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책에서는 여행이 전 세계의 장소를 더 좋게든 나쁘게든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기록하고, "관광객"이라는 라벨이 좋은 의미를 가질 수 있음을 고려해 보라고 요구합니다.
"여기는 관광객이 너무 많아요." 6월의 끈적끈적한 밤에 스페인 계단을 넘어 몇 개의 거리를 지나며 로마에 사는 이탈리아계 미국인 친구에게 비웃듯이 말했습니다 . 이 반복되는 말은 사실, 여행하는 동안 몇 번 이상 반복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저는 여행자 로 규정되었습니다 . 이 글을 읽고 있는 많은 분들도 그렇게 규정할 수 있을 겁니다. "관광객이 아니라 여행자가 되라"는 것은 Anthony Bourdain이 거의 20년 전에 처음 방영했을 때의 선언문이었고, 그 이후로 관광객은 집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성향, 대규모로 여행하는 경향, 그저 사진을 찍는 것만으로 모든 사람을 짜증나게 하는 능력 때문에 몹시 멋지지 않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의 여행 붐에서 – 특히 작년 여름 – 나쁜 행동을 하는 관광객이 전환점에 도달한 듯합니다. 과거에는 관광객이라는 말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을지 몰라도, 지금은 도시의 영혼을 파괴 하고 주민을 밀어내고, 자연의 경이로움을 짓밟고, 고대 유적을 훼손하고, 심지어 우리의 연약한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
Paige McClanahan의 신간 《새로운 관광객: 여행의 힘과 위험에 깨어나다 》 를 읽고서야 저는 제가 관광객 이라는 사실을 온전히 받아들였습니다 . 하지만 이 꼬리표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지만, 항상 나쁜 꼬리표일 필요는 없습니다.
프랑스에 거주하는 미국의 저널리스트인 맥클라나한은 전 세계의 장소를 더 좋게든 나쁘게든 변화시키는 여행의 힘에 대한 끊임없이 흔들리는 진자를 기록합니다. 기후 위기 속에서 마지막 기회 관광 의 논란(과 기회) 에서 소셜 미디어가 다양한 목소리를 증폭시키는 동시에 복잡한 장소에 대한 피상적인 훑어보기를 촉진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그녀는 관광이 국가를 경제적 재앙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 힘이 있지만(안녕, 아이슬란드) 너무 많으면 관광의 본질과 지역 주민이 과중한 부담을 지고 있기 때문에 관광의 매력이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관광은 우리의 세계를 건설하는가, 아니면 파괴하는가? 이 두 질문에 대한 유일한 답은 '예'입니다." McClanahan은 The New Tourist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또 한 번 뜨거운 여행 시즌을 맞은 가운데 , 저는 McClanahan과 그녀의 새로운 책이 다루는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기후 변화부터 과잉 관광, 소셜 미디어 과다 노출까지, 그리고 우리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관광과 관광객에 대한 시각을 바꿔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책 서문에서 당신은 핵심을 잘 짚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이 관광객이라는 딱지가 붙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합니다. 관광객이라는 딱지가 붙는 것은 종종 편협함과 진부한 대중 시장 경험과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우리가 집을 떠나 모험을 떠날 때 우리 모두가 관광객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왜 우리가 이 딱지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관광객"이라는 단어나 관광이라는 개념에 대한 낙인이 너무 많고, 저는 그것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관광객이 저기 있고 저는 저기 있다고 생각할 때, 그 거리는 어떤 종류의 자기성찰도 불러일으키지 않습니다. 우리가 헤드라인에서 읽는 문제를 일으키는 "저기" 사람들을 손가락질하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반면에 우리가 관광객의 정체성을 어느 정도 우리 자신의 정체성에 통합한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을 연루시키는 것이 맞습니까?
우리 는 관광객이고, 이 책이 사람들에게 관광이 얼마나 강력하고 중요한 현상인지 인식시켜주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그것을 얕잡아 볼 일이 아닙니다. 관광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른 강력한 힘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많은 좋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나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거대한 힘의 일부라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갑자기 우리의 힘을 되찾고 관광이라는 힘 안에서 변화의 주체가 됩니다.
우리가 '아니, 나는 여행자이고, 그 사람들은 관광객이야'라고 생각한다면, 관광업에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 겁니다. 아무도 연루되었다고 느끼지 않을 테니까요. 우리는 관광객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실제로 이 현상이 작동하는 방식과 세상에 미치는 영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챕터 중 하나에서 마지막 기회 관광을 다루고 프랑스 알프스의 메르 드 글라스 빙하 와 같은 마지막 기회 관광 사이트의 관리자들이 사로 잡힌 청중을 교육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관광객들은 기후 변화로 위협받는 이 사라지는 장소를 보기 위해 여행하면서 탄소 배출량을 늘리고 있지만, 당신은 이러한 경험을 더 의미 있게 만들 기회가 있다고 제안합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마지막 기회 관광이라는 주제에 대한 연구자들은 방문객이 이러한 장소를 방문한 후 행동을 바꾸려는 의도를 파헤치고 있습니다. 그 장을 조사하는 동안, 적절한 조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사라지는 빙하를 방문하면 사람들이 적어도 (설문 조사에서 ) 미래에 일상의 행동과 선택에서 환경 친화적이 되고 싶다고 말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는 초기 증거를 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모두 어떻게 하는가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빙하를 잠깐 드라이브스루로 방문한다면, 그것은 아마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방문객의 관점과 궁극적으로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최대화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교육과 연루된 느낌의 감정적 연결입니다.
이런 종류의 일로 이어질 경험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관광 사업자에게 큰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관광객인 우리는 스스로를 교육하고 그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며, 그저 사진을 찍고 떠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 실제로 그 장소를 떠난 후에도 미래에 영감을 줄 수 있는 보호감이나 그 땅과의 연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씨름하는 또 다른 복잡한 주제는 소셜 미디어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당신은 우리 모두가 장소에 대한 게시물을 올릴 때 더 사려 깊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당신은 소셜 미디어가 여행에 어떤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소셜 미디어가 여행 글쓰기의 현대적 형태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제가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100년 동안의 여행 글쓰기를 살펴보면, 매우 중요한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부유하고 매우 특권을 누리는 백인 남성의 영역이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모험의 내레이터가 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가 여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방식은 여행에서 스토리텔링에 기여하는 목소리의 다양성을 폭발적으로 늘렸습니다. 가장 큰 과제는 이 강력한 도구를 신중하고 사려 깊게, 책임감을 가지고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주로 소셜 미디어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과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팔로워가 많지 않은 사람조차도 우리를 팔로우하는 친구와 가족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는 모든 사람은 사려 깊은 스토리텔러가 될 책임이 있습니다. 경험한 현실을 정직하게 표현하고 있습니까? 시청자나 독자 또는 팔로워가 해당 장소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섬세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The New Tourist에서 관광객을 과잉 관광의 원인으로 비난하기 쉽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정부는 관광을 관리하고 관광객을 교육하여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렇다면 도시와 관광지가 나쁜 행동을 하는 방문객으로 넘쳐나는 것에 대해 누가 책임을 져야 합니까?
관광객을 비난하는 건 정말 쉽습니다. '맙소사, 이 모든 관광객', 왜냐하면 그들은 우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관광객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것은 항상 그들 입니다 . 이것이 우리가 그 단어에 대한 이해를 바꿔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모두 여행할 때 우리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하지만 관광이 제기하는 어려움에 시달리는 많은 곳에서 정부가 열심히 일하고 많은 돈을 써서 그 문제들을 야기한 상황을 조성했다는 것은 훨씬 더 미묘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는 1982년 하계 올림픽을 앞두고 2015년 아다 콜라우가 시장으로 선출될 때까지 관광을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했습니다. 80년대 유럽에서 바르셀로나는 쇠퇴하는 산업 항구 도시였습니다. 올림픽으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바르셀로나 정부는 올림픽 이후에도 도시가 사라지지 않도록 매우 노골적으로 대규모 마케팅을 했습니다.
그럼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우리는 바르셀로나에서 반 관광 시위와 그래피티를 보게 됩니다... 관광 버스가 파괴됩니다. 바르셀로나는 관광을 촉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이 산업을 규제하고 주민들을 불리한 상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암스테르담도 비슷합니다.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관광 마케팅을 강력히 추진했습니다. 그들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시작했는데, 제가 책의 마지막 두 번째 장에서 설명한 "와서 여기서 지저분한 밤을 보내세요"라는 비디오도 있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 그들은 그 마케팅 캠페인에 완전히 반대되는 것을 생각해냈습니다 . 정부는 여기에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도시 지도자들은 항상 누가 그들을 선출했는지 기억하고 주민들의 요구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행할 수 있는 엄청난 특권을 누리며, 이에 대해 스스로 교육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책임이 있습니다.
관광에 반대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광은 평화와 연결의 힘이기도 하며 전 세계적으로 10명 중 1명이 취업을 위해 관광으로 생계를 이어갑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 여행이 왜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관광에 대한 당신의 주장은 무엇입니까?
우리 인류가 앞으로 수년, 수십 년 동안 직면하게 될 도전 과제들을 생각해보면 - 재앙적인 기후 변화, 코로나보다 더 심각한 팬데믹, 세계 열핵 전쟁, 통제 불능의 AI와 같은 큰 문제들 - 이러한 모든 위기는 코로나와 같은 국가적 국경이라는 개념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각자가 우리와 전혀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한 순간은 없었습니다. 미래의 과제를 해결하려면 다른 신에게 기도하고,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그 국경 너머에 사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지금보다 문화 간 소통이 더 중요했던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관광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적 이동 수단입니다. 2024년에는 15억 명의 국제 관광객이 올 것입니다. 그 15억 명의 사람들이 자신을 시민으로, 세계로 나가는 외교관으로 여긴다면, 저는 새로운 관광객을 이렇게 생각합니다. 즉, 자신이 자국의 대사임을 깨닫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과 진정한 인간적 관계를 맺기 위해 온 사람, 그저 소비하고 체크박스에 체크하기 위해 온 사람이 아닙니다. 자신이 방문하는 사람이나 장소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 고향을 떠나지 않았다면 결코 생각하지 못했을 정도의 회의주의를 가지고 그 경험을 통해 떠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여행의 힘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나에게 희망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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