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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필립 K 딕: 미래를 목격한 작가

by JoAn Healing 2022. 3. 2.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와 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와 같은 영화에 영감을 준 SF 작가가 세상을 떠난 지 40년이 지난  그의 작품이 얼마나 예언적인가를 탐구합니다. 저는 여권 심사대에 있습니다. 화면에서 내 얼굴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은 나를 인식하고 통과하게 합니다. 내 예방 접종 상태와 최근 Covid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는 코드를 스캔합니다. 기계는 나의 건강과 미생물학에 관한 데이터를 평가합니다. 대기실을 통해 사람들은 작은 화면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이상하게 많은 사람들이 카메라를 뒤집어 놓고 마치 자신의 모습을 잊은 것처럼 다양한 각도에서 얼굴을 포착하고 있습니다. 나는 노트북을 열고 합류한다. 나는 디지털 영역에 진입하기 위해 회사에 내 정보를 제공한다. 내 성격에 맞는 광고가 팝업됩니다. 그들은 나보다 나를 더 잘 안다.

이것은 2022년입니다. 그리고 2022년은 필립 K 딕의 소설입니다. 

공상 과학 소설 작가는 종종 다른 사람들보다 더 선견지명을 느낍니다. Margaret Atwood 의 작품에서 여성의 권리에 대한 위협이든 JG Ballard 소설 의 건축적 사회적 디스토피아 든, 또는 EM Forster의 The Machine Stops(1909)의 인터넷 예측 세계이든, 장르는 항상 다루는 예언 작가들 로 가득합니다. 더 친숙한 문제.

필립 K 딕은 30년 동안 44편의 소설과 셀 수 없이 많은 이야기를 저술하면서 눈에 띄게 다작의 경력을 쌓았습니다. (제공: Alamy)

그러한 모든 작가 중에서 40년 전 53세의 나이로 40년 전 사망한 미국 작가 필립 K 딕만큼 우리 시대의 선견자일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딕은 30년이라는 놀라운 작업 기간 동안 44편의 소설을 저술했습니다. 그리고 무수한 단편 소설, 스크린에 공상 과학 소설을 재정의하기 위해 계속된 - 특히 딕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리들리 스콧의 블레이드 러너(1982), 안드로이드는 전기 양의 꿈을 꾸는가? 그리고 Paul Verhoeven의 Total Recall(1990)은 1966년 단편 소설을 원 자료로 삼았습니다. 최근에는 딕의 소설 '높은 성의 사나이'(1962)가 아마존의 히트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환상의 세계 뒤에 숨은 남자

 

딕은 단순히 기이한 소설의 효과적인 작가가 아니라 그 자체로 특이한 사람이었습니다. 정신 건강, 비전, 그리고 그가 주장하는 모든 종류의 초자연적 경험으로 인해 부담을 가졌습니다. 그 중 많은 것이 그의 광대한 작품에 짜여져 있습니다. 딕은 현실과 문제가 있고 파편화된 관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1970년대에 저자는 자신의 인생에서 두 개의 평행한 타임라인을 경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생각은 1974년 인터뷰어 Charles Platt가 말한 "초월적으로 합리적인 마음" 에 의해 침범되었습니다. Vast Active Living Intelligence System의 약자. 그것은 그가 죽기 얼마 전에 출판된 그의 후기 자전적 작품 중 하나인 1981년 소설 VALIS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딕의 이야기는 인터넷, 가상 현실,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 무인 자동차 및 3D 프린팅의 유비쿼터스성을 가정했습니다. – Stan Nicholls

그의 비전이 의학적이든 초자연적이든 간에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딕은 현대 세계를 예고하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유명한 SF 및 판타지 작가 Stan Nicholls는 Dick의 작품이 당시-현재를 통해 미래를 탐구했기 때문에 선견지명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Nicholls는 BBC Culture에 "그의 이야기는 인터넷, 가상 현실,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 무인 자동차 및 3D 프린팅의 유비쿼터스성을 가정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동시에 "예측이 공상 과학 소설의 주요 목적이라는 것은 오해입니다. 장르의 그런 면에서 적중률은 사실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모든 최고의 공상과학 소설과 마찬가지로 그의 이야기는 미래에 대한 것이 아니라 현재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과연, 딕'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또한 특정 기술 및 사회적 발전을 예상한 방식은 여전히 ​​놀랍습니다. 필립 K 딕의 생애: 미래를 기억한 남자(2013)의 저자인 앤서니 피크는 "그는 미래가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에 대한 과학적 이미지를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광고를 사람들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고, 그들을 너무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예상에 정확하게 마케팅을 타겟팅할 수 있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온라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

딕의 소설 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를 기반으로 한 Blade Runner는 화면에서 SF를 재정의했습니다(Credit: Alamy).

Peake는 여러 딕의 이야기를 언급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가장 유명한 것은 Steven Spielberg가 2002년 영화로 각색한 1956년 이야기 The Minority Report입니다. 화면 적응은 종종 그의 작품에서 광고의 침입적 특성에 집착했지만 작가는 단순한 배경 미학(화면에 나타나는 방식)보다 훨씬 더 자세하게 주제를 탐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1954년 단편 소설 Sales Pitch에서 공격적이면서도 불안할 정도로 개인화된 광고의 아이디어는 이야기의 주인공에게 끊임없이 시장을 내놓는 미친 기계에서 결실을 찾습니다. 반면에 1964년 소설 The Simulacra에서 광고는 기계적인 파리 같은 생물에 의해 구현됩니다. 그가 소설에서 쓰는 것처럼, "상업적인, 파리 크기의, 그것이 강제로 진입하자 마자 그 메시지를 윙윙 거리기 시작했습니다. '말하세요! 당신은 때때로 스스로에게 말하지 않았습니까? 나는 레스토랑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걸겠습니다. 나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에 나타나는 스팸 또는 맞춤형 광고와 물리적으로 동일합니다.

 

딕의 정치적 사상

 

딕의 작업은 종종 정치적인 차원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높은 성의 사나이는 나치가 2차 세계 대전에서 승리한 대체 역사를 상상합니다. Eye in the Sky(1957)와 같이 덜 알려진 작품에서 이 정치는 그 시대에 가깝습니다. 소설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은 오작동하는 입자 가속기 덕분에 각자가 만들어낸 다양한 세계에 갇히게 됩니다. 내러티브는 특히 그러한 신념을 유지하기 위해 실험실에서 해고 된 그룹의 공산주의자가 꿈꾸는 세계에 중점을 둡니다. 반전은 명백한 맑스주의적 성향이 분명한 세계가 사실은 공산주의자이기도 하지만 비밀리에 연구실 보안 책임자의 산물이라는 것입니다. 이 책은 딕의 정치가 좌파 우파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으로 단순화될 수 없음을 보여주었다.

딕은 우리가 시뮬레이션 속에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Elon Musk는 동일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모험하여 최근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 Anthony Peake

Dick은 완전히 반체제적이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특히 감시와 관련하여 권위와 회사가 지속적으로 권력을 남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의 세계는 매우 상품화되어 있고 시민들은 물질주의에 중독되어 있는 반면 유명인, 미디어 및 정치는 일반적으로 과도한 기술 관료제와 관료제로 마무리되는 악몽 같은 권위주의 시나리오를 생성합니다.

아마존 시리즈로 제작된 딕의 '높은 성의 사나이'는 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가 승리한 대체 역사를 상상한다 (Credit: Alamy)

이러한 관료주의는 그의 작품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그의 1974년 소설 Flow My Tears, the Policeman Said는 미국이 다시 독재정권에 의해 통치되는 디스토피아적인 1988년을 배경으로 합니다. 가수이자 TV 진행자인 Jason Taverner는 잠에서 깨어나 자신이 갑자기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세상에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유명하고 현재 체포되어 노동 수용소로 보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필요한 많은 문서가 부족합니다.

Taverner는 Flow My Tears에서 기본적인 현장 점검과 경계를 넘어서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다른 Dick 캐릭터는 자신의 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일을 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1969년 소설 Ubik에서 주인공은 동전으로 작동되는 메커니즘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거스름돈이 없기 때문에 아파트 문을 놓고 말다툼을 하게 됩니다. 문을 부수려고 하면 그를 고소하겠다고 위협하기도 한다. 살아있는 경험의 모든 측면은 Dick의 작업에서 상품화되며, 깊이 통렬하게 느껴지는 측면입니다. Dick은 우리 가정의 편의 시설이 모두 토큰 제공을 요구하는 페이월 미래를 봅니다. 비록 오늘날 그 제안이 느슨한 변경이 아니라 개인 정보일지라도 말입니다.

우리가 지금 당연하게 여기는 미래를 예고하는 딕의 능력을 제쳐두고, 그의 가장 불안한 비전은 궁극적으로 세계 자체가 시뮬레이션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딕의 현실은 이미 연약하고 복잡한 것이었다. 그의 후기 저서 중 많은 부분에서 현실이 파사드라는 생각이 지배적인 주제로 성장했습니다. Peake는 "Dick은 우리가 시뮬레이션에 존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같은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시도하여 꽤 최근에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그가 믿었던 대로 그의 비전이 시뮬레이션의 결함의 산물이든 그의 정신 건강이 쇠퇴하든 간에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오늘날 필립 K 딕의 작품이 기념되는 세계는 이 영화가 상상하는 세계에 훨씬 더 가깝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가장 독특하고 뛰어난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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