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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자유를 정의한 노르딕 룩

by JoAn Healing 2021. 12. 4.

화려한 초대형 모티프가 프린트된 패브릭으로 유명한 핀란드 브랜드 Marimekko는 핀란드가 전후 몇 년 동안 자치권을 되찾고 새로운 국가 정체성을 구축하던 시기에 생겨났습니다. 낙천주의를 분명히 표명했지만 보헤미안 혈통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습니다. 곧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패션 및 홈퍼니싱 브랜드로 변모한 섬유 브랜드로 시작하여 7개의 Marimekko 드레스를 선보인 매력적인 Jackie Kennedy부터 아티스트 Georgia O에 이르기까지 진보적인 가치를 대표하는 아티스트와 패션 아이콘의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키프.  Marimekko의 확실한 미학은 1951년에 브랜드를 공동 설립한 기업가 Armi Ratia의 모험심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Ratia의 사진은 그녀의 개성과 브랜드 정신에 대한 강력한 투영을 제공합니다. 1960년대의 한 사진에서 그녀는 Bökars 시골의 여름 별장에 있는 해먹에 기대어 The Letters of F Scott Fitzgerald, Elle 및 Vogue의 사본을 무릎 위에 놓고 읽고 있습니다. 보헤미안적이고 교양 있는 행복의 그림입니다. 대조적으로, 한 1970년대 이미지에서 그녀는 헬싱키에 있는 그녀의 인쇄 공장에서 스와시버클링 맥시 코트, 바지는 부츠 안에 집어넣고, 일심단결하고 두려움이 없어 보이는 강력한 인물을 잘라냅니다.

Marimekko의 설립자 Armi Ratia, 1970년대 헬싱키 인쇄 공장에서 촬영 (Credit: Marimekko)

Marimekko는 일본 의류 소매업체 Uniqlo와의 2021년 봄/여름 협업으로 압축된 평온한 정신으로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책, 마리 메꼬 : 판화의 예술 레어 Borrelli - 페르손으로는, 차트, 올해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의 70 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게시되었습니다 어떻게 잘 연결, 미디어에 정통한 Ratia - 그녀가 엄선한 매우 개인주의 예술가 그녀를 위한 디자인 – 레이블의 대담한 미학을 형성했습니다.

브랜드의 Minna Kemell-Kutvonen은 "Armi가 Marimekko를 설립했을 때 그녀의 아이디어는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경로를 피하는 것이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공손하고 작은 꽃무늬는 그 당시 국제적으로 직물 세계의 표준이었지만 Ratia는 직관에 반하여 특이한 색상 조합으로 크고 추상적인 모티프를 옹호했습니다.

Ratia(née Airaksinen)는 1912년 러시아와 가까운 핀란드의 카렐리아 지방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헬싱키의 중앙 응용 예술 학교에서 텍스타일 디자인을 공부했고 1935년에 졸업했습니다. 그 해에 그녀는 군인인 Viljo Ratia와 결혼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시 카렐리야의 수도였던 Viipuri에서 자신의 직조 작업장을 열었습니다. 학생 시절 그녀는 아방가르드한 독일 디자인 학교인 바우하우스(Bauhaus)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이는 그녀의 사무실에 설립자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의 사진이 있는 것으로 입증된 평생의 열정이었습니다. 미국 디자인 평론가인 Jane Holtz Kay는 1974년 Boston Globe의 Marimekko에 대한 이야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천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디자인 우수성의 원천이 되고,

60년대 중반의 이미지는 브랜드의 보헤미안 무드와 자연과의 연결을 반영합니다(제공: Tony Vaccaro/ Tony Vaccaro Studio)

Kay는 또한 Marimekko의 평등주의적 가치에 대해 충격을 받았습니다. "과시적인 소비와 계급 속물을 물리치는 디자인 방식 – 세상의 병을 이기는 좋은 디자인의 지팡이."

바우하우스에 대한 Ratia의 관심은 핀란드의 여러 전위 건축가 및 디자이너, 특히 핀란드 건축가 Alvar Aalto, Eliel Saarinen 및 그의 핀란드계 미국인 아들 Eero Saarinen에 의해 모더니즘에 대한 핀란드의 확고한 지지와 맞물렸습니다. Bauhaus 회원 László Moholy-Nagy는 Viipuri의 시립 도서관을 설계한 Aalto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것은 1935년에 완성되었고 아방가르드 디자인에 대한 핀란드의 명성을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후 몇 년 동안 핀란드의 디자이너이자 조각가인 Tapio Wirkkala는 국제적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Armi는 자유롭고 계급과 전통적인 성 역할에 대한 개념을 거부했습니다 – Laird Borrelli-Persson

핀란드가 러시아와 나치 독일에 맞서 싸운 2차 세계 대전은 라티아에게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녀의 형제 중 두 명이 러시아인과 싸우다가 사망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핀란드는 독립을 유지했지만 카렐리야를 러시아에 양도해야 했고, 라티아는 이 지역을 떠나야 했습니다. "Ratia는 노숙자를 경험했습니다."라고 Borrelli-Persson은 말합니다. "이것은 그녀로 하여금 화려한 소유물보다 집의 단순한 것들에서 아름다움을 소중히 여기고 발견하게 했습니다."

Life 매거진의 1964년 사진은 Marimekko 직원이 차도에 밖에 있는 Ratia의 시골집을 보여줍니다(Credit: Tony Vaccaro/ Tony Vaccaro Studio)

헬싱키에 재정착한 Ratia는 광고 대행사에서 카피라이터로 일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홍보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젊은 남녀들은 핀란드를 재건하기를 원했습니다."라고 Borrelli-Person은 말합니다. "Armi는 자유롭고 계급과 전통적인 성 역할에 대한 개념을 거부했습니다." 군대를 떠나면서 Viljo는 Printex라는 유포 공장을 샀지만 곧 파산했습니다. Armi는 1949년에 회사에 합류했으며 2년 후 Viljo와 함께 섬유 회사 Marimekko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헬싱키의 Kalastajatorppa 호텔에서 열린 패션쇼와 함께 런칭되었습니다. 핀란드어로 "메리의 드레스"를 의미하는 Marimekko라는 이름에는 보편적인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특히 전후 핀란드에서는 혁신과 낙관주의에 대한 열망이 있었고 Marimekko가 그 선두에 있었습니다. Kemell-Kutvonen은 "브랜드의 존재 이유는 처음부터 사람들이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국가 사기가 낮았을 때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특히 핀란드 유형의 금욕주의(시수( sisu )는 역경에 맞서 인내를 의미) 와 함께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덧붙였습니다 . 또한 가정에서 가구용 직물로 채택된 Marimekko 직물은 핀란드의 길고 어두운 겨울의 우울함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러시아에 배상금을 지불해야 했던 러시아는 자원이 극도로 부족했고 Marimekko는 저렴하고 실용적인 면화를 사용하여 이를 반영했습니다. 1953년 Ratia는 매력적인 손으로 그린 ​​핀스트라이프 같은 Piccolo 프린트를 만든 젊은 디자이너 Vuokko Eskolin-Nurmesniemi를 고용했습니다. 이것은 핀란드 농민 셔츠를 기반으로 했지만 곧 여성들이 채택한 브랜드 최초의 남성 의류인 Jokapoika 셔츠와 Eskolin-Nurmesniemi가 디자인한 헐렁한 드레스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것은 1950년대의 제한적이고 말벌 허리 실루엣에 대한 매력적으로 편안한 대안을 제공했습니다.

60년대 중반 라이프 매거진에 실린 사진 이야기는 미국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제공: Tony Vaccaro/ Tony Vaccaro Studio)

Ratia는 그녀의 시골 뿌리를 소중히 여겼으며 이는 Marimekko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Borrelli-Persson은 "많은 인쇄물에 소박하고 슬라브적이며 소박한 모티브가 있습니다. 이는 Armi가 러시아 근처에서 자란 시절을 회상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민속적인 프린트는 전통적으로 보이지 않고 실루엣으로 현대적이고 그래픽적인 방식으로 렌더링되었습니다. 이 브랜드는 종종 자연과 자유를 동일시했습니다. 한 1960년대 사진에서 옷을 입은 모델이 숲 속에 서 있고, 벌거벗은 여성이 뒤에서 뛰는 것을 잊었습니다.

Marimekko는 핀란드 특유의 환경에서 번창했지만, 주로 Ratia가 미국과 맺은 연결 덕분에 그 매력은 곧 국경 너머로 확장되었습니다. 1954년 Marimekko는 미국을 순회하는 Design in Scandinavia 전시회에 참가하여 제10회 밀라노 트리엔날레에 참가했습니다. 1957년 제11회 밀라노 트리엔날레에도 참가했습니다. 1958년 Alvar와 그의 첫 번째 아내인 Aino Aalto가 공동 설립한 디자인 회사 Artek이 스톡홀름의 한 갤러리에서 Marimekko 의류를 전시했을 때 Marimekko 의류는 스웨덴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같은 해에 Marimekko가 브뤼셀에서 열린 세계 박람회에 출품했을 때 중요한 돌파구가 생겼습니다. 레스토랑 중 하나는 Eskolin-Nurmesniemi의 Marimekko 직물로 벽을 장식한 Wirkkala가 디자인했습니다. 그는 또한 웨이트리스를 위해 Marimekko 드레스를 선택했습니다. "안티 유니폼"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박람회의 투어 가이드도 자랑했습니다.

 

'지식인을 위한 제복'

Marimekko의 전시는 미국에서 바우하우스 가치를 육성한 건축가이자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Benjamin Thompson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Thompson은 Ratia를 초대하여 현대 가정에 '좋은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1953년에 설립된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자신의 Design Research 매장(곧 간단히 DR이라고 함)에서 브랜드의 넉넉한 기하학적 드레스와 가정용품을 전시하도록 초대했습니다. 1946년 그와 그로피우스는 6명의 다른 건축가와 함께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건축 회사인 The Architects' Collaborative(TAC)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좋은 디자인은 일상에서 찾아야 한다는 철학이었습니다.

마리메코 드레스를 입고 뉴멕시코에 있는 그녀의 집에서 촬영한 예술가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Credit: Courtesy Georgia O'Keeffe Museum/ Georgia O'Keeffe Foundation/ Todd Webb Archive)

따라서 Ratia와 Eskolin-Nurmesniemi는 드레스와 천으로 가득 찬 판지 상자를 들고 케임브리지에 도착했습니다. 당시 몸과 마음을 해방시키는 것으로 일컬어졌던 Marimekko 드레스는 전 하버드 대학의 여자 대학이었던 래드클리프 대학의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당시 패션 에디터 유지니아 셰퍼드(Eugenia Sheppard)는 "수백 명의 래드클리프 소녀들이 드레스를 집으로 가져간 어머니에게로 갔다"고 보고했다. 그녀는 또한 레이블을 "지식인을 위한 유니폼"이라고 설명하면서 "Marimekko는 옷을 입는 방식이 자신이 입은 것을 잊어버리는 여성을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Jackie Kennedy는 7개의 Marimekko 드레스를 입었습니다. 그녀가 그들 중 하나를 착용한 사진은 1960년 Sports Illustrated 잡지의 표지에 실렸습니다. 레이블의 다른 팬은 저명한 건축 비평가인 Jane Jacobs를 포함했습니다. 한편, 1962년 뉴멕시코에 있는 그녀의 집에서 O'Keeffe의 사진은 가지와 라일락 줄무늬가 프린트된 Eskolin-Nurmesniemi의 작업복 드레스를 입고 있는 그녀를 보여줍니다. 레이블에 대한 오키프의 사랑은 페미니스트 운동가인 Charlotte Perkins Gilman이 미국에서 추진한 19세기 후반 복장 개혁 운동에 대한 그녀의 관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Gilman은 또한 가사일을 남성과 여성이 동등하게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여성은 집 밖에서 일하는 것을 옹호했습니다.

서구의 초기 페미니스트 운동의 일부인 복장 개혁 운동은 "합리적인 복장"을 장려하고 빅토리아 시대의 패션에 반대하여 크리놀린, 소란, 패딩 처리된 흉상, 말벌 허리 드레스 및 수축하는 코르셋을 비난했습니다. 건강. 복장 개혁자들은 자전거 타기나 수영과 같은 활동을 위해 단순화된 의복을 옹호했습니다.

Ratia 이후 디자이너 Maija Isola는 Marimekko 벽난로를 선택했습니다. 그녀는 바닥에서 다리를 꼬고 일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Credit: Marimekko).

Marimekko는 1963년과 1964년에 각각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 매장을 오픈한 DR에 의해 미국에서 광범위하게 홍보되었습니다. 미래 지향적인 고객들에게 인기 있는 Marimekko 원단과 의류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1970년대까지 Marimekko는 미국의 50개 소매업체에 입점되었습니다. 시카고에 첫 매장을 오픈한 미국 가정용품 체인 Crate & Barrel은 1965년부터 Marimekko 직물을 판매했습니다.

Marimekko의 진취적인 가치와 창조적인 열정은 1964년 Life 잡지에서 발행한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위한 미국 사진작가 Tony Vaccaro의 이미지에 생생하게 포착되었습니다.

달리고, 뛰고, 앉거나, 항의하기 위해 옷을 입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옷을 디자인해야 했습니다. Annika Rimala

Bökars에서 촬영된 한 이미지에서 폭 144cm의 천 볼트가 집의 1층 창문에 현수막처럼 매달려 있습니다. 동심원의 타원형 모티프가 있는 Melooni(멜론은 핀란드어), 격렬하게 진동하는 파도를 따라 부풀린 붓놀림이 특징인 Sikkikuikka(Great-crested grebe)와 같은 기이한 대규모 프린트와 노란색, 분홍색 및 파란색의 갈매기 모양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Ratia가 그녀를 고용했을 때 22세의 학생이었던 Maija Isola가 디자인한 것입니다. 그녀는 계속해서 브랜드의 수석 디자이너가 되어 1987년 은퇴할 때까지 500개 이상의 디자인을 제작했습니다.

노르딕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1970년대 사진에 등장한 Marimekko 스트라이프 상의 (Credit: Claire Aho/ Jussi Brofeldt)

Marimekko는 동일한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여성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여성 직원으로 활기차고 박시한 드레스를 입고 진입로를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맨션의 정문은 활짝 열려 있어 Ratia의 환대와 수용적인 성격을 암시합니다. Kemell-Kutvonen은 "Armi는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모으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다양한 손님이 가재와 화이트 와인으로 잔치를 벌인 Bökars에서의 그녀의 파티는 "전설적"이었다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Isola는 Ratia만큼 Marimekko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녀의 디자인은 브랜드의 보헤미안 혈통을 강조합니다. 1960년대에 그녀는 Frank Stella와 Ellsworth Kelly의 기념비적이고 채색된 캔버스와 같은 미국 추상 미술에서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지문의 자연스러운 모습은 그녀의 표현적인 붓놀림으로 강화되었습니다.

그녀의 프린트 중 하나인 1964년 디자인 Unikko(핀란드어로 양귀비)는 브랜드의 가장 상징적인 패턴입니다. 전체 패턴의 불규칙한 비대칭과 매우 팝적인 색상에서 솟아나는 활기 넘치는 반추상 꽃이 특징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핫 핑크, 탠저린 및 블랙을 결합한 것입니다. 디자인은 스릴 넘치도록 범법적인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Isola는 1960년대 초 직물의 표준적인 진부한 패턴인 꽃무늬를 싫어하는 Ratia에 도전하여 이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nikko는 대담한 패턴에 대한 Ratia의 선호와 일치했으며 팝 아트, 특히 Andy Warhol의 형광등 밝은 꽃 시리즈(1964년 역시 마찬가지)로 시대정신을 기이하게 포착했습니다.

Melooni(멜론), 1963은 디자이너 Maija Isola가 만든 대담하고 상징적인 프린트 중 하나입니다(Credit: Marimekko).

Unikko의 대담함을 예고하는 것은 1950년대 후반에 Isola의 실험적이고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프린트였습니다. 여기에는 감귤 색조의 추상 프린트인 Kivet과 우물을 의미하는 카이보가 포함됩니다. 많은 Marimekko 인쇄물의 깨끗한 색상은 Ratia에 대한 저주인 검정 잉크의 사용을 피함으로써 달성되었습니다. 대신 순수한 색상을 레이어링하여 톤을 어둡게 했습니다.

"1960년대 젊은 여성으로서 Marimekko의 패브릭은 새롭고 선명하고 단순함을 가져다주었습니다."라고 그녀의 여동생 Susan Collier와 함께 디자인 파트너십을 맺은 Collier Campbell의 공동 창립자인 베테랑 영국 섬유 디자이너 Sarah Campbell이 회상합니다. "그들의 생생함은 본질적으로 움직임과 불규칙성이 내장된 예술가의 손으로 인해 이미지의 평면적이고 그래픽적인 특성을 무시합니다."

Isola는 끊임없이 다양한 디자인 언어를 탐구했습니다. 1959년에 그녀는 슬라브 공예, 특히 전통 자수와 레이스에 대한 그녀의 열정을 반영하여 Satula(안장) 및 Ananas(파인애플)와 같은 인쇄물을 생산하는 그녀의 공공연한 장식적인 Ornamentti(장식) 시리즈를 꿈꿨습니다.

Marimekko 가정 용품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Unikko의 시그니처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Credit: Bryan Saragosa).

Isola에게 예술은 즐거운 활동이었습니다. 그녀는 다리를 꼬고 음악을 들으며 "붓으로 춤추는 것"이라고 묘사한 비정통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그녀의 자유분방한 디자인은 틀에 얽매이지 않는 삶의 연장선이었습니다. 그녀는 세 번 결혼했고 1970년 파리로 날아가 이집트 학자와 교제를 나누며 아랍에서 영감을 받은 패턴을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나중에 연인과 함께 알제리에서 잠시 살았다가 노스 캐롤라이나로 여행하여 현지 풍경을 그렸습니다. Isola는 딸 Kristina와 공동으로 여러 마리메코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1960년대 후반부터 Marimekko의 스타일 레퍼토리는 일본 디자이너 Katsuji Ishimoto 및 Katsuji Wakisaka와의 협업으로 풍성해졌습니다. 가구 패브릭은 2001년에 사망한 Isola의 장난기 넘치는 스타일을 보완했습니다. Wakisaka는 1975년 프린트 Kalikka를 디자인했습니다. 주택. 1981년 Ishimoto 디자인의 Ukkospilvi(Thundercloud)는 삼각형의 그물망으로 되어 있으며 전위적인 미국 건축가 Buckminster Fuller의 측지 돔을 연상시킵니다.  

이러한 모티프는 현대 건축에 대한 Ratia의 열정을 반영합니다. 사실, 전체 라이프스타일로서의 Marimekko에 대한 그녀의 전체적인 비전은 직원들의 삶의 질을 최적화하기 위한 게임 계획의 일부로 직원을 위한 Marikylä(마리 마을)라는 유토피아적 마을을 계획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건축가 Aarno Ruusuvuori가 1960년대 초에 디자인한 이 제품은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Marimekko 공장의 직원들은 정기적인 커피 타임, 일하는 동안 머리를 스타일링하는 미용사, 사우나, 아침 식탁, 모닥불, 여름 별장 등 다른 혜택을 누렸습니다.

Masikka(딸기) 패턴은 1967년 Maija Isola에 의해 디자인되었습니다. 현재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Credit: Bryan Saragosa).

Marimekko의 재산은 1990년대에 하락했지만 새로운 소유자인 Kirsti Pakkanen에 의해 되살아났습니다. 현재 이 브랜드의 CEO인 Tiina Alahuhta-Kasko라는 여성이 여전히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Marimekko가 계속해서 인기를 얻는 이유 중 하나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타고난 관심 때문입니다. 이는 핀란드의 어머니들이 자신의 드레스를 딸에게 물려주는 전승 문화에서 비롯됩니다. 이 브랜드는 이 전통을 공식화할 예정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주로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의류를 판매하는 Pre-Loved 계획을 막 시작했습니다. 몇 년 동안 Marimekko는 생분해성 목재 섬유로 옷을 만드는 가능성을 포함하여 환경 친화적인 제조 공정을 조사했습니다.

1960년부터 1982년까지 Marimekko에서 일한 또 다른 유명한 핀란드 디자이너인 Annika Rimala는 스트라이프 티셔츠로 대표되는 1968년의 근본적으로 혁신적인 남여 공용 Tasaraita 컬렉션을 만들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달리고, 뛰고, 앉거나, 항의하는 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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