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컬트 고전의 게릴라 기법과 대담한 주제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969년 개봉 직전 감독인 데니스 호퍼를 인터뷰하여 그의 영화만큼이나 독특한 배우를 발견했습니다.
1969년 10월 17일, 이지 라이더는 환각적 안개 속에서 극장 스크린에 등장했습니다. 록 음악, 자유연애, 약물 복용이 주입된 이 저예산 자유분방한 로드 무비는 1960년대 후반의 반문화 정신과 미국의 끓어오르는 사회적 긴장을 생생하게 포착했습니다.
이 영화는 두 명의 자유로운 바이커 , 콧수염을 기른 히피족 빌리(감독 데니스 호퍼 분)와 가죽을 입은 와이엇(제작자 피터 폰다 분)의 이야기를 다룬다. 이지 라이더는 빌리와 와이엇이 멕시코에서 코카인을 밀수해 로스앤젤레스 마약상에게 팔면서 시작하는데, 이 마약상은 유명한 음악 프로듀서 필 스펙터(2009년 살인 유죄 판결을 받은 후로 그의 연기는 더욱 사악해 보인다)가 연기한다. 이제 돈이 넘쳐나는 두 사람은 마디그라 에 맞춰 미국을 가로질러 뉴올리언스로 가기로 결심한다 .
그들은 Steppenwolf의 Born to Be Wild의 선율에 맞춰 광활한 미국 풍경을 여행하며, 당시 미국에서 만연했던 상충되는 세계관을 구현한 캐릭터들을 만난다. 알코올 중독 시민권 변호사(잭 니콜슨 분)부터 부패한 보안관, 히피 공동체부터 소도시의 편견에 이르기까지. 영화 제작자들은 변화하는 나라의 초상을 그린다. 포스터의 슬로건은 "한 남자가 미국을 찾아갔다. 하지만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였다.
1969년 Easy Rider가 개봉되기 한 달 전, Hopper는 BBC의 Philip Jenkinson과 함께 Line Up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 그의 캐릭터 Billy와 비슷한 옷을 입은 Hopper의 인터뷰는 흥미진진하고, 불규칙했으며, 때로는 그가 방금 만든 컬트 영화만큼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그 순간 미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설명했습니다. 1960년대는 미국이 급격하고 중대한 문화적 변화를 겪으면서 격동의 시기였습니다. 그 10년 동안 시민권 운동이 평등을 위해 노력했고, 베트남 전쟁이 격화되면서 반전 시위가 늘어났으며, 존 F 케네디와 마틴 루터 킹 주니어와 같은 정치인에 대한 일련의 충격적인 암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세대 간의 격차가 벌어지는 듯했다. 많은 베이비붐 세대가 새로운 음악과 문화를 받아들였고, 약물과 섹스를 실험했으며, 종종 부모의 전통적인 가치와 물질주의를 완전히 거부했다. 호퍼는 이 젊은이들에게 직접적으로 말을 걸어주는 영화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들의 희망과 두려움, 그들이 살고 싶어하는 방식, 그리고 그러한 열망이 미국 사회에 깊은 분열을 어떻게 열었는지 보여주는 영화가 없었다. 그는 1969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사회적 논평을 담은" 영화를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렇습니다. [스튜디오]는 [미국] 남북전쟁에 대한 영화를 만들고, 노예 제도에 대한 영화를 만들고, 한국전쟁에 대한 영화를 만듭니다. 하지만, 저는 그 순간에 실제로 일어났던 일을 말합니다. 그런 영화를 만드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할리우드에서는요."
자기애적 광신자
Easy Rider는 소재 선택에서 이례적일 뿐만 아니라, 극도로 혼란스러운 영화 제작 방식에서도 이례적이었습니다. Columbia Pictures에서 40만 달러(305,620파운드)라는 제한된 예산으로 제작진은 DIY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때때로 Fonda는 자신의 주머니에서 제작진에게 돈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영화의 서사에서 중요한 것은 도로가 자유와 가능성의 상징이라는 생각이었기 때문에 Hopper는 Billy와 Wyatt이 끝없이 보이는 고속도로를 달리는 모습을 포착해야 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촬영은 보통 라디오가 달린 카메라 트럭을 빌려서 했을 것입니다. 대신 영화 제작자들은 1968년식 Chevy Impala 컨버터블을 구매했고, 영화가 끝나고 차를 팔아서 돈을 회수할 목적으로 했습니다. 촬영 감독 라슬로 코바치 는 합판과 모래주머니로 카메라 뒷면에 카메라를 부착하고 뒷좌석에 앉아 폰다와 호퍼가 개방된 도로에서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는 모습을 촬영하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 손짓을 했습니다. 제작진은 비싼 스튜디오 세트를 짓는 대신 실제 장소에서 촬영하고 핸드헬드 카메라를 사용하여 자연광으로 장면을 촬영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했으며, 이는 Easy Rider의 여과되지 않은 진정성을 더했습니다.
하지만 호퍼가 변덕스러운 인물이었기 때문에 이 영화의 제작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그는 1969 년 BBC에 감독들과 사이가 틀어지는 경향 때문에 할리우드에서 블랙리스트에 올랐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감독을 존경할 때는 감독을 맡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감독을 존경하지 않으면, 그리고 대부분 그렇지 않았습니다. 감독을 맡지 않았습니다." 이제 처음으로 감독이 된 그는 영화 제작 과정의 모든 측면을 통제하기 위해 싸우게 되었습니다. 어느 순간, 그는 촬영한 영상을 넘기지 않는 카메라맨과 몸싸움을 벌였습니다.
감독이 촬영장에서 가진 유일한 "격렬한 의견 불일치"는 아니었을 것이다. 배우 립 토른이 원래 니콜슨의 역할을 맡을 예정이었지만, 호퍼와 다툰 후 촬영을 시작한 지 몇 주 만에 그만두었다. 이 배우는 1994년 호퍼를 명예 훼손 혐의로 고소했는데, 감독이 토른이 다툰 중에 자신에게 칼을 겨누었다고 주장하면서 사실은 그 반대였다고 말했다. 젠킨슨의 인터뷰에서 감독은 자신과 "함께 일하기 어려운" 사람이라고 인정했다. 폰다는 2014년 BBC의 윌 곰퍼츠와 대화할 때 더 솔직하게 말했다 . "호퍼는 약간 자기애적이었다."
하지만 호퍼는 자신의 기술을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자신의 비전에 헌신했습니다. 그는 BBC에 " 메소드 연기 훈련을 받았고 " 장면이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선입견을 갖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젊은 배우로서 Rebel Without a Cause(1955)와 Giant(1956)에서 제임스 딘과 함께 작업했을 때, 딘은 그에게 "담배를 피우는 척하지 말고 그냥 피워라"고 말했습니다. 호퍼는 이 조언을 진지하게 받아들였습니다. 이 반문화 이야기에 사실감과 느슨한 자발성을 부여하기 위해 그는 폰다와 니콜슨과 함께 영화 촬영 중에 약물과 알코올을 아낌없이 사용했습니다. 장면은 다큐멘터리 스타일로 연출되었고, 종종 돌연하거나 취한 배우들이 장면과 대사를 즉흥적으로 연기했습니다.
니콜슨은 1970년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두 바이커가 자신의 캐릭터 조지에게 마리화나를 소개하는 장면을 여러 번 촬영하는 동안 "약 155개의 조인트를 피웠다"고 말했습니다. 그에게 진짜 연기 도전은 모든 조인트를 피운 후, 조지를 마치 장면이 시작될 때 맑은 머리였던 것처럼 연기하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돌로 만든 채로 기억하고, 장면을 똑바로 연기하고, 돌로 만든 채로 연기하는 것은 환상적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1968년 헤이스 코드 가 폐지된 것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 할리우드가 자체적으로 정한 가이드라인은 욕설, 누드, 현실적인 폭력, 약물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이 코드가 MPAA 등급 시스템으로 대체되었을 때, 이지 라이더는 이 새로운 자유를 최대한 활용했고, 판단 없이 약물 복용을 솔직하게 묘사한 덕분에 개봉하자마자 유명해졌습니다 . 호퍼는 BBC에 약물 복용을 옹호하며 "미국에서 이 두 소년이 대마초를 피우지 않는 것은 비현실적일 것"이라고 말했고, 그들의 코카인 밀수는 다른 자본주의적 돈벌이 방식보다 더 부도덕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아마도 우리 모두가 어떤 종류의 범죄 행위에 연루되어 있을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Easy Rider는 바이커들을 영웅으로, 또는 반드시 좋은 사람으로 묘사하지 않고, 단지 미국을 반영하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글쎄요, 저는 그들이 리더만큼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저는 사람들이 리더만큼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호퍼가 말했습니다. 이 영화는 때때로 주인공들이 사는 미국의 깊이 불안한 이미지를 묘사합니다. 외부인으로 여겨지는 개인이 직면할 수 있는 공개적인 적대감과 잔혹한 폭력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새로운 시대
하지만 빌리와 와이엇의 옷차림 방식, 기존 가치에 대한 환멸, 정체성과 목적에 대한 탐구는 많은 젊은 미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Easy Rider의 록앤롤 주크박스 사운드트랙도 마찬가지였고, 그 시대의 불안한 정신을 포착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Jimi Hendrix, The Byrds, The Band 등의 노래는 원래 영화 제작자들이 좋아하는 음악일 뿐이었습니다. Crosby, Stills, Nash & Young이 적절한 음악을 작업하는 동안 플레이스홀더 역할을 하도록 의도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Easy Rider는 결국 노래에 맞춰 편집되었고, 이는 영화의 최종 예산의 상당 부분을 라이선스에 사용하여 사용 허가를 받아야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뉴욕의 한 극장에서만 개봉되었지만, Easy Rider는 미국 청소년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곧 비평적, 상업적으로 히트를 쳤습니다. Hopper는 1969년 칸 영화제에서 First Film Award를 수상했고, Nicholson과 Easy Rider의 각본은 모두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6,000만 달러(4,580만 파운드)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헐리우드는 스튜디오 시스템 밖에서 적은 예산으로 만든 영화의 갑작스러운 인기에 깜짝 놀랐다. Easy Rider의 흥행 성공은 스튜디오가 Martin Scorsese, Francis Ford Coppola, Steven Spielberg와 같은 젊은 감독에게 훨씬 더 많은 창의적 통제력과 실험의 자유를 주는 시대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 감독들은 그 후 1970년대에 미국 영화를 정의하게 되었다.
호퍼 자신도 이전에 자신을 거부했던 할리우드의 새로운 수용에 어리둥절해하는 듯했다. "마치 고무줄에 매달린 것 같아요. 너무 멀리 도망가서 그들이 바로 중앙으로 다시 잡아당기고, 갑자기 기득권에 둘러싸인 중앙으로 가게 되죠."라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지위에 대해 냉소적인 태도를 유지했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등을 두드리고,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을 그들의 품으로 끌어들입니다. 당신이 더 이상 그들에게 유용하지 않을 때까지, 그리고 그들은 당신을 다시 내던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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