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여행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 기이한 현상은 피렌체 방문객들이 도시의 풍부한 예술 작품에 압도된 후 심리적 쇠약을 겪는 것을 봅니다. 플로렌스 우피치 미술관 의 드문드문 복도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동방박사 경배를 바라보며 나는 이상함을 느끼기 시작했다. 속이 꽉 차고 심장이 뛰었다. 무릎이 구부러지고 손바닥이 축축한 느낌이 들었다. 점심에 먹은 닭 간 크로스티니 가 나를 물기 위해 돌아온 걸까? 아마.
그러나 피렌체를 방문하는 일부 방문객에게는 이것이 식중독과 아무 관련이 없는 급성 질병의 증상이며 도시의 풍부한 예술 작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탕달 증후군은 플로렌스의 예술적 부에 대한 당혹감에 노출되어 유발되는 심인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이름은 1817년 토스카나 수도로의 여행에 대해 쓴 스탕달(Stendhal)이라는 필명으로 더 잘 알려진 프랑스 작가 마리 앙리 베일(Marie-Henri Beyle)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플로렌스…심장 두근거림에 사로잡혔고…내 안에 생명의 샘이 말라버렸고, 땅에 떨어질까 봐 늘 두려워하며 걸었다."
이 증후군은 1989년 플로렌스 산타 마리아 누오바 병원의 정신과 의사인 그라지엘라 마게리니(Graziella Magherini)가 정신 질환으로 임상적으로 기술했습니다. Magherini는 미켈란젤로의 조각품과 보티첼리의 그림과 같은 예술 작품을 볼 때 어지러움, 심계항진, 환각 및 이인화를 경험한 106명의 환자를 관찰했는데 모두 관광객이었습니다. Magherini 는 2019년에 "위대한 걸작과 여행의 심리적 충격으로 인한 공황 발작"을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증후군 사례는 오늘날에도 계속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술 자선 단체인 프렌드 오브 플로렌스(Friends of Florence)의 시모네타 브란돌리니 다다 회장은 "매우 예민하고 평생을 토스카나에 오기를 기다려온 사람들에게 보통 1년에 10~20회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 상징적인 작품인 보티첼리, 다비드는 정말 압도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방향을 잃고 정신이 멍해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우는 것을 종종 보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방향을 잃습니다. 기가 막힐 수 있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울기 시작하는 것을 종종 보았다.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이 특별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Uffizi의 이사인 Eike Schmidt는 "금성 이전에 적어도 한 번은 간질 발작을 일으켰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 신사도 심장마비를 겪었다."
그 신사는 2018년 12월 우피치에서 쓰러진 토스카나 마을 바그노 아 리폴리 출신의 68세 남성 카를로 올마스트로니였다. 사라져." 올마스트로니가 나에게 말했다. 그의 이야기는 이탈리아와 해외의 언론에 빠르게 실렸고 스탕달 증후군의 최신 유명 사례로 자리 잡았습니다 . 그러나 그것은 다른 어떤 것의 실례로서 더 적절하게 작용할 수 있다. 스탕달 증후군의 낭만적인 생각을 정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퍼뜨리는 언론의 성급함. 확실히, 올마스트로니의 경우에는 다른 것이 작용하고 있었습니다.
"진단은 일부 사람들이 더 낭만적으로 생각하는 스탕달 증후군이 아니라 두 개의 관상 동맥 폐색이었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비너스의 탄생을 감상하면서 보기에 더 아름답고 영구적으로 수축되는 것은 없다고 결정했을 것입니다!" 그는 나에게 말했다.
고맙게도 Olmastroni는 완전히 회복되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방문 전날 설치한 제세동기 덕분이었고 부분적으로는 그날 우피치를 방문하게 된 2명의 시칠리아 심장 전문의를 포함하여 4명의 의사가 근처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그들을 "수호 천사"라고 부릅니다. 그가 집에서 심장마비를 겪었다면 이야기가 달라졌을 것입니다. 아마도 그를 아프게 하기는커녕 플로렌스의 보물 창고가 그의 생명을 구했을 것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스탕달 증후군을 자신의 정신 장애로 설명할 때 가지고 있는 문제는 그 증상이 관광객에게 일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보다 일반적인 고통의 증상과 분석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입니다. 피렌체에 거주하며 일하는 심리 치료사인 크리스티나 드 로레토는 "때때로 우피치 성당에서 어떤 방문객들은 심장마비를 일으키거나 몸이 아플 때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백 명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밀폐된 공간에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보티첼리가 아니라 광장 공포증일 수 있습니다."
그녀는 예술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 고통스럽거나 위험한 증상을 유발하거나 유발하더라도 정신 장애를 구성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순간 특정 뇌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마치 아름다운 남자나 여자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증후군이라고 말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아직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 그리고 우리의 정신 장애 매뉴얼인 DSM-5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디 로레토(Di Loreto)는 다른 것이 작용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피렌체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가 너무 높고 다양한 매체에서 예술 작품의 편재에 힘입어 그들이 마침내 방문할 때 모든 것이 너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일부 관광객들이 피렌체의 허공을 느끼게 하는 자기실현적 예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스탕달 증후군은 예루살렘 증후군 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파리 증후군 , 프랑스 수도가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대치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관광객이 급성 정신과적 증상을 겪게 됩니다.
" 플로렌스에 있다는 생각 에서 오는 일종의 황홀경"이라는 스탕달 자신의 말 은 이 이론에 어느 정도 신빙성을 부여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자기실현적 예언은 언론에서 "예술병"이 된다는 낭만적인 생각에 매료된 Olmastroni's와 같은 스탕달 증후군의 사례에 대한 언론 보도에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심리 치료사인 Paolo Molino 는 피렌체의 Sant'Ambrogio Market에서 람프레도토 (트립) 샌드위치를 먹으며 "여기 피렌체에서 베니스에서처럼 예술을 숨길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시내 어디를 가나 아름다운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얼굴을 한 대 맞은 것과 같습니다."
도심에서 방향을 틀 때마다 아름다운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뺨을 때리는 것과 같다.
그러나 Molino는 Di Loreto에 동의합니다. 스탕달 증후군을 그 자체로 상태로 설명하거나 피로, 탈수 또는 압도된 여행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과 그 증상을 분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의 관심사는 플로렌스가 관광객을 죽이는 문제가 아니라 관광객이 플로렌스를 죽이는 문제에 있습니다.
"플로렌스에 있는 것은 예술을 위해 디즈니랜드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건 싫습니다. 저는 사람이 사는 곳을 좋아합니다. 군중을 헤치고 나가지 않고도 걸을 수 있도록 람프레도토를 보러 오는 것을 좋아합니다." 학창시절부터 피렌체에서 살았던 몰리노는 이제 역사적 중심지 주변의 벨트에서 살기 위해 추방된 대다수의 피렌체인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그는 “피할 수 있으면 도심에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너무 바빠요.
나는 몰리노의 주장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플로렌스의 풍부한 예술 - 우리가 삶과 인간 조건에 대해 말해주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가치를 부여하는 - 이 도시를 더 이상 "살아있는 곳"으로 평가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르네상스 예술과 인본주의의 요람을 세계 최고의 기업 기교와 멍청한 상업주의의 상징인 디즈니랜드와 비교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거슬렸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플로렌스 예술이 어디에서 왔는지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켈란젤로와 보티첼리는 어두운 다락방에서 조각하고 그림을 그리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작품을 재정적, 정치적 힘의 과시로 사용한 플로렌스에서 가장 부유하고 유력한 사람들의 후원을 받았습니다. 베키오 궁전 앞의 다윗의 원래 위치에서, 그는 엄청나게 강력한 은행 가문인 메디치였던 잠식하는 골리앗의 자리인 로마를 도전적으로 응시했습니다. 그들이 플로렌스에서 권력을 잡은 기간 동안 비너스의 탄생과 같은 작품을 의뢰한 것은 메디치 자신이었습니다. 보티첼리는 그의 그림에서 세 현자의 역할에 메디치를 포함시키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우피치 미술관이 있는 바로 그 건물은 같은 가족이 지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예술을 사용하여 주변의 신화를 전파하고 그들의 힘을 공고히하고 창조했습니다.
메디치는 사라진지 오래지만 그들이 플로렌스에 수여하는 데 도움을 준 걸작들은 여전히 도시에 비현실적이고 기이한 것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Schmidt는 이것이 플로렌스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플로렌스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신문을 만든다”며 “피렌체의 현상이라고 보기는 하지만 베니스나 베로나 같은 곳도 마찬가지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슈미트가 지적했듯이 예술은 대부분 건강에 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몸과 영혼을 위한 강장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예술은 당신에게 이롭습니다. 마음과 정신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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