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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우르술라의 순교: 카라바조의 폭력적인 17세기 그림이 어떻게 좋은 친구들과 비열한 거리로 이어졌는가

by Healing JoAn 2024. 5. 31.

그의 마지막 그림 전시회를 보기 위해 수많은 인파가 모여들면서 카라바조의 폭력적인 삶과 그의 작품이 보여주는 영화적 강렬함은 수세기 동안 거부할 수 없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카라바조의 마지막 그림인 성 우르술라의 순교(The Martyrdom of Saint Ursula)는 이탈리아 예술가를 독특하고 지속적으로 매혹적인 인물, 아마도 지금까지 살았던 예술가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로 만든 모든 것을 깔끔하게 증류한 것입니다. 종종 "영화적"이라고 불리는 특징적인 근접 자르기와 극적인 조명이 있으며, 거칠고 날씨에 바랜 피부와 더러운 손톱으로 완성된 모델의 실제 인물을 혁명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제공: Archivio Patrimonio Artistico Intesa Sanpaolo: Foto Luciano Pedicini, Napoli)

성 우르술라의 살해 사건을 겁에 질린 구경꾼으로 등장하는 예술가 자신도 있습니다. Caravaggio는 자신의 그림에서 자주 자신을 표현했으며, 그의 폭력적이고 잔인한 삶과 죽음은 종종 그의 작품만큼이나 관객을 매료시켰습니다. 이 사실은 가장 최근에 사악한 반영웅인 Tom Ripley에게 영감의 원천으로 예술가의 모습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최근 Netflix 시리즈에서 . 그 손님 자리는 아마도 이 그림이 현재 200주년 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전시되고 있는 런던 내셔널 갤러리 에서 기록적인 군중을 끌어 모은 가운데 한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 그리고 이제 새로 인증된 작가의 그림이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에서 전시될 예정입니다.

성 우르술라의 순교, 예술가를 영향력 있게 만든 모든 것의 정수(제공: Archivio Patrimonio Artistico Intesa Sanpaolo: Foto Luciano Pedicini, Napoli)

카라바조의 말년의 드라마는 작품의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펼쳐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그가 받은 끔찍한 공격으로 인해 얼굴이 베이고 시력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가해자의 신원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카라바조가 몰타에서 공격했던 기사와 연관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는 당시 도주 중이던 범죄인 라누치오 토마소니(Ranuccio Tomassoni)를 살해한 혐의로 처벌을 피하기 위해 성 요한 기사단에 합류하기를 희망하면서 섬으로 피난처를 찾았습니다. 몰타에 대한 공격으로 그는 이번에는 나폴리로 다시 한 번 도망갔습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교황의 사면을 바라고 있었고, 공격이 있던 날 저녁에는 낙관적인 순간에 경계를 늦췄던 것 같습니다.

Caravaggio는 성 우르술라의 순교를 "당시 대부분의 다른 예술가들이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매우 친밀하고, 매우 잔인하고, 매우 개인적인 방식으로" 표현했다고 큐레이터 Francesca Whitlum-Cooper가 BBC에 말했습니다. Caravaggio는 훈족에 의해 학살된 우르술라의 처녀 추종자 11,000명이 선호하는 모티브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우르술라 자신이 결혼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훈족의 왕에게 총살당하는 순간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직 살아 있는 그녀는 자신의 몸에서 튀어나온 화살을 내려다보고 있으며, 그녀의 손은 그녀의 순교의 주체를 신랄하게 감싸고 있습니다.

 

그는 문자 그대로나 은유적으로 자신을 다시 그림 속으로 끌어들이려고 거의 노력하고 있습니까? 그 사람이 범인인가요? – 프란체스카 휘틀럼-쿠퍼

Whitlum-Cooper는 등장인물의 놀라운 심리적 복잡성과 강렬함을 지적하며, 이는 그녀에게 작품의 영화적 품질을 더해줍니다. "훈족의 왕은 분노하는 동시에 후회하는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구경꾼들은 겁에 질린 표정을 짓고 있지만, 또한 그들이 그의 병사이기 때문에 경계해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우르술라는 평화로워 보이지만 충격과 놀라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 모든 사람은 이처럼 다양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러나 카라바조의 자화상은 감정을 읽기가 더 어렵다. Whitlum-Cooper는 자신의 관심이 자신 앞에 펼쳐지는 행동에 집중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에 매료되었습니다. "마치 그는 자신이 곧 용서를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림 너머를 보고 있는 것 같고, 마치 이미 로마를 보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는 1609년 가을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고 얼굴이 크게 손상되었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그러한 불명예의 흔적을 보여주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가 그 자화상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많은 질문이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나 은유적으로 자신을 그림 속으로 다시 그리려고 거의 노력하고 있습니까? 그에게 과실이 있습니까? 그는 화살을 쏘지 않았지만 화살을 쏘지 않았습니다. 그것을 멈추려면 무엇이든 풀어야 할 심리학이 많이 있습니다."

'복잡한 캐릭터'

카라바조는 항상 복잡한 성격을 갖고 있었고, 조숙한 재능을 갖고 있었지만 도발하려는 욕망과 자기파멸에 대한 재능도 갖고 있었습니다. 그는 반종교개혁 정신이 한창이던 시기에 밀라노에서 성년이 되었습니다. Whitlum-Cooper는 "지금은 가톨릭 교회가 그림이 사람들에게 감정을 느끼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말하는 순간입니다. 그림은 강력해야 하며 독실한 사람들의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내야 합니다"라고 Whitlum-Cooper는 설명합니다.

성 우르술라의 순교, 예술가를 영향력 있게 만든 모든 것의 정수(제공: Archivio Patrimonio Artistico Intesa Sanpaolo: Foto Luciano Pedicini, Napoli)

Caravaggio에게 이것은 획기적인 매우 세속적이고 직접적인 사실주의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수세기 동안 특히 성경 이야기를 들려줄 때 주변 세상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 고전화하는 것이 예술가의 역할이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유명 지역 매춘부를 성모 마리아 모델로 삼는 사람이 등장하고 거리의 사람들도 등장합니다. 성인처럼 모델이 되는 거죠."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캔버스에서 자신과 같은 사람들을 보는 데 익숙하지 않은 일반 대중에게 그 효과는 "엄청나게 강력했습니다"라고 Whitlum-Cooper는 말합니다. Whitlum-Cooper는 이를 오늘날 표현과 관련된 문제에 비유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대표되는 것을 보는 데 익숙하지만 이전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의 작품이 처음 대중에게 공개된 순간부터 그의 명성과 영향력은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이 그림을 보기 위해 모여든 모든 젊은 예술가에 대해 이야기하는 17세기 카라바조 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Whitlum-Cooper는 말합니다.

로마의 모든 예술가 세대는 그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고, 이후 세대는 그의 작품을 보기 위해 도시를 방문했습니다. 그가 활동했던 또 다른 도시인 나폴리를 스페인이 통치하고 있던 당시의 정치적 상황도 그의 영향력을 확산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Artemisia Gentileschi) 는 초기 작품에서 자신의 스타일에 페미니스트적 변화를 주었으며, 루벤스는 북부 카라바기스티(Northern Caravaggisti) 학교 전체가 생겨난 네덜란드에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스페인 화가 리베라(Ribera)와 수르바란(Zurbarán)의  극적인 명암대비 는 그가 없었다면 상상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의 죽음 이후 고전적인 비평가 집단은 카라바조의 본능적인 스타일을 폄하하려고 시도했지만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Caravaggio의 전기 작가 Andrew Graham-Dixon은  "프랑스 예술가들은 Caravaggio를 멀리하라는 말을 수세기 동안 들었지만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Jacques Louis David, [Jean-Auguste-Dominique] Ingres – 그들 모두는 Caravaggio에 의해 최면에 걸렸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을 들었지만 실제로는 그렇습니다." 

 

Scorsese가 Mean Streets를 촬영할 때 그와 Paul Schrader는 Caravaggios를 보기 위해 매일 Met에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Andrew Graham-Dixon

"그 그림은 피카소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정도로 환상적입니다. 모더니즘 시대에 카라바조가 인기를 잃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피카소가 게르니카를 그릴 때 살바도르 달리  작업실에 들어갔고 피카소는 그에게 "좋아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성 바울의 개종에서 카라바조의 말과 같은 말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그는 냄새를 맡을 수 있는 말을 원했다고 Graham-Dixon은 말합니다.

'놀라운 글로벌 인기'

예술가들 사이에서 카라바조의 영향력은 거의 줄어들지 않은 것 같지만, 그의 경이로운 세계적 대중적 인기가 도약하는 데는 조금 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가 언제 그렇게 유명해졌는지 정확히 꼬집기는 어렵지만, 영화와 사진이 훨씬 더 널리 퍼지던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것은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유명인 숭배도 마찬가지입니다. "라고 Whitlum-Cooper는 말합니다.

 

Caravaggio의 극적인 조명과 이상화되지 않은 사람들의 사용은 Goodfellas(Credit: Alamy)와 같은 Scorsese의 영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Caravaggio가 영화에 미친 영향은 특히 Pier Paolo Pasolini와 Martin Scorsese의 작품에서 두드러집니다. 그들은 그의 극적인 조명과 그의 그림에서 실제적이고 비이상화적인 인물을 활용하는 데 영감을 받았습니다. Graham-Dixon은 "파솔리니와 이탈리아 영화 전체는 Caravaggio를 통해 나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매우 영적인 형태의 좌익 창의성이 부활하여 영화의 형태를 취하게 되었습니다"라고 Graham-Dixon은 말합니다.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에서 스콜세지는 "예수를 카라바조처럼 연기하려는 생각"이라고 말했지만, 그에게 예술가의 영향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Scorsese가 Mean Streets를 촬영할 때 그는 그와 Paul Schrader가 Caravaggios를 보기 위해 매일 Met에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고 Graham-Dixon은 말합니다. "그들은 프레이밍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Mean Streets에서는 카메라가 항상 움직이지만 Scorsese는 Caravaggio의 카메라가 항상 움직이고 있다고 느끼며 캔버스에 의해 특정 순간에 갇혀 있을 뿐이라고 나에게 말했습니다."

Caravaggio의 내러티브 접근 방식, 즉 장면의 시작이나 끝이 아닌 사건의 중간을 묘사하는 그의 경향은 Scorsese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때로는 그래픽적인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베드로가 못 박혀 있는 성 베드로의 십자가 처형은 지미와 토미가 빌리 배츠를 죽이는 데 어려움을 겪는 Goodfellas의 장면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Graham-Dixon은 "이 모든 것이 Peter에게서 나왔습니다. 누군가를 죽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라고 설명합니다.  

작가이자 감독인 Steven Zailliand는 최근 Netflix 시리즈에서 Tom Ripley와 아티스트 사이의 유사점을 그렸습니다(제공: Netflix)

폭력과 카라바조는 항상 함께 가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Ripley의 작가이자 감독인 Steven Zaillian은 예술가와 Tom Ripley(로마에서 누군가를 살해한 후 도망쳐야 했던 두 남자) 사이의 유사점이 그의 관심을 끌었다고   말했습니다 .

이것은 폭력 시대의 기준으로 볼 때에도 자신의 폭력이 얼마나 문제가 있었는지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Whitlum-Cooper를 괴롭히는 협회입니다. 그는 '바로크 시대의 나쁜 소년'이지만 우리는 폭력적인 여성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폭력적인 흑인 남성에 대해 그런 식으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백인성과 천재성이 허용하는 것이 정말 흥미롭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러나 Caravaggio는 Ripley와는 달리 자신의 범죄로 인해 높은 대가를 치렀다는 사실을 기억할 가치가 있습니다. 여전히 상처로 고통받고 있는 그는 마지막 그림을 완성한 직후 로마로 돌아가려다 실패하고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결국 우리는 격렬한 저음보다는 예술적인 고음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Whitlum-Cooper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미술사에서 '이 예술가가 회화의 방향을 바꿨다'고 말할 수 있는 인물은 거의 없습니다. 움직임이 아니라 한 가지 일을 하는 사람은 단 한 사람입니다. 내 생각에 그는 한 사람입니다. 그 예술가들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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