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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21세기 TV 코미디의 어두운 면

by JoAn Healing 2021. 11. 23.

BoJack Horseman은 성인을 위한 또 다른 애니메이션 쇼처럼 아주 기만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과거에 갇힌 한 남자(사실 말)가 Horsin' Around라는 진부한 80년대 쇼에서 시트콤 스타로서의 영광을 되살리는 이야기입니다. BoJack은 중독자이고 부적절한 섹스를 많이 하며 우울해 보입니다. The Simpsons 및 Family Guy와 같은 장르의 고전과 일치하는 초초 21세기 성인 애니메이션의 고전적인 징후입니다.

많은 스트리밍 쇼와 마찬가지로 BoJack Horseman의 초기 팬은 2014년에 처음 방영되었을 때 항상 느린 버너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그 초기 복음 전도자들조차도 창조자 Raphael Bob-Waksberg가 준비한 것의 중대함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다음 6시즌 동안 BoJack이 세속적 성공의 공허함, 엄청난 손실, 엄청난 후회, 죽음에 가까운 것.

보잭이라는 말이 21세기 코미디의 얼굴로 밝혀졌다. 100명의 가장 위대한 TV 시리즈 비평가 설문조사 에서 알 수 있듯이 지난 20년 동안 TV 코미디는 어둠을 향해 조심스럽게 돌아섰습니다. BoJack Horseman, Fleabag, Catastrophe, Veep 및 Crazy Ex-Girlfriend는 과거의 전통적인 시트콤 형식인 Cheers, Coupling을 먼지 속에 남겨둔 코미디 중 하나입니다. 최소한 영어로 된 쇼에 관해서는 - 여론 조사에서 분명한 편견이 있습니다 - TV 코미디는 요즘 웃기기 만 한 것이 아닙니다 . 웃음은 종종 슬픔, 수치심, 중독, 부패, 정신 질환 및 삶의 의미에 대한 실존적 질문과 병치되는 훨씬 더 높은 감정적 위험을 수반합니다.

피비 월러-브리지(Phoebe Waller-Bridge)의 2016년 코미디 플리백(Fleabag)에서 시조의 여주인공은 해결되지 않은 슬픔을 이겨내고 있습니다(제공: BBC).

스트리밍 시대에 TV 시청 옵션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우리는 코미디를 포함하는 매체를 훨씬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코미디는 상위 100위 안에 자주 등장하는 것으로 입증된 바와 같이 명성 면에서 드라마와 나란히 서게 되었습니다. (비교적으로 21세기 가장 위대한 영화 100편은 드라마가 지배했습니다.) 21세기는 고점과 저점, 웃음과 눈물, 통찰력과 배짱 사이를 쉽게 전환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실생활에 훨씬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합니다. 물론 그것은 시상식 카테고리에 자신을 맞추려고 하지 않습니다. 우스꽝스러운 것은 항상 진지함과 뒤섞인다. 우리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 진화가 최근에 일어났다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20세기 TV 코미디는 좀 더 직설적이었습니다. 오, Fawlty Towers 호텔 직원과 The Golden Girls 의 엉뚱한 모험이었죠 . 텔레비전은 광고주가 주도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경영진은 시청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화나게 하는 것에 대해 극도로 긴장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이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창의성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래밍은 지속적으로 청중 테스트를 받았으며 종종 창의성, 놀라움 또는 더 큰 메시지를 제공하는 데 약간의 불편 함을 겪었습니다. (일부 청중 테스트는 말 그대로 시청자가 프로그램의 매초마다 다이얼을 돌려 화면에서 일어나는 일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나타냅니다.)

TV 코미디는 21세기에 세상의 모순을 해결하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The Office와 Curb Your Enthusiasm과 같은 쇼는 코미디에서 더 많은 불편함을 묘사하는 문을 열었습니다(Credit: BBC).

스트리밍의 부상으로 더 많은 종류의 자유가 주어졌습니다. 시간 슬롯이 구식이기 때문에 장르는 덜 중요했습니다. 코미디는 더 이상 30분 단위로 행진되어 함께 엮이지 않았으며, 드라마는 저녁의 더 "심각한" 시간에 늦은 밤에 한 시간 분량의 슬롯에 강제로 삽입되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 및 시즌 길이는 네트워크 일정 외에 다를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관객과 웃음 트랙은 30 Rock과 같은 네트워크 시트콤에서 시작되었지만 더 큰 스트리밍 예산으로 인해 가속화된 추세인 오래 전에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스트리밍의 무한한 프로그래밍 능력으로 인해 선택의 폭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을 감안할 때 눈에 띄는 것이 끼는 것보다 더 선호되었습니다.

 

'불확실한 시대를 위한 밤'

비극적인 세계 사건은 코미디를 어두운 면으로 몰아가는 데 한 몫을 했을 것입니다. 2001년 9월 11일의 테러 공격은 1980년대와 90년대 서구 세계의 삶의 특징이었던 안보와 확실한 진보에 대한 환상이 계속해서 무너지는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테러, 전쟁, 금융 시장 붕괴, 대량 총격에 대한 계속되는 두려움에서부터 정치적 양극화와 코로나19 대유행에 이르기까지, 지난 20년은 대부분의 영어 언어를 만든 많은 서구인들에게 순수함을 상실했습니다. 목록에 표시됩니다. 드라마는 1999년 초연된 소프라노의 경이적인 성공으로 9/11 이전에 더 어둡고 복잡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9/11 이전과 이후에 많은 프로그램이 코미디와 드라마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케이블이 제공하는 창의적인 자유에 이어 스트리밍으로 제공됩니다. 그러나 코미디에 스며드는 가장 깊고 어두운 순간을 찾는 것보다 더 든든한 것이 있습니다. 다크 코미디가 수십 년 동안 영화와 연극에서 인식할 수 있는 장르였던 곳에서 텔레비전은 전통적으로 실험을 기피했습니다. 따라서 TV 코미디는 21세기에 세상의 모순을 해결하는 공간이 되었으며, 삶의 가장 높은 순간에도 인생이 우리를 배고프게 할 수 있으며, 결정적으로 가장 슬플 때에도 웃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형식이 어떻게 진화했는지에 대한 확실한 예를 들어 최근 국제적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테드 라소(Ted Lasso)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의 광범위한 전제는 이전 시대의 고전 시트콤으로 쉽게 번역되었을 것입니다. Jason Sudeikis)는 영국으로 이식되어 잉글랜드 축구팀의 코칭을 맡게 됩니다.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스포츠인 그는 자신이 어울리지 않는 완전히 다른 문화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것은 고전적인 물놀이 게임입니다. 60년대 Green Acres에서 90년대 3rd Rock from the Sun에 이르기까지 TV 역사 전반에 걸쳐 등장한 시나리오입니다. 그러나 21세기의 현상으로서 이 시리즈는 두 번째 시즌에 완전히 다른 것으로 변모했습니다. 즉, 유독한 남성다움의 함정과 취약성, 정직, 그리고 동료 인간에 대한 감사. 여전히, 때때로, 매우, 매우 재미있는 것. Ted의 삶은 지난 세기의 그의 삶보다 더 어려울 수 있지만 쇼의 전망은 적어도 두 시즌 후에는 뻔뻔할 정도로 낙관적입니다.

국제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는 Ted Lasso는 고전적인 물밖 물고기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유독한 남성성의 함정을 탐구했습니다(제공: Apple TV+)

상위 100위를 만든 다크 코미디는 그다지 이상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측정된 낙관주의의 편에 서 나옵니다. Fleabag의 동명 주인공은 그녀의 슬픔을 극복하는 반면, Crazy Ex-Girlfriend의 Rebecca는 경계성 인격 장애를 관리하는 법을 배웁니다. 그들은 심각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복한 결말을 맞이합니다. 이는 종종 트라우마를 받아들이고 더 현명한 사람으로 나아가는 형태를 취합니다. 이것은 이 시리즈를 불확실한 시대를 위한 완벽한 밤으로 만듭니다. 그들은 모든 것이 화창하다고 우리를 설득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현실 세계의 지저분함, 2010년대 후반에서 그리고 2020년대.

 

장르의 붕괴

물론, 21세기의 위대한 코미디 중 일부는 빛을 비출 틈 없이 칠흑같이 어둡습니다. Veep은 미국 정치에 대한 치명적인 냉소적인 비난으로 끝났고, Succession 은 아직 Roy 가족에 대한 약간의 낙관론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그 중심에는 더러운 부유한 미국 미디어 왕조가 있습니다. 현재의 승계 시즌을 둘러싼 비평가들의 찬사와 컬트적인 열광은 수십억 달러의 멀티미디어 제국을 운영하는 슈퍼리치들의 탐욕, 무능함, 면죄부를 묘사함으로써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음을 강조합니다. 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에게 권력의 이동과 필사적인 익살은 극적이다. 관객인 우리에게는 터무니없는 코미디다.

슈퍼리치의 부조리를 그린 칠흑 같은 승계(Succession)가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Credit: HBO)

사실 승계를 범주화하기는 어렵습니다. 그것은 극적인 우여곡절이 많이 포함된 1시간짜리 프로그램입니다. 그것은 자의식적으로 셰익스피어의 것입니다. 그리고 2021년 에미상에서는 그것을 드라마라고 불렀습니다 . 하지만 매 회마다 웃음이 터지는 순간을 선사한다. 사위 Tom과 사촌 Greg의 Laurel과 Hardyesque 코미디 듀오가 있습니다. 야심 찬 아들 Kendall의 크리지 코미디 클래식 랩이 있습니다.가족의 가장이신 그의 아버지가 얼마나 위대하신지에 대해. Roy 가족의 Fox와 같은 뉴스 채널인 ATN에서 "성 유체 불법자는 '두 번' 입국할 수 있습니다."와 같은 가짜 헤드라인의 아주 작은 세부 사항도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계승을 설명해야 하는 유일한 단어는 역사적으로 가장 어두운 코미디라기보다는 Ally McBeal 또는 Marvelous Mrs Maisel과 같은 가벼운 드라마를 유추해 온 합성어 "dramedy"입니다.

BoJack Horseman은 훨씬 더 과장된 피날레에서 어떤 명망 있는 드라마보다 코미디가 가장 큰 질문에 답하는 데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문화 상위 100위권에 인용된 어두운 색조의 코미디는 모두 영어로 되어 있으며 비영어권 코미디 하나만이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바로 프랑스의 Call My Agent! 한편 Bridge, Borgen, Money Heist 등 여러 글로벌 드라마가 순위에 올라 코미디는 일반적으로 번역하기가 더 어렵고 미묘함이 있는 다크 코미디는 훨씬 더 어렵습니다. 이것은 과거 시대에도 입증되었습니다. 오늘날의 다크 코미디의 분명한 선구자인 미국 1990년대 센세이션의 말장난과 남용은 번역가들에게 악명 높은 도전이었습니다.그리고 Seinfeld는 국제 관객과 함께 더 밝고 단순한 Friends보다 오랫동안 뒤쳐져 왔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영어권 이외의 많은 코미디가 최근에 장르를 흐릿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일본의 Hibana: Spark는 본질적으로 코미디 설정을 사용합니다. 한국의 한 번 더 타임은 타임 루프에 갇힌 뮤지션의 이야기를 담은 코미디 로맨스물입니다. 프랑스의 A Very Secret Service는 스파이 장르를 스푸핑하고 스웨덴의 Fallet은 북유럽 느와르를 보냅니다. 이들은 어둠 속의 Succession과 경쟁하지 않지만 스트리밍을 통해 전 세계 관객이 모든 국가의 쇼에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국제 장르 혼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 하나의 비영어 코미디, 프랑스 오피스 시트콤, 콜 마이 에이전트!  21세기 가장 위대한 시리즈 100선으로 선정 (Credit: Netflix)

그리고 물론 21세기에 코미디가 어둠으로 옮겨가는 데에는 많은 예외가 있습니다. 30 Rock은 냉소적이고 풍자적인 측면이 있었지만 마음은 여전히 ​​전통적인 직장 시트콤이었습니다. Parks and Recreation은 오바마 시대의 지역 정치에 대해 완전히 밝은 시각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Schitt's Creek은 처음에 비웃는 포즈를 취했습니다. 이전에 부자였던 이 불쾌한 사람들은 아무데도 없는 한가운데에 살아야 했습니다. 그런 다음 모든 사람을 수용하는 소도시 생활에 대한 유토피아적 비전을 만들기 위해 매번 그 이미지에 도전했습니다.

진짜 문제는 21세기가 진행됨에 따라 코미디에서 어둠이나 빛이 승리할지 여부가 아닙니다. BoJack Horseman은 어리석고, 우스꽝스럽고, 엉뚱한 애니메이션 코미디와 같은 현실적이고 순수한 코미디가 삶의 의미에 대한 섬세한 명상으로 변모할 수 있고... 그 어떤 명망 있는 드라마보다 가장 큰 질문에 답하는 데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지 많은 것 중 대표적인 예입니다. 훨씬 더 과장된 피날레에 있습니다. 쇼의 마지막 장면(스포일러 있음)에서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감옥에서 나온 보잭은 소울메이트를 찾는 데 가장 가까운 친구 다이앤과 함께 지붕에 앉습니다. 그는 그녀에게 감옥 생활에 대해 조금 이야기한 후 어깨를 으쓱합니다. "글쎄, 어떻게 할거야?" 그는 말한다. "인생은 개년이고 그러면 죽는다, 그렇지?"

"때로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가끔은 인생이 개년 같으면서도 계속 살아요." 정지시키다. "하지만 좋은 밤이야, 응?"

"네." 그가 말했다. "이거 좋다." 에피소드 제목은 오래간만이었다.

코미디와 드라마의 구분이 언제 무의미해질 것인가? 인생이 재미있고 슬프고 아름답고 비극적이며 모든 예술 형식 중 최고가 모든 것을 반영한다는 사실을 언제쯤 인정할 수 있을까요? 심지어, 아마도 특히 텔레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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