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00개 이상의 생생하게 렌더링된 묘비가 미국 시골 곳곳에 흩어져 있으며 이 지역의 중세 생활을 엿볼 수 있습니다.
고향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남쪽인 헤르체고비나를 여행할 때마다 스톨락 마을에서 서쪽으로 3km 떨어진 라디믈랴 네크로 폴리스라는 넓은 들판을 들른다 . 그곳에서 나는 135개의 중세 묘비가 빽빽하게 줄지어 서 있는 것을 마주한다. 기하학적 문양, 달, 별, 사람들이 흰 돌에 손을 뻗은 채 나를 반겨주는 모습에 경이로움을 느끼며 그곳에 묻힌 사람은 누구이며 어떻게 살았는지 궁금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묘지가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 나라의 수백 년의 역사를 질투심으로 지키고 있습니다.
stećci ("stech-tsee"로 발음)라고 하는 이 모놀리식 묘비는 수수께끼 같기는 하지만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가장 잘 알려진 랜드마크 중 일부입니다. 이 중세 석조 기념물 중 약 60,000개가 국가의 시골 전역에 흩어져 있습니다(훨씬 적은 수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발견됨 ) 이웃한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일반적으로 공동묘지에서 함께 그룹화됩니다. 보스니아 언덕과 초원의 녹지에서 떠오르는 생생하게 렌더링된 디자인은 수세기 동안 역사가와 여행자를 당혹스럽게 해왔지만 계속해서 국가적 자부심의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보스니아의 다민족 인구 사이의 정체성.
Stećci는 12세기에서 16세기에 만들어졌으며 세계의 다른 묘비와 마찬가지로 때때로 종교적 십자가와 근엽으로 장식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고인의 사회적 지위와 직업을 나타낼 수 있는 무기를 보여줍니다. 사슴 사냥, 기사 결투, 집단 콜로 장례 춤 장면은 모두 중세 보스니아의 일상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매혹적인 장면을 제공합니다.
일부 스테치에는 고인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키릴 문자 비문과 Viganj Milošević 비문과 같은 철학적 설명이 있습니다. 이 비문은 당시의 문해력 수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단어 stećci(이는 stećak 의 복수형 )는 동사 stajati 에서 유래했는데 , 이는 그들의 목적이 고인의 무덤 위에 서서 그녀 또는 그를 식별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서다"를 의미합니다. 역사적, 문화적 중요성으로 인해 스테치는 "뛰어난 보편적 가치"로 유네스코 세계 유산 목록 에 등재되었습니다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역사 박물관(History Museum of Bosnia and Herzegovina) 의 관장인 Elma Hašimbegović에 따르면, 스테치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동서양, 지중해, 비잔틴 및 중앙 유럽, 가톨릭 및 정교회, [그리고] 라틴어와 키릴 문해력의 영향".
역사를 통틀어 현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영토는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만나는 장소였습니다. 중세 보스니아에는 정교회, 가톨릭, 보스니아 교회(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에 존재했던 중세 교회)가 공존했으며, 많은 학자들은 스테치가 동방 정교회에 기초한 세 종교 집단 모두의 추종자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데 동의합니다. 스테치에서 발견된 영감을 받은 십자가와 로제트, 칼을 든 방패의 서양에서 영감을 받은 모티프, "진정한 로마 신앙의 (사람)" 또는 "신의 노예"로 번역되는 특정 비문.
일부 전문가들은 스테치가 발칸반도에서 기원한 이원론적 종파인 보고밀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믿고 있습니다. 덜 인기있는 이론은 당시 발칸 반도에 살았던 유목민 인 Vlachs와 관련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인류학자들이 19세기 말에 스테치를 연구하기 시작한 이래로 세르비아인, 크로아티아인, 보스니아인(오늘날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세 민족 집단)은 모두 스테치를 자신의 것으로 주장하려고 했습니다.
Hašimbegović는 이것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와 같은 역사적으로 "분할된 사회"의 전형적인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그녀는 "국가 정치와 정체성의 프리즘을 통해서만 문화와 문화 역사적 유산을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수년 동안 많은 스테치가 무시되었기 때문에 Hašimbegović는 정치 지도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이 세계 유산 중 가장 잘 보존되고 가장 가치 있는 곳은 Radimlja 입니다 . 사이트의 가장 유명한 상징이자 대부분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사람들이 스테치를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는 공동묘지의 묘비 중 하나에 새겨진 남성의 모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활과 화살을 쥐고 있습니다. 일부 인류학자들은 그것이 태양이나 달에 대한 기도의 몸짓을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들린 손의 모티프는 Radimlja 근처에서 자란 보스니아 시인 Mehmedalija Mak Dizdar의 작품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의 1966년 걸작인 "Stone Sleeper"는 스테치 그림과 비문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가장 중요한 문학 작품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디즈다르의 시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인들에게 이 돌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웠고, 우리의 정체성을 포용하면서 과거를 기리도록 상기시켰습니다.
결과적으로 stećci, 특히 손을 든 자세는 보스니아의 문화적 개방 정신을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이 이미지는 많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인들에게 감정적인 연결을 이끌어냅니다.
Dizdar의 발자취를 따라 젊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예술가들은 최근 스테치를 탐구하고 그들의 작품에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각가 Adis Elias Fejzić는 과거를 통해 국가의 현재와 미래를 해석합니다. "나는 고대 스테치의 창조자들이 그들의 돌에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원했는지는 모르지만, 나는 내가 그 돌에서 무엇을 보는지 압니다. 그것이 내가 [그들을 조각함으로써] 몇 세기 후에 그 전통을 되살리는 이유입니다."라고 Fejzić는 말했습니다. .
Fejzić의 스테차크 같은 조각품 중 하나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호주로 보내는 선물 로 캔버라에 있는 호주 국회의사당 앞에 서 있습니다 . 또 하나는 덴마크 오덴세에 그곳에 살고 있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난민들의 요청으로 세워졌습니다 . 그러나 그의 작품의 대부분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 있습니다.
Fejzić는 "스테치와 함께 저는 보스니아인과 예술적 기원에 가장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스테차크는 또한 [우리의 과거]의 전통과 스타일을 내 자신의 인식과 창의성으로 매우 쉽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는 '타임머신'입니다."
Stećci 는 묘비를 기반으로 한 책 및 기타 프로젝트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든 수상 경력에 빛나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디자이너인 Aleksandra Nina Knežević 의 작품에도 영감을 주었습니다. Knežević는 "스테치에 대해 매우 고무적이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스테치에) 나타나는 모티프가 사랑, 삶, 기쁨 및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축하한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 조상인 당시 사람들의 감성과 욕망을 드러내며 우리의 유산, 성격, 본성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Knežević는 혼자가 아닙니다. 자신의 문화 유산을 받아들이기 위해 스테치를 사용하는 또 다른 젊은 장인은 구리 세공인 Denis Drljević입니다. 그의 AbrakaBakra Copper Art 상점은 Mostar의 올드 타운에 있습니다. Drljević는 "저는 이 기술을 처음 연습할 때부터 스테치의 모티프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들은 우리 역사상 가장 오래된 유물 중 하나입니다." 작년에 Mostar 예술 및 공예 갤러리 Claire Noel을 운영하는 Vedrana Božić는 그녀의 스테치 그림이 인쇄된 패션 가방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삽화, 구리 부조 및 가방 외에도 여행자는 이제 스테차크에서 영감을 받은 여성 장신구 , 장식용 핀 , 티셔츠 및 국가의 중세 과거를 기리는 기타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역사가 고르친 디즈다르(유명한 시인의 손자)는 스테차크에 관한 책을 썼고 막 디즈다르 재단을 통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문화를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 재단의 최근 프로젝트 중 하나 는 이전에 등록되지 않은 스테치를 식별하고 이미 알려진 스테치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전국의 젊은이들을 모아 대화형 스테차크 지도를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디즈다르(Dizdar), 지역 예술가 및 젊은 보스니아인들은 스테치를 자부심의 원천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이러한 공동묘지 중 많은 곳은 지방 당국에 의해 무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dimlja는 바로 인근에 산업 및 상업 지역이 건설되었기 때문에 멸종 위기에 처한 국가 기념물 목록에 있습니다.
언론은 종종 스테치의 손상과 악화 사례를 보도합니다. 3년 전, 자신의 집 근처에서 의심되는 스테차크를 판매하고자 하는 보스니아인의 온라인 광고가 대중의 강한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부는 그를 비난했고, 다른 일부는 이러한 유적지 보호에 대한 정부의 과실을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대중이 이 신비한 중세 유물의 가치를 다시 깨닫고 있기 때문에 풀뿌리 운동이 커지면서 당국이 유물을 더 잘 보존하도록 자극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Dizdar는 "중세 예술에 반드시 관심이 없는 젊은 세대와 개인이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 문화 유산의 매우 귀중한 요소를 접하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인 추세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키의 300년 된 '에코 맨션' (1) | 2023.05.12 |
---|---|
영국 음악을 재해석한 런던 공연장 (2) | 2023.05.12 |
인도에서 사라지는 중국인 커뮤니티 (1) | 2023.05.12 |
7색으로 보는 예술의 역사 (1) | 2023.05.05 |
5월에 시청할 최고의 TV 프로그램 12개 (1) | 2023.05.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