것은 아마도 진실과 거리가 멀었을 것입니다. 여기 있는 사람들은 매우 배려하고 사랑스러운 사람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이 지역의 반응은 Boorman이 기억하듯이 대체로 긍정적이었습니다. "현지인들은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는 그들 중 몇 명과 계속 연락을 취했습니다. 그들은 정말 훌륭했고 모든 면에서 도움을 주었습니다. 영화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현지인들은 그렇게 성공적인 영화에 참여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 그래서 거기에 충성심이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두 명의 폭력적인 산 남자가 다른 "현지인"이 훨씬 더 동정적으로 그려지는 영화의 인식을 정의하는 것이 흥미 롭습니다. 살아남은 세 명의 주인공이 마침내 길의 끝에 도달했을 때, 그들은 영화 초반에 만났던 사람들이 그들의 말에 충실했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들을 위해 차를 몰고 강으로 내려갑니다. 실제로, 그 지역의 주민들은 에드가 무고한 지역 남성을 살해하여 이전 공격에서 살아남은 공격자로 착각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유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영화에 그들의 흔적을 남긴 것은 두 명의 난폭한 산악인이었다. 딜리버런스가 전면에 내세운 고전적인 도시/농촌의 구분은 그 후 몇 년 동안 미국 영화 전반에 걸쳐 다시 발생했으며, "언덕의 공포"와 "백우드 공포" 하위 장르를 구성하는 많은 영화를 통해 훨씬 더 의식적으로 무서운 형태로 발생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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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이 완전히 다르더라도 Tobe Hooper의 The Texas Chainsaw Massacre(1974) 및 Wes Craven의 Hills Have Eyes(1977)와 같은 영화에서 동일한 기본 청사진이 재생되는 것을 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둘 다 시골 아웃백에 들어가는 외부인과 방해받는 것을 친절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그 안에 내재된 공동체를 찾는 것을 다룬다. 폭력과 캐릭터화는 결정적으로 11로 바뀌었지만 - 이와 같은 더 많은 아웃 앤 아웃 공포에서 원트와 마찬가지로 - 딜리버런스와의 연속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돌이켜보면 딜리버런스와 그 후계자들은 1960년대 미국 내에서 발달한 반문화 경향에 대한 대응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 중산층이 쥐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시를 떠나 시골로 향하는 것이다. 경주. 이 1970년대 영화들은 60년대의 낙관주의가 70년대의 비관주의에 자리를 내주면서 미국을 둘러싸고 있는 소비주의와 폭력적인 세계주의에 대항하여 대중적인 강장제로 남아 있던 토지 귀환주의의 순진함을 풍자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바깥으로 가다 여행을 잘못했다는 것은 William Grefé의 Whisky Mountain(1977)에서 Peter Carter의 Rituals(1977), Walter Hill의 Southern에 이르기까지 다음 10년 동안 이어진 북미 스릴러와 공포 영화에서도 인기 있는 비유가 되었습니다. Comfort(1981) 외 다수. 그러나 대부분은 Boorman의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드라마의 전반적인 품질이 부족하고 숨이 멎을 듯한 긴장감과 아드레날린이 넘치는 액션에 필적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딜리버런스가 극적인 상황에서 이점을 얻은 한 가지는 할리우드에서 보기 드문 연속 촬영이었습니다. Boorm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 경력에서 연속으로 영화를 촬영한 것은 아마 이번이 유일한 기회였을 것입니다. 배우들에게도 계속해서 돌아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Boorman은 말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그 결정은 결실을 맺었고,
나는 항상 네 명의 주연 배우를 구출할 준비가 된 남자가 있었고 그들은 고맙게도 살아남을 수 있었다 - 존 부먼
흥미롭게도, Deliverance는 촬영된 지역에 긍정적인 실제 영향을 미쳤습니다. 잔인한 풍경과 지역 주민들이 용서할 수 없는 것으로 묘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지아는 출시된 후 몇 년 동안 관광 산업이 붐을 이루었고, 액션 시퀀스는 현재 수백만 달러 규모의 산업이 된 급류 래프팅에 대한 지역의 열풍을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야심 찬 무모한 사람들은 그것이 전달하는 위험의 바로 실제 감각에 흥분했기 때문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실제로 Jon Voight의 더블 스턴트인 Claude Terry는 계속해서 영화에 사용된 실제 래프팅 장비 중 일부를 구입하고 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급류 래프팅 회사인 Southeastern Expeditions 를 설립했습니다 .
4명의 주연 배우 모두 스턴트 더블을 가졌지만 실제 배우들도 물 위에서 위험한 촬영을 하는 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Boorman은 자신의 캐스트와 함께 리버 시퀀스를 촬영한 것을 회상합니다. "나는 항상 그들을 구출할 준비가 되어 있는 남자가 있었고 그들은 고맙게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Ned Beatty는 그가 카누를 뒤집고 아래로 가라앉을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내가 익사하면 John이 나 없이 어떻게 영화를 끝낼까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의 두 번째 생각은 '저 새끼 가 나 없이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거야!'였습니다."
"래프팅 장면에서 진짜 위험이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나는 남자들이 실제 상황을 경험하기를 원했습니다. 급류를 타고 그 위험에 직면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었습니다." 장면은 미래의 스릴을 찾는 사람들에게 풍경을 효과적으로 광고하기에 충분히 사실적이었습니다.
이것이 딜리버런스의 궁극적인 아이러니입니다. 애팔래치아 산맥을 공포의 근원으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진정으로 라분 컨트리 지역에 번성하는 관광을 가져왔습니다. CNN은 2012년 기사에서 루이스와 그의 친구들이 1972년 그 저주받은 주말에 했던 것처럼 매년 25만 명의 사람들이 급류를 방문한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고맙게도 오늘날의 지역 주민들은 그곳에서 만난 소수의 사람들보다 더 친절합니다 . 운명의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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