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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대륙이 번성한 순간

by Healing JoAn 2022. 8. 24.

독립 후에는 흥분과 문화적 르네상스가 많은 아프리카 국가를 휩쓸었습니다. 창의성과 해방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Sanlé Sory가 1957년에 신분증으로 사진을 찍을 때, 그는 그것이 얼마나 비싼지 알고 놀랐고, 그로 인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Burkinabe 사진작가 Sory는  "가나 사진작가인 Kojo Adamako에게 약 25,000[서아프리카] 프랑[32]과 위스키 한 병을 주고 그의 견습생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내 조국이 독립하려던 바로 그 때 새로운 경력의 시작이었습니다." 1960년대 중반까지 Sory는 부르키나파소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Bobo-Dioulasso에 사진 스튜디오인 Volts Photo를 열었고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소리의 경력이 시작되던 1960년에는 17개의 아프리카 국가 가 독립 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대륙 전역에 사진 스튜디오가 생겨났고, 기본적으로 각 국가가 새로 찾은 해방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문서화했습니다. "당시에는 완전한 자유의식이 있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나라] 식민지 시절을 멸시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원했습니다."라고 Sory는 말합니다. 그의 작품과 당시 대륙 전역의 다른 사진 작가들의 스튜디오 이미지 는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에서 열리는  아프리카 패션 전시회에서 볼 수 있습니다.

Sanlé Sory는 Allo에서처럼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일상의 재미, 자유, 우정의 순간을 포착했습니다.  (1978) (제공: Sanlé Sory)

이 쇼는 사진, 직물, 음악 및 시각 예술을 살펴보며 20세기 중반부터 오늘날까지 아프리카 전역의 패션을 탐구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스타일에 관한 것만이 아닙니다. 수석 큐레이터인 크리스틴 체친스카(Christine Checinska) 박사는 BBC 컬처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목표는 이 전시회를 통해 패션을 촉매로 사용하여 청중들에게 대륙의 무수한 문화와 역사를 엿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탈식민지 시대는 아프리카 전역의 많은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흥분감을 불러일으켰다.

이번 전시는 아프리카의 독립 시대부터 시작하여 그곳에서 오늘날까지, 그리고 현재 아프리카 대륙에서 떠오르는 패션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함께 합니다. 현대 작품에는 "남성적인 옷"에 대한 아이디어에 도전하는 나이지리아 레이블 Orange Culture의 작품과 맞춤형 의상이 포함됩니다.

Checinska는 "많은 사람들에게 독립 시대는 흑인과 아프리카인이라는 자부심을 상징하기 때문에 독립 시대에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탈식민지 시대는 아프리카 전역의 많은 국가의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흥분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매체를 사용하여 국가와의 관계를 탐구하는 아프리카 문화 르네상스 시대였습니다. 웨스트 런던의 사진 공간 데이비드 힐 갤러리(David Hill Gallery)의 소유주인 데이비드 힐(David Hill)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식민지 시대의 지배를 받지 않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느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Sory의 작업에는 기쁨과 낙관주의가 있습니다. Je Vais Décoller(1977)와 마찬가지로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제공: Tezeta/ David Hill Gallery 제공).

스튜디오 사진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지만, 새로운 스튜디오의 과잉과 함께 더 빠른 셔터 속도와 더 저렴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작은 성취라도 기록하고 축하할 수 있었습니다. Hill은 BBC Culture에 "친구와 가족에게 줄 자신의 사진이 필요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순간 포착

 

V&A의 전시회에도 참여하고 있는 베닌의 사진작가인 Rachidi Bissirou 는 정기적으로 오토바이로 사람들을 촬영했습니다. 1978년의 제목 없는 사진에서 Albert라는 젊은이는 멋지게 차려입은 두 친구와 함께 Honda에 앉아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순간을 기록하기를 원하는 10대 후반, 20대 초반의 새 자전거로 순간을 기록하고 싶어합니다. 일반적으로 엽서 크기의 사진 6장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Hill은 말합니다.

사람들은 자유로움과 자부심을 느꼈고, 이것은 그들의 의복과 태도로 표현되었습니다 - Rachidi Bissirou

Sory의 사진에서 클라이언트는 종종 장면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소품을 들고 해변, 비행기를 묘사하는 생생하게 그려진 배경 앞에서 포즈를 취했습니다. 1978년 Sory가 촬영한 Allo, on Arrive!에서 플레어 팬츠를 입은 두 남자가 비행기 배경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항공기에 탑승하는 것처럼 서 있고 다른 하나는 회전식 전화기로 전화를 걸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총, 칼과 방패, 휴대용 라디오. 그런 종류의 물건입니다."라고 Hill은 말합니다. 

Beninese 사진 작가 Rachidi Bissiriou의 Honda with Two Friends (1978) 알버트 (Credit: David Hill Gallery/ Rachidi Bissiriou)

오늘날 우리는 이 사진을 인식하지만, 당시의 많은 사진가들은 그들의 작업을 예술 형식이 아닌 거래로 여겼습니다. 이는 그들이 종종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 외부의 매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잊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Sory는 "당시에는 다른 사진작가가 있는지 몰랐습니다. 저는 사진을 돈을 벌고 경력을 쌓는 방법으로 보았을 뿐입니다."라고 말하며 사람들은 원하는 대로 포즈를 취했다고 덧붙였습니다. Sory의 작업 중 많은 부분이 우리에게 패션 사진처럼 보이지만 결코 의도된 것은 아닙니다. Bissirou는 "사람들은 자유로움과 자부심을 느꼈고 이는 그들의 의복과 태도로 표현되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가끔 포즈를 도와줬는데 옷은 각자의 몫이다." 

스튜디오 사진 외에도 독립은 아프리카 전역의 문화 영역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966년 세네갈 대통령인 레오폴드 상고르(Leopold Senghor)는 세계 흑인 문화를 기념하는 최초의 현대 행사인 제1회 세계 흑인 예술 축제(FESMAN)를 다카르에서 개최했습니다. 새로 독립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예술을 기념할 수 있는 기회였으며, 아프리카 전역과 아프리카 디아스포라에서 온 2,000명 이상의 작가, 예술가, 음악가가 참여했습니다. Checinska는 "대륙의 정교함은 예술의 창의성을 통해 드러났습니다."라고 말하며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성의 힘"은 축제 내내 분명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부 예술가들은 또한 독립을 사용하여 자국의 관행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나이지리아 음악가 Fela Kuti의 1989년 앨범 Beast of No Nation에 대한 Lemi Gharioukwu의 표지 삽화가 전시회 시작 부분에 표시됩니다. 역사가 Gus Casely-Hayford는 전시회 카탈로그에서 "Beasts of No Nation은 잃어버린 기회와 망가진 삶을 한탄하며 독립 이후 세대의 정치가를 비난했습니다.

Kuti 는 독립 이후 나이지리아에서 등장한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가 중 한 명으로 널리 간주되며 그의 음악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예술가와 정치적 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앨범은 아프리카 대륙의 정치인과 비즈니스 커뮤니티에 대한 극심한 좌절과 쓰라린 실망의 광범위한 문화적 배경을 활용했지만, 또한 아프리카의 창조적인 부문의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와 상상할 수 없는 도전에 직면하여 아름다운 것을 창조하려는 억제할 수 없는 추진력을 반영했습니다. "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독립한 해인 1960년, 나이지리아 온도 아쿠레에서 촬영된 에스더 수와올라 (제공: 빅토리아 & 알버트 박물관)

즉, 국가 간의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 패션은 대륙 전체가 획일화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국가 간의 차이점을 보여줄 수 있는 여지를 남깁니다. 큐레이터는 "우리는 그것을 열린 결말로 유지하기를 원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갤러리 텍스트를 보거나 그것에 대해 말할 때마다 우리는 단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항상 아프리카 패션이고 복수입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여러 가지임을 인식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눈으로 대륙을 보여줌으로써, 노골적인 고정관념과 서구적 편견에서 벗어나 보다 진정한 아프리카 국가의 느낌을 볼 수 있습니다. "서양 사진작가를 영입하면 400년 동안의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 이상은 아니더라도요."라고 Hill은 말합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무엇을 입고, 어떻게 일상을 살았는지에 대한 사회의 더 정직한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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