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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영국이 '요정 열풍'에 휩싸였을 때

by JoAn Healing 2023. 9. 22.

"Fairycore"는 오늘날 소셜 미디어에서 유행하고 있지만 100년 전에는 초자연적인 요정이 전국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홀리 윌리엄스는 요정 열병을 탐구합니다.  요정을 상상해 보세요. 당신의 마음의 눈에 나타나는 그림은 작고 예쁘고 마법 같은 모습, 즉 곤충 같은 날개와 꽃잎으로 만든 드레스를 입은 어린애 같은 모습입니까?

그렇다면 꽃요정을 그린 영국의 일러스트레이터 시슬리 메리 바커(Cicely Mary Barker)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3년은 그녀의 첫 시와 그림집인 봄의 꽃요정이 출간된 지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 기념일은 현재 영국 머지사이드의 레이디 레버 갤러리에서 열리는   전시회 에서 기념되고 있습니다.

The Flower Fairies의 영향력은 지속되었습니다. 단 한 번도 절판된 적이 없으며 일본과 이탈리아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Gucci는 2022년 Barker's 프린트가 포함된 어린이용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Billie Eilish는 최근 Flower Fairies를 출시했습니다. 그녀의 손에는 문신이 새겨져 있으며, 그들의 기발한 꽃무늬 미학은 TikTok의 "fairycore" 트렌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레이디 레버 아트 갤러리(Lady Lever Art Gallery)의 전시회에서는 꽃 요정(Flower Fairies) 현상을 탐구하고 무언극 의상을 선보입니다(제공: Pete Carr)

Barker의 섬세한 수채화는 요정의 도상학에서 우리가 현재 고전으로 간주하는 몇 가지 비유(사실 거의 필수적임)를 확고히 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것들은 미니어처이고 달콤하며 젊고 식물과 자연 세계와 얽혀 있으며 뚜렷하게 촘촘합니다. 그러나 그녀의 그림은 또한 "현실주의에 확고히 기반을 두고 있다"고 쇼의 큐레이터인 Fiona Slattery Clark은 지적합니다. "아이들은 모두 실제 생활에서 그린 것입니다. 그리고 그녀의 식물과 꽃은 최대한 사실적입니다." Barker는 런던 근처 Croydon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여동생이 운영하는 보육원에서 아이들을 그렸습니다. 각각에는 꽃이나 나무가 지정되었으며 Barker의 상세한 일러스트레이션은 식물학적으로 정확했습니다. Slattery Clark은 Barker가 Kew Gardens에서 샘플을 공급했다고 말했습니다. 꽃잎 같은 날개와 요정의 의상까지 식물에 가까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수백 년 동안 요정은 꼭 작고 사나운 존재는 아니었지만 기괴하고 사나운 원소의 힘을 지닌 존재였습니다.

꽃의 요정(Flower Fairies)은 즉각적인 히트를 쳤지만 바커는 그 시대에 요정으로 성공을 거둔 유일한 예술가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실제로 요정 열풍은 반세기 넘게 영국 내에서 부풀어올라 1923년 꽃요정이 등장할 무렵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1920년에서 1925년 사이에 영국에서는 Enid Blyton의 『Enid Blyton』을 포함하여 350권이 넘는 동화책이 출판 되었습니다 . 최초의 요정 진출은 1923년 Real Fairies라는 시집이었습니다. 요정 예술은 심지어 왕실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Queen Mary는 Ida Rentoul Outhwaite의 천상의 그림의 팬이었으며 이를 엽서 형식으로 보내 대중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요정은 적어도 우리의 상상 속에서는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백 년 동안 그들은 반드시 작고 무시무시한 존재는 아니었지만, 엄청난 암흑을 일으킬 수 있는 기괴하고 맹렬한 원소의 힘이었습니다. 큐레이터이자 역사학자인 앨리스 세이지(Alice Sage)는 "1800년에 당신의 아이가 요정이라고 생각했다면 그것은 악마에게 사로잡힌 것과 같았을 것입니다. 요정을 쫓아내기 위해 그 아이를 불 속에 집어넣었을 것입니다"라고 지적합니다.

 

Barker의 각 요정은 식물, 나무 또는 꽃에 해당합니다. 그림은 Silver Birch Fairy(제공: Estate of Cicely Mary Barker 1934 Flower Fairies)

그러나 100년이 채 지나지 않아 요정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19세기에 걸쳐 요정들은 점점 더 소형화되고 힘이 약해졌습니다. 보육원에 갇혔습니다."라고 Sage는 말합니다. 빅토리아 시대가 진행됨에 따라 그들은 점점 더 어린 시절과 연관됩니다.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그들은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먼저 요정은 빅토리아 시대 예술가들에게 유행하는 주제가 되었으며, 종종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과 폭풍우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John Anster Fitzgerald, Edwin Landseer, John Everett Millais, Joseph Noel Paton, Arthur Rackham, 심지어 JMW Turner 등 많은 사람들이 1840년대 이후의 초자연적 스프라이트를 그렸습니다. 그러나 아버지를 죽인 후 빅토리아 시대 정신병원에 살면서 극도로 복잡한 요정 그림을 그린 Richard Dadd 의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의 묘사에는 여전히 초자연적인 기묘함이 있었습니다 .

그런 다음 요정의 평판을 영원히 바꿔 놓은 두 가지 더 넓은 문화적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는 "아동 문학이 일어났다"는 것이라고 Sage는 말합니다. 빅토리아 시대 사람들은 유년기를 순진한 시절로 여겼으며, 그 자체로 오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림 동화책은 1870년대부터 요정이 주요 소재로 등장하면서 점점 더 귀엽게 변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두 번째는 무언극이었습니다. Sage는 "모든 빅토리아 시대의 무언극은 마지막에 요정 복장을 한 아이들이 무대를 가득 채우는 엄청난 변화의 광경을 보여줍니다."라고 말합니다. 오늘날의 표준 요정 의상은 기본적으로 빅토리아 시대 어린이들이 입었던 것과 동일합니다. 반짝이는 장식 조각, 반짝이는 장식 조각, 반투명하고 얇은 날개를 생각해보세요.

 

엄청난 인기

20세기로 접어들면서 요정들은 윙윙거리는 기미가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자신들의 자리를 확고히 했습니다. Slattery Clark은 "에드워드 시대에 피터팬 공연이 [1904년에] 시작되었고 이후 25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라고 Slattery Clark은 지적합니다. 이는 여러 세대의 어린이들이 박수치는 법을 배워 자신의 믿음을 보여주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요정에서.

그리고 새로운 세기가 제1차 세계 대전을 통한 세계적인 격변을 겪으면서도 요정 열광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심화되었습니다. Sage는 “아동문학의 황금기는 실제로 중산층의 현상입니다.”라고 지적합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일어난 일은 그 이상으로 폭발해 어른들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전시회에 전시된 의상은 꽃요정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제공: Pete Carr)

숲에서 보육원으로 끌려간 요정들은 전장에 있거나 집에서 기다리고 있는 문제가 있는 어른들에게로 향했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 중 Estella Canziani의 "Piper of Dreams"라는 인쇄물의 엄청난 인기를 생각해 보십시오. 피리를 불고 작은 요정들에 둘러싸인 남자의 희미한 이미지는 단 1916년에만 무려 25만 부나 팔렸습니다.

"그것은 믿음에 관한 것이고 희망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이 그 당시 요정들이 대표하는 것입니다"라고 Sage는 말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삶, 미래, 가족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초자연적인 현상은 행운과 밝음을 찾는 방법이 됩니다."

코난 도일에게 그것은 죽음 이후의 삶, 진동, 텔레파시, 염동력과 관련된 존재의 또 다른 영역을 찾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 앨리스 세이지

오늘날 우리는 요정을 어린 소녀들과 연관시킵니다. 하지만 당시는 요정 예술이 어른들에게도 인기를 끌던 시대였습니다. 그리고 기술이 이를 확산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무렵에는 엽서 보내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구입 비용이 저렴했고, 해외에서 복무 중인 군인에게 무료로 우편으로 보낼 수 있었습니다. "갑자기 모든 사람이 요정을 보낼 수 있고 요정은 공중과 바다를 가로질러 날고 있습니다. 그것의 실용적인 측면을 과소평가할 수 없습니다"라고 Sage는 말합니다.  

실제로 Barker 자신도 그러한 엽서를 묘사하는 데 열중했습니다. 그녀는 1915년에 다양한 형태의 민족 복장으로 "동맹국의 아이들"을 보여주는 애국적인 시리즈를 제작한 다음 셰익스피어의 캐릭터 시리즈를 제작한 후 꽃요정을 놀리기도 했습니다. 1918년 "요정과 요정" 엽서 세트.

Barker는 요정이 진짜라고 주장한 적이 없습니다. 그녀는 Flower Fairies of the Wayside의 서문에서 "나는 요정을 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썼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처음으로 『꽃의 요정』을 출간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마법의 존재를 믿고자 하는 열망이 극도로 높았던 시기에 말이다. 1920년 영국은 코팅리 요정(Cottingley Fairies) 이야기에 사로잡혔습니다 . 두 소녀가 웨스트 요크셔(West Yorkshire)에 있는 자신의 정원 바닥에서 요정의 사진을 찍었다고 주장했고 널리 믿어졌습니다.

그들의 아름다운 사진은 모자핀 위에 떠다니는 종이 컷아웃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많은 위대하고 선한 사람들을 속이기도 했습니다. 이 사진은 셜록 홈즈의 작가인 아서 코난 도일 경(Sir Arthur Conan Doyle)에 의해 유명해졌습니다. 1922년의 요정들.

봄의 꽃 요정에 나오는 크로커스 요정 – 수채화는 오늘날에도 "fairycore" 팬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제공: Estate of Cicely Mary Barker 1934 Flower Fairies)

사촌 Elsie Wright와 Frances Griffiths가 첫 사진을 찍을 당시 16세와 9세였습니다. 수년 후인 1980년대에 그들은 그것이 사기라고 인정하면서 코난 도일과 같은 중년 남성들이 그렇게 믿고 싶어했던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꼈기 때문에 요정들이 진짜인 척을 계속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 영국에서는 강신술이 심각하게 부활했고, 강령술과 죽은 자와 접촉하려는 시도가 유족들에게 당연히 유혹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코난 도일 자신도 전쟁에서 아들이 죽은 후 영의 세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신자들에게 이것은 "우우" 말도 안되는 소리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과학에 기초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과학적 진보는 우리 세계의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고 보이지 않는 측면을 진정으로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

Sage는 "Conan Doyle에게 있어서 그것은 죽음 이후의 삶, 진동, 텔레파시, 염동력과 관련된 또 다른 존재 영역을 찾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이 매혹적인 세계는 인간 인식의 한계 가장자리에 있습니다."라고 Sage는 말합니다. "그리고 분명히 그것은 제1차 세계 대전에서 아들을 잃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꽃요정과 마찬가지로 코팅리의 사진도 어린이와 요정 사이의 연관성을 더욱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대중의 의식 속에서 요정이 어떤 모습인지 확고히 했습니다. 그러나 팅커벨을 제외하면 꽃 요정은 아마도 오늘날에도 즉각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요정 열병 시대의 유일한 이미지일 것입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요정 콘텐츠 중에서 Barker의 이미지가 지난 100년 동안 그토록 강력하게 지속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들은 [원래 출판] 풀 컬러로 출판되었고, 많은 책들이 흑백으로 출판되었습니다."라고 Sage가 시작합니다. 당시에는 참신해 보였던 것이 지금은 매력적으로 여겨지지만 Barker의 사진이 지닌 섬세함, 복잡함, 상상력은 여전히 ​​​​마력을 발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인형의 집과 같습니다. 매우 소형화되었지만 매우 상세하고 현실적이어서 특정 가려움증을 긁어주는 것입니다."라고 Sage는 말합니다. "정말 아름다워서 도움이 되네요."

Slattery Clark은 Barker 그림의 식물학적 정확성을 강조하면서 "이것은 자연을 실제로 기념하는 것입니다. 그녀의 작품에는 강력한 교육적 측면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요정 예술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교육적 주장은 터무니없게 들릴 수도 있지만, 꽃요정에 푹 빠진 어린 시절 저는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모든 야생화의 이름은 이 책에서 배웠습니다.

Cicely Mary Barker의 절묘한 일러스트레이션은 1920년대에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제공: Estate of Cicely Mary Barker)

각각의 요정이 특정 식물과 매우 구체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도 상업적으로 기발한 일이었습니다. Barker가 의도했든 아니든 식별, 수집 가능성, 일종의 타고난 브랜드 프랜차이즈를 위한 공간을 창출했습니다. "어린이 문화에서 우리는 수집 가능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리즈를 만듭니다. 마치 포켓몬 같은 것 같아요!" 세이지가 웃는다. "사람들에게 꽃요정, 특히 자매 집단에 대해 이야기할 때면 늘 '당신은 누구였나요?'라고 묻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age는 Lady Lever 갤러리에서 순수 예술 맥락으로 전시된 꽃 요정을 보고 기뻐합니다. 오랫동안 남자들이 요정을 그리는 것은 예술로 여겨져 왔습니다 . 그러나 여자들이 그린다면 아이들에게는 단지 어리석은 꽃 그림일 뿐입니다.

"이것은 미술 입니다 . 대중적이고 대중적인 미술입니다."라고 Sage는 주장합니다. "요정과 어린이 삽화의 감소는 대부분 여성 혐오적이고 속물적이며 엘리트주의적인 미술사 전통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역사를 되살리는 이런 종류의 전시회를 보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날개짓으로 생각하면 요정들이 보육원에서 갤러리로 다시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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