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오페라 리야드에서 개막

by Healing JoAn 2024. 4. 27.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제작되는 최초의 그랜드 오페라가 리야드에서 개막 공연을 펼쳤습니다. 이는 왕국을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새로운 시대로 바꾸려는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의 야심찬 계획의 일환입니다.

자르카 알 야마마(Zarqa Al Yamama)는 이슬람 이전 아라비아의 미래를 예견하는 재능을 지닌 파란 눈의 부족 여주인의 이야기입니다.

그녀의 부족은 임박한 위험에 대한 그녀의 예측을 무시합니다. 아라비아 오페라의 수장인 Ivan Vukcevic에 따르면 이 이야기는 보편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이 회사는 중동 지역의 클래식 음악 연주 및 교육 발전을 돕기 위해 스위스에 설립되었습니다.

호주 소프라노 아멜리아 와우존(Amelia Wawrzon)이 자르크 알 야마마(Zarq Al Yamama) 초연에서 공연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면서까지 역경에 맞서 이성과 사랑을 옹호하는 탁월한 선견지명의 재능을 지닌 중심 여성 여주인공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를 아랍어권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서사적 비극으로 묘사합니다.

2년 전 아랍어로 된 호화로운 새로운 오페라에 대한 아이디어가 처음 제시되었을 때 Vukcevic과 그의 회사는 처음에는 당황하고 당황했습니다.

그들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아랍어가 어떻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서양 고전 음악 표기법에 통합될 수 있는지 궁금해했습니다. 그러나 표준화된 아랍어 로마자 표기법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랍어 대본은 사우디 시인 Saleh Zamanan이 썼고, 음악은 호주 작곡가 Lee Bradshaw가 썼습니다.

Bradshaw는 "제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이 오페라는 아랍어, 특히 사우디 음악의 영향을 받은 서양 오페라라는 것이었어요."라고 설명합니다.

그는 자마난 시의 리듬감을 음악의 기초로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저는 오페라에서 사용된 모든 시의 라인을 리드미컬하게 구술하는 것으로 전체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모든 보컬 라인 설정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저는 일종의 하향식으로 작업하여 조율했습니다. "라고 그는 말했다.

수백 명의 젊은 사우디인이 제작에 참여하기 위해 오디션을 봤습니다.

영국의 오페라 가수인 사라 코놀리(Dame Sarah Connolly)는 자르카 알 야마마(Zarqa Al Yamama) 역을 맡아 아랍어로 노래하는 것에 대한 걱정으로 밤잠을 이루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사우디어 교사와 함께 몇 달을 보냈습니다.

"나는 Lee의 음악을 들으면서 그가 대중음악에서 듣게 될 많은 아랍어 소리, 다양한… 음악적 비유, 인식할 수 있는 양식 등, 그리고 그들이 접하게 될 모든 악기를 사용하여 정말 아름답게 그것을 알아볼 수 있게 만들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네이(Ney) 플루트나 우드 기타 같은 것을 들어본 적이 있어요.”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현재 두바이 오페라의 수장인 파올로 페트로첼리는 중동 예술 형식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으며 자르카 알 야마마의 창작은 이 지역의 더 넓은 추세의 일부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더 넓은 걸프 지역에서 공연 예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것을 반영하는 "오페라 극장의 놀라운 발전을 목격했다"고 말했습니다. 최첨단 공연장과 문화 계획에 대한 투자를 통해 이 지역은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몰입형 작품을 무대에 올릴 수 있는 "오페라의 역동적인 허브"가 되었다고 그는 말합니다.

"이러한 발전은 예술적 표현을 육성하고 문화 경관을 풍요롭게 하려는 지역의 의지를 강조합니다."

카이로, 다마스커스, 무스카트, 두바이에는 오페라 하우스가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도 리야드의 역사적인 디리야 지역 재개발의 일환으로 최첨단 오페라 하우스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지역 및 그 너머의 문화적 중요성을 발전시키기 위한 사우디의 투자는 스포츠 및 기타 분야에서도 유사한 노력과 일치합니다. 그리고 사우디 국민의 일상생활의 여러 측면에서 진정한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사우디 국민 모두가 결코 환영하지는 않습니다.

비평가들은 호날두와 같은 스타를 구매하는 것은 사우디 인권 기록을 '스포츠워싱'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무실, 대학, 오락 장소에서 사우디 남성과 여성은 이제 자유롭게 섞여 있으며 한때 엄격하게 준수되었던 성별 차별을 부과할 도덕 경찰도 없습니다.

이제 리야드는 매년 몇 달간 호화로운 엔터테인먼트를 개최하여 아랍 세계와 그 너머의 가장 큰 스타들을 끌어들입니다. 10~20년 전에는 공개 공연이 거의 드물었습니다. 대규모 레이브 이벤트인 Middle Beast는 사우디 수도 외곽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됩니다. 이 모든 이벤트는 이제 사우디 사회 구조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이 나라의 보수적인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를 한탄했고, 덜 부유한 사람들은 티켓 가격에서 어느 정도 제외되었습니다. 왕국에서도 전통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이는 많은 젊은 사우디인, 특히 여성이 아직 이 새로운 사우디아라비아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사우디아라비아는 또한 반대 의견에 대한 광범위한 탄압을 동반했으며, 소셜 미디어에 비판을 표명한 많은 사우디인에게 장기 징역형이 선고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잔혹한 살해 사건은 여전히 ​​왕국과 왕세자의 이미지에 어두운 구름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포르투갈 축구 스타 호나우두와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유명 인사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뛰기로 한 결정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어 왔습니다. 인권 단체들은 이를 '스포츠 워싱'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주요 스포츠 행사나 스타를 이용해 국가 행위에 대한 관심을 돌리는 것입니다. 연예계와 문화계 스타들에 대해서도 비슷한 비난이 제기됐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진정으로 '사회 개혁'에 전념한다면, 출발점은 교육, 학교, 의료, 빈곤선 이하 사람들을 위한 기본 인권에 투자하는 것이어야 합니다."라고 Maryam al-Dossari는 말합니다. 사우디 활동가.

"오페라, 영화, 뮤지컬 페스티벌은 환영하지만 그것이 주된 초점이 되어서는 안 되며 단지 서구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고안되어서는 안 됩니다."

Dame Sarah Connolly(오른쪽) – 리허설 중 Amelia Wawrzon과 함께 여기에 등장 – 주연을 맡으면서 아랍어 교사와 몇 달을 보냈습니다.

자말 카슈끄지가 살해되기 전 설립한 인권 단체 던(Dawn)의 사라 레 휘트슨 전무이사는 더욱 신랄하다.

그녀는 “사우디 정부가 이 오페라 쇼와 같은 행사를 통해 사우디를 진보적이고 현대적인 국가로 전면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사우디의 잔인하고 억압적인 통치와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고 말했다.

“진보 정부처럼 행동하지 않고 진보 정부처럼 옷을 입혀 진보 정부로 보이길 원합니다.”

작곡가 Mr Bradshaw는 음악이 가져다주는 혜택이 정치를 초월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아마도 18개월 전에 오디션을 보기 위해 이곳에 왔고 수백 명의 젊은 사우디인들이 무용수, 곡예사, 모든 종류의 음악가 등 추가 역할을 위해 오디션을 보는 것을 보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들 중 일부는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매우 명확하게 전달한 일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말은 우리가 절대적으로 여기 와서 이걸 해야 해.

"문화는 우리가 가진 가장 강력한 통합력이기 때문에 세계 어디든 퍼져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