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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힙합이 패션의 정점에 오르다

by JoAn Healing 2023. 9. 15.

스트리트 스타일부터 문화적 지배력까지 - 꽤 긴 여정이었습니다. Precious Adesina가 Tommy Hilfiger, Dapper Dan 및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 이유를 알아봅니다. 지난 2월에는 퍼렐 윌리엄스가 루이 비통의 새로운 남성복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 자리는 2021년 11월 미국 패션 디자이너 버질 아블로(Virgil Abloh)의 예상치 못한 사망 이후 공석이 되었습니다. 4개월 후, 존경받는 음악가이자 프로듀서인 이 존경받는 음악가이자 프로듀서는 자신의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파리 패션위크 첫 컬렉션. 생동감 넘치는 인조 모피 재킷, 의류 전체에 밝은 색상의 브랜드 로고, 루이 비통의 시그니처인 다미에 프린트를 변형하여 만든 다양한 위장 조각이 포함되었습니다.  윌리엄스가 패션계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그는 이전에 루이비통, 샤넬, 몽클레르, 아디다스 오리지널스와 콜라보레이션한 적이 있음) 비통에서의 그의 역할은 지금까지 그의 가장 중요한 패션 순간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Pharrell은 럭셔리 브랜드 Fenty의 Rihanna와 란제리 브랜드 Savage X Fenty를 포함하여 패션 산업에 처음으로 뛰어든 유명한 흑인 음악가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Yeezy와 함께하는 Kanye West; 비욘세와 아이비 파크; 그리고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의 골프 르 플뢰르(Golf le Fleur). 윌리엄스는 또한 패션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힙합의 50년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힙합이 시작되자 랄프 로렌은 말 한 마리를, 구찌는 G 두 개를 주었다. 나는 그들에게 당신이 보기를 바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G와 무리를 주었습니다 – Dapper Dan

브롱크스의 10대들이 개학 파티를 열었던 1970년대 초 힙합이 탄생한 이래 패션은 힙합 현장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오버사이즈 의류부터 대담한 색상, 럭셔리 브랜드의 공동 선택 및 용도 변경에 이르기까지 이 장르에 수반되는 독특한 스타일은 개별 아티스트의 개인적인 취향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전 세계 패션에 부인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0년 소더비의 첫 경매를 조직한 카산드라 해튼(Cassandra Hatton) 소더비 과학 및 대중 문화 글로벌 책임자는 "힙합 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에게 호소력이 있는 반항, 자기 정의, 타인을 고양시키는 요소가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다가온다"고 말합니다. 장르 전용 판매. 

1980년대 타미 힐피거의 프레피 디자인은 힙합 스타들이 착용하고 지지했습니다. 오늘날의 스타들은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제공: Getty Images)

힙합 가사는 오랫동안 해당 장르에서 패션의 중요성을 선언해 왔습니다. 1992년에 Mary J Blige는 What's the 411?을 발표했습니다. 같은 이름의 데뷔 앨범의 일부로. 이 싱글에는 미국 디자이너 Tommy Hilfiger를 노골적으로 외치는 Maxwell Dixon의 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ilfiger는 BBC Culture에 "정말 대단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브랜드와 공동 서명을 했고, 이는 우리에게 신뢰를 주었습니다." 힙합 세계에서 공동 서명은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아티스트가 다른 아티스트를 지지하거나 지원하는 경우입니다.

그런 다음 1994년 3월 Snoop Dogg의 Saturday Night Live TV 공연이 있었습니다. Hilfiger는 이렇게 회상합니다. "Snoop은 SNL에서 가슴에 'Tommy'가 새겨진 빨간색, 흰색, 파란색 줄무늬 럭비 [셔츠]를 입고 브랜드를 전 세계에 방송했습니다. " 오늘날 Snoop Dogg의 의상은 평범해 보이지 않지만, 당시 많은 시청자들에게는 현재 이 장르와 강하게 연관되어 있는 브랜드인 Tommy Hilfiger를 착용한 힙합 아티스트의 첫 번째 목격이었을 것입니다. Hilfiger는 "우리 디자인은 대담하고 밝은 색상, 오버사이즈 실루엣, 유쾌한 준비 분위기를 담고 있었습니다. 힙합의 여유로운 에너지를 포착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실적이고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흥미진진한 아티스트들과 계속 작업하고 싶었기 때문에 Puff Daddy, TLC, Destiny's Child, Wu-Tang을 비롯한 당시의 스타들에게 옷을 입히기 시작했습니다."

여성의 경우 초기 힙합 스타일의 상당 부분은 남성복을 재작업한 데서 비롯되었으며, 1997년 미국 힙합 아티스트 알리야(Aaliyah)는 디자이너의 복서 한 켤레가 엿보이는 저층 청바지를 입고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패션 캠페인에 출연했습니다. 반두 탑으로 재단된 남성용 셔츠. Tommy의 형제이자 비즈니스 파트너인 Andy Hilfiger는 BBC Culture에 "그녀는 그것을 말괄량이 섹시하게 만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금도 사람들은 그렇게 옷을 입고 있어요."

 

프레피의 풍요로움

그러나 Hilfiger나 Ralph Lauren과 같은 브랜드의 매력에는 단순히 옷이 보이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프레피함과 풍요로움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근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전시회의 공동 큐레이터인 Elena Romero에 따르면 Fresh, Fly, and Fabulous: 50년의 힙합, 명품 브랜드에 대한 힙합의 매력 중 하나는 열망입니다. "그것은 [힙합의] 초기 뿌리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곳에서는 [럭셔리 패션]의 많은 부분이 손에 넣을 수 없을 것 같았고 따라서 그것은 지위의 상징이었습니다."라고 그녀는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힙합 아티스트와 팬은 럭셔리 브랜드를 쉽게 구입할 수 없는 다문화 노동자 계층 출신이었습니다. "요트를 탄다는 생각과 캐비어에 대한 꿈은 우리가 접근할 수 없는 라이프스타일이었습니다." 로메로는 자신이 힙합과 함께 자랐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커뮤니티의 유명인들은 우리의 슈퍼 히어로가 되어 우리가 그 공간과 그 너머에서 우리 자신을 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Dapper Dan은 힙합 초창기 로고마니아의 주요 지지자였습니다. 이제 그는 Gucci를 포함한 브랜드와 더욱 공식적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눈에 띄는 브랜딩이 의류 위에 흩어져 있는 로고매니아(Logomania)는 초기 힙합의 가장 독특한 트렌드였으며, 최근 Pharrell의 Louis Vuitton 데뷔에서 이에 대한 고개가 끄덕여졌습니다. 로고마니아의 창시자로 여겨지는 Dapper Dan으로 알려진 패션 디자이너 Daniel R Day는 1982년 Harlem에 Dapper Dan's Boutique를 오픈했습니다. 하루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이곳은 곧 LL Cool J와 같은 힙합 스타와 Mike Tyson과 같은 운동선수들이 꼭 가봐야 할 명소가 되었습니다. Dapper Dan의 맞춤 작품은 종종 Gucci, Fendi, Louis Vuitton과 같은 패션 하우스의 로고를 사용했으며 그의 작품 전체에 과도하게 인쇄되었습니다. Dapper Dan은 BBC Culture에 "나는 럭셔리를 상징하는 브랜드를 가져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방식으로 구성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힙합이 시작되었을 때 랄프 로렌은 말 한 마리를, 구찌는 G 두 개를 주었습니다. 

힙합은 1979년 Sugarhill Gang의 Rapper's Delight, 1982년 뉴욕 힙합 그룹 World's Famous Supreme Team이 출연한 Malcolm McLaren의 Buffalo Gals와 같은 싱글을 발매하면서 영국에도 진출했습니다. 히트곡 영상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오버사이즈 모자와 아방가르드한 메이크업은 룩에 독특한 영국미를 더했다.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가 루이 비통 남성복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된 것은 패션 산업의 전반적인 변화의 일부입니다(제공: Getty Images)

Dapper Dan은 중산층과 상류층 흑인 공동체가 이를 받아들이기도 전에 유럽인들이 그의 작품을 받아들였다고 지적합니다. "유럽인들은 '그가 여기에서 가져와 완전히 새로 만든 것을 보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80년대로 돌아가면 제가 흑인 출판물에 등장하기도 전에 유럽 잡지에서 저를 보게 될 것입니다."라고 Day는 말합니다.

 

전액 지불

90년대 초, Dapper Dan은 Fendi가 법적 조치를 취한 후 매장을 폐쇄해야 했습니다. "저는 29년 동안 지하 생활을 해야 했지만 결코 멈추지 않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제 Day는 2017년 Day와의 콜라보레이션을 발표한 Gucci를 포함하여 한때 흑인 고객을 간과했던 동일한 레이블과 자주 작업합니다. Day는 "그것이 큰 움직임이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국제적인 럭셔리 브랜드인 구찌(Gucci)가 할렘에 와서 [도심] 출신의 디자이너가 힙합 패션에 대한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만의 아틀리에를 가질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흑인 힙합 뮤지션들이 단순히 백인 소유 브랜드의 디자인을 입는 것이 아니라, 이제 그들이 생산되는 제품에 대해 직접 발언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레이블은 이제 Louis Vuitton이 Pharrell Williams와 함께 했던 것처럼 현장과 관련된 많은 현대 힙합 음악가 및 디자이너와 협력하고 리더십 역할을 맡게 됩니다. 그의 전임자 아블로(Abloh)는 힙합과 긴밀한 관계를 맺은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그의 패션 레이블인 오프화이트(Off-White)는 많은 현대 래퍼들이 착용해 왔습니다. 이 전환은 역사의 새로운 시대를 의미합니다. 흑인 힙합 뮤지션들이 단순히 백인 소유 브랜드의 디자인을 입고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그들은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고 있으며, 오랫동안 사랑해 온 패션 하우스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해 직접적인 발언권을 갖고 있습니다. Sotheby's Hatton은 “사람들은 힙합을 생각할 때 음악만 생각하지만 힙합이 문화라는 사실을 실제로 이해하지 못합니다.”라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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