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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아즈텍이 정복하지 못한 제국

by Healing JoAn 2022. 7. 11.

P'urhépechas는 멕시코에서 아즈텍이 정복하지 못한 유일한 토착 그룹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위업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거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이것은 우리 민족의 유산입니다." 삼촌이 피라미드를 바라보며 말했다. 우리는 이집트가 아니라 멕시코 남서부의 미초아칸 주에 있는 틴춘잔이라는 마을에 있었습니다. 우리 앞에 어렴풋이 보이는 피라미드 또는 yácatas 는 독특하게 둥글고 화산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아마도 한때 이곳을 통치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들어본 적이 없는 히스패닉 이전의 토착 집단인 P'urhépechas의 가장 온전한 유물일 것입니다. . 사실, 저도 몇 달 전 제가 직계 후손이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는 그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나고 자란 저는 1978년에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가족들 사이에서 잃어버렸기 때문에 제 유산의 이 부분을 알지 못하고 자랐습니다. 할머니는 다섯 명의 자녀와 함께 소득이 없었지만 저축 후 제 재산을 가져왔습니다. 아버지와 그의 형제들은 1983년에 미국으로 건너갔습니다. 동화되어야 한다는 압박감 속에서 아버지는 푸레페차 문화와 단절되었고, 최근에야 내 정체성이 궁금해지기 시작하면서 아버지에게 우리의 과거에 대해 질문하기 시작했습니다. . 그래서 2021년, 31세의 나이에 그는 나를 처음으로 미초아칸으로 데려갔습니다. 그때 내가 삼촌 이스라엘을 만났을 때 그는 우리가 P'urhépecha였을 뿐만 아니라 나의 증조모인 Juana가 아직 살아 있고 근처 Urén의 작은 푸에블로에 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람들은 Hernán Cortéz 이전의 멕시코를 생각할 때 자동으로 Aztecs에 대해 생각하지만 P'urhépecha가 동시에 존재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아즈텍이 정복하지 못한 멕시코.

캘리포니아 대학 로스앤젤레스 토착 환경사 조교수인 페르난도 페레즈 몬테시노스(Fernando Pérez Montesinos)는 사실 이것이 멕시코 사람들이 그들에 대해 알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P'urhépechas와 그들의 역사를 언급하는 매우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P'urhépechas가 Aztec만큼 강력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라고 Aztec이 P'와 싸우려고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투에서 urhépecha, 그러나 그들을 물리칠 수 없었다.

4피트 10인치(약 1.4m)의 키에 힘센 증조 할머니는 지역 사회의 장로이며 시멘트 벽과 소박한 물건으로 만들어진 풍화된 건물에 살고 있습니다. 그녀는 스페인어가 공식 언어인 나라에서 사라지는 특성인 멸종 위기의 언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멕시코의 추정 인구 1억 2,890만 명 중 1억 2,480만 명이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사용 하는 반면, 175,000명만이 P'urhépecha 를 사용하며 모두 미초아칸 주에 살고 있습니다.)

키가 4피트 10인치인 제 P'urhépecha 증조 할머니는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지역 사회의 장로입니다(제공: Stephanie Mendez)

Juana의 부엌에서 수다를 떨면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녀가 전기나 스토브 없이 요리하는 방법; 바로 (빨간 테라코타 점토) 로 만든 그녀의 접시 . 그리고 방 한가운데에 있는 깊은 돌 구덩이에서 그녀는 nixtamal , 옥수수 낟알을 특별한 방법으로 처리하여 tortillas de maíz 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 내 조상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 흥분한 나는 그녀에게 푸르헤페차 유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물었다. 그녀는 음식을 휘젓고 내 삼촌에게 스페인어로 "그녀를 파츠쿠아로로 데려가세요"라고 말하면서 권위 있는 표정을 지었습니다.

하루 후 우리는 파츠쿠아로 호수 유역에 있었습니다. 저와 삼촌, 숙모, 사촌들은 태양신인 쿠리카우에리와 같은 신들을 기리기 위해 우리 조상들이 지은 이 기념물들을 경외심에 가득 채웠습니다.

14세기와 16세기 초 사이에 푸레페차족은 1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인구로 서부 멕시코를 지배했습니다. Tzintzuntzan은 그들의 수도 였으며 이레차 또는 통치자가 살았습니다. (한편, 아즈텍인들은 중부 멕시코를 통치했고, 푸레페차 제국은 그들이 북쪽과 서쪽으로 영토를 축적하는 것을 막았다.)

P'urhépecha는 아즈텍이 정복하지 못한 멕시코의 유일한 원주민 그룹이었을 정도로 강력한 왕국이었습니다(Credit: Arturo Peña Romano Medina/Getty Images)

멕시코 국립 자치 대학의 지리학자이자 연구원인 Jahzeel Aguilera Lara에 따르면 "Tzintzuntzan의 yácatas('벌새의 서식지')는 이 지역에서 가장 잘 보존된 피라미드 구조입니다. P'에 대해 배우는 것 외에도 urhépecha 공공 건축물에서 [방문객]은 P'urhépecha가 세상을 이해한 방식과 Pátzcuaro 호수가 그들에게 갖는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울 것입니다."

제국이 이 지역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지에는 거주할 수 있는 여러 섬, 풍부한 물고기, 소나무로 뒤덮인 산으로 무성한 주변 경관이 있는 거대한 호수가 있습니다. 이 지역은 너무나 장관이어서 P'urhépechas는 그 호수가 천국의 관문이라고 믿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역사의 히스패닉 이전 국가에서 P'urhépecha의 출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라고 California의 라틴 아메리카 연구 및 Chicano/학 교수이자 토착 P'urhépecha인 Sandra Gutiérrez De Jesus가 말했습니다. 주립대학교, 로스앤젤레스. "미식, 문화, 언어적 만남과 교류를 위한 시나리오였습니다."

그러나 1521년에서 1522년 사이에 스페인군이 파츠쿠아로 호수 유역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푸레페차 통치자를 붙잡고 제국이 권력을 포기하도록 강요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érez Montesinos가 설명했듯이 역사가들은 이러한 전환이 아즈텍의 포위 공격보다 더 평화롭다고 생각합니다. P'urhépecha 사람들은 Aztec에 속한 사람들보다 더 많은 자치권을 얻었고 P'urhépecha 엘리트들은 이 지역에 대한 영향력과 권위를 계속 유지했습니다.

Pérez Montesinos는 "P'urhépecha 엘리트의 허락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사물을 보는 방식은 스페인 사람들이 와서 그들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지만,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스페인 사람들이 최고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P'urhépecha 엘리트들에게 묻고 협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물을 보는 전통적인 방식은 스페인 사람들이 와서 그들이 원하는 대로 행동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은 스페인 사람들이 최고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P'urhépecha 엘리트들에게 묻고 협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가 제공하는 한 가지 예는 1540년경 Pátzcuaro에 지어진 Basílica de Nuestra Señora de la Salud입니다. "전통적인 지식은 [주교] Vasco De Quiroga가 그 대성당을 지었지만 P'urhépecha의 손에 의해 지어졌다는 것입니다."라고 Pérez Montesinos가 말했습니다. . 그는 P'urhépecha 공동체가 협력하고 육체적 노동을 빌려주기로 동의했기 때문에 스페인 사람들이 대성당을 건설하기 위해 강제 노동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장인의 작품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친 것은 스페인 수도사였지만 매우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여 P' urhépecha는 새로운 것을 그들의 삶에 통합하여 독창적인 무언가를 만들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가 주를 여행하면서 나는 P'urhépecha가 건축에서 만지는 것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Michoacán은 참나무와 소나무가 풍부하기 때문에 P'urhépecha Empire는 목재 건축에 대한 전문성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그들의 가장 주목할만한 건물은 trojes 라고 불리는 전통적인 목조 주택이었습니다 . 식민지화 후 P'urhépecha 사람들은 그들의 장인 정신을 오늘날 Michoacán 전역에 서 있는 스페인 식민지 기반 시설에 통합했습니다. 

P'urhépecha는 많은 자치권을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Tzintzuntzan, Pátzcuaro 및 Ihuatzio의 세 행정 중심지는 식민지 시대 동안 경제 중심지로 남아 있었습니다. 삼촌은 "나는 어린 시절에 Pátzcuaro에 살았고 P'urhépecha 역사를 방문하기에 가장 아름다운 곳입니다. 다른 곳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마을의 그란데 광장에 도착했을 때 P'urhépecha 문화의 축하 행사가 완전히 전시되었고 Pátzcuaro의 매주 관습이 그러했습니다. 십대 소년들은 Danza de los Viejitos (노인의 춤) 라는 전통 춤을 추었 습니다. 그들은 화려한 수제 세라페와 선명한 무지개 리본으로 덮인 밀짚 모자와 함께 흰색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지팡이를 짚고 노년의 기이한 가면을 썼고 zapateado 라고 불리는 멕시코 탭댄스 스타일을 펼쳤 습니다. 히스패닉 이전의 이 춤은 원래 고대 신들에 대한 의식의 일부로 노인들이 수행했지만 P'urhépecha가 식민지화 된 후 스페인을 조롱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노인의 과장된 모방.

P'urhépecha 커뮤니티는 Pátzcuaro에 Basílica de Nuestra Señora de la Salud를 건설하기 위해 스페인과 협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Credit: Stephanie Mendez)

제국이 엄청난 권력을 획득하고 이 놀라운 유산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푸레페차 제국은 아즈텍에 의해 가려진 멕시코 담론에서 크게 제외되었습니다. Pérez Montesinos는 "그것은 19세기와 20세기에 멕시코 민족주의가 어떻게 등장했는지와 더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멕시코 시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멕시코 정체성의 서사는 대부분 아즈텍의 유산을 중심으로 구축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스페인에 대한 전투, 전쟁 및 저항에 대한 내러티브가 더 많기 때문에 서사시를 위한 더 많은 자료가 있는 반면 P'urhépechas의 경우 같은 유형의 드라마가 없습니다."

Michoacán에서 집으로 돌아왔을 때 나는 나의 유산, 문화 및 전통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변화된 사람이 되었습니다. 나는 너무 기뻐서 6개월 후에 아버지와 함께 멕시코로 돌아와 증조할머니와 함께 앉았던 곳에서 다시 시작했습니다.

"P'urhépecha를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나는 물었다. Juana는 나를 가리키며 "그가 당신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뒤를 돌아보니 그녀가 아빠를 가리키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뭐? 푸레페차 할 줄 알아?" 나는 믿을 수 없다는 표정으로 물었다.

그는 "오래전엔 알고 있었는데 이제는 아니다 "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

그러나 Juana는 그에게 반박했습니다. "당신은 그녀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잊지 않는 사람은 이것이 우리의 문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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