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 년 동안 놀라운 Vicente Lusitano는 잊혀졌습니다. 그러나 이제 마침내 그의 음악과 그의 이야기가 다시 한 번 들려오고 있다고 말합니다. 서양 고전 음악의 정경은 백인과 남성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따라서 흑인 르네상스 작곡가는 상당한 관심을 받고 많은 연주와 연구를 받은 인물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실, 처음으로 알려진 흑인 작곡가인 Vicente Lusitano의 이야기는 오랫동안 무시되었던 그의 합창 음악에 대한 관심의 부활과 함께 이제서야 들려오고 있습니다. Lusitano는 1520년경 포르투갈에서 태어났습니다. 17세기 자료에서 그는 "pardo"로 묘사되는데, 이는 당시 포르투갈에서 혼혈을 의미하는 일반적으로 사용된 용어입니다. Lusitano에게는 흑인 아프리카 어머니와 백인 포르투갈 아버지가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포르투갈은 노예 무역에 관여했기 때문에 아프리카 혈통의 인구가 많았습니다.
Lusitano의 삶에 대해 알려진 것은 비교적 적습니다. 사실 그의 역사적 유산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비록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흥미진진한 세부 사항이 점재되어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최근 Lusitano 챔피언인 작곡가이자 지휘자이자 초기 음악 전문가인 Joseph McHardy는 "그가 한 인간으로서 얼마나 멋진 사람이고 그가 인물로서 얼마나 뛰어난지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라고 약속합니다.
우리가 아는 것은 Lusitano가 가톨릭 사제, 작곡가, 음악 이론가가 되었고 1551년에 포르투갈을 떠나 당시 유럽의 다문화 음악 수도였던 로마로 갔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부유한 후원자인 포르투갈 대사를 따랐을 것입니다. Lusitano는 모테트 모음집(목소리가 여러 층의 독립적인 멜로디를 동시에 노래하는 신성한 다성 합창 작곡)을 출판하면서 자신을 위해 아주 잘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다음 Lusitano는 경쟁 작곡가인 Nicola Vicentino와 함께 다양한 튜닝 시스템 또는 키의 사용 및 병치를 구성하는 규칙과 관련하여 세간의 이목을 끄는 공개 토론에 휘말리게 되었습니다. 시스티나 예배당 합창단의 저명한 연주자들로 구성된 공식 심사위원단이 있기는 하지만 르네상스 시대의 트위터 싸움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들의 지적 결투에 대한 최종 판정에서 Lusitano는 만장일치로 승자로 판정되었습니다. 루시타노는 외국의 외부인으로서 잘 연결된 비센티노에 비해 약자라는 점을 감안할 때 만장일치로 승리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내버려 두지 않고 Vicentino는 Lusitano에 대한 비방 캠페인을 수행하여 그와 그의 아이디어를 불신했습니다. 1555년에 출판된 유명한 논문에서 Vicentino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토론 버전을 날조하여 실제로 더 나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
1553년 이후 어느 시점에 Lusitano는 개신교로 개종했습니다. 그는 또한 결혼하고 독일로 이주합니다. 우리는 그가 1562년 그곳에서 약간의 음악에 대한 대가를 받고 슈투트가르트에 지원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로마에서의 그의 업적은 Lusitano가 그의 일생 동안 그의 음악에 대해 상당한 존경을 받았다는 것을 암시하지만 그의 동시대 사람들만큼 널리 복사되거나 연주되지 않았으며 유럽 전역으로 퍼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것은 포르투갈의 일부 음악학자들로 하여금 그를 높이 평가하게 하였지만, 그 이후로 비-포르투갈어를 말하는 학자들 사이에서 끼어들지 못했습니다. 이따금씩 번쩍이는 학문적 관심이 지속적인 관심, 접근 가능하고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현대 음악 또는 정말 중요한 것인 그의 음악의 연주로 바뀌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루시타노 챔피언
아주 최근까지 말입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두 명의 르네상스 음악 애호가가 Lusitano를 별도로 발견하고 콘서트를 준비하고 그의 작업 레코드를 가져오는 한편 Lusitano 작곡을 재창조한 새 작품은 현재 영국 전역에서 순회공연 중입니다.
영국 보컬 앙상블 The Marian Consort의 설립자인 Rory McCleery가 첫 번째 봉쇄의 "가장 어두운 날"이라고 묘사한 VAN Magazine에서 미시간 대학의 Garrett Schumann 학자가 쓴 Lusitano에 대한 기사를 읽었습니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했던 McCleery는 Lusitano의 1551년 모테트 컬렉션인 Liber primus epigramatum 이 디지털화되어 온라인에 게시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기뻤 습니다.
"나의 성향은 항상 균열 사이에 빠진 르네상스 작곡가를 찾는 것이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 작곡가를 찾아서 그들의 음악을 조사하기 시작하는 것은 항상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실제로 이것은 매우 좋습니다. 당신은 그것에 대해 복음화하고 싶어합니다. 음악은 공유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는 공유했습니다. Marian Consort는 2020년 12월까지 콘서트 프로그램에 Lusitano 작품 Inviolata, integra et casta es 를 포함 시켰습니다. 아마도 영국에서 라이브로 공연된 것은 처음이었을 것입니다. 지난 여름, 그들은 훨씬 더 유명한 르네상스 작곡가인 Josquin des Prez를 축하하는 무도회에 그것을 엮었습니다. Lusitano의 작업이 Josquin과 분명히 대화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적절했습니다. Inviolata 에서 Lusitano는 Josquin의 기술적으로 매우 완성도 높은 5파트 구성을 리프링하여 인상적으로 확장하여 8개의 목소리로 확장했습니다.
"Lusitano는 분명히 가기를 좋아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매우 영리합니다. 당신은 하나의 Rubik's Cube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저는 4개의 Rubik's Cube를 동시에 만들 것입니다..." McCleery가 농담을 합니다. "하지만 저에게 있어 매우 흥미로운 점은 매우 아름다운 음악이자 영리한 음악이라는 것입니다."
Marian Consort는 이번 가을에 Lusitano의 음악 전체 앨범을 발표하고 이미 Classical Remix라는 조직과 협력하여 Lusitano Remixed라는 제목의 새로운 설치물을 영국의 미술관과 음악 공연장으로 순회했습니다. 찬사를 받은 오페라 가수이자 작곡가인 Roderick Williams는 Lusitano의 Inviolata 에 대한 자신의 응답을 작성하도록 위임 받았습니다 . 그것은 청취자가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는 각 가수를 위한 1개의 스피커, 원형으로 배열된 8개의 스피커로 재생됩니다; Sheffield의 Samuel Worth Chapel에서 경험하면서 나는 그것이 몰입적이고 공간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여러분을 치솟는 서라운드 사운드에 흠뻑 젖게 하는 동시에 개별적인 목소리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주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Lusitano는 악의와 무지를 통해 역사에 의해 잊혀졌습니다 - Roderick Williams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Lusitano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Williams는 자신의 현대적 해석으로 "폭발"하기 전에 Josquin과 Lusitano를 직접 인용한 그의 작품을 논의할 때 인정합니다. "Marian Consort가 그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는 전체적인 생각은 그가 역사에 의해 잊혀졌다는 것입니다. 악의와 무지를 통해요. 우리 모두는 그 나라에 혼혈 작곡가가 있었다는 생각에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과거."
McCleery는 2020년에 Lusitano와 우연한 만남을 가졌던 유일한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Black Lives Matter 시위 동안 McHardy는 Twitter에서 누군가가 역사를 통해 흑인 작곡가를 묘사한 플래카드를 들고 Lusitano를 포함하여 '이 작곡가를 가르치십시오'라고 읽는 사진을 보았습니다. 들어본 적 없는 사람. McHardy는 그를 구글링했고, 또한 Schumann의 기사를 발견하고 연락을 취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 쌍은 Lusitano의 파트 북(모테트의 모든 개별 개별 보컬 파트)을 현대 표기법을 사용하여 하나의 통합된 스코어로 변환하여 더 쉽게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 엄청난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음반(내년 초 발매 예정)과 함께 학술 에디션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번 주에는 흑인과 인종이 다양한 보컬 앙상블 Chineke의 3번의 콘서트가 있습니다. 목소리.
두 명의 초기 음악 전문가가 이 잊혀진 인물을 동시에 밝히는 경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둘 다 더 많은 사람들이 Lusitano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하는 것 같습니다.
"Lusitano의 순간이 도래했습니다. 그는 시대정신 속에 있습니다. 그의 음악은 정말로 더 잘 알려질 가치가 있기 때문에 환상적입니다."라고 McCleery는 말합니다. 그리고 두 사람은 또한 이러한 관심의 부활이 Lusitano가 아프리카 출신의 작곡가라는 눈길을 끄는 사실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의 음악이 서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데 확고합니다.
그의 음악의 아름다움
"[포함할] 조각을 선택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모두 정말 좋기 때문입니다!" McHardy는 콘서트와 마찬가지로 Chineke!의 레코드가 "최고 수준의 르네상스 폴리포니"를 90분 동안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는 또한 Lusitano의 다양한 작품을 포함하기를 원했습니다. 그의 "정말 복잡한 8부작 걸작" 중 일부는 물론 그의 이야기에 중요한 작품(예: 그의 모험적으로 이상하고 반음계의 모테트 레지나 코엘리(Regina coeli) 이 시작되었다고 생각되는)도 포함됩니다. 비센티노와의 불화.
그렇다면 Lusitano의 음악이 정확히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까? "기본적으로 정말 아름답습니다."라고 McCleery는 말합니다. "영원히 뻗어나가는 것처럼 보이는 매우 긴 아치형 프레이즈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흥미로운 반음계 사용도 있습니다. 약간 매운 순간 - 금속 위에 금속을 느끼는 것과 같은 음악적 동등물입니다."
Lusitano를 만난 적이 있다면 그것은 그의 가장 반음계적인 작품인 Heu me domine 일 것입니다. 이 작품은 정확히 실험적인 불협화음 때문에 1980년대부터 약간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사실, 이 에튀드는 Lusitano가 쓴 대위법과 즉흥 연주에 대한 이론적 논문에서 나온 것입니다. 연주할 작곡이라기보다는 요점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매우 멋진 곡입니다. 하지만 [Lusitano의 음악을]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Schumann은 말합니다. 대신에, 슈만은 Lusitano의 풍부한 다성 음악을 요약하려고 할 때 "아름답다"라는 단어에 손을 댑니다. "정말, 정말 멋져요." "'부유한'은 그것에 대한 좋은 단어입니다."라고 McHardy가 차임합니다.
그렇다면 음악은 다시 볼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대 관객들에게 Lusitano의 정체성과 전기(그 자체가 엉성하긴 하지만)는 물론 엄청난 매혹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그의 인종이 그의 생애와 그 이후에 그의 경력 전망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많은 추측이 있습니다. 그러나 Lusitano는 약간의 편견에 직면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그의 정체성이 확실히 그에게 불리한 특정 방식이 있습니다. 포르투갈에서 그는 인종 때문에 크고 큰 교회 중 한 곳에서 직장을 구하는 것이 금지되었을 것입니다. McHardy는 "아프리카 후손 남성이 사제로 서품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한 교황의 법안은 특히 그들이 포르투갈 교회에서 수혜를 받는 것을 금지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McHardy가 녹음하고 있는 한 곡, Quid Montes, Musae? 는 뮤즈들에게 포르투갈 대사와 함께 이탈리아로 이주할 것을 요청하는 시를 바탕으로 한 희귀한 세속적 작곡입니다. McHardy는 Lusitano가 이 단어를 직접 썼을 수도 있다고 추측합니다. 이는 당시 작곡가에게 있어 또 다른 멋지고 특이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Lusitano가 파르도 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 엿볼 수 있는 하나그리고 Lusitano 가 포르투갈
"포르투갈에 대해 경멸적인 언어로 이야기합니다. 사나운 짐승과 가혹한 바위, 모든 것이 무섭고 모든 것이 죽음을 약속합니다..."라고 McHardy는 설명합니다. "표면적으로는 '네, 이 사람은 신고전주의 양식을 쓰는 르네상스 시대 사람입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문맥에 따라 살펴보면, 이것은 펜에서 나온 것이고 입에서 불려졌을 것입니다. 포르투갈의 법적, 사회적 인종 차별을 통해 차별을 받았다. 내 생각에는 여기에 더 많은 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그의 개인적인 목소리처럼 느껴집니다."
사람들은 적어도 50년 동안 그가 흑인이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해 왔지만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Garrett Schumann
이후 Lusitano의 종족이 그의 환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관해서는… 글쎄, 그것은 두 부분으로 된 이야기입니다. Lusitano는 1600년대 중반에 작성된 João Franco Barreto의 포르투갈 음악가에 관한 미공개 원고에서 pardo 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1752년 포르투갈 작곡가에 대한 최초의 인쇄된 백과사전의 저자인 Diogo Barbosa Machado는 이 세부 사항을 반복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따라서 그 이후에 Lusitano에 대해 읽는 사람은 그가 아프리카 유산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을 것입니다. 이 사실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1977년에야 포르투갈의 음악학자 Maria Augusta Alves Barbosa가 미공개 원고 원본으로 돌아왔을 때였습니다.
18세기에 Lusitano의 인종적 정체성을 포함하지 않기로 한 결정 자체가 인종차별적이었습니까? 혹시. 슈만은 그것이 마차도가 음악을 통해 민족에 대한 특정한 견해를 고취시키려는 지우개 행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당시 포르투갈은 인종 범주에 대해 극도로 율법주의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아프리카 혈통을 재산권에서 배제하려고 했기 때문에 정치적인 동기였을 수도 있습니다. 이 전통에 참여한 유일한 사람들이 백인인 것처럼."
이것은 우리를 슈만이 훨씬 더 우울하게 만드는 지점으로 우리를 이끕니다. 오늘날에도 그는 Lusitano가 흑인 혼혈이라는 생각에 대한 저항에 계속 맞서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적어도 50년 동안 흑인이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해 왔지만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음악 학자들은 그것을 믿기를 거부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삼키기 어려워하는 이유는 당시 흑인 작곡가가 없었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14세기 유럽에 [공개되지 않은] 흑인 작곡가가 있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Lusitano는 중요한 랜드마크입니다. 그는 그 이야기의 시작이 아닙니다."
모든 것이 우울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보다 다양한 음악사를 폭로하려는 대중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보다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기 위해 콘서트를 기획하는 사람들의 새로운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소한 이제 우리는 르네상스 시대에 백인이 아닌 작곡가가 음악을 작곡 하지 않았다는 생각 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고 McHardy는 지적합니다.
"우리는 당신을 위한 음악을 찾았습니다. 여기 있습니다: 그것은 예쁘고, 소리도 좋고, 정말 잘 읽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상황을 조금 움직일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인정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공연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그건 '아무것도 못 찾겠다'는 것과는 다른 상황입니다."
"나는 Lusitano의 음악이 더 많이 들릴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연주하는 데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Schumann은 결론을 내립니다. "정말 좋은 음악이다."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노동자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여주는 영화들 (0) | 2022.06.17 |
---|---|
대안적 사고를 위한 영국의 안식처 (0) | 2022.06.16 |
파리 셰프들의 시골 탈출 (0) | 2022.06.15 |
Kate Bush의 대체 우주 내부 (0) | 2022.06.15 |
American BBQ에 달콤한 아시아 스핀 (0) | 2022.06.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