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 이전의 데이얌은 고대의 신비한 민속 의식이자 남인도에서 가장 매혹적인 경험 중 하나입니다.
나는 새벽 4시 30분에 새들의 지저귀는 소리를 억누르며 나무들 사이로 스타카토 북소리가 크레센도로 올라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사원으로 가는 계단을 내려가 맨발로 최고의 사리를 차려입은 소수의 여성들을 향해 걸었습니다. 잠시 후 얼굴에 복잡한 주황색 무늬가 그려진 붉은 수 놓은 드레스를 입은 공연자가 사원 뒤에서 나타났습니다. 무디( mudi) 라고 불리는 거대한 진홍색 은박 왕관이 그의 머리에 씌워졌을 때, 그는 필멸자에서 신으로 변모하기 시작하면서 작고 어린아이 같은 홉으로 춤을 추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15억 명의 인구와 3억 3천만 명의 힌두교 신이 있는 인도에는 종교 축제와 공연이 끊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장 오래되고 매혹적인 것 중 하나는 남부 케랄라 주와 인근 카르나타카 일부에서 발생하는 theyyam 입니다. "신" 또는 "신의 화신"을 의미하는 Theyyam은 힌두교보다 앞선 연극, 마임 및 예배를 결합한 고대 민속 의식이지만 힌두교 신화를 통합합니다. 그것은 부족의 애니미즘이 최고조에 달했던 때를 떠올리게 하며 밝은 색의 페이스트와 정교한 머리 장식으로 장식된 공연자( 콜람 )가 자신이 묘사하는 신이 되기 위해 무아지경과 같은 상태로 춤을 출 때 절정에 이릅니다.
오늘날 북부 케랄라와 카르나타카 전역에 걸쳐 4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유형의 그들(yyyam)이 있습니다. 이 공연은 10월부터 4월까지 황혼과 새벽 사이 대부분의 밤에 열리며, 그 시기는 현지 말라얄람 달력을 사용하여 상서로운 날짜를 식별하는 점성가들과 상의하여 결정됩니다. 각 행사는 무료이며 대중에게 공개되지만, 그들은 관광 명소가 아니라 신성하고 깊이 느껴지는 역사와 신앙의 쇼입니다.
Theyyam 페이스 페인팅의 예술
나의 첫 번째 theyyam은 항구 도시인 Kannur에서 내륙으로 약 20km 떨어진 외딴 시골 사원인 Panachikkavu 에서 열렸습니다 . 나는 일찍 도착했고 가장 얇은 브러시를 사용하여 아티스트마다 복잡한 기하학적 얼굴 패턴과 디자인을 만드는 아티스트를 발견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두 개의 Theyyam 의식은 동일하지 않으며 그림, 의복 및 액세서리는 캐릭터마다 다르지만 특정 지침이 있습니다. theyyam 전문가 PS Kurian에 따르면 전통 염료를 만드는 데 천연 재료만 사용됩니다. 찹쌀풀은 흰색, 강황은 노란색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theyyam 공연의 지배적인 색상은 빨간색으로 행동과 에너지를 의미하지만 분노도 의미하며 심황과 석회암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블랙은 논 껍질을 태워 코코넛 오일과 혼합하여 생산됩니다.
행사를 위한 옷차림
참가자들에게 옷을 입히는 것도 세심한 과정이며 일반적으로 사원에서 떨어진 개인 텐트나 방에서 이루어집니다. 화려한 무디 크라운은 아레카 너트, 코코넛, 공작새 깃털 및 껍질과 같은 가벼운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각 theyyam 공연자가 황홀경에 빠지기 전에 금욕, 금식, 기도 및 고독한 명상 기간에 참여합니다. 그들의 목표는 캐릭터가 묘사하는 신으로 변신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과 신성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가장을 통해 관객을 신에게 가까이 데려가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낮은" 카스트의 존경받는 역할
내가 목격한 각 theyyam 공연이 시작될 때, kolam은 북소리가 만들어짐에 따라 흔들리고 빙글빙글 돌았습니다. 드러머들의 쿵쾅쿵쾅 사운드트랙은 댄서의 얼굴을 찌푸리거나 건너뛰고 뛰는 속도를 설정하는 트럼펫 소리와 함께 산재해 있었습니다.
Kurian이 설명했듯이, theyyam이 힌두교 이전의 애니미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힌두교의 근본적인 요소는 카스트 제도라는 성과를 강조합니다. "15개의 특정 Dalit 하위 카스트 그룹[인도에는 수백 개의 Dalit 그룹이 있음]에서 뽑은 구성원만 남성만 theyyam 제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 드러머들은 Dalits의 가장 낮은 카스트 출신입니다." 널리 퍼진 사회적 규범의 반전에서 Dalit 참가자는 더 높은 카스트의 참석자로부터 드물게 존경받는 존경심으로 대우받습니다.
남성과 여성을 위한 신성한 의식
일부 theyyam은 다른 것보다 훨씬 더 길며 가장 긴 이벤트는 황혼에 시작하여 새벽까지 계속됩니다. 어느 날 아침 동이 트기 전에 나는 Kannur 근처의 다른 사원에서 힌두교의 죽음과 정의의 신인 Yama의 쌍둥이 화신인 두 개의 하얀 얼굴을 한 Gulikan 캐릭터가 춤을 추고 무아지경에 빠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Theyyam은 남성 중심의 행사이기 때문에 여성 신도 남성 캐릭터로 묘사됩니다. 그러나 Kurian은 한 가지 예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Alleppey 마을 근처의 뱀 사원에서는 여성이 2년에 한 번씩 theyyam 의식을 수행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성들은 최고의 사리를 입고 나타나 의식 후 축복과 콜람의 속삭이는 상담을 구하는 열성적인 참석자입니다. 전통적으로 공연자들은 수세기에 걸친 가족 전통에서 아버지로부터 공예와 그 영적 의미를 배웁니다.
Theyyam 공연 사이에 나는 Kaavu 단지에 모계 조상의 집이 있는 Kallikkodan 가족을 방문했습니다 .또는 Kannur의 작은 사원. Nandana Rajesh는 "여성들은 얌이 열릴 때 성전에서 세심하고 중요한 준비를 합니다."라고 설명하면서 그녀의 어머니인 Sadhya와 할머니인 Sujana가 신부와 그의 조수들에게 다양한 재료를 공급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들은 전통적으로 남자들만 공연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입니다. 그것이 전통입니다."
케랄라 주민인 VS 시미는 "우리에게 테얌은 단순한 의식이 아니라 신의 축복은 물론 엄청난 에너지를 주는 강력한 예술 형식"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케랄라 원주민인 락쉬미 비자얀(Lakshmi Vijayan)은 "케랄라의 위대한 이야기는 종종 그들(theyam)을 포함한 예술 형식을 사용하여 다시 전해진다"고 덧붙였습니다. "우리의 고대 전설이 진정으로 살아나는 방식입니다."
무시무시한 진홍색 유령
전통적으로 각 사원은 중앙 콜람 문자 외에도 다른 신과 문자를 포함하는 특정 theyyam 변형에 전념합니다. 애니미즘과 힌두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각 의식에서 병합되지만 힌두교 캐릭터와 이야기는 종종 중앙 무대를 차지합니다. 여기에는 하누만(원숭이 신) 또는 흰색 마스크와 우뚝 솟은 아레카 야자 잎 머리 장식으로 식별되는 굴리칸 형태의 시바(힌두교 다산과 파괴의 신)의 표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극적이고 독특한 캐릭터는 광대한 후프 스커트를 입고 거대하고 인상적인 무디 투구를 쓴 콜람의 지배적이고 찌푸린 진홍색 유령입니다.
영적 희생
불은 정화 물질일 뿐만 아니라 영적 관문을 대표하는 theyyams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theyyam에서 걷거나 불 속으로 뛰어드는 것도 힌두 신화의 사건을 재현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어느 날 Kurian과 나는 Kannur 집에 있는 theyyam 댄서인 Shaiju를 방문했습니다. 그가 문을 열었을 때 나는 그의 코와 턱에 화상 자국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이 흉터가 Thee Chamundi 버전의 Theyyam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코코넛 잎 치마를 입은 kolam이 한 번의 공연에서 수십 번 붉게 달구어진 불씨 더미에 얼굴을 먼저 내던질 때였습니다. Thee Chamundi는 비슈누 경의 신봉자 Prahlad가 어떻게 복수심에 불타는 악마에 의해 반복적으로 불 속으로 뛰어드는지 묘사합니다.
Shaiju는 아버지로부터 콜람이 되는 법을 배웠다고 설명하면서 "저는 5살 때 Theyyam 경력을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저를 집 안으로 데려갔고, 권투 선수처럼 포즈를 취하여 자신의 실드와 트로피가 가득한 선반을 선보였습니다. "내 첫 공연은 케랄라 전역에서 모든 종교와 모든 계층이 기념하는 오남 추수 축제 기간에 어린 소년들이 공연하는 아디베단 역이었습니다. 이제 저는 12명의 캐릭터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Azheekode로부터 영광을 받았습니다. 그곳에서 Thee Chamundi를 공연한 후 Njhezhoor 사원. 나는 가장 신성한 소유물로 개인 푸자 (기도) 방에 보관하고 있는 황금 팔찌와 붉은 비단 천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머리부터 불 속으로
Shaiju를 방문한 지 며칠 후 나는 Thee Chamundi를 목격하기 위해 다른 사원에 갔다. 사당 앞에서 요란한 불꽃이 치직거렸고, 사제들과 수행자들은 불씨를 부채질하고 주위에 물을 뿌려 불을 끄고 번지는 것을 막았습니다. 콜람은 녹색 코코넛 잎으로 된 슈트를 입고 경기장으로 인도되었습니다. 그가 정면으로 불씨 위로 돌진하자 불꽃이 튀고 연기가 치솟았으며 군중은 소리를 지르며 그를 재촉했습니다. 조수들은 재빨리 그를 끌고 갔고, 그의 코코넛 잎 치마는 까맣게 그을려 있었다. 그러나 1분도 채 되지 않아 그는 몇 번이고 몇 번이고 뛰어들었습니다.
기절하고 압도되고 다소 황홀한 마음에 열광적인 북소리가 저 멀리 사라지면서 불타는 일출 아래 내 게스트하우스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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