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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일본의 주류 판매점에 숨겨진 음주 문화

by JoAn Healing 2023. 4. 14.

철강 노동자들은 1900년대 초 일본 북부에서 "가쿠우치"를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주류 판매점은 전국의 지역 사회가 술을 마시기 위해 모이는 곳입니다.  12월 하순의 어느 쌀쌀한 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해 준비로 분주할 때 일본 규슈 최북단 도시인 기타큐슈에 있는 평범해 보이는 가게에 발을 들였습니다. 사케노아와야는 사케 전문 주류 판매점의 여느 때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진열대에는 세심하게 배열된 수백 개의 병이 빽빽이 들어차 있었고, 대부분은 대담하고 다채로운 일본어 글씨를 휘두르고 있었습니다.

나는 한때 기타큐슈의 산업 중심지 중 하나였던 모지의 항구 지구에 있는 75년 된 기업의 정문에서 카운터로 걸어갔고, 예상치 못한 이미지를 맞이했지만 너무 친숙해서 마치 추억처럼 느껴졌습니다. 한 무리의 여성과 남성이 카운터 주변의 높은 의자에 앉아 있었고 그 뒤에는 우아하게 차려 입은 바텐더가 동시에 술을 따르고 돈을 모으고 손님을 즐겁게했습니다. 그것은 일본 전역의 도시에 흩어져 있는 뒷골목의 얽힌 거미줄을 통해 정기적인 야간 열람 중 하나에서 이자카야 (대략 "일본식 선술집"으로 번역됨)로 방황할 때 일반적으로 마주치는 종류의 장면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러나 kaku-uchi 로 알려진 술집을 겸하는 주류 판매점은 기타큐슈에서 결코 드물지 않습니다. 그들이 처음 등장한 곳이 바로 이곳이며, 이 중간 크기의 도시에는 여전히 약 100마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kaku-uchi라는 용어는 "모퉁이를 치다"를 의미하며 현지 방언에서 유래했지만, 술을 제공하는 주류 판매점을 일컫는 포괄적인 일본어 단어가 되었으며 일본에서 가장 권위 있는 사전 중 하나에 항목을 얻기도 했습니다.

 
사케노아와야는 일반적인 주류 판매점처럼 보이지만 내부에는 음료와 스낵을 제공하는 캐주얼 바가 있습니다. (Credit: Mara Budgen)

가쿠우치의 기이한 의미는 한때 쌀 양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던 마스 라고 하는 네모난 나무 상자에 사케를 담아 마시는 오래된 관습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 에도 시대(1603-1867)로 거슬러 올라가는 그림과 시에는 사케 가게에서 마스 "컵"으로 마시는 사람들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1900년대로 접어들면서 보다 눈에 띄게 현대적인 주류 판매점과 가쿠우치가 북부 규슈에 뿌리를 내렸습니다.

그들의 초기 단골손님은 1901년 기타큐슈에 설립된 일본 최초의 현대식 제철소인 야하타 제철소의 노동자들이었다. 야간 근무를 마치고 퇴근한 노동자들이 지친 몸을 사케나 소주로 보상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은 술가게 였다 . 석유 제품.

"가쿠우치를 방문하는 것은 이 노동자들의 정체성의 일부였습니다"라고 주류 판매점에서 행사와 모임을 조직하는 280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기타큐슈 가쿠우치 문화 연구 그룹의 회장인 요시다 시게히토가 말했습니다.

이야기는 철강 노동자들이 북동쪽으로 800km 떨어진 치바로 이동했을 때 카쿠우치 문화를 가져와 이웃 도쿄와 일본 전역에 퍼뜨렸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이후로 kaku-uchi는 진화했지만 – 예를 들어 일부는 칵테일을 제공하고 다른 일부는 맥주 또는 와인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등 음료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프롤레타리아 기원에 충실했습니다. 모두가 평평한 바닥에서 섞이고 종종 유동적인 좌석 또는 입식 배열은 모든 고객이 같은 테이블이나 카운터 주위에 모이는 것을 의미하므로 대화를 시작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통조림, 건어물, 피클, 오뎅 또는 일본식 전골 등의 일반적인 식사와 함께 간단한 스낵이 제공됩니다.

kaku-uchi의 음식 옵션은 일본식 전골처럼 단순한 경향이 있습니다(Credit: Mara Budgen)

일부 가쿠우치는 사시미와 튀긴 음식과 같은 고급 옵션을 제공할 수 있지만 서비스는 항상 최소화되어 있습니다. 일부 장소에서는 셀프 서비스 냉장고와 고객이 그릇이나 바구니에 돈을 넣고 매번 꺼내는 결제 시스템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주문하다.

20년 전, 남자 동료들은 가쿠우치는 남자들만 하는 일이라며 데려가기를 거부했습니다.

Yoshida는 kaku-uchi의 지속적인 매력은 간단하다고 말했습니다. 저렴하고 사람들이 사교를 원하든 혼자 술을 마시든 편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Kaku-uchi Culture Study Group 멤버 Kiyomi Ono, Tomoko Ikemoto, Yuki Yoshioka – 모두 여성 – 동의했습니다. 그리고 가쿠우치는 전통적으로 남성의 소관이었지만, 점점 더 여성들이 그 속에 섞여들고 있습니다.

기타큐슈에 거주하는 회사원 이케모토는 "20년 전 남자 동료들은 가쿠우치는 남자들만 먹는 곳이라며 나를 데려가기를 거부했다"고 말했다. 수십 년 후, 그녀는 최근 kaku-uchi 그룹에 가입함으로써 마침내 그녀의 호기심을 만족시켰습니다. Yoshioka는 혼자보다 그룹에서 마시는 것이 더 편하다고 생각하여 합류했습니다.

Kitakyushu Kaku-uchi Culture Study Group은 주류 판매점에서 이벤트 및 모임을 조직합니다(제공: Mara Budgen)

많은 kaku-uchi도 젊은 고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kiyasu Seki는 Tokyo kaku-uchi Futaba 의 오너이자 Tokyo Liquor Retailers Association의 청년 지부 회장입니다. 2,300개의 주류 판매점을 통합하는 이 조직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사케 문화와 책임감 있는 음주를 장려합니다. 그리고 2018년에는 Liquor Store Kaku-uchi Festival 을 시작했으며 최신 버전 중 하나에 30,000명의 참가자가 모였습니다. 1년에 두 번 도쿄에서 열리는 이 도시의 수십 개의 주류 판매점에는 사람들이 음식과 라이브 음악을 즐기면서 제품을 시음할 수 있는 가판대가 있습니다.

Seki는 kaku-uchi가 도쿄에서 인기가 있었지만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위생 규정이 강화되어 주류 판매점에서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기 위해 식당으로 등록하도록 의무화하면서 사실상 사라졌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부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주류 판매점은 사람들이 이웃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장소였으며, 도쿄에서는 카쿠우치가 점차 지역 사회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Seki는 수도의 가쿠우치(kaku-uchi)가 증가하는 동안 주류 판매점은 쇠퇴하고 있으며 실제로 "더 많은 사람들이 생존을 위해 가쿠우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1934년에 설립된 Uozumi kaku-uchi는 기타큐슈의 모지 지구에 있습니다(Credit: Mara Budgen)

기타큐슈의 주류 판매점, 즉 카쿠우치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1934년 우오즈미 가문이 설립한 우오즈미 는 사케노아와야에서 2km도 채 안 되는 모지 지역의 초라해 보이는 주거용 건물 사이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목조 인테리어는 대부분 카운터가 차지하는 좁은 직사각형 공간으로 고객은 병, 장신구 및 오래된 사진으로 가득 찬 선반을 마주보고 서 있습니다. 남은 벽 공간에는 색이 바랜 너덜너덜한 외관과 복고풍의 모델이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 알려주는 맥주 포스터가 붙여져 있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지원할 수 있지만 아무도 나를 이어받지 못할 것입니다.

따스한 미소를 지닌 상냥한 말투의 오너 우오즈미 테츠지 씨와 카쿠우치 문화 연구회 나들이를 보여주셨던 어머니의 사진에 합류했습니다. 그녀는 사업을 운영했지만 그녀가 세상을 떠난 후 Uozumi는 혼자 남겨졌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지원할 수 있지만 아무도 나를 이어받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나카시마 유키(Yuki Nakashima)와 키타큐슈 대학교 건축학과의 바트 드완커(Bart Dewancker)가 2015년에 실시한 연구 에 따르면 우오즈미와 마찬가지로 기타큐슈 주류 판매점의 거의 80%에는 후계자가 없습니다 . 1970년대까지 주류 판매점의 수는 계속 증가했지만, 그 이후에는 소유주가 고령화되고 사업을 물려줄 수 없는 상황과 주류 판매업체인 슈퍼마켓과 편의점. 요시다는 80년 전에는 지금의 가쿠우치가 두 배였다고 추정했습니다.

Tetsuji Uozumi는 은퇴할 때 자신의 사업을 물려줄 사람이 없습니다(Credit: Mara Budgen)

우오즈미를 떠나 요시다와 다른 그룹 멤버들과 작별을 고한 후, 기타큐슈에서 신칸센으로 15분 거리에 있는 후쿠오카에서 The Complete Guide to Japanese Drinks 라는 책의 공동 저자인 Stephen Lyman을 만났습니다. 후쿠오카는 또 다른 가쿠 우치 핫스팟이며 Lyman과 저는 친근한 분위기와 좋은 음료 선택으로 칭찬 한 사케와 와인 전문점 인 Koba Saketen 과 같이 Lyman이 가장 좋아하는 관절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

Lyman은 또한 수백 종류의 사케와 내추럴 와인, 수제 맥주를 판매하는 Todoroki Saketen Yakuin Stand를 추천했습니다. 이곳은 특히 신규 이민자를 수용하기 때문에 카쿠우치를 처음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좋은 장소라고 언급했습니다 .

미국인인 Lyman은 다른 많은 kaku-uchi가 주로 단골 손님을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 지역 사업체라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이 장면을 탐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은(선택한 장소에 관계없이) 몇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적인 일본어를 조금이라도 알면 먼 길을 갈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kaku-uchi는 현금만 받고 소규모 그룹만 받고 화장실이 없습니다.

그러나 Lyman은 kaku-uchi가 일본의 음주 문화와 이웃 생활을 탐험하는 독특한 방법이며 전반적으로 환영하는 장소라고 확신합니다. 그는 고바가 자신이 처음으로 방문한 가쿠우치였으며 당시 가게에서 음료가 제공되는 것을 보고 기분 좋게 놀랐다고 회상했습니다. 라이먼은 일본 크래프트 사이다 한 잔을 들고 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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