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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진짜 엘비스 프레슬리는 누구였습니까?

by JoAn Healing 2022. 6. 27.

Baz Luhrmann의 새로운 전기 영화에서 '왕'의 묘사는 현실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Presley, 시민권 및 문화적 전유에 관한 복잡한 논쟁을 탐구합니다.  지난 주에 공개된 Baz Luhrmann의 Elvis 는 유명한 Romeo + Juliet and Moulin Rouge 감독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razzmatazz와 채찍을 유발하는 카메라 팬으로 만든 Elvis Presley의 삶과 시대에 대한 엄청나게 재미있는 모습입니다. . 이야기는 톰 행크스 가 연기한 엘비스의 매니저 톰 파커 대령의 관점에서 서술됩니다 . Parker는 Elvis가 가난한 배경에서 "King of Rock"이 되도록 도운 신뢰할 수 없는 내레이터로 묘사됩니다.

Hanks의 Parker는 Sun Records의 Sam Phillips(Josh McConville)와 함께 Elvis에서 흑인 언더그라운드 클럽에서 발전하는 사운드인 로큰롤을 미국 주류로 가져올 수 있는 뮤지션을 보고 있는 정통한 사업가입니다. 

Luhrmann은 Elvis가 처음에 Big Mama Thornton이 연주한 Hound Dog와 Arthur "Big Boy" Crudup의 블루스 클래식 That's All Right를 비롯한 노래를 빌보드 차트 히트곡으로 전환한 방법을 보여줍니다. Elvis는 "검게 들리는" 백인 가수로 유명했습니다. 당시 해설자들은 그가  그의 악명 높은 연주 기법 중 일부를 흑인 음악가 에게서 빌렸다 고 말했습니다. 그의 회전하는 엉덩이는 그에게 Elvis Pelvis 라는 별명을 얻은 국가의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영화 Elvis에서 Austin Butler는 Presley로, Tom Hanks는 그의 매니저인 파커 대령으로 출연합니다(Credit: Alamy)

오스틴 버틀러는 배우를 가명으로 만들 가능성이 있는 연기에서 기이하게 프레슬리를 에뮬레이트합니다. 이 영화는 가수의 비약적인 상승을 묘사하고 Parker가 수입의 절반을 가져가고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Presley의 엉덩이 움직임에 대한 분노가 있을 때, 그는 음악가에게 가족 친화적인 연주 스타일을 만들도록 부추깁니다. Elvis가 해외 여행을 가고 싶어할 때 전설적인 라스베가스 레지던시를 정렬하는 것은 Parker입니다. Presley의 좌절은 그가 유명하게 살이 쪘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은행 잔고에 의해 충족되고 그의 별은 쇠약해지기 시작합니다.

전기 영화는 Elvis와 Priscilla Presley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그의 경력과 흥미롭게도 흑인 커뮤니티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춥니다. Elvis는 가난하게 태어나 미시시피 주 투펠로의 대부분 흑인 지역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흑인 주위에서 자랐고 테네시 주 멤피스로 이사할 무렵에는 흑인 음악의 열렬한 팬이 되어 자신이 들은 노래를 커버했습니다. 그는 Kelvin Harrison Jr.의 영화에서 연주한 블루스 싱어송라이터 BB King과 친구였습니다. 

이러한 틀 내에서 영화는 엘비스가 미국에서 흑인들이 평등한 권리를 갖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Michael T Bertrand가 그의 책 Race, Rock and Elvis 에서 공식화한 아이디어를 대변하는 Parker의 내레이션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Bertrand는 Elvis가 지금까지 흑인 음악가들의 노래를 부르면서 백인 남부인들이 인종에 대한 태도를 재고하도록 도왔기 때문에 백인들이 민권 운동을 지원하도록 하는 알려지지 않은(적어도 Luhrmann의 영화 전까지) 자극을 주었다고 주장합니다. 

테네시 주립대학교의 역사학 교수이기도 한 버트런드는 BBC 컬처에 "엘비스는 남부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던 시기에 등장한 세대를 대표했다"고 말했다. "변화 중 하나는 흑인 라디오 프로그램의 진화와 관련이 있었고, 1940년대 후반 Elvis와 같은 십대들은 분리된 사회 내에서 인종에 대해 다른 유형의 관점을 제공했습니다. Elvis가 나이를 먹으면서 그는 아프리카 계 미국인 문화에 감사하고 조부모가 하지 않았을 방식으로 흑인 음악에 끌렸고 Elvis가 유명해지면서 Elvis는 흑인 문화를 감상하는 것이 [백인에게] '괜찮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남부의 엘비스와 그의 동료들은 리듬 앤 블루스를 소비하는 최초의 백인 아이들입니다. 그것은 획기적인 일이며 거기에는 엄청난 파급효과가 있었습니다."라고 저자는 덧붙입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로큰롤과 엘비스는 "분리의 베일 뒤에 있던 문화에 더 많은 청중과 더 많은 사람들을 소개했습니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사회를 열었습니다."

Bertrand는 Elvis의 기여가 큰 공개 성명서가 아니라 그의 행동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믿습니다. "저는 엘비스가 행진이나 그런 식으로 한다는 점에서 정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음악가들은 먼저 자신의 경력에 ​​대해 걱정하고 정치적인 발언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음악을 선택하여 발언을 했습니다. 1950년대에 많은 리듬 앤 블루스 아티스트들은 엘비스가 음악을 접할 수 있게 되어 문을 열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제는 그가 백인이기 때문에 장소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동료와 동시대 사람들 중 일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Kelvin Harrison이 연기한 BB King과 Presley의 우정이 영화에 등장합니다(Credit: Kane Skennar/ Warner Bros Entertainment Inc)

그러나 동등하게, 다른 평론가들은 Elvis를 인종에 관한 문제가 있는 인물로 보았고, 그가 흑인 음악을 도용했다는 비난을 받았으며 일부는 심지어 그가 인종 차별주의자라고 말하기까지 했습니다. 인종에 관한 Elvis에 대한 악명 높고 저주스러운 언급은 1989년 Spike Lee의 획기적인 영화 Do Right Thing 을 위해 작곡된 Public Enemy's Fight Power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여기에는 "Elvis는 대부분의 영웅이었지만, 그는 나에게 똥을 의미하지 않았다. 그 빨판은 단순하고 평범한 인종 차별 주의자였다." 

팝의 많은 역사는 백인 음악 사업이 훔쳐간 흑인 혁신의 역사다 - Neil Kulkarni

많은 이들에게 충격적인 발언이었다. 전설은 Elvis가 로큰롤을 발명하고 현대 음악의 영혼을 바꿨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인기있는 흑인 음악가이자 작사가인 Public Enemy의 Chuck D가 Elvis를 상대로 커밍아웃했습니다. Chuck D는 그 이후로 여러 차례 가사를 정당화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며 Elvis가 "직접적인 인종차별주의자"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Chuck D는 Elvis의 높은 지위가 결과적으로 정당한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한 흑인 음악가들을 희생시킨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Eugene Jarecki의 2017년 다큐멘터리 영화 The King에서 Public Enemy 작사가는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미국에 무엇을 팔 것인가 그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화는 공유되어야 합니다 내가 화가 난 것은 Elvis가 Little Richard, Bo Diddley 및 Chuck Berry보다 더 왕이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누가 그를 왕으로 기름 부었을까? "

어떤 사람들에게는 Elvis를 세출의 왕으로 만듭니다. Helen Kalowole의 Guardian 기사  He Wasn't my King 은 Presley의 백인이 그를 창시한 흑인들에게서 나올 때 들리지 않았던 노래를 부르면서 유명해지고 부자가 될 수 있게 했다고 주장합니다.

Michael Bertrand가 말했듯이 "전유 문제는 [Elvis]를 따르는 논쟁이 될 것입니다. 음악 산업은 극도로 차별적이었습니다. 그들은 리듬 앤 블루스를 듣는 백인과 흑인 십대가 있다는 것을 이해했으며 백인 얼굴을 찾고 있었습니다. 더 많은 청중에게 어필하기 위해 그리고 그게 프레슬리였습니다. 제 생각에 업계는 차용에 있고 Elvis는 감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Elvis가 녹음 스튜디오에 들어갔을 때 그는 자신의 노래를 쓰지 않았고 기본적으로 라디오에서 모든 것을 녹음하고 싶었습니다. 그가 좋아했던 것."

"문제는 음악 산업이 그를 유일한 로큰롤 인물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Elvis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고 그는 흑인 음악가들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저는 Elvis를 좋아하지만 그가 어떻게 하는 지에 문제가 있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Fats Domino, Little Richard, Chuck Berry와 같은 뮤지션들이 엄청난 공헌을 했을 때 선정되었습니다."

1937년 여기에서 부모님과 함께 사진에 찍힌 엘비스는 미시시피 주 투펠로의 대다수 흑인 동네에서 자랐습니다(제공: Getty Images)

척 D는 자신의 랩에 언급된 인종차별이 다른 곳, 즉 음악 산업의 조직적인 인종차별에 있으며, 흑인 문화가 계속해서 자신의 검은 뿌리를 숨기는 방식으로 재포장되어 대중에게 판매되고 있다고 제안합니다. 힙합 주기율표의 저자인 음악학자 Neil Kulkarni 는 BBC Culture 에 "나는 Elvis가 Chuck D에 의해 백인의 상업적 이득을 위한 흑인 문화의 또 다른 착취자라고 확신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대사는 저로 하여금 문화적 전유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팝의 역사 중 많은 부분이 백인 음악 사업이 흑인 혁신을 훔쳐 정리하고 포장하여 백인 청중에게 판매한 역사입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사실입니다. 엘비스가 인종차별주의자이건 민권 영웅이건 간에 진실은 그 중간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벽을 깨다

 

방송인이자 저널리스트인 Jonathan Wingate는 BBC Radio 5 Live 프로그램을 위해 Elvis가 생애 첫 해를 보낸 투펠로를 방문했습니다 . "나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 중 한 명은 투펠로를 떠날 때까지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인 샘 벨이었습니다. 그는 엘비스가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음악 저널리스트 필 서트클리프(Phil Sutcliff)는 BBC 컬처에 "백인 아이들은 어렸을 때 흑인 아이들과 놀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관습과 부모의 강제에 의해 그들은 섞일 수 없는 나이에 이르렀습니다. Elvis가 주목할만한 지점이 된 것은 그 시점에서 그가 관습이 지시하는 장벽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Elvis는 블루스가 없었다면 존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문화적 전유라고 부를지 아니면 Elvis의 스타일에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고 말할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 Jonathan Wingate

Wingate는  "모든 것이 인식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문화적 인식은 Elvis가 처음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을 때와 매우 다릅니다. 그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과의 관계는 복잡한 관계입니다.

"그가 처음으로 방송에 나왔을 때 미국 남부에서 인종 차별에 반대하는 모든 캠페인이 도처에서 폭발하고 있는 동시에였습니다. Elvis는 블루스, 리듬 앤 블루스, 가스펠 음악 없이는 존재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엘비스의 스타일에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끼친 문화적 차용은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나는 그가 흠 잡을 데 없는 취향을 가졌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영화에서 Shonka Dukureh는 Hound Dog 노래를 처음 불렀고 나중에 Presley의 히트곡을 연주한 Big Mama Thornton을 연기합니다(Credit: Kane Skennar/ Warner Bros Entertainment Inc).

Wingate는 비록 그가 그렇게 대담하게 말하지는 않았지만 영화가 민권 운동에서 Elvis의 역할을 어떻게 찬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당시 미국의 많은 지역이 분리되어 있었고 그 시점에서 그 음악이 미국 주류에 얼마나 맛이 있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Elvis는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lvis는 많은 예술가들에게 문을 열었습니다."

Wingate는 Elvis가 당시 자신에게 가능한 한 많은 일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가 말하지 않은 것이 놀랍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내 생각에 그는 정치적으로 의식이 없었습니다... Tom Parker와 같은 사람들은 너무 전복적인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그가 그렇게 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을 것입니다." 

Kulkarni는 "제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 두 개의 비디오를 보여줍니다. Little Richard가 Tutti Frutti를 부르는 것과 Pat Boone이 같은 노래를 부르는 것입니다. Boone은 전형적인 무명의 인물이며 흑인 혁신이 소외되고 재포장되는 것과 같은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 Elvis는 다소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업계는 항상 인종 차별적이지만 아티스트 자체는 더 복잡합니다." 

Le Gendre와 Sutcliff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만으로는 시민권 영웅으로 칭송받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것을 전혀 사지 않습니다."라고 Le Gendre는 말합니다. "민권에 진정으로 기여하고 싶다면 최전선에 서서 행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당시 일어나고 있었던 일입니다."

Kulkarni는 "그는 익명으로 약간의 지원을 했습니다. 대단합니다. 이렇게 큰 인물이 이보다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유감입니다. 저는 민권 운동에서 그의 역할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업계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어나고 있는 주류를 위해 흑인을 리패키징하기 위해 백인을 찾는 것입니다. 흑인 음악을 백인 얼굴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상업이 작동하는 방식입니다."라고 Le Gendre가 주장합니다. "사람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돈을 쓰고 춤을 추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집으로 돌아갑니다. 행진에 가거나 미국을 바꾸려고 하지 않습니다."

블루스 아티스트 Brook Benton과 Presley, WDIA Goodwill Revue 백스테이지, 1957(제공: Getty Images)

그렇다고 프레슬리가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는 흑인 예술가와 대의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1956년 멤피스에서 열린 Goodwill Revue, WDIA 라디오 방송국의 연례 자선 콘서트인 멤피스의 가난한 아이들을 돕기 위한 콘서트에 참석했습니다. 올 블랙 라인업에는 BB King과 같은 시대의 다른 빅 스타들이 등장했습니다. 프레슬리의 레코드 계약으로 인해 공연을 할 수 없었지만 그는 측면에서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무대에 초대되었을 때 그는 트레이드마크인 반항적인 엉덩이 비틀기로 함성을 질렀던 관중들을 맞이했습니다. BB King 에 대해, 가극단에서 Elvis의 존재는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나는 그가 자신의 뿌리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는 그 뿌리를 자랑스러워하는 것 같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전설적인 인물의 삶에 대해서는 항상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며, Baz Luhrmann의 영화는 하나의 해석일 뿐입니다. 그리고 우리 각자는 Elvis, 그 남자, 그의 음악, 그가 한 일과 하지 않은 일에 대한 각자의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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