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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유럽의 비밀 염색법

by JoAn Healing 2023. 4. 21.

중부 유럽에서는 몇 세기에 걸친 희귀한 관행이 여러 국가의 언어, 의복 및 문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란색 옷차림 – 청바지, 파란색 조끼, 인디고 파란색과 흰색 패턴의 셔츠, 파란색 앞치마 – Josef Koó는 자신의 작업장인 Original Blaudruck Koó의 문을 오스트리아 최동단 Burgenland 주에 열었 습니다 . 헝가리 국경을 따라 광대한 하늘과 호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대째 장인인 Koó와 그의 아내 Miriam은 오스트리아에 남아 있는 두 개의 남색 청사진 작업장 중 하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때 흔했던 이 희귀하고 수백 년 된 관행은 거의 사라졌지만 지금은 부활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는 Blaudruck ("청사진" 또는 "청색 염색") 이라고 불리며 (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공화국에서는 각각 Kékfestés , Modrotlač  Modrotisk가 실시됨), 이 이름은 인쇄 과정을 나타냅니다. 인디고로 염색하기 전에 Papp이라는 염료 저항 페이스트를 천에 바르십시오. "인디고는 수천 년 동안 전 세계에서 사용된 가장 흔하고 가장 강력한 천연 염료입니다." 2019년 파리에서 열린 유네스코의 인디고 워크(Walking The Indigo Walk) 전시회를 큐레이팅한 오스트리아 직물 예술가 리사 니더마이어(Lisa Niedermayr)는 말했습니다 .

Josef와 Miriam Koó는 오스트리아에 남아 있는 단 두 곳의 남색 청사진 작업장 중 하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제공: Yulia Denisyuk)

사람들은 적어도 6,000년 동안 인디고로 직물을 염색해 왔습니다 .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인디고 염색은 언어, 의복 및 문화를 형성한 독특한 전통으로 발전했습니다. 

직물을 파란색으로 염색하는 유럽의 관습은 청동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 그 당시 지역에서 자란 식물인 대두가 오늘날의 오스트리아에서 옷을 염색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파란색은 노동자의 색이었습니다. 그러나 오스트리아의 예술가이자 연구원인 Moira Zoitl이 그녀의 저서인 청사진에 따르면 Blaudruck은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인도에서 인디고 분말을 수입하기 시작한 17세기에 성공을 거두었다고 설명합니다. 인디고 염색은 염료-레지스트 페이스트를 온전하게 유지하는 냉수에서 수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대청보다 더 깊고 오래가는 색상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아름다운 패턴의 직물은 곧 중부 유럽 전역에 퍼져 전통 의상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 마을 Gutau에 있는 Blaudruck 전용 박물관인 Färbermuseum 의 관장인 Alfred Atteneder에 따르면 , tracht (전통 의상)는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자주 입었기 때문에 "여기에서 특히 많은 수의 청사진 의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장인들이 이 새로운 Blaudruck 블록 인쇄 기술을 배우고 디자인과 패턴을 교환하기 위해 여행하면서 실무자 커뮤니티가 형성되었습니다. 오늘날 실행되는 Blaudruck 지식의 대부분은 이러한 여정을 기록한 원본 가족 일지에서 비롯됩니다. Koó에게 이것은 패션 학교 및 젊은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공예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을 의미합니다.

Blaudruck 인쇄 기술이 중부 유럽 전역에 퍼지면서 전통 의상의 일부가 되었습니다(Credit: Yulia Denisyuk)

Mühlviertel의 언덕이 많은 어퍼 오스트리아 지역에서 가족이 운영하는 Blaudruckerei Wagner 워크샵은 1878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4세대 Blaudruck 장인 Maria와 Karl Wagner는 인디고 염색 직물을 만드는 복잡한 과정이 처음부터 끝까지 몇 주가 걸린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들은 먼저 박하색의 염료 저항성 Papp 페이스트를 사용하여 패브릭에 패턴을 적용하고 나중에 인디고로 염색합니다. 그런 다음 천을 염색하고 염색에 강한 부분은 흰색으로 남아 현지에서 영감을 받은 꽃이나 기하학적 패턴을 드러냅니다. 스트라이프는 전통적으로 Burgenland에서 흔했고 지역 수레국화와 홉은 Mühlviertel에서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나는 Maria의 아들 Sebastian 이 원하는 패턴의 모양으로 블록에 가는 황동 핀을 두드려 넣은 Modeln 이라고 하는 수백 년 된 손으로 만든 나무 블록을 사용하여 리넨 천에 Papp을 적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 유럽에서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이러한 블록을 생산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Papp의 정확한 제조법은 항상 엄격하게 보호되는 비밀이었으며 대대로 구두로 전해졌습니다. 각 Blaudruck 워크샵은 자체 재료 혼합에 의존하지만 모두가 편안하게 공개하는 두 가지는 아라비아 고무와 점토입니다. 패턴이 천에 전사되면 페이스트가 굳어 굳도록 최소 4주 동안 자연 건조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염색할 시간입니다. 

세바스찬은 리넨을 Stern 이라고 하는 특수 프레임에 펴서 찬물, 남색, 라임이 채워진 거대한 통에 담갔습니다. "이것은 과학이기도 하지만 예술이기도 합니다." 그는 리넨을 통에 여러 번 담기며 말했다. "모든 리넨은 산화 과정에 반응하며, 이 과정에서 색상이 다르게 형성됩니다. 염료의 강도를 측정하는 도구가 있지만 우리 부모는 냄새를 맡거나 손가락을 만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염색된 리넨을 뜨거운 물로 세탁하여 염료 반죽을 제거하면 인디고 블루에 대한 놀라운 무염색 패턴이 드러납니다.

장인들은 먼저 박하색의 염료 저항성 페이스트를 사용하여 패턴을 천에 적용합니다(제공: Yulia Denisyuk)

내구성 때문에 Blaudruck으로 만든 옷은 매우 인기가 있었고 공예는 산불처럼 독일과 오스트리아 전역에 퍼졌습니다. 패턴은 절대 지워지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또한 실용적이었습니다. 양면에 프린트가 있는 앞치마( Doppeldrucke 라고 하는 기술 )는 다재다능하여 한 면은 주방에서 다른 한 면은 현장에서 사용하여 세탁의 필요성을 줄였습니다. 이로 인해 Blaudruck은 전통적인 던들 드레스에 쉽게 선택되었습니다. 

"나는 Blaudruck dirndls와 함께 자랐습니다."라고 Zoitl은 말했습니다. "Blaudruck은 이 분야에서 필수적인 정체성 확립 기술입니다." 

Blaudruck은 매우 널리 퍼져 여러 독일어 관용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반적인 문구 " Du wirst Dein blaues Wunder erleben "(당신은 당신의 파란 기적을 경험할 것입니다)이 한 예입니다. Atteneder에 따르면 이 문구는 산화 과정과 관련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처음에 흰색 직물이 인디고 통에서 나오면 노란색, 그 다음에는 녹색, 결국에는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이것이 인디고의 기적입니다. 인디고가 파랗게 변하고 직물과 결합하려면 산소가 필요합니다. 오늘날까지 독일인과 오스트리아인들은 당신이 무엇인가에 놀라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기를 원할 때 이 표현을 사용합니다. 

" Blaumachen "(파란색으로 만들기) 및 " blauer Montag "(파란색 월요일)는 Blaudruck에서 추적된 다른 두 가지 예로서 누군가가 작업을 건너뛰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전통적으로 월요일은 염색을 위해 예약되었습니다. 텍스타일을 쪽빛 통에 여러 번 담가 두었다가 담근 사이에 말려야 했기 때문에 장인들은 월요일에 한가한 시간을 보내고 때때로 술집에서 휴식을 취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장인들이 일을 하지 않는 이유를 물었을 때 대답은 "오늘은 파란색을 만들고 있습니다. 파란색 월요일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Blaudruck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나무 Modeln 블록을 만드는 방법을 아는 유럽의 소수의 사람들(Credit: Yulia Denisyuk)

Atteneberg는 모국어로 " Jemanden in die Mangel nehmen "(누군가를 망글로 데려가다)라는 또 다른 문구를 언급했는데, 이는 누군가에게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괴롭히거나 압력을 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Blaudruck 공정의 마지막 단계 중 하나로, 건조된 천을 12톤의 화강암 망글에 통과시켜 최종 천을 매끄럽게 만듭니다. 

강렬한 육체 노동 과정 때문에 Blaudruck은 산업화를 피했습니다. 1980년대에는 대량 생산되는 대체 섬유로 인해 멸종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수십 년 동안 중부 유럽 전역의 인디고에 집착하는 소규모 장인 커뮤니티가 한때 흔했던 이 천을 부활시켰습니다. 

2018년에 Blaudruck은 유네스코의 인류 무형 문화 유산 대표 목록 에 추가되었습니다 . 여행자들은 Zum Edi  Färberwirt 와 같은 Mühlviertel 여관의 벽, 베갯잇 및 식탁보를 장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체코와 오스트리아 국경에 위치한 Hotel Guglwald에는 Blaudruck 전용 스위트룸 전체가 있습니다. 독일의 Dillians 매장은 지갑, 지갑 및 백팩을 포함한 Blaudruck 제품을 독점적으로 취급합니다. 이 공예품은 독일과 오스트리아 전역의 박물관 전시에도 전시되어 있습니다(독일 Scheessel에 있는 Heimat 박물관은 가상 Blaudruck 오디오 투어 도 운영합니다 ).

5월 첫 번째 일요일, 푸른 바다가 구타우로 밀려옵니다. Blaudruck 실무자, 린넨 직공, 장인 및 유럽 전역의 인디고 애호가들이 청사진 공예품, 보석 및 전통 의상을 선보이는 연례 국제 염색 시장을 위해 오스트리아의 작은 마을에 모입니다. 의제에는 안내 Färbermuseum 투어, 라이브 패션쇼 및 약 25개의 유럽 Blaudruck 제작자 대표와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Blaudruck은 여러 일반적인 독일어 표현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Credit: Yulia Denisyuk)

시장 외에도 여러 실험적인 워크샵을 통해 방문자는 Blaudruck 제작을 직접 시도할 수 있습니다. Gutau에 있는 Zeugfärberei는 손님들이 Blaudruck 디자인, 스크린 인쇄 및 일본의 홀치기 염색 기술인 Shibori를 실험할 수 있는 정기적인 염색 및 날염 작업장을 제공합니다.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작업장 중 하나인 Einbecker Blaudruck 은 1638년부터 Lower Saxony에서 사업을 해왔으며 방문객이 성서적 모티브가 있는 몇 개를 포함하여 다양한 시대의 800개 이상의 다양한 Modeln 블록을 볼 수 있는 가이드 작업장을 운영합니다. 

"인디고는 서로 다른 문화 사이의 다리와 같습니다. 그것은 아름답고 전통적이지만 또한 세계적입니다."라고 던들로 유명한 Tostmann 회사의 Gexi Tostmann은 말했습니다. "Blaudruck은 서민만을 위한 값싼 천이었습니다. 지금은 비쌉니다. 진짜 수제 Blaudruck 드레스는 비단 드레스보다 비쌉니다." 

그러나 아마도 Koó가 가장 잘 표현했을 것입니다. 그는 작업장 마당에 가장 짙은 남색의 갓 염색한 천을 걸어 말리며 "우리는 박물관이 아니다. 이것은 살아 있는 공예품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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