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위한 위대한 움직임에는 강력한 상징이 필요합니다. 피카소의 비둘기는 세계 평화 협의회와 영원히 동의어이며 , 무지개 깃발 은 LGBTQ의 자부심 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이 아이콘은 배경과 국적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일련의 이상에 시각적 정체성을 부여합니다. 기후 위기가 상징을 찾고 있다면 한 가지 옵션은 생태계에 과민할 뿐만 아니라 예술의 역사에서 의미가 깊은 곤충인 나비입니다. 나비는 인위적인 기후 변화로 위협받는 많은 절묘한 생물 중 하나입니다. Michigan State University에 따르면 북아메리카 의 제왕나비( Danaus plexippus ) 개체수가 봄철 기온의 변화로 인해 감소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 세계의 많은 나비 종들이 더 시원한 기후를 찾기 위해 북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꼬리청록색( Lampides boeticus )은 결코 영국이 원산지가 아니었지만 상승하는 기온으로 인해 일반적인 유럽 서식지에서 상승했습니다. 산 고리( Erebia epiphron)) 현재 잉글랜드 북부에 서식하고 있지만 해마다 환경이 따뜻해지면서 완전히 사라질 예정입니다. 나비와 나비의 조정된 이동 패턴은 기후 위기의 경고 신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비는 자연과 아름다움의 위태로움을 보여주는 살아있는 상징이 아닙니다. 희망의 아이콘이자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이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생각은 인류세보다 여러 세기 앞서 있습니다. 기원전 4세기부터 시각 예술가들은 나비의 덧없음에 매료되었습니다. 나비의 짧은 여름 모습, 고상한 구조, 경박하고 태평하지 않은 비행 경로. 그들의 가장 매혹적인 능력은 애벌레에서 변태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오랫동안 천박함에서 벗어나는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여겨져 온 행위입니다. 21세기에는 우리가 여전히 변화하고 생존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비는 우리 자신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더 정확하게는 우리 내면의 영적 자아입니다. 기원전 300년경 중국에서 쓰여진 나비가 되는 꿈은 도교의 종교와 철학과 관련된 가장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나비를 대표하는 후대 중국과 일본 예술가들에게 중요한 영감이 되었습니다.
언젠가 Zhuang Zhou는 자신이 나비가 되는 꿈을 꾸었습니다. 나비가 되어 날고 펄럭이는 나비가 되어 스스로에 만족하고 원하는 대로 행동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Zhuang Zhou인지 몰랐습니다. 갑자기 그가 깨어났고 그곳에는 견고하고 틀림없는 Zhuang Zhou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나비가 되는 꿈을 꾸었던 Zhuang Zhou인지, Zhuang Zhou인지 꿈을 꾸는 나비인지 알 수 없었다.
이 이야기의 요점은 우리의 정신적 구조, 특히 자아와 현실에 대한 인식의 불안정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자연은 도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자연의 '길' 또는 '길'을 따르고, 존중하고 적응하여 조화로운 삶을 영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러한 원칙은 현 시대에 동떨어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Zhuang Zhou의 나비 이야기는 인간과 자연 사이의 인위적인 장벽을 명확하게 해소합니다. 그것은 자연 속에서 우리의 종속적인 위치를 생각나게 합니다. 그것은 실체가 없고 흔들리는 우리의 의식과 대조되는 자연의 더 큰 진실을 배치함으로써 우리의 기존 존재 감각을 뒤집습니다.
거의 같은 시기에 서쪽으로 5,000마일 떨어진 곳에서 고대 그리스 사상에서 놀랍도록 유사한 개념이 발생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알렉산드로스 대왕의 가정교사)는 그의 논문 동물의 역사(기원전 350년경)에서 나비와 관련하여 인간의 정신 또는 영혼을 의미하는 "프시케"라는 단어의 기록된 사례를 처음으로 기록했습니다. 애벌레의 고치는 무덤과 같고 나비가 나오는 것은 죽은 뒤 시체의 감옥에서 풀려나는 '아니마'(영혼)와 같다는 믿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영혼의 여신 프시케는 종종 나비로 묘사됩니다. 이후 기독교 미술에서 나비는 예수의 부활을 상징했는데, 이는 마치 애벌레의 숨은 영혼이 다시 태어난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나비가 기후 변화의 아이콘이 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나비는 자연과 연결되어 있고 우리의 물질주의적 사리사욕의 반대 극에 있는 인간 성격의 더 순수한 부분에 대한 국제적 상징입니다. 그것은 또한 근본적으로 희망적이며 중생을 상징합니다.
어두운면
그러나 미술사에서 나비는 경고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유럽의 시각 문화에서 그것들은 수세기 동안 계속해서 인간의 영혼을 나타냈고, 그 의미는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1450-1700)에 더 깊고 복잡해졌습니다.
네덜란드 공화국에서 가장 위대한 정물화가 중 한 사람은 Maria van Oosterwijck입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나비를 표현하는 그녀의 기술적 능력은 Vanitas Still Life(1668)에 예시되어 있습니다. 붉은 제독( 바네사 아탈란타)) 그림의 중앙에 있는 책의 그림은 다시 인간 영혼의 상징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현대에 매우 관련성이 높은 윤리적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그 아래에는 구약의 욥기에서 손으로 쓴 인용문이 있는 종이가 있습니다. 시들어 가니 덧없는 그림자 같이 견디지 못하느니라." 암울하게 들리지만 사치품에 대한 집착에서 우리를 해방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미지의 모든 대상은 시간의 흐름과 세속적 소유의 궁극적인 헛됨을 보여줍니다. 21세기의 장거리 비행과 과도한 육류 소비와 같은 환경 친화적인 사치품에 대해 유사한 철학이 우리를 지켜줄까요?
나비는 삶의 덧없음과 우리가 중요하다고 잘못 생각하는 사치품의 덧없음을 상기시키는 바니타스 상징으로 남아 있습니다.
Vanitas Still Life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서 다른 나비를 발견했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정물화에서는 밝은 색 나비(이 경우 작은 흰색 나비(Pieris rapae))를 높은 위치에 표시하고 아래쪽에 빨간색 나비를 표시하여 신성한 순결과 지옥의 나비를 구별하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사후세계의 지옥. 감각적 방종을 비난함과 동시에 이 그림의 메시지는 꽃과 나비에 구현된 자연 세계의 위태로운 아름다움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고 책임을 다하고 과잉을 피하도록 촉구합니다.
작은 흰색은 미술사에서 가장 놀라운 어린 시절 그림 중 하나인 토마스 게인즈버러의 나비를 쫓는 화가의 딸들(1756)의 초점입니다. 그러나 자연은 이 두 소녀를 위한 풍부한 놀이터가 아닙니다. 손에 잡히는 나비는 엉겅퀴 위에 위험하게 자리 잡고 있는데, 그 나비는 엉겅퀴를 향해 뻗어 있는 부드러운 어린 손에 가시를 돋울 것입니다.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여 나비의 변화하는 상징성을 설명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Maria van Oosterwijck는 자본주의가 시작될 때 그림을 그리고 있었고 그녀의 작품은 엄청난 부를 축적한 것에 대한 죄책감을 반영합니다. 영국의 산업 혁명의 정점에서 만들어진 Gainsborough의 그림은 곧 위협받을 자연 세계에 대한 지속적인 기쁨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나비는 여전히 바니타스의 상징입니다. 즉, 인생의 덧없음과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치품의 덧없음을 일깨워줍니다.
20세기와 21세기에는 나비와 바니타스의 관계가 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그러나 필연적으로 메시지는 역사적 조건에 따라 변형되었습니다. 1950년대 프랑스 화가 장 뒤뷔페(Jean Dubuffet)는 실제 나비 날개를 캔버스 표면에 붙여 추상적인 패턴의 화려한 디자인을 만들어 냈습니다. 진지한 나비 수집가의 신중한 해부 및 장착과 현저한 대조를 이룹니다. Dubuffet은 의도적으로 날개를 찢고 자신의 작곡에서 비대칭적으로 분산시켰습니다. 그들은 비평가들로부터 멸시를 받았는데, 그들은 최근에 끝난 제2차 세계 대전을 연상시키는 언어로 묘사했습니다. 그것은 자연에 대한 작가의 '쓸모없고 잔혹한' 태도를 드러내는 '학살'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그들은 작가의 작업에서 핵심 요소로 간주됩니다.
예술에 나비를 사용하는 가장 유명한 현대인은 아마도 Damien Hirst일 것입니다. 또한 나비의 전통적인 상징성을 인식하고 있는 Hirst는 90년대 초반 경력을 시작할 때부터 나비를 사용해 왔지만 그의 절정에 달한 작품은 장엄한 규모로 나비를 배치했습니다. 나는 죽음이다, 세계의 산산조각이 나다(2006)는 실제 나비 날개 2,700세트를 사용한 만화경 구성이다. 그들은 5m 길이의 캔버스를 스트로브하여 영화적이고 숭고한 광경을 연출합니다. 죽음은 당혹스러울 정도로 전기를 통해 위대한 아름다움으로 변합니다.
나비는 과학적, 문화적 이유로 기후 변화의 아이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행성에서 가장 희귀하고 천상적으로 아름다운 생물 중 하나이며 지구 온난화에 독특하게 맞춰져 있습니다. 나비에 대한 인간의 공통된 문화적 이해도 있습니다. 공통 주제는 전국 시대 중국의 도교 저술을 17세기 네덜란드의 정물화와 연결하고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를 21세기 YBA 예술가와 연결합니다.
변화, 부활, 영혼, 죽음이라는 이러한 주제는 영국계 나이지리아 예술가인 Yinka Shonibare가 2015년 버터플라이 키드(Butterfly Kid) 조각품에서 포착했습니다. Shonibare의 의도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형상은 나비 날개를 돋우고 곧 하늘로 치솟을 것 같은 자세를 취합니다. 인간이 자연을 잘못 관리하여 말살된 상상의 미래 세계에서 탈출하는 환상적인 비전입니다. 그의 작품과 역사를 통틀어 다른 작품에서 나비는 위태로운 자연의 가장 다채롭고 매혹적인 디자인의 상징으로 경고 신호와 희망의 대담함을 일깨워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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