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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보츠와나의 코끼리 특급 탑승

by JoAn Healing 2022. 8. 17.

보츠와나에는 사람 못지않게 많은 코끼리가 있기 때문에 둘 다 가까운 곳에 사는 갈등이 발생합니다. 버스처럼 간단한 솔루션이 도움이 될까요? 4년 전 Nthoboga Samokwase의 아버지는 그가 평소에 농사철에 머물던 들판에서 7km(4.3마일) 떨어진 마을에 있는 집으로 여행을 갔을 ​​때 코끼리와 마주쳤습니다.

Samokwase는 "코끼리가 모르고 있을 때 공격했거나 나이 때문에 달릴 수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코끼리에게 짓밟힌 채 발견되어 병원으로 급히 옮겨졌지만 도착하자마자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Samokwase는 "매우 슬픈 날이었습니다."라고 회상합니다.

최근까지 Samokwase는 코끼리가 밟는 길을 건너 가축 초소에서 지역 초등학교까지 매일 거의 4km(2.5마일)를 걸으면서 그녀의 아들들이 아버지와 같은 운명에 직면하게 될까봐 두려웠습니다.

나는 더 이상 코끼리와의 조우로 인해 아들을 잃을까 봐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Nthoboga Samokwase

그러나 이제 28세의 Samokwase는 밭에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전통적인 갈대집에서 오후를 보내면서 두 아들이 같은 길을 안전하게 운송되고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Samokwase는 보츠와나 동부의 Okavango panhandle에 있는 13개 마을 중 하나인 Gonutsuga에 살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코끼리와 인간의 수가 거의 같은 지역입니다. 거의 15,000마리의 코끼리가 인간만큼 많은 수의 사람들과 나란히 살고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이 지역은 인간-코끼리 충돌의 핫스팟이었습니다. 그러나 2년 전 코끼리 고속 버스는 인간에 대한 위험을 제한하기 위해 코끼리 회랑을 가로질러 어린이와 의료 종사자를 실어 나르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결과는 유망했습니다. 커뮤니티 회원들과 Ecoexist의 팀원들은 코끼리에게 짓밟힐 위험이 줄어들었고 의료 서비스 이용과 학교 출석률이 높아졌다고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두려움과 불안도 줄어들었습니다. Samokwase는 "더 이상 코끼리와 조우할 가능성이 있는 아들을 잃을까 봐 두렵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코끼리 마을

 

보츠와나에는 약 130,000마리의 코끼리 가 살고 있으며 이는 모든 국가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에 따르면 , 거대한 포유동물은 2009년에서 2019년 사이에 67명의 인간 사망(보츠와나에서 야생 동물로 인한 희생자 중 가장 많은 수)과 26명의 부상의 원인이 되었으며, 이는 표범 다음으로 많습니다.

동부 팬핸들에서 증가하는 인간 인구 는 더 많은 야생 땅을 경작지로 변모시켰고 코끼리   지난 20년 동안 3 배로 증가하여 치명적인 인간-코끼리 충돌이 더 자주 발생했습니다. 상생 확산을 위한 솔루션이 시급합니다.

버스는 인간-코끼리 충돌을 가장 많이 목격한 6개 마을을 운행합니다(제공: Ecoexist Trust)

앙골라, 보츠와나, 나미비아, 잠비아 및 짐바바웨에 걸쳐 있는 세계 최대의 보전 지역인 카방고-잠베지 운송 보호 지역( KAZA ) 의 책임자인 Nyambe Nyambe는 "현실은 보츠와나에 집중된 코끼리의 과잉 인구입니다"라고 말합니다. .

200만 헥타르(7,000제곱마일)의 오카방고 삼각주는 이 나라의 북서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광활한 내륙 삼각주와 광대한 습지의 독특한 풍경으로 인해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된 이곳은 물에 접근하기 위해 그곳으로 이주하는 보츠와나의 코끼리 인구가 건너는 주요 평원 입니다 .

2020년에 시작된 Elephant Express는 이 삼각주와 북쪽으로 나미비아 국경까지 뻗어 있는 코끼리 방목지 사이의 통로에 있는 Samokwase와 같은 마을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차량을 운영하는 비영리 Ecoexist 의 현장 코디네이터인 Othusitse Mosupi는 주요 목표가 "갈등을 줄이고 공존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

이니셔티브에 포함된 6개 마을은 가장 인간-코끼리 충돌을 목격했기 때문에 선택되었다고 Mosupi는 설명합니다. 여러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삼각주 이 지역에서 매년 약 2명이 코끼리에 짓눌려 죽는다고 합니다. 야생동물 및 국립공원부(DWNP)는 삼각주가 떨어지는 더 넓은 지역인 응감비랜드(Ngambiland)에서 2019년에 코끼리에 의해 3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했으며 2020년에는 4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대의 미니버스가 현재 오카방고 강의 V자형 끝에 있는 Seronga와 Guidgwa 마을 사이를 200km(124마일)에 걸쳐 운행합니다. 대중 교통은 여기에서 드물기 때문에 지역 사회 구성원이 코끼리에 노출됩니다. 그 사이에 있는 많은 소규모 정착지는 또한 학교 및 병원과 같은 서비스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버스가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불안한 공존

 

코끼리에 대한 두려움은 오카방가 강둑에 흩어져 있는 마을에 사는 수천 명의 일상적인 행동을 오랫동안 지배해 왔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코끼리가 음식과 물을 찾아 지역을 배회하고 발의 흔적을 찾고 다음 날 아침 땅과 농작물에서 풀을 뜯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일몰 후에 집에 머물고 있습니다.

작물 파괴는 사람과 코끼리 사이의 또 다른 긴장의 원인입니다. 2009년과 2015년 사이에 코끼리는 팬핸들에 있는 농지를 1,518 번 습격 하여 농부와 그 가족이 생계를 유지하는 농작물에 피해를 입혔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이전에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가야 할 필요성으로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환경 보호론자 생물학자이자 Ecoexist의 공동 설립자인 Anna Songhurst는 "부모는 자녀가 이른 아침과 저녁에 학교를 오가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클리닉에서 서비스를 받아야 했던 사람들도 코끼리를 만날까 봐 두려워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코끼리가 있는 지역에서 이전에 부모가 우려했던 지역에서 아이들을 학교까지 걸어서 갈 필요가 있음(Credit: Calistus Bosaletswe)

2019년 보츠와나 정부는 인간-코끼리 갈등의 증가를 인용 하여 농부들이 코끼리 공격으로부터 생계와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코끼리 사냥에 대한 5년 금지를 해제했습니다 .

이 결정 은 환경 보호론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았지만 , 지역 사회의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습니다. Okavango Community Trust의 총책임자인 Botshelo Sesinyi는 코끼리가 보츠와나 관광 부문의 귀중한 수입원이지만 삼각주 마을에 사는 가난한 농부들에게는 "생계를 위협하는 위협"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사명은 코끼리와 공간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삶과 생계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 Anna Songhurst

인간과 코끼리의 공존을 확립하는 것은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중요하며, 그러한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번성하는 코끼리 개체군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글라데시에서 증가하는 인간-코끼리 갈등은 그 나라의 멸종 위기에 처한 코끼리 개체수를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 하게 했으며 현재 몇 백 마리만 남아 있습니다.

오카방고 삼각주에서는 매년 약 25마리의 코끼리가 분쟁으로 사망 합니다. Ecoexist 는 2013년 이 핫스팟 지역에서 인간과 코끼리의 화합을 도모하고 그들이 함께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우리의 임무는 코끼리와 공간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삶과 생계를 지원하는 것입니다."라고 Songhurst는 말합니다.

Ecoexist는 농부, 과학자, 마을 지도자, 정책 입안자 및 사업가를 한데 모아 인간-코끼리 갈등을 줄이는 솔루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lephant Express는 이러한 솔루션 중 하나일 뿐입니다. 이를 설정할 때 Ecoexist의 첫 번째 작업은 코끼리가 육지에서 물에 접근하기 위해 오카방고 삼각주로 이동할 때 특정 회랑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를 식별하는 것이었습니다.

코끼리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지상 조사를 수행하고, 마을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토착 지식을 수집하여 이를 수행했습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오카방고 강을 따라 13개 마을 모두를 연결하는 자갈길과 코끼리 회랑이 교차하는 특정 위치를 찾아냈습니다. Ecoexist는 코끼리와 보행자의 만남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 지점을 표시했습니다. 그런 다음 최고의 버스 노선을 결정했습니다.

Ecoexist의 두 대의 미니버스는 현재 Botswana Open University에 등록한 약 170명의 학생과 40명의 나이든 학생, 그리고 진료소와 환자로 이송되는 의료 종사자를 수송하고 있다고 Songhurst는 말합니다. "간호사와 의사는 의료 서비스가 접근하기 어려운 곳으로 이송됩니다. Covid-19 잠금 기간 동안 [버스]는 간호사와 의사를 사람들의 농가로 이송했습니다."

보츠와나 북서부의 오카방고 삼각주는 물에 접근하기 위해 그곳으로 이동하는 국가 코끼리의 주요 횡단 평원입니다(제공: S Pitamitz/Getty)

Songhurst는 2020년 버스가 운행을 시작한 이후로 피해자가 의무관도 학생도 아닌 사람을 짓밟는 사건이 한 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문제가 있는 코끼리"의 사망에 대한 공식 집계는 이 특정 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DWNP는 말했습니다.

Songhurst에 따르면 지난 13년 동안 동부 팬핸들에서 사람이 코끼리에 의해 사망한 대부분의 경우 보복으로 한 마리 이상의 코끼리가 총에 맞았습니다.

Songhurst는 버스가 코끼리와 함께 생활하는 것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두려움과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 징후가 있다고 말합니다. "학교 출석률이 향상되었고 교사들도 결과적으로 성과가 향상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걸어서 등교할 때 코끼리 복도를 건너지 않아도 되므로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 Ikamogeleng Mojasagagwe

부모는 훨씬 더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Eretsha 마을 외곽에 사는 Ikamogeleng Mojasagagwe는 버스가 5세와 7세인 그녀의 두 자녀뿐만 아니라 그녀의 생명도 구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학교까지 걸어서 갈 때 코끼리 복도를 건널 위험이 없기 때문에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전에는 아이들이 어리기 때문에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6km(3.7마일)를 건너 학교까지 걸어갔다가 오후에 다시 학교에서 데리러 가야 했습니다."

코끼리와 인간의 공존을 촉진하는 NGO인 잠비아에 기반을 둔 Elephant Connection의 설립자인 Kerryn Carter는 코끼리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동정과 공감을 제공하는 것이 인간-코끼리 갈등을 줄이는 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합니다.

"[Ecoexist]가 지역 사회와 함께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은 사람들이 코끼리에 의해 영향을 받는 방법에 대해 들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매우 유익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커뮤니티는 일반적으로 무시당한다고 느낍니다."

버스의 일일 운영은 Ecoexist와 커뮤니티 트러스트가 공동 관리하며 3년 안에 자금 조달을 포함하여 버스 운영을 인수하게 될 것이라고 Songhurst는 덧붙입니다. 내추럴 셀렉션(Natural Selection)과 미지의 아프리카( Unchartered Africa )라는 두 개의 관광 사파리 회사 가 오리지널 버스를 구입하고 2년 동안 연간 20,000달러(16,600파운드)의 비용을 충당했습니다. KAZA는 또한 버스 운영을 위해 10,000유로(8,400파운드, 10,100달러)의 재정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Okavango Community Trust의 Sesinyi는 운영 비용이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예산을 초과한다고 말합니다.

제한된 자금은 Elephant Express 버스가 어린이와 의료 종사자만 수송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Credit: Ecoexist Trust)

두 명의 미니버스 운전사 중 한 명인 Moyei Karundu는 운전기사가 부족하면 한 사람이 아프면 서비스가 위태로워진다고 말합니다. 그는 학교 운영뿐 아니라 금요일에는 아이들을 가족의 가축 집으로 데려다 주고 일요일에는 집으로 데려와 다음 날 학교에 갈 준비를 한다고 말합니다.

일요일 아침, 그는 코끼리 그림으로 장식된 미니버스를 Eretsha와 Gonutsuga 사이의 비포장 도로에 지정된 버스 정류장에서 멈춥니다. 그는 어린 아이들이 버스 정류장으로 달려와 가축 초소에서 집으로 가져갈 신선한 우유, 신 우유, 고기가 든 용기에 차에 오르기를 기다리면서 "코끼리 회랑"이라고 적힌 짙은 녹색 표지판을 가리킵니다. 3년 전 이곳에서 코끼리 한 마리가 20세 젊은 여성을 짓밟아 죽였다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두 대의 버스가 현재 자금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하다고 Songhurst는 덧붙입니다. 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서비스가 누구를 수송할지 선택하게 되며 버스는 가장 드문 경우에만 성인을 태울 수 있다고 Ecoexist의 Mosupi는 말합니다. "자원이 충분하다면 모두를 도울 것입니다."

동물이나 사람을 데려갈 수 없습니다. 갈등을 줄이기 위한 강력한 메커니즘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 버스가 하는 일입니다. – Nyambe Nyambe

Ecoexist는 정해진 시간에 정착촌을 방문하기 위해 의료 종사자를 수송하는 일정이 있습니다. Mosupi는 "우리는 지역 사회에 이것이 앰뷸런스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가장 심각한 건강 상태에 있는 환자만 태워줍니다.

비용 때문에 4x4가 아닌 미니버스로 정착해야 한다는 것은 어려운 지형에 있는 일부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Mosupi는 덧붙입니다.

Carter는 장기 자금의 부족은 많은 공존 프로젝트가 처음 시작할 때라도 직면한 주요 과제라고 말합니다. "자금 보조금은 대부분 1~2년 동안 지속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규모의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어 많은 프로젝트를 지속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자금 조달 문제는 극복하는 데 중요합니다. Elephant Express와 같은 노력은 이 지역의 인간과 코끼리 거주자 사이에 꼭 필요한 공존을 확립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Nyambe는 말합니다.

“동물이나 사람을 데려갈 수는 없습니다. 갈등을 줄이기 위한 강력한 메커니즘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 버스가 하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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