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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글래머러스한 유리 제품이 붐인 이유

by JoAn Healing 2021. 11. 21.

20세기 유리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저술한 유리 수집가이자 BBC의 골동품 로드쇼 전문가인 Mark Hill은 “유리는 종종 도자기와 좋지 않은 관계를 맺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사실인 이유를 묻자 Hill은 의아해합니다. “설명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어쨌든 유리는 쓰여진 책과 기사의 양과 넓은 의미에서 그 가치 측면에서 도자기에 부차적입니다. 골동품 도자기 그릇은 종종 동시대의 유리 조각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유리 제품의 인기는 계속됩니다. 특히 인기 있는 제품은 193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베니스 북쪽의 무라노에서 생산된 실험적인 모더니스트 유리와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영국, 미국, 체코슬로바키아의 유리 제품입니다. 전후 시대에 생산된 다양한 스타일 덕분에 그 매력은 계속 유지되었습니다. Murrine (단면으로 자른 유리 지팡이에서 볼 수 있는 컬러 패턴) 과 같은 고대 장식 기술을 활용 하여 만화경, 추상 패턴 및 핀란드 디자이너의 보다 절제된 작업을 만들어  Murano의 화려한 과자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핀란드인들은 모던한 단순함(대담하고 절제된 형태)과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차분한 색상을 선호했습니다.

이 1960년대 작품과 같이 이탈리아 무라노에서 제작된 세기 중반 유리 제품은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제공: Alamy)

모더니스트 핀란드 유리의 고전적인 예는 1936년에 인기를 끌었던 사보이 꽃병으로, 남편과 아내 Alvar와 Aino Aalto의 협업으로 유리 제조에 대한 접근 방식이 정통적이지 않았습니다. 이를 위한 프로토타입은 녹은 유리를 바닥의 불규칙한 윤곽에 불어넣어 궁극적으로 꽃병의 물결 모양의 유기적 윤곽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나중에 핀란드 유리 공장 Iittala에서 천천히 불타버린 나무 틀로 제조했으며 완성된 광택 제품은 1937년 Aaltos가 인테리어를 디자인한 헬싱키의 매력적인 새 레스토랑 Savoy를 장식했습니다. 최근에 인테리어 디자이너 Ilse에 의해 새단장되었습니다. Crawford는 1930년대 핀란드 부부가 설립한 핀란드 가정용품 브랜드 Artek과 함께 적절하게 결합했습니다. 사보이 꽃병의 매끄러운 표면과 대조적으로 같은 Finn Timo Sarpaneva의 1964년 Iittala의 상징적인 Finlandia 유리 제품의 거친 질감이 있습니다. 이것은 나무 껍질과 같은 질감의 금형에 용융 유리를 부어 만들어집니다.

일부 세기 중반 디자이너는 국가 간의 아이디어의 교차 수분을 장려했습니다. 영국에서 1954년부터 1980년까지 영국의 미래 지향적인 수제 유리 제조업체 Whitefriars Glass에서 일한 Geoffrey Baxter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서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흔들리는 것처럼 보이는 Drunken Bricklayer 꽃병과 같은 그의 1960년대 후반 작품은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되며 Sarpaneva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거친 질감의 표면을 특징으로 합니다. Baxter는 나무 껍질, 깎은 나무, 구리 철사 및 주석 압정을 사용하여 매력적인 울퉁불퉁한 표면을 구현했습니다.

20세기의 유리 제조는 미국 유리 예술가 Harvey Littleton, Dominick Labino 등이 1960년대 초에 개척한 국제 스튜디오 유리 운동으로 더욱 풍부해졌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디자이너가 작은 용광로에서 독립적으로 유리 조각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는 대부분의 예술 유리가 대규모 공유 건물에서 일하는 작업자 팀 또는 개별 유리 공수에 의해 공장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의 즉각성은 표현력이 뛰어난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보석처럼 빛나는 조각들이 내 창턱에 줄지어 서 있습니다. 태양이 그들을 비추면 환상적으로 보입니다 – Mark Hill

오늘날 많은 가정용품 회사들이 세기 중반의 분위기를 전합니다. 예를 들어, 트렌디한 덴마크 가정용품 브랜드 Hay는 Splash라는 유백색 유리 꽃병을 판매합니다. 각 꽃병은 다양한 패턴과 색상(임의의 기포, 소용돌이치는 줄무늬, 튀긴 프루티 모양의 점)을 특징으로 합니다. 녹은 유리를 유색 유리 조각 위에 굴린 다음 손으로 불어서 틀에 넣습니다.

덴마크 가정용품 브랜드 Hay의 Splash 꽃병은 미드 센츄리 디자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Credit: Hay)

풍부한 유산을 제쳐두고 Hill에게 미드 센츄리 유리의 영향은 주로 시각적입니다. “유리는 역사적 중요성뿐만 아니라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보석처럼 빛나는 조각들이 내 창턱에 줄지어 서 있습니다. 태양이 그들을 비추면 환상적으로 보입니다. 그들은 기쁨입니다.” 그러나 그는 많은 거리 상점에서 독창적인 장인 정신이 비참하게 벗겨진 20세기 중반 제품의 물기가 빠진 버전을 판매한다는 사실을 한탄합니다. “경제와 패션과 관련이 있습니다. 설계를 단순화하면 생산 비용이 절감됩니다. 이 새로운 버전은 골동품 가게와 박람회를 샅샅이 뒤지지 않고 미드 센추리 스타일로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 판매됩니다.”

 

날아가

창의적인 유리 제작에 대한 관심이 최근 급증했으며 Netflix의 놀라운 히트작인 Blown Away가 이를 확고하게 스포트라이트에 담았습니다. 2019년에 방영된 이 캐나다 리얼리티 TV 쇼는 10명의 참가자가 등장하는 유리 불기 대회를 선보였습니다. 아마도 시청자들은 유리 공예가 요구하는 엄청난 기술과 체력에 매료되었을 것입니다. 힘들게 만든 유리 조각이 부서지기가 너무 쉽고 그에 수반되는 스펙터클, 드라마 및 서스펜스가 좋은 TV를 만들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리얼리티 TV 쇼인 Great British Bake Off 및 Great Pottery Throw Down과 비교되었습니다. 둘 다 핸드메이드에 대한 갈망의 징후이며 우리 삶의 디지털 과부하에 대한 해독제로서 유형입니다.

유리 세공은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인기 있는 공예가 되었습니다(Credit: Alamy)

이 시리즈는 또한 유리 불기의 주요 발전을 강조했습니다. 이전에는 남성이 지배했던 이 분야에 점점 더 많은 여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늘날의 유리 제조업자들은 종종 형식적인 문제를 넘어 보다 개념적이고 정치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여 페미니즘과 환경주의와 같은 문제를 해결합니다.

Blown Away의 우승자인 Deborah Czeresko는 30년 경력의 유리 송풍기로서 자신을 상징하는 가부장제를 상징하는 소시지와 계란 후라이 등 다양한 음식 형태의 조각들로 갤러리를 가득 채웠습니다. 그녀가 세 명의 남자와 경쟁하는 유일한 여성이었을 때의 대회 무대를 언급했습니다. 그녀는 Netflix 시리즈를 지원한 뉴욕 코닝 유리 박물관에서 현대 유리에 대한 최근 주요 조사인 New Glass Now에서 고기 샹들리에라는 비슷한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이것은 32개국에서 온 100명의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했으며 사진, 비디오, 건축 모형 및 과학 실험을 통합했습니다.

여기에는 유리를 자주 실험하는 저명한 프랑스 디자이너인 Erwan과 Ronan Bouroullec 형제의 작품이 포함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런던에 기반을 둔 주조 유리 전문업체 WonderGlass를 위해 2018년에 제작된 독특한 Alcova 컬렉션은 골방 내부에 배치된 두꺼운 벽의 꽃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녹색, 회색, 호박색 또는 투명 유리로 되어 있습니다. 각 조각은 이탈리아 유리 제작자에 의해 제작됩니다. 골방을 만들기 위해 용융 유리를 평평한 표면에 붓고 굴려 균일한 두께를 부여한 다음 나무 틀 위에 가단성 슬래브를 덮고 가장자리를 다듬습니다.

독일 태생의 유리 예술가 요헨 홀츠(Jochen Holz)는 '램프 워킹'이라는 기법을 사용한다. (Credit: Jochen Holz)

New Glass Now의 또 다른 출품자는 독일 태생의 런던 기반 유리 예술가인 Jochen Holz로 런던의 Somerset House에서 열린 전시회 Collect 2020 기간 동안 Hauser & Wirth Somerset 갤러리와 런던 갤러리 Seeds에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는 최근 사우스 런던 갤러리 스튜디오 볼테르(Studio Voltaire)의 의뢰로 아티스트 린더(Linder)와 협력하여 물병과 유리잔을 제작했으며 현재 런던 부티크 브라운스(Browns)를 위한 홈웨어 라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Holz는 일반적으로 실험실 장비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고도로 기술적이고 과학적인 램프 작업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는 나중에 Royal College of Art에서 유리 제조를 공부한 후 램프 작업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램프 작업은 기성품의 내열성이 높은 붕규산 유리관을 토치를 사용하여 가열한 다음 불어 넣는 작업입니다. "내 접근 방식은 용광로에서 용융 유리를 모으는 전통적인 유리 불기 단계를 뛰어 넘습니다."라고 그는 BBC 디자인에 말했습니다.

램프 작업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튜브는 투명 유리로 만들어졌지만 Holz는 다채로운 조각을 만드는 데 열심이었습니다. 그는 이제 오레곤에 본사를 둔 Glass Alchemy에서 컬러 유리 막대를 조달합니다. 이 회사는 "고블린과 같은 주제를 좋아하는 던전 앤 드래곤과 같은 유리 블로어의 하위 문화"를 충족시킵니다.

섬세한 꽃병과 창백한 색조의 그릇은 일본 유리 제품 제조사 스가하라(Sugahara)의 명물입니다(제공: 스가하라)

램프 작업은 자연스러운 형태를 가능하게 하며, Holz는 스모키 그레이 및 불타는 오렌지와 결합된 라일락 및 옅은 녹색과 같은 미묘한 색조의 비대칭 유리 제품으로 유명합니다. Seeds의 설립자인 Nathalie Assi는 “Jochen의 기술은 유리 물체의 자유로운 형태의 공예로 전통적이고 과학적인 램프 작업을 전복시켰다는 점에서 매우 독특합니다. 그는 또한 녹은 유리에 금속 산화물을 느슨하게 칠하여 기발하고 흔들리는 네온 조명과 부분적으로 무지개 빛깔의 표면을 가진 꽃병(아르누보 유리에 대한 경의)을 만듭니다.

내가 그의 런던 동부 스튜디오에 있는 Holz를 방문했을 때 그는 Aalto, Sarpaneva 및 영국으로 스튜디오 유리 철학을 수입한 공로를 인정받은 멕시코 태생의 Sam Herman과 같이 그가 존경하는 독단적인 세기 중반 디자이너에 관한 여러 책을 보여주었습니다. Holz는 또한 이탈리아 디자이너 Ettore Sottsass의 팬이기도 합니다. 그는 때때로 무라노에 기반을 둔 전통주의자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반항적인 행위인 그의 유리 조각에 끈과 철사를 불경스럽게 통합했습니다. "저는 유리 제조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들과 섞이지 않습니다."라고 Holz는 말합니다. “이탈리아의 많은 사람들은 내가 전통적인 용광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유리 블로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영국에서는 사람들이 개념적 접근 방식을 더 많이 수용하고 있습니다.”

여기 사진에 있는 H&M Home을 포함하여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재활용 유리를 제품에 사용하고 있습니다(제공: H 및 M Home)

오늘날 유리 제품에 매체를 혼합하는 것은 논쟁의 여지가 적습니다. 콜렉트 2020에도 참가한 서울의 갤러리 스클로(Gallery Sklo)는 심미적, 상업적인 이유로 “나는 예술가들이 콘크리트와 유리와 같은 매체를 혼합하거나 유리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갤러리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세대의 클라이언트를 확보할 새로운 세대의 예술가를 찾아야 합니다.”

유리 예술가와 브랜드는 점점 더 친환경적인 제조 방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유리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한 추가 증거를 제공하는 것은 Crafts Council의 최근 '시장 공예품' 보고서로, 영국과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영국 공예품에 대한 수요를 수량화한 첫 번째 간행물입니다. 이것은 2006년부터 2020년까지 영국의 유리 예술가들이 만든 개별 유리 조각의 전체 판매 가치가 548% 증가했다고 말합니다. 이에 비해 세라믹 조각의 가치는 33% 증가했습니다.

유리 제조 부문의 한 가지 단점은 – 거리에서 판매되는 대량 생산 유리와 고급 예술 유리 – 모두 오염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Hill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비싸기도 하다.” 그러나 유리 예술가와 브랜드는 점점 더 친환경적인 제조 방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수공예 유리 제품을 생산하는 일본 유리 브랜드 Sugahara의 사장인 Yusuke Sugahara는 "우리는 재활용 유리로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을 연구해 왔으며 올해 말까지 유리 폐기물을 제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20년 컬렉션에는 유리잔, 꽃병, 티라이트 홀더, 스낵 및 딥 용기로 사용되는 다채롭고 파티 친화적인 스택형 용기 세트인 유선형의 다기능 Asperites Decor가 포함됩니다. 

일본 유리 브랜드 스가하라(Sugahara), 쌓을 수 있는 그릇과 화병 제작 (Credit: Sugahara)

H&M Home은 최근 100% 재활용 유리로 만든 유리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브랜드의 컨셉 디자이너인 Guillaume Valliant는 “우리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재료와 제조 공정을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군을 통해 우리는 재활용 전문 기술로 유명한 스페인의 유리 제조 공장과 협력했습니다. 사용된 재료는 첨가물 없이 다시 용융되며, 기존 유리 제품에 사용되는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사용되므로 에너지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편, 영국 Stourbridge에 기반을 둔 유리 예술가 Allister Malcolm은 Devon에 있는 Dartington Crystal의 공장에서 제공한 폐납 수정을 사용합니다. 런던 갤러리 Vessel에서 판매되는 손으로 불어서 만든 Bubblewrap 꽃병은 "우리의 버려지는 사회"에 대한 논평입니다. 2012년에 Malcolm은 가스를 덜 소비하는 더 작은 용광로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유리 제조 공정에서 나온 부분을 재사용하고 그의 스튜디오는 태양열 패널로 가열됩니다.

유리 제품에는 또 어떤 경향이 있습니까? "지난 해에 컬러 유리의 인기가 높아진 것을 확인했습니다."라고 Ron Arad와 슬로바키아 디자이너 Tomas Kral의 작품을 수년간 의뢰한 방향성 터키 브랜드 Nude의 디자인 디렉터인 Emre Bozbeyli는 말합니다. Nude는 런던의 Langham 호텔에 있는 Artesian 바의 헤드 바텐더인 Remy Savage와 공동 제작한 긴 줄기가 있는 칵테일 유리 제품 컬렉션을 막 출시했습니다. Holz의 유리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런던 가구 매장 SCP의 소유자인 Sheridan Coakley는 "식기류에서 이제 비할 데 없는 세트를 향한 움직임이 있어 더 많은 자유를 허용합니다. 덜 완벽한 모양과 더 많은 색상 변화를 허용합니다."라고 말합니다.

Allister Malcolm은 손으로 만든 Bubblewrap 꽃병에 폐납 수정을 사용합니다(Credit: Vessel)

기술은 유리 제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의 출현은 이전에는 실현할 수 없었던 아름답고 복잡한 모델을 가능하게 하는 한편, 접착제 및 라미네이팅의 개선으로 유리 예술에 대한 더 많은 가능성이 열리고 있습니다."라고 유리 예술가인 Angela Jarman은 말합니다. Vessel에서 판매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수공예가 여전히 "필수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녀의 작품인 "보석과 같은 그릇"인 작은 토파즈 무리니 마노 항아리는 로스트 왁스 주조라는 노동 집약적인 고대 공정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디자인을 완성하는 데 4~6주가 걸립니다. 항아리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것은 무라노(Murano)에서 행해지는 장인 정신을 참조합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세기 중반 이탈리아 유리 예술가들에게 사랑 받은 무린(murrine ) 기법을 연상시키는 장식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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