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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전염병을 퇴치하는 자바 요리

by JoAn Healing 2022. 5. 27.

전설에 따르면 족자카르타에 역병이 닥쳤을 때 술탄은 시민들에게 사유르 로데를 요리하고 49일 동안 집에 머물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리고 역병은 끝났다.  전설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자바 섬의 족자카르타에 전염병이 닥쳤을 때 술탄은 시민들에게 사유르 로데 를 요리 하고 49일 동안 집에 머물라고 명령했습니다. 전염병이 끝났다. 그래서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는 연습이 시작되었습니다.

Sayur lodeh는 7가지 주요 재료와 매운 코코넛 밀크 베이스로 만든 간단한 야채 카레입니다. 요리를 연구한 영양학자들은 항염증 특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 갈랑갈과 같은 추가 식품의 건강상의 이점을 지적합니다. 그들은 구하기 쉬운 제철 재료로 만든 그러한 요리가 검역에 적합하다고 추측했습니다.

8세기와 9세기에 지어진 유명한 보로부두르 사원 단지는 족자카르타에서 북서쪽으로 약 40km 떨어져 있습니다(제공: Vicnt/Getty Images)

그러나 술탄이 sayur lodeh를 요리하라는 명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사회적 연대에 대한 호소였다는 것입니다. 도시 전체가 같은 시간에 같은 요리를 하면 강력한 유대감을 느끼게 됩니다.

건축가이자 교사이자 자바 유산의 학생인 레비안토 부디 산토소(Revianto Budi Santoso)는 “자바 신앙의 많은 측면과 마찬가지로 그 목적은 불행을 피하는 것입니다. “불길한 일을 피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보다 우선시됩니다. 자바인들은 장애물이 없을 때 삶이 스스로를 돌본다고 생각합니다.”

자바 음식은 전체적으로 상징성이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nasi tumpeng 은 원뿔 모양의 노란 쌀 탑으로 장식된 고기와 야채의 혼합물입니다. 접시의 표현은 하나님 아래 있는 세상의 질서를 반영해야 합니다. 나시 쿠닝 은 새로운 가정과 사업체에 축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되는 향긋한 노란 쌀 요리입니다. 그리고 심황 음료 자무 는 "건강을 위한 기도"를 의미하는 자바 단어에서 그 이름을 따왔으며 평온을 촉진한다고 주장됩니다.

Sayur lodeh는 7가지 주요 재료와 매운 코코넛 밀크 베이스로 만든 간단한 야채 카레입니다(Credit: JokoHarismoyo/Getty Images)

사유르 로데(Sayur lodeh)는 이 상징주의를 언어적, 수비학적으로 확장합니다. 코코넛 밀크 베이스에 추가되는 7가지 핵심 성분인 멜린조(올리브 같은 과일), 멜린조 잎, 차요테(호박의 일종), 긴 콩, 가지, 잭프루트, 템페는 각각 다음과 같은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절의 소리에서 파생됩니다.

자바 신앙의 많은 측면과 마찬가지로 목적은 불행을 피하는 것입니다.

자바어  terong wungu (가지)의 wungu는 보라색을 의미하지만 "깨어나다"와 같은 의미도 있습니다. kacang lanjar (녹두)의 란자는 "축복"과 동일 합니다 . 7개의 항목을 합치면 주문에 가까운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Sayur lodeh를 요리하는 의식은 인류학자 Clifford Geertz가 자바 문화의 중심 특징으로 식별한 일종의 공동 의식인 슬라 메탄의 한 예입니다. slametanis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숙명론입니다. sayur lodeh는 실제로 작동할 것이라는 큰 기대 없이 수행됩니다.

Santoso는 “sayur lodeh가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모든 사람을 압도할 것 같은 불행에 대한 반응입니다. 아마도 피할 수 없는 것을 피하는 것만큼이나 완화하려는 노력입니다.”

족자카르타를 둘러싼 무성한 농경지는 마을 사람들이 전염병과 화산 폭발에 직면할 수 있도록 하는 채소를 공급합니다(제공: Sadagus/Getty Images)

외부인의 경우, sayur lodeh 이야기의 마법에 대한 매력적인 점 중 하나는 그것이 얼마나 비 마법적이라는 것입니다. 재료는 자바 주민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는 목록입니다. 요리를 준비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불 위에 걸면 됩니다. 과거에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무덤에서 가져온 재료로 만든 창과 신성한 깃발이라는 두 개의 왕실 가보가 거리를 행진한 후 요리가 시작되었습니다. 요즘은 일반 식사와 비슷합니다. 언어적, 수비학적 복잡성과 함께, 심오한 일상성은 아니더라도 실용성이 있어 이 슬라멘탄을 매력적으로 상반되게 만듭니다. sayur lodeh는 만들기가 간단하지만 그 기원은 복잡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전통이 10세기 중부 자바 문명의 전성기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이곳에서 로데는 1006년 메라피 산의 대규모 분화 동안 주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Fadly Rahman과 같은 음식 역사가들은 sayur lodeh를 16세기 이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는 Java에 긴 빈을 도입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19세기에 발명된 "고대 전통"이라고 주장합니다. 20세기 전환기에 족자카르타 지식인은 많은 민족 신화가 다양하게 발견된 기간인 인도네시아 민족 각성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축하하고 만들었습니다.

다른 것은 아니지만, sayur lodeh 전설은 20세기 초에 증폭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예는 1931년 술탄 HB VIII의 통치 기간 동안 자바가 20년 이상 동안 선 페스트의 연속적인 파도로 고통받았던 때입니다. 그러나 기록에 따르면 sayur lodeh는 1876년, 1892년, 1946년, 1948년 및 1951년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요리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sayur lodeh는 말레이 군도 전체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요리가 왜, 언제, 어떻게 진화했는지를 빠르게 분리하기 어려워집니다.

Covid-19 때문에 sayur lodeh를 요리하라는 최근 지침이 최근 What's App 그룹을 통해 도시 전역에 공유되었습니다(Credit: Lukas Bischoff/Getty Images)

음식 역사가 Khir Johari는 그러한 질문이 부적절하다고 믿습니다.

그는 “음식의 역사를 볼 때 점을 연결하여 단일 중심적인 이야기를 만들고 싶은 유혹이 있지만, 창조의 중심에는 여러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싱가포르의 중국 페라나켄 커뮤니티는 론통(Lontong)과 함께 먹는 일종의 노란색 야채 스튜로 사유르 로데를 제공하는 반면 자바인 싱가포르는 강황 없이 화이트 로데를 만든다"고 말했다.

이제 인도네시아인들은 우리 전통 음식의 건강상의 이점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Johari에게 말레이 군도를 구성하는 문화의 패치워크를 통해 확산된 sayur lodeh의 변형은 음식, 사회적 관습 및 환경 간의 상호 작용을 보여줍니다. 족자카르타를 둘러싼 무성한 농경지는 마을 사람들이 전염병과 화산 폭발에 직면할 수 있도록 하는 채소를 제공하지만, 이 지역은 검역이 새로 도착한 여행자를 격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주요 해상 노드가 지배합니다. 자바 선원들이 족자카르타 밖에서 이 요리를 대중화한 데 책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수프, 차우더, 그리고 sayur lodeh와 같은 카레는 배에 탔을 때 매우 실용적입니다.

그리고 요리는 계속 진화합니다. 오늘날의 초도시 동남아 도시에서 sayur lodeh는 건강 식품으로 재발견되었습니다. 또한 빠르게 성장하는 중산층의 관심을 끄는 유산 요리가 되었습니다. Instagram 세대의 경우 sayur lodeh의 풍부한 색상은 비교, 경쟁 및 시선을 사로잡는 이미지에 적합합니다.

자바 중부에 위치한 메라피 산은 올해 3월에 폭발했습니다(제공: Mhmd_alif.r/Getty Images)

M에서 Suwe Ora Jamu 카페 를 운영하는 Nova Dewi Setiabudi는 "내가 처음 가게를 열었을 때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의 이익을 위해 자무를 마셨습니다. 자카르타의 힙스터 지역 중 하나인 블록. “하지만 이제 인도네시아인들은 우리 전통 음식의 건강상의 이점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월계수 잎, 레몬그라스, 갈랑갈과 같은 성분의 의학적 이점을 항상 깨닫지 못합니다.”

족자카르타 밖에서는 사유르 로데가 정확한 의미를 잃었지만 여전히 단순한 음식 이상의 의미를 지닌 요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Nova는 “로데는 단순한 음식이지만 그 이면에는 위대한 철학, 즉 지혜가 있습니다. 핵심은 신선한 재료”라고 말했다.

현재 자카르타의 변화하는 음식 패션은 족자카르타의 인기 요리와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최근 WhatsApp 그룹을 통해 Covid-19로 인해 sayur lodeh를 요리하라는 지시가 현재 Yogyakarta의 Sultan에서 온 것으로 알려졌을 때 대다수의 주민들이 그것을 마음에 새기고 사람들이 요리를 준비하고 이웃과 공유했습니다. . 족자카르타는 지난 20년 동안 호텔, 쇼핑몰, 신공항이 빠르게 건설되면서 변모했지만 의식과 안심의 필요성은 변함이 없습니다. 어쨌든, 의사 소통의 기술 발전은 오래된 감정적 반사의 지속적인 우위를 강조하기 위해 일했습니다.

말레이 군도 전역에서 다양한 버전의 sayur lodeh를 찾을 수 있습니다(제공: noegrr/Getty Images)

그러나 족자카르타의 누구도 WhatsApp 메시지가 술탄에게서 온 것인지 여부를 실제로 확신하지 못합니다. 궁전은 지역 신문에 그것이 없었다고 말했지만, 이 부인이 모든 사람에게 믿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족자카르타는 공화국 내부의 자치 왕국인 인도네시아에서 변칙적인 존재인 반면, 현재의 술탄은 현대화하는 인물로 비춰지기를 열망하고 요리에 붙은 미신에서 거리를 두려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의 전통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는 정치적 위험의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습니다. 현재 전염병의 맥락에서 공중 보건 관리들은 5월 라마단이 끝날 때 인도네시아를 여행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그들을. 족자카르타에서 확인된 사례는 여전히 매우 낮은 반면,

그러나 이 논리에 공감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sayur lodeh에 대한 현지의 열광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족자카르타 사람들은 항상 그랬던 것처럼 위기에 대처했습니다. 즉, 사유르 로데를 요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명령이 술탄에게서 온 것인지 아닌지는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그들은 49일을 기다립니다.

 

레시피


준비 시간: 15분 | 조리시간: 20분 | 인분: 4

 

재료


멜린조 50g 멜린
조 잎 100g 차요테
200g 긴콩
100g
자색 가지
1개 잭프루트
1개 템페 1
개 코코넛 밀크 100ml

 

향신료:


샬롯 6개
마늘 3
쪽 고수 가루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기호에 따라 설탕


홍고추 1개 풋고추 3개 갈 랑갈
1cm
월계수잎 1개

 

야채 준비:


차요테 껍질을 벗기고 입방체로
자르기 긴 콩을 2cm 조각으로
자르기 가지를 입방체로 자르기
잭프루트 껍질을 벗기고 자르기

 

양념 준비:


마늘 퓌레, 샬롯, 고수풀, 소금, 설탕
붉은 고추와 풋고추는 얇게 썬다

 

요리법:


향신료를 섞으면서 코코넛 밀크를 끓입니다
. 갈랑갈, 잭프루트, 차요테, 멜린조, 롱빈이 익을 때까지
추가 멜린조 잎, 칠리, 가지, 템페가 익을 때까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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