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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일본의 간단한 길거리 간식의 인내

by JoAn Healing 2022. 5. 27.

숯불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야키이모(구운 고구마)는 구식 노점상이든 현대의 "이모" 소녀와 소년이든 상관없이 사랑받는 수백 년 된 음식입니다. " 야키이모 ... " 도쿄 교외의 콘크리트와 타일 건물의 협곡을 통해 구운 고구마 상인의 쓸쓸한 외침이 메아리쳤다. 사전 녹음된 노래 , " oishii, oishii" (맛있는, 맛있는) 의 음성 주장으로 예약 된 이 노래는 그루터기 플랫베드 케이 트럭의 스피커에서 흘러나왔습니다. 일본 노동계급의 도처에서 볼 수 있는 이 소형 차량은 이도한 바이 (이동식 판매)를 위한 선박으로 개조되었습니다.

오븐과 차양, 가격표, 화려한 광고까지 갖춘 트럭은 쌀쌀한 3월 저녁에 공원 주변을 천천히 질주했습니다. 그것은 아파트 블록 밖에서 멈췄고, 엔진은 공회전했습니다. 한 엄마와 아이가 멈춰 서서 상인과 짧은 대화를 나눈 후 따뜻한 고구마를 손에 들고 배회했습니다. 트럭은 잠시 머뭇거리다가 천천히 달렸다. 한탄처럼 오르락내리락하는 억양의 노래가 다시 시작되었다: yaki-imo…

스시, 사시미, 국수 요리로 더 잘 알려진 나라에서 간단한 구운 고구마 또는 야키이모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 푸짐한 야채는 섬나라( 예: 라면 )에 대한 역사적 소개의 상당한 목록에 있는 또 다른 수입품으로 수확 후 추운 달에 오랫동안 사랑받는 겨울 간식이었습니다. 1600년대부터 일본에서 사랑받아 온 야끼이모의 촉촉하고 쫄깃한 식감과 탄 카라멜 향은 여전히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고구마 판매가 편의점과 슈퍼마켓으로 옮겨가면서 점차 사라지는 트럭도 마찬가지입니다.

오사카에 있는 Japan Food Studies College의 식품 연구원이자 이사인 Aiko Tanaka는 "여행하는 행상인들의 노래를 듣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케이 트럭이 더 적을 뿐만 아니라 오는 소리조차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노래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소음 불만입니다."라고 거의 2년 동안 고구마를 판매해 온 한 판매자 Kōki Ono가 말했습니다. "게다가, 히키우리 매출[일반적으로 이동식 행상인]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공급업체 Kōki Ono는 거의 2년 동안 트럭에서 고구마를 판매하고 있습니다(Credit: Kōki Ono)

현대 야키이모 아울렛 Himitsu na Yakiimo (고구마 비법)의 사장인 Asuri Kamatani도 같은 점을 지적 했습니다. "확실히 쇼와( 1926-89 ) 시대에 비해 고구마를 볶은 오지산(삼촌)은 거의 볼 수 없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체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쉬운 직업이 아닙니다. 그래서 노인들에게 힘든 직업입니다." 

여전히 함께 걷고 있는 사람들은 적응해야 했습니다. 오노의 트럭인 오오노야 는 신주쿠에서 도쿄 남서부 교외까지 이어지는 철도 노선인 오다큐선과 도쿄의 오타구와 이웃 가와사키 일부를 연결하는 남부선을 따라 분주한 장소를 배회합니다. "간단한 야키이모 스타일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트럭에 붙은 간판에는 감자가 조미료 없이 소형, 중형, 대형 또는 특대형으로만 나온다는 것이 나와 있습니다. 그가 변경한 한 가지는 그의 전략입니다. Ono의 트럭에는 Twitter 새와 QR 코드가 새겨져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복고풍 판매 방법과 스낵에 시대착오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고구마는 중남미가 원산지로 학자들은 17세기경에 일본에 왔다는 설이 있습니다. Kansas 대학의 일본사 교수이자 Japan's Cuisines: Food, Place and Identity의 저자인 Eric Rath는 "일본에서 고구마에 대한 가장 오래된 역사적 언급은 1615년 Richard Cocks의 일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히라도에 있는 영국 동인도 회사의 전초 기지 책임자인 콕스는 일본 최초의 영국인으로 기록된 명예 사무라이 윌리엄 아담스로부터 감자를 받았다고 썼습니다.

Rath는 이미 1605년에 류큐 왕국(오늘날의 오키나와)에서 필리핀과 중국을 거쳐 이미 입수했을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기록에 따르면 1611년에 류큐 왕 쇼네이(Sho Nei)가 자신의 왕국을 침략하고 그의 땅을 점령한 남부 규슈의 강력한 정치 단체인 사쓰마 번(Satsuma Domain)에 고구마를 선물로 보냈다고 합니다. 아직도 사츠마이모 (사쓰마의 감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로에 관계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운 고구마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주요 도로를 따라 포스트 타운의 주요 경비 건물에 가판대가 세워졌고 그 달콤함과 향, 그리고 가격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포장마차의 간판에는 때때로 " 쿠리요리우마이 "(밤보다 낫습니다)라고 광고되었습니다. "도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오쿠 (쌀과 보리로 만든 죽)를 섞어서 먹습니다."라고 Rath가 말했습니다.

야키이모가 겨울의 주식이 되면서 20세기 초 고구마 전문점과 노점상이 붐을 일으켰다(Credit: Chronicle/Alamy Stock Photo)

1891년 5월 8일 도쿄 신문 요미우리 신문은 이 과자를 " 학생들을 위한 카스테라 (포르투갈어에서 영감을 받은 스폰지 케이크)"와 골목 사회를 위한 요칸 (팥으로 만든 단단한 젤리 같은 과자) 이라고 불렀습니다. ." 조리된 고구마는 당시에 구할 수 있었던 정제된 달콤한 간식에 대한 가치 있고 값싼 대안이라는 암시였습니다. 세기가 바뀌면서 학생들은 고구마가 준비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Daigaku-imo (대학 고구마)는 쐐기 모양의 당밀을 뿌린 것으로, 원래 도쿄 대학 근처의 간다에서 판매 및 먹었기 때문에 그렇게 명명되었습니다. Rath는 "1905년까지 도쿄에는 1,300개의 야키이모 가게가 있었습니다.

야키이모가 저소득층의 겨울 주식이 되면서 20세기 초에는 고구마 전문점과 노점상이 번성했습니다. 그러나 1942년 전시 식량관리법이 쌀과 고구마를 비롯한 다양한 식품의 판매를 배급하면서 많은 고구마 가게가 문을 닫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밀과 보리와 같은 작물이 더욱 귀한 2차 세계 대전 중에 주요 주식이 되었습니다. "고구마 가루는 밀가루 대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라고 Rath는 설명했습니다. "1944년부터 공공 토지는 감자밭으로 바뀌었고 고구마는 1945년까지 공공 배급의 빈약한 쌀 할당량을 대체할 것입니다."

정부 규제에서 고구마를 방출하는 필수품 식품 관리법의 전후 개정에 따라, 판매인은 거리로 돌아왔습니다. 그들은 곧 kei 트럭의 뒷면에 직접 장착된 작은 오븐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이 오븐은 향후 수십 년 동안 인기가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다나카는 "야키이모는 미국식 스낵과 패스트푸드점이 일본에 등장하기 시작한 1970년경까지 서민들을 위한 일종의 패스트푸드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Ono의 성공은 고전적인 음식이 여전히 다음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는 "일본의 가을과 겨울의 전통"이라며 "하루 평균 100개 정도의 야키이모를 판매하고 있으며, 고객층은 7세에서 90세까지 다양하다"고 덧붙였다.

Ono는 구운 고구마의 지속적인 인기를 오랜 유산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고 순수하며 위안이 되는 패스트푸드라는 점을 꼽았습니다. 특히 팬데믹 상황에서 그렇습니다. 그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건강식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이 맞춰져 많은 고객들이 트럭을 찾아왔다”고 말했다.

"간단한 야키이모 스타일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고 판매자 Ono가 말했습니다(Credit: Kōki Ono)

Kamatani도 성공했지만 다른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녀에게 그녀는 스낵의 구식 이미지가 바뀌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그녀는 "젊은 여성들은 고구마를 좋아하는데 이런 이미지가 '고풍스럽다'거나 '절름발이'인데, 사람들은 고구마를 먹고 싶은데 사기가 민망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 평판을 무너뜨리기 위해 그녀는 "과거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배운다"는 의미의 관용어인 온코치신에 집중했고 2018 년에는 세련되고 속임수를 쓴 핑크색 폭스바겐 캠퍼밴으로 벤처를 시작했습니다. 2021년으로 빨리 감기, 그녀의 사업은 도쿄의 패셔너블한 오모테산도(Omotesando) 지역에 영구적인(여전히 분홍색인) 매장으로 이전했습니다. 그녀는 "판매 직원, imo [감자] 소녀와 imo 소년 모두가 인플루언서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멋지고 패셔너블한 젊은 남녀들입니다."

Kamitani의 현대적인 접근 방식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이러한 구식 공급업체의 매력을 인식했습니다. "나는 [그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그녀는 말했다. "'희귀'하기 때문에 그 희소성에 매료되어 그들에게서 사고 싶어하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특정 수요가 있습니다." 

원하는 사람들에게 야키이모 트럭을 시작하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일본의 다른 미식 기업과 달리 식품 허가증이 필요하지 않으며 트럭에서 판매할 수 있는 허가만 있으면 됩니다. Yaki-imo Kobo (Yaki-imo Workshop) 라는 회사도 잠재적인 공급업체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yaki-imo 노래의 카세트 테이프를 포함하여 모바일 상점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판매합니다.

Rath는 "식품 공급업체에 대한 감사와 향수가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야끼이모 장수는 계절의 선구자 중 한 명입니다. 야키이모가 없는 도시 풍경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Tanaka에게 비결은 단순함입니다. 구운 고구마는 자연적으로 달고 숯불에서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녀는 영양가 있고 포만감이 있으며 "정크 푸드에 대한 훌륭한 간식 대안"이라고 말했습니다. "Yaki-imo는 많은 추억을 간직한 마음을 훈훈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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