붐비는 동인도 도시 콜카타에서 하카족 중국인의 작은 공동체가 지금까지 한 세기 이상 조용히 살고 있습니다.
Janice Lee는 중국으로 휴가를 떠났을 때 휴가가 끝나기를 기다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언어를 할 줄 몰랐고, 음식도 마음에 들지 않았고, 매우 상실감을 느꼈습니다."라고 그녀는 회상했습니다.
외국 문화에 적응할 수 없다는 것이 이상하게 들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Lee 자신이 중국 출신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말입니다. 그녀가 나에게 "드디어 돌아왔을 때 비로소 마음이 편해졌다"고 말했을 때 그녀는 콜카타에 있는 자신의 집을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Lee는 Hakka 혈통의 인도계 화교 5세이며, 할아버지가 1958년에 다른 중국 거주자들에게 중국식 소스와 국수를 공급하기 위해 시작한 기업인 Pou Chong Foods 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인도 최초의 중국인 이민자인 Tong Ah Chew(Atchew, 영국 기록에 따르면)는 1778년에 많은 양의 차를 가지고 콜카타에 도착하여 도시 근처에 설탕 공장을 세웠습니다. 동부 항구로서 콜카타는 중국과 동아시아에서 인도로 들어오는 가장 가까운 관문이었기 때문에 인도의 유일한 중국인 공동체가 되었습니다. 이 도시의 중국인 인구는 많은 사람들이 무두질 및 가죽 산업에서 일자리를 찾기 위해 내전과 일본과의 갈등을 피해 중국을 탈출한 20세기 초에 20,000명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여기에서 그들은 벵골어와 힌디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법을 배우면서 현지인들과 결혼하고 통합했습니다.
Lee는 1950년대 대중적인 외교 슬로건인 "힌디어 치니 바이(Hindi Chini bhai) "에서 가장 잘 포착된 중국인을 가리키는 인도어 단어가 여전히 유행하게 된 것은 벵골어를 포함한 많은 인도 언어에서 "치니(chini)"인 설탕과 아츄(Ah Chew)의 연관성 때문이라고 설명 했습니다 . bhai "(인도인과 중국인은 형제입니다). 콜카타의 원래 차이나타운은 여전히 치나파라 라고 불립니다 .
오늘날 콜카타에 남아 있는 중국계 사람은 겨우 2,000명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문화는 티레타(티레티라고도 함) 바자르와 탕그라 인근의 모든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길거리 음식 노점상, 도교 사원, 커뮤니티 클럽, 설날을 환영하는 연례 사자춤 등이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와 런던과 같은 도시는 차이나타운으로 유명하지만 콜카타는 여전히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도에는 여전히 다른 차이나타운이 없지만 콜카타는 하나가 아니라 두 개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1900년대 초에 Tangra에서 만들어진 정착지.
수년 동안 지역 유산을 기록해 온 콜카타 블로거 Rangan Datta는 오염을 유발하는 무두질 공장이 Tiretta에서 이전되었을 때 많은 인구가 주요 도시 밖에 있던 습지 지역으로 강제 이주했다고 설명 했습니다 . 콜카타 중심부의 바자르.
"중국인은 아르메니아인과 그리스인과 같은 다른 외국인뿐만 아니라 Marwaris와 Parsis와 같은 비 벵골인이 살았던 Bengali 도시와 유럽 도시 사이의 지역에 처음 정착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무역이나 사업을 위해 콜카타에 왔습니다. ," 그는 말했다.
확실히 Bow Barracks(Anglo-Indian 공동체가 살았던 곳), 아르메니아 교회 및 Parsi 화재 사원은 모두 이 다문화 지역 내에서 가까운 거리에 존재합니다. 그때에도 지역 사회의 모든 사람이 티레타 바자르에 살지는 않았다고 이 지역 밖에서 자랐고 그곳에 사는 사촌들을 방문했던 것을 기억하는 3세대 콜카타 중국인 셰프 피터 쳉이 말했습니다.
중국인들은 처음부터 다른 공동체들과 가까운 곳에 살고 있었고 그들 중 일부는 나보다 벵골어를 더 잘합니다
티레타 바자르에서 커뮤니티 아트 프로젝트를 이끈 콜카타 주민 스와티 미쉬라는 공공 공간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참여를 모으는 것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처음부터 다른 커뮤니티와 친밀했고 그들 중 일부는 나보다 벵골어를 더 잘합니다." 그러나 나중에 만들어진 Tangra에는 전 세계 차이나타운의 전형적인 장식용 관문이 있습니다.
중국인 커뮤니티가 현지인들과 격차를 해소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음식을 통해서였습니다. 인도 최초의 중식 레스토랑은 현지 Hakkanese 커뮤니티에 의해 Kolkata에 설립되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국-인도 또는 "Chindian"- 요리가 나머지 국가로 퍼졌습니다. 오늘날까지 그것은 인도에 대한 그들의 가장 큰 선물로 남아 있으며 전국적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길거리 카트에서 호화로운 레스토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발견되는 인도 외식의 주류 중 하나입니다.
집에서 전통적인 하카 음식의 "순한 맛"이라고 부르는 것과 함께 자란 Tseng은 요리사가 인도인의 미각을 만족시키기 위해 즉흥적으로 요리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녹색 고추, 양파, 고수 가루, 심지어 가람 마살라까지 각각 추가했습니다."
현지 향신료와 소스를 추가하여 칠리 치킨(짙은 간장 사용)과 고비 만주리안 (옥수수 전분과 향신료에 버무린 튀긴 콜리플라워 작은 꽃)과 같은 요리를 탄생시켰는데, 이는 중국 본토에서는 전혀 들어본 적이 없는 일입니다. Pou Chong 식품은 또한 푸디나 (민트), 카순디 (겨자 벵골어 버전) 및 칠리 치킨 소스 와 같은 인도 소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소스는 콜카타의 인도인과 중국인 모두에게 똑같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일요일 아침 Tiretta Bazar의 Sun-Yat Sen 거리에서 중국식 아침 식사는 임시 노점에서 제공되는 신선한 만두, 완탕 및 국수를 찾는 많은 콜카타 현지인들에게 사랑받는 의식입니다. 05:30까지 공급업체는 돼지고기 빵, 치킨 모모, 피쉬볼 수프로 채워진 긴 원통형 알루미늄 찜통을 준비합니다. 한편 Tangra는 Beijing , Ah Leung, Kim Ling 및 Golden Joy (Tseng의 가족이 좋아하는)와 같은 중식 레스토랑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콜카타 차이니즈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뉴욕에도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라고 Lee는 "중국 요리 인도 스타일"을 제공하는 Tangra를 언급하며 선언했습니다.
세계기념물기금(World Monument Fund) 에 따르면 현재 100년 이상 인도의 일부였음에도 불구하고 콜카타의 중국인 커뮤니티는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으며 이웃 자체가 완전히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 Lee는 만연한 " 토지 약탈 "과 재산 소유권을 놓고 싸우는 인구 밀집 도시의 중심부에 있는 귀중한 부동산에 사는 데 따르는 어려움에 대해 말했습니다 .
쇠퇴는 1962년 인도차이나 전쟁과 함께 시작되었는데, 그 때 이곳에서 여러 세대 동안 살았던 사람들조차 의심과 적대감으로 대우받았습니다. 수백 명의 중국인 이민자들이 아무런 근거도 없이 검거되어 나라 반대편 라자스탄의 수용소 로 보내져 가혹한 대우를 받았습니다. 콜카타에 있는 집으로 돌아온 후 많은 사람들은 가족과 친구가 있는 다른 나라로 이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후로 수백 개의 무두질 공장과 가죽 공장도 정부 명령으로 문을 닫았고 , 그 결과 생계 수단을 잃으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호주, 미국, 캐나다로 몰려들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인도 화교 커뮤니티의 젊은이들은 인도의 다른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더 나은 교육과 고용 기회를 찾아 해외로 이주했습니다.
Datta는 학교에서 온 그의 중국 친구들 대부분이 현재 토론토에 살고 있다고 언급한 반면 Tseng은 설립된 사업체를 가진 사람들만 이제 콜카타에 남아 있으며 자녀들로부터 그들과 함께 해외로 이사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작고 끈끈한 커뮤니티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관습을 따르고 구정과 같은 축하 행사에 함께 모입니다.
Lee 자신은 커뮤니티의 집단적 외상의 상처를 견디지 않고 대신 이곳에서 자신의 삶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선택했습니다. "우리는 작고 긴밀한 공동체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우리의 관습을 따르고 구정과 같은 축하 행사를 위해 함께 모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Tseng은 현재 첸나이에서 일하고 같은 축제를 위해 1년에 한 번 콜카타에 있는 그의 부모를 방문합니다. "우리에게 가족이 있는 한 우리는 우리 문화를 이어갈 것입니다..."
Lee에 따르면 벵골 상인들이 하카어로 말하는 법을 배우고 청경채, 카일란, 겨자잎과 같은 중국 야채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통합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그녀는 인도에 사는 것이 좋고 이곳에 속해 있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저는 mishti doi 와 rasgulla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 그녀는 이제 그녀의 삶에서 돌이킬 수 없는 부분이 된 전형적인 벵골 과자를 언급하며 웃으며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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