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기 동안 문화적 중요성을 지닌 한국의 달항아리( 한국어 로 달항아리 )는 여전히 한국의 도예가와 예술가들에게 생각을 잠시 멈추게 하고 있습니다. 도자기 용어로 말하면, 그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단순한 아이템입니다. 두 개의 큰 점토 밥그릇 모양이 가마에서 가장자리에서 가장자리로 함께 놓여 있다고 런던에서 열린 달항아리에 대한 새로운 전시회의 큐레이터인 Lloyd Choi는 설명합니다. "나머지는 중력이 합니다." 일반적으로 옅은 점토는 유약을 바르지만 장식하지 않은 채로 남겨져 마치 보름달처럼 보입니다.
달항아리는 미적으로도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한국의 정체성을 밝히고 있습니다. 조선시대(1392~1910)에 처음 만들어졌다. 당시 한국은 성리학의 신념 체계를 따랐다. 기원전 6~5세기에 중국 철학자 공자가 전파한 단순성, 겸손, 겸허, 순결, 금욕이라는 명상적 유교적 이상은 중국을 넘어 한국, 일본, 베트남으로 퍼졌습니다.
이 지역의 대부분의 도자기는 평범한 백자였지만 18세기에 이 나라의 엘리트들은 새롭고 뚜렷한 한국적 정체성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달항아리는 이러한 유교적 이상을 담아 지금의 위상을 갖추기 시작했다.
17~18세기에는 완벽함보다는 자연주의와 즉흥성이 선호되는 미학이었다. 그때까지는 "자연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그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능력"에 관한 것이었다고 최씨는 말합니다. 달항아리는 이러한 사고방식의 전형이다. 그것들은 최소한이었지만 동일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레 위에서 모두 수작업으로 제작되며 소성 과정에서 수축 및 처짐이 발생하여 각각 뚜렷하고 약간 비대칭적인 모양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중앙 주위에는 두 개의 반구형 절반이 결합된 눈에 보이는 수평 솔기가 있었습니다.
한편 구형의 표면은 흰색으로 한국에서 단순함과 금욕주의를 상징한다. 이것은 화려하게 장식된 많은 중국 도자기와 대조를 이룹니다.
1945년 35년간의 식민통치에서 해방된 이 도자기가 한국의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것은 직접적인 반응이었습니다.
항아리는 의례적인 역할과 실용적인 역할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Choi는 설명합니다. 왕궁에서는 외국 귀빈들이 방문할 때 화병으로 전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더 실용적으로 쌀과 같은 건조 식품을 보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달항아리의 최근 상징주의는 20세기 사건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국은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 제국에 병합되었습니다. 점령 기간 동안 한국인들은 독립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한국어는 금지되었고, 한국인들은 점령군의 노동력에 징집되거나 태평양 전쟁에서 제복을 입은 군인으로 징집되었습니다. 식민지 일본 관료와 지식인들은 조선의 문화 와 예술을 부정적으로 묘사했고, 그 자원을 약탈했다.
"이 도자기를 한국의 문화 아이콘으로 만든 것은 1945년 일본이 미국에 항복했을 때 35년간의 식민 지배로부터 해방된 것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이었습니다. 아시아 미술.
그는 달항아리가 남한의 문화적 정체성과 동의어가 된 것은 1950-53년의 한국전쟁(북한이 남침했을 때) 이후라고 덧붙였다.
탈식민, 전후 시대 한국의 1세대 도공들은 달항아리를 새로운 눈으로 연구하고 재창조하기 시작했다. 선구적인 추상화가 김환기는 이 도자기들을 수집해 그림에 담았고, '달항아리'라는 용어를 만든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최영욱과 같은 다른 동시대 화가들은 달항아리를 소재로 삼았다.
문스트럭
한편, 항아리는 서양에서도 새로운 팬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홍콩에서 태어난 영국의 도예가 버나드 리치는 20세기 전반 일본에서 수년간 거주하며 작업을 했고, 한국을 여행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런던 대영박물관 에 소장되어 있는 지름 44.5cm의 달항아리를 비롯해 한국의 도자기와 가구를 수집했다 .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모습을 드러냈는데, 가마솥을 기둥 위에 올려놓은 거대한 달항아리 모양으로 만들었다.
그것의 편재성, 대중성 및 문화적 정체성과의 연결은 "달항아리는 이제 전형적인 한국 물건"이며 "한국 예술을 특징으로 하는 박물관 전시 및 갤러리 공간의 초점"이 되었음을 의미한다고 Jung은 말합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모습을 드러냈는데, 개막식 때 불을 밝힌 올림픽 공식 가마솥을 기둥에 매달린 거대한 달항아리 모양으로 만들었다 .
그 의미 자체가 한국 도예가들에게 상징적인 형태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작가들은 달항아리를 '말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라고 최씨는 말합니다. "달항아리는 현대 도예가들의 개성에 긴 그림자를 드리웠다. 모두가 달항아리를 만들고 싶어하고, 자신의 예술적 영감을 거의 잊었다." 그러나 일단 문제가 해결되면 "그들은 계속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양식을 놓아야 합니다."라고 그녀의 느낌은 있습니다.
그녀의 전시인 Moon Jar: The Untold Story 에서 6명의 현대 한국 제작자는 전통 그릇을 그들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현대 거장 이수종, 이기조의 작품과 윤주철, 박성욱의 작품, 최보람, 곽혜영의 젊은 여성작가들의 작품이 나란히 놓여 있다. 이번 전시에는 이러한 창작자들이 이 주제에 접근한 이유를 설명하는 작업 영상이 함께 제공됩니다.
이수종은 영화에서 달항아리가 완벽한 원형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비대칭적인 형태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다른 도자기 작품들에 비해 독특하다고 설명한다. "제 달항아리가 더 특별한 이유는 두 개의 큰 그릇이 연결될 때 생기는 자연스러운 패턴을 의도적으로 남겨두었다는 점이에요."
박성욱은 조선 초기에 처음 등장한 분청 둠붕식 달항아리를 만든다. 용기를 백토 용액에 담그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흥미로운 일들이 진행됩니다. 때때로 미끄러짐이 표면으로 떨어집니다."라고 그는 영화에서 말합니다. "도자기에 스며드는 경우도 있고, 건조 과정에서 형태 자체가 약간 뒤틀리는 경우도 있어요."
최보람은 많은 한국 전통 도자기가 단순한 형태와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녀는 녹로를 사용하는 대신 작은 점토 덩어리를 기본 마름모꼴 모양으로 반죽하고 함께 압착하여 냄비를 만듭니다. 그녀에게는 전통적인 항아리 모양을 따르는 것이 아니며 유약도 바르지 않습니다. "대신 표면에 임의의 선 패턴을 추가합니다."라고 그녀는 영화에서 말합니다. "대부분의 패턴은 일련의 연결된 선으로 구성됩니다." 고대의 상징적인 달항아리는 새로운 시대마다 계속해서 공명하고 모양을 바꾸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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