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지붕 건물은 일본의 역사와 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지만 살아남은 건물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교토 근처의 한 무리의 마을은 이 고대 전통을 생생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겨울, 어둠이 깔린 미야마에 도착했습니다. 하룻밤 묵을 숙소인 하나 부사 라는 160년 된 초가지붕 가옥 에 들어서자 그 따뜻한 모습에 압도당했습니다. 나무 가구와 흙바닥의 자연스러운 색조가 마음을 달래주었고, 집 한가운데에 있는 장방형 난로에 즉시 끌렸습니다. 그 곳은 타오르는 불씨 위에서 주철 냄비를 달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튿날 아침이 되어서야 하나부사의 인상적인 지붕을 처음으로 보게 되었고 이곳에 머물기로 결정했습니다. 목을 길게 빼고 정문을 나서자 이끼가 듬성듬성 있는 갈색-회색 초가의 가파른 삼각형 카펫이 내 시야를 가득 채웠습니다. 지붕이 너무 커서 나머지 건물을 삼켜버릴 것 같았고, 요즈음 일본 시골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구조에서 잠을 잘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에 감사했습니다.
적어도 5천년 동안 일본 사회는 풀, 갈대 또는 짚으로 지붕을 지어 왔습니다. 그러나이 건축 양식의 클러스터는 몇 개만 남아 있습니다. 일부는 시골 주거지이고 다른 일부는 예배 장소입니다. 사실 초가는 일본의 신도 종교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황실을 머리로 삼고 있습니다.
"천황이 즉위하면 이 때를 위해 특별히 초가지붕 건물을 짓습니다."
Nishio는 일본어로 "초가"를 의미하는 kaya 라는 소리가 일본 초대 천황의 신화적 아버지인 신의 이름의 일부를 형성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초가지붕 가마우지 깃털로 만든 미완성 오두막에서 태어났습니다.
Nishio에게 가려움증은 단순한 직업 그 이상입니다. 그것은 그를 일본의 뿌리와 연결하는 의식적인 관행입니다. 1990년대 중반, 23세의 Nishio는 교토에서 도시 북쪽의 산으로 50km 떨어진 시골 미야마 지역으로 이사하여 이 공예가 거의 멸종될 즈음에 대처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일본의 유형문화재 로 등록된 하나부사를 사서 가족과 함께 7년 동안 살았다.
경험은 심오했습니다.
"초가 지붕은... 보이지 않는 에너지를 포함하여 무의 공간을 만듭니다."라고 Nishio는 회상했습니다. "어쩌면 이곳은 집이 아니라 숭배의 장소이며 신, 부처, 우리 조상들에 대한 감사로 지어졌습니다."
Nishio 가족은 결국 이사를 갔고 이전 집과 미야마에 있는 개조된 여러 집의 문을 하룻밤 방문객에게 개방했습니다. 그들의 사업인 Miyama Futon & Breakfast 는 Nishio가 설명했듯이 "방문객이 우리 고향의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나부사에서 보낸 밤은 적어도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높은 존재와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초가 지붕을 올려다보고 난로가 중앙에 있는 높은 나무 바닥을 밟았을 때 집 주변에 울타리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Nishio는 설명했습니다. 하나부사 – 집이 아니라 성소에 대한 대처의 비전이 저에게 공감했습니다.
적절하게도 미야마는 일본어로 "아름다운 산"을 의미합니다. 340평방 킬로미터에 달하는 울창한 숲과 광활한 산악 지역에는 3,400명의 사람들이 사는 57개의 마을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역사에서 이 정착지는 일본의 다른 지역과 단절된 상태로 남아 있었으며, 불과 60년 전 현대식 도로로 변모한 교토까지의 힘든 여정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미야마 주민들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전적으로 땅에서 살며 자랐고, 그들은 후손들과 함께 농촌의 전통을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자급 자족하는 문화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농업과 임업에 의존하고 "엉덩이와 박공" 스타일의 초가 지붕이 있는 목조 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야마에서 지붕의 능선은 한때 가족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숫자(항상 홀수)인 X자 모양의 장식품과 교차하는 나무 줄기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지붕은 이 5,000년 된 공예의 대가인 대처 공동체에 의해 보존됩니다.
이곳의 많은 정착지는 "전통적인 일본 마을의 전형적인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고 예술적으로 개조된 시골집에 위치한 여관인 Thyme을 소유하고 있는 현지 영어 가이드인 Noriko Kamisawa는 말했습니다 . "보기는 100년 전과 동일합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이런 점에서 미야마 는 문자 그대로 "마을"과 "산"을 의미하는 일본 사토야마 의 잘 보존된 예입니다 .
"이 용어는 인간 정착지와 함께 2차 삼림, 농경지, 관개 연못 및 초원을 포함한 다양한 생태계 유형의 모자이크로 구성된 풍경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도쿄의 지속 가능성. "사토야마의 핵심 개념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사회입니다."
이 식물로 지붕을 지음으로써 우리는 영원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억새 로 알려진 억새의 일종인 초가의 원료를 미야마 지역 사회에서 공동으로 재배하고 관리했습니다. 오늘날 일부 스스키는 일본의 다른 지역에서 수입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양, 흙, 공기, 물이 있는 한 자랍니다"라고 Nishio는 지적했습니다. "그래서 이 식물로 지붕을 지음으로써 우리는 영원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초가가 미야마에 매력을 준다면 그 보석은 "초가지붕 마을"을 의미하는 가야부키노사토 입니다. 이 정착지는 일본에서 초가집이 가장 많이 밀집된 곳 중 하나이며, 200년 전에 세워진 가장 오래된 초가 건물 약 40채를 자랑합니다. 1993년 국가 유적지로 지정되어 정부가 초가 비용의 80%를 보조했습니다. 이 마을에는 또한 자동화된 화재 진압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1,000톤의 물이 62개의 소방 오두막에 저장되어 있고 인기 있는 Water Hose Festival 기간 동안 12개월마다 두 번씩 테스트를 받습니다 .
초가 지붕은 약 20년마다 교체해야 하며(오래된 초가는 비료와 뿌리 덮개로 재활용) Kayabuki no Sato의 유산 지위는 Nishio의 직업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Miyama의 15명의 장인은 일본의 다른 지역에서도 일하고 있다고 Nishio는 설명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초가집도 잘 지내지 못합니다.
Nishio는 26세 때 영국에서 대처와 함께 일했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전통 가옥의 가치가 높고 젊은 장인과 초가 학교가 많은 것을보고 놀랐습니다. 그에 비해 일본에서는 "목조 주택은 30년이 지나면 거의 가치가 없어진다"고 말하며 종종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은 가려움증만이 아닙니다. 미야마 자체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토 미야마 관광협회 타카미도 와카 전무이사는 "대부분이 노인인 인구가 매년 100명 정도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 그 결과 이 지역에는 진료소 1개, 초등학교 1개, 중학교 1개만 있습니다. 와카는 "유치원도 2개지만 내년에는 1개로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구원인 Nishi는 사토야마의 쇠퇴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구를 가진 국가 중 하나인 일본 전역에 널리 퍼져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속 가능한 관광은 이러한 풍경을 활성화하기 위한 주요 전략 중 하나"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농림수산성은 미야마와 일본의 다른 지역에서 숙박을 장려하기 위해 시골 스테이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 프로그램 홍보실을 이끄는 요네다 타이치(Yoneda Taichi)가 말했다.
소득 증대뿐만 아니라 미야마의 관광 유입(2022년에는 해외에서 약 3,000명의 하룻밤 방문객이 방문하여 팬데믹 이전 수치로의 복귀 신호)이 서비스 개선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가까운 기차역을 오가는 버스의 빈도가 두 배가 되었습니다.
30년 전, 사람들은 미야마 출신이라고 부끄러워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관광은 또한 Nishio의 관점에서 초가집의 생존을 위협하는 부동산 평가절하의 순환을 깨뜨렸습니다. 그리고 농촌 빈곤의 과거 의미가 벗겨지면서 주민들의 사토야마 생활관이 바뀌었다고 Waka는 설명했습니다. "30년 전에는 사람들이 미야마 출신이라고 부끄러워했지만 지금은 자랑스럽습니다."
지역 공예품, 전통 및 풍경에 대한 관심도 보존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미야마 여행자는 가려움증 부터 유기농법 , 현지에서 수확한 대나무로 공예품 만들기 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 쪽 염색 장인의 작업장이 있는 리틀 인디고 박물관 과 가장 큰 원시림 중 하나인 아시우 숲 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일본 서부에서.
하나부사에 머무는 동안 가족 사업을 하는 니시오 하루오의 아들인 토라노스케 니시오를 만났습니다. 그가 집 뒤 닭장에 사는 닭들에게 먹이를 주면서(역시 초가 지붕을 휘두르며) 우리는 미야마가 왜 그렇게 외진 지역 사회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외부인에게 개방되어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Toranosuke는 과거에 시골 마을이 여행자를 환영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미야마는 후쿠이 현과 제국의 중심지인 교토와 나라를 연결하는 해산물 무역로인 고대 사바 카이도 또는 "고등어 길"을 따라 있었습니다. Toranosuke의 아버지에 따르면 마을 사람들은 여행자와의 교류를 통해 시야를 넓혔습니다.
Toranosuke는 "장소의 매력은 건물이 아니라 문화와 사람으로 정의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어떤 사람들을 만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에 여전히 관심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닭들이 우리 주변의 흙바닥을 쪼고 있을 때, 하나부사의 초가 지붕에 눈송이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이른 아침 햇살에 반짝였습니다. 나는 각 눈송이가 공중에서 춤을 추는 것을 지켜보았는데, 그것이 초가 위에서 섬세하게 포즈를 취했습니다. 아마도 이것이 하나부사의 신들이 나에게 말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기 위해 잠시 멈추기만 하면 자연의 요소를 통해 시간의 흐름을 경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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