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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대부: 우리가 미국 최고의 영화를 잘못 이해했나요?

by JoAn Healing 2022. 3. 14.

초연 후 50년이 지난 지금, Francis Ford Coppola의 고전적인 갱스터 영화는 여전히 미국에 대해 만들어진 가장 위대한 예술 작품 중 하나로 간주되지만 우리는 핵심 요소를 간과했다. 대부 보고 싶으세요? 우리 대부분이 거절할 수 없는 제안입니다. Mario Puzo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각색한 Francis Ford Coppola의 갱스터 사가는  2015년 비평가 설문조사에서 가장 위대한 미국 영화 100편 을 선정하는 투표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상위 10위 안에 들지 않은 목록은 많지 않습니다. 1972년 3월에 출시된 이후 50년이 지난 지금, 이 책은 조직 범죄뿐만 아니라 이민, 자본주의 및 부패에 대해 정의하는 미국 예술 작품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 영화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말론 브란도의 지치고 헐렁한 마피아 보스인 비토 꼴레오네와 그가 가장 좋아하는 아들 마이클(알 파치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이 단락의 맨 위에 있는 것을 포함하여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을 인용하거나 잘못 인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열성팬들은 그것을 진심으로 알고 있습니다. You've Got Mail에서 Tom Hanks는 그것을 모든 지혜의 근원으로 인용합니다. ("대부는 무슨 일이야?" 멕 라이언이 한숨을 쉬었다.) 소프라노의 등장인물들은 너무 열광적이어서 스트립 클럽 이름을 바다빙(Bada Bing)으로 지었다! 그것의 다른 라인 뒤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The Godfather가 스트립 클럽과 그렇게 쉽게 연관되어야 한다는 사실은 여성 캐릭터에 대한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를 제기합니다. 상영시간은 3시간이지만 시카고 선타임즈의 평론가 로저 에버트 의 말 을 빌리자면 "대부에서 여성이 들어갈 자리는 거의 없다." 일부 비평가들은 더 나아갔다. Molly Haskell은 1997년 New York Times에 "Coppola의 영화는 여성을 터무니없이 비하하고 폄하한다"고 썼습니다. 그들은 요점이 있습니다. 대부에는 Scarface(1983)의 Michelle Pfeiffer의 Elvira Hancock이나 Prizzi's Honor(1985)의 Kathleen Turner와 Anjelica Huston의 캐릭터만큼 사나운 여성이 없습니다.

대부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Marlon Brando의 지치고 헐떡거리는 마피아 보스 Vito Corleone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Credit: Getty Images)

Vito, Michael 및 그의 형제들은 거래를 성사하고 살인을 계획하고, 음료를 따르고, 중국식 테이크아웃을 하는 동안, 그들의 삶의 여성들은 아기를 안고 있어야 합니다. 이 영화는 무엇보다도 형제들과 어울리는 것에 관한 영화입니다. 또는 David Thomson이 2021년 Esquire 매거진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행복과 기분에 대한 영화입니다. 그리고 남자들은 이해합니다.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Thomson은 The Godfather가 "미국 영화에서 남성의 본성을 가장 기쁘게 엿볼 수 있는" 장면을 제공하며 "일, 질서, 의사 결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고 썼습니다.

그러나 영화 자체가 여성을 무시한다고 말하는 것은 불공평할 것입니다. 사실, Coppola는 여성 캐릭터가 어디에 있고 어떻게 느끼는지를 계속해서 상기시켜줍니다. 오프닝 연설은 학대를 받은 소녀에 관한 것이고, 마지막 장면은 마이클의 방법에 대해 질문하고 항의하는 두 명의 여성이 있습니다. 가장 충격적일 정도로 폭력적인 시퀀스는 Vito의 임신한 딸 Connie(Talia Shire)가 남편에게 채찍질을 당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할리우드 거물 Jack Woltz(John Marley)가 "내가 가진 것 중 가장 위대한 엉덩이"였던 "젊고" "순진한" 별에 대해 말하자, Coppola는 배경에 하녀를 배치하고 강제로 서 있어야 하고, 그의 여성혐오적인 말을 들어라.

대부는 남성 우월주의의 기념비가 아니라 그에 대한 비난이다

남자 꼴레오네가 아내와 자매를 소홀히 하는 것과 관련하여, <대부>가 1940년대와 1950년대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우리가 Roger Corman의 Bloody Mama(1970)에서 Shelley Winters의 연기를 즐기고 Warren Beatty의 Dick Tracy(1990)에서 Madonna의 연기를 즐길 수 있는 한, Coppola는 세기 중반의 마피아 여성이 권총을 든 몰이꾼이었고 팜므파탈을 계획했다는 생각을 거부합니다. 또는 엄마의 소년 무리에 점재하는 가장. 오히려 그들은 피와 배신에 휩싸인 성차별적인 남성들에 의해 밀려날 가능성이 더 높았다고 그는 주장합니다. 대부는 남성 우월주의에 대한 기념비가 아니라 비난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출시된 지 반세기가 지난 지금, 너무도 관련이 있습니다. 비토는 남성으로만 구성된 마피아 보스들의 모임에 참석했을 때,

 

여성의 영향력 차단

 

게다가 대부에서 남자들이 음모를 주도하지만 여자는 매우 중요합니다. 화려한 오프닝 시퀀스는 Corleones의 가족 단지에서 Connie의 결혼식 연회에서 설정됩니다. Vito는 그의 간청자들(오래된 시칠리아의 결혼 전통이 분명함)의 간청을 수용하는 그의 그늘진 연구에 대부분을 보내고 대화는 계속 남성성이라는 주제로 돌아갑니다. Vito의 최고 집행자인 Luca Brasi(Lenny Montana)는 상사에게 청첩장을 보내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하며 신랑 신부에게 다음과 같이 흔들리는 축복을 제안합니다. "첫 아이가 남자다운 아이가 되길 바랍니다." Michael은 처음에는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쨌든. 훈장을 받은 2차 세계대전 참전용사인 그는 결혼식에 여자친구 Kay(Diane Keaton)를 데려오고 Corleones의 가장 어두운 비밀을 그녀와 공유합니다. 그리고 그녀가 가족 사진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영화가 그린 궤적은 케이에게서 멀어져 저주를 향한 그의 호입니다. Puzo의 소설에서 Vito는 "[여자는] 천국에서 성인이 될 것이고 우리는 지옥에서 불타버릴 것입니다."라고 말하고 Coppola도 이에 동의하는 것 같습니다.

영화의 화려한 오프닝 시퀀스는 Corleones의 가족 단지에서 Connie의 결혼식 연회에서 설정됩니다(Credit: Getty Images)

결혼식 후 마이클과 케이를 처음 만났을 때, 그들은 로맨틱 코미디의 한 장면일 수도 있는 눈 덮인 크리스마스 쇼핑을 하고 있지만, 비토가 총격으로 부상을 입었을 때 진짜 희생자는 부부의 친밀감입니다. 마이클은 동료들이 듣고 있는 동안 더 이상 그녀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할 수 없으며, 아버지를 돌보기 위해 저녁 식사를 하는 호텔 방을 나옵니다. "나는 지금 당신과 함께 있어요." 그가 비토의 귀에 속삭였다.

마이클이 시칠리아에 숨어 있다가 감히 그에게 도전하는 농부 아폴로니아(시모네타 스테파넬리)에게 빠지면서 구원의 희미한 기회가 있습니다. 그가 처음 눈을 떴을 때 그녀는 등을 돌리고 성큼성큼 걸어가다가 결혼한 후에는 그를 조롱하고 꾸짖을 정도로 자신감이 생긴다. Coppola는 그녀를 남편의 차 운전석에 앉힙니다. 마이클은 믿을 수 있는 동급의 동반자와 함께 정착할 수 있을까요?

대부에서 Coppola의 접근 방식은 여성을 받침대에 놓는 것만큼 '비하하거나 강등'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아니지. Apollonia가 죽고 Michael은 미국과 가족 사업으로 돌아갑니다. 더 이상 미소 짓고 부드러운 전쟁 영웅이 아니라 여러 살인을 명령하고 가장 가까운 친애하는 사람에게 거짓말을하고 세례에서 사탄을 거부한다고 공언하는 파충류 폭군 그의 적들이 총에 맞아 쓰러지는 동안. 이쯤 되면 "첫 아이가 남자다운 아이였으면 좋겠다"는 말은 축복이라기보다 저주처럼 들린다. 마이클도 케이와 재회하지만 그의 청혼은 더 이상 로맨틱 코미디의 소재가 아닙니다. Apollonia가 운전석에 앉아 있는 동안, 눈물을 흘리는 Kay는 운전사가 운전하는 자동차의 뒤쪽으로 안내됩니다. 납치 장면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마이클이 시칠리아에 숨어 있다가 감히 그에게 도전하는 시골 소녀 아폴로니아(시모네타 스테파넬리)에게 빠지면 구원의 기회가 있다(제공: 게티 이미지)

Puzo의 소설에서 Kay는 Corleone 범죄 조직에서 그녀의 자리를 기꺼이 수락하지만, 영화의 유명한 결말은 Michael의 연구 문이 그녀의 당황한 얼굴로 닫혀서 그가 부관들과 은밀하게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녀는 Vito의 아내(Morgana King)가 영화 내내 그랬던 것처럼 그와 떨어져 있습니다. 그것이 마피아 보스가 된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인 것 같습니다. 여성의 영향력으로부터 단절된다는 것입니다.

이것 중 어느 것도 영화가 페미니스트임을 증명하지 않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코폴라는 순교한 여성들에게 너무 경의를 표합니다. 1972년의 Sight and Sound 인터뷰에서 이번 호에 재인쇄되었습니다. 그는 "성모 마리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거나 요리문답 수업에서 배운 것, 나를 매료시키는 일종의 여성적이고 마법 같은 특성"에 대해 서정적으로 설명합니다. 그리고 그가 여성 Corleones를 회색 음영으로 칠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케이, 아폴로니아, 비토의 아내는 남편의 범죄를 결코 용납하지 않으며 코니는 결혼식 후 뉴욕의 아파트로 추방된다. 코폴라가 남자들의 사악한 행동에 가담할 수 있다는 생각을 견딜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부에서 그의 접근 방식은 여성을 받침대에 올려놓는 것만큼 여성을 "비하하거나 강등"하지 않습니다.

영화가 기록한 궤적은 마이클이 Kay(Diane Keaton)에게서 멀어져 저주를 향해 가는 것입니다(Credit: Getty Images)

많은 갱스터 영화에 그런 천사 같은 여성 캐릭터가 있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Goodfellas(1990)에서 Karen Hill로 Lorraine Bracco를, Casino(1995)에서 Ginger McKenna로 Sharon Stone을, 그리고 여성 주도 몹 영화의 새로운 물결을 만난 것은 행운입니다. 2019년 키친에서 Melissa McCarthy, Tiffany Haddish 및 Elisabeth Moss는 1970년대 후반 뉴욕에서 남편의 라켓을 인수했습니다. Jennifer Lopez는 The Godmother에서 콜롬비아 마약상인 Griselda Blanco를 연기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Jennifer Lawrence는 Mob Girl에서 갱스터가 정부 증인이 된 Arlyne Brickman으로 출연하기로 계약했습니다.

이 영화는 대부에게 필요한 교정책일 수 있지만 Coppola는 대부분의 남성 작가 겸 감독보다 여성이 남성의 삶에서 배제될 때 일어나는 일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합니다. Kay가 Michael을 버리는 대부 2부 이후에, 그의 다음 영화는 1979년 베트남 전쟁 걸작인 Apocalypse Now(말론 브란도도 출연)였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 안에 여성은 거의 없으며, 다시 말하지만, 그 안에 있는 여성은 미묘한 캐릭터라기보다는 원형입니다. 그러나 다시, 그들은 플레이보이 버니가 군대를 위한 재앙적인 쇼에서 어머니의 목소리 녹음을 듣고 있는 동안 "미스터 클린"(로렌스 피시번)을 죽이는 장면에 이르기까지 코폴라의 마음에 분명히 있습니다. 

대부에서처럼 부재한 여성들이 남긴 공허함은 피로 채워졌다. Coppola가 2001년에 완성한 Apocalypse Now의 확장된 "Redux" 편집에서 Martin Sheen의 Willard는 프랑스 농장에서 미망인(Aurore Clémont)과 하룻밤을 보내고 그에게 말합니다. 하나는 죽이고 사랑하는 하나는." 시칠리아의 미카엘 꼴레오네처럼 그는 자신이 죽이는 사람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삶이 어떨지 엿볼 수 있다. 그러나 다음날 아침 그는 인류를 떠나 어둠의 심장부로 여행을 떠나는 Stygian 강에서 임무로 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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