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디스크는 고대 이집트부터 유행에 사용되었습니다. 스팽글을 사랑하는 디자이너 Ashish Gupta가 청중을 놀라게 하는 쇼를 통해 Rosalind Jana는 그들의 변덕스러운 역사를 되돌아봅니다.
1930년대 스팽글 드레스를 입은 한 여성은 특이한 딜레마에 직면했다. 그녀는 말 그대로 눈부시게 멋져 보였을지 모르지만, 그녀는 연약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사회적 환경을 위해 디자인된 옷(다른 곳에서는 스팽글을 착용할 수 있습니까?)에는 어느 정도 내구성이 있어야 합니다. 즉, 땀을 흘리거나 다른 사람들의 밀치는 근접성을 견뎌야 합니다. 그러나 그런 여자와 스팽글을 입고 춤을 추면 둘 다 위험한 게임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그녀의 엉덩이에 뜨겁고 축축한 손을 얹은 채 당신은 심각한 손상을 입히는 행위를 시도했습니다. 영구적인 손자국을 남길 위험이 있었고, 당신의 축축한 손길이 그녀의 장식을 유령 같고 흐릿한 윤곽으로 녹였습니다.
스팽글의 역사는 모든 재료와 마찬가지로 돈, 제조, 사회적 관습의 변화 중 하나입니다. 1930년대의 스팽글은 납 페인트로 착색된 젤라틴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불안정했습니다. 명백한 납 기반 건강 문제를 제외하고 젤라틴은 녹는점이 매우 낮습니다. 너무 따뜻해지거나 너무 젖으면 용해되었습니다. 따라서 손자국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씻거나 찌는 일은 잊어버리세요. 그러나 수명이 부족한 이 스팽글은 가벼운 착용성을 보완했습니다. 합성 소재가 도입되기 전에 스팽글은 귀한 것(금, 은)과 값싼 것(구리, 황동)에 걸쳐 더 무거운 금속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그들은 투탕카멘 시대부터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부와 풍요를 과시할 때까지 수천 년 동안 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15세기 후반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스팽글을 만드는 기계를 설계했습니다. 그것은 작은 금속 디스크를 뚫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일련의 도르래와 바퀴를 묘사하는 검은 잉크로 칠해진 정교한 장치였습니다. 이 기계가 실제로 만들어졌다는 증거는 없지만, 그것이 움직이는 것을 상상하면 뭔가 즐거운 일이 있습니다. 즉, 엘리트 지위 상징을 매우 널리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바꾸는 과정을 가속화했을 수 있는 대량 생산의 초보적인 형태입니다 . 광택을 잃기 시작합니다.
패션 큐레이터이자 강사인 Vanessa Jones가 말했듯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보존되어 있는 역사적인 스팽글은 "15세기 이후의 고급 의류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16세기와 17세기에 우리는 이러한 장식용 금속 스팽글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부유한 가정이나 적어도 중산층 가정의 옷을 장식하는 풍자적인 모양입니다." 이제 그녀는 "아무것도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몇 파운드에 수천 달러를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패션계의 가장 큰 스팽글 챔피언
현재 런던 월섬스토우에 있는 윌리엄 모리스 갤러리에서 전시 중인 디자이너 Ashish Gupta의 전시회 Fall in Love and Be More Tender에서는 스팽글의 과거와 오늘날의 모습 사이에 놀라운 긴장감이 드러납니다. 델리에서 태어나 런던에 본사를 둔 Gupta의 Ashish 레이블은 마돈나 , 비욘세 , 테일러 스위프트 등의 인물이 착용한 반짝이고 눈길을 끄는 디자인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 프랑스어 단어 "스팽글"은 아랍어 sikka (동전 또는 조폐국을 의미함)와 Venetian zecchino (금화의 일종)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영국에서는 이전에 "스팽글"로 알려졌습니다.
이 단어 자체는 겸손한 스팽글이 부유함과 장인 정신의 화려함을 결합한 초기 모습을 포착합니다. 돈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더 좋은 방법은 그것을 입는 것입니다. 그러나 금속에서 젤라틴으로의 전환과 아세테이트, 마일라, 비닐을 통한 추가 도약은 스팽글을 희귀하고 반짝이는 상품에서 20세기 중반의 화려함을 구현하고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키치한 형태의 장식으로 변형시켰습니다. 스타 엔터테인먼트( 엘튼 존 , 돌리 파튼 , 티나 터너 , 드래그 퀸 군단 )부터 일상적인 축하 행사(축제 참석자, 열렬한 크리스마스 파티 참석자), 부모에게 달콤한 반짝임을 간청하는 어린이까지.
스팽글은 매우 상징적입니다. 그들에게는 일종의 순수함과 위험, 마법이 있습니다 – Ashish Gupta
굽타의 작품에서는 스팽글이 모든 것을 지배합니다. 런던에서 디자인하고 인도에서 손으로 수 놓은 그의 옷은 뻔뻔스럽고 놀랍고 교묘하게 충격적입니다. 종종 그들은 트롱프뢰유(trompe l'oeil) 속임수에 의존합니다. 언뜻 보면 타탄, 크로셰 또는 페어 아일 니트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스팽글이 복잡하게 배열되어 있음이 드러납니다. 이 옷은 완전한 효과를 감상하기 위해 가까이서 봐야 하는 옷입니다(또는 이상적으로는 피부에 닿는 느낌이 놀라울 정도로 부드럽습니다). 멀리서 보면 알 수 없는 반짝임이 정교한 구조를 암시할 뿐입니다. 디자이너는 BBC Culture에 "매우 평범한 것을 가져다가 그것을 정말 특별한 것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약간 예상치 못한" 요소에 의존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한 상승은 종종 유머러스합니다. 맥락의 충돌이나 재치 있는 말장난에 의존합니다. 스팽글 장식의 쇼핑백은 유명 소매업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M&S는 "S&M"으로 바뀌고 Tesco는 "Disco"로 브랜드가 변경되었습니다. 하이비스(Hi-vis) 재킷과 벌목꾼 셔츠는 강인한 남성적 이미지를 벗고 조명 아래서 반짝반짝 빛납니다.
"20년 전, 스팽글은 약간 이상한 칵테일 드레스 협회와 함께 등장했습니다"라고 Gupta는 말합니다. 이에 굴하지 않고 Gupta의 대학원 석사 컬렉션은 Dorothy와 그녀의 루비 레드 슬리퍼를 주제로 했습니다. "그들은 매우 상징적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들에게는 일종의 순수함과 위험, 마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스팽글을 사용하는 이유는... 빛을 발할 수 없다면 적어도 빛을 반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는 행위예술가 리 보워리(Leigh Bowery)의 말을 읽고 나서야 디자이너의 비전이 구체화되었습니다.
스팽글은 많은 것을 떠올리게 합니다. 물의 움직임과 물고기 비늘의 번쩍이는 소리를 모방합니다.
스팽글을 자신의 특징으로 만듦으로써, 굽타는 레사주 꾸뛰르 자수, 디스코, 할인 가슴 튜브를 아우르는 주류에서 파괴적인 것으로 옮겨가며 인기를 잃었다가 다시 인기를 얻었던 소재입니다. 굽타는 끝없이 유연하게 작업할 수 있는 팔레트를 찾았습니다. . 그것은 그가 취향과 존경의 가장자리를 탐구할 수 있게 해 준 것입니다. 정체성, 소속감, 그리고 그것에 대해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도 주목받고 싶은 욕구에 대한 질문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단순한 힐 클릭이나 반짝이는 데님 사리의 흔들림만으로 착용자를 더욱 다채로운 세계로 데려다줍니다.
지난 20년 동안 굽타는 깜빡거리고 반짝거리며 장면을 만드는 옷을 전문으로 제작해 왔습니다. 정교하게 제작된 꽃무늬 가운부터 정치적 발언을 담은 티셔츠(갤러리 위층 방에는 줄무늬 무지개 배경에 검은색 스팽글로 "가족 계획"이라는 단어가 적혀 있음)에 이르기까지 그는 며칠 또는 몇 주가 걸릴 수 있는 작품을 만듭니다. 멋진 의상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가지고 그 연극을 만드는 거죠. 굽타는 "좋은 취향과 나쁜 취향, 고급 문화와 저급 문화를 혼합하는 것이 캠프 의 개념이다 "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패션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제 생각에는 거기에 뭔가 재미있는 것이 있는 것 같아요."
스팽글의 연관성
스팽글은 많은 것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것은 물의 움직임, 물고기 비늘의 섬광을 모방합니다. (콜레트의 단편 『숨겨진 여인』이 생각납니다 . 여기서 짙은 보라색과 은색의 의상은 밤에 쇠갈고리로 낚시하는 붕장어처럼 빛났습니다. 수지 랜턴"). 이 움직임에는 불법적이거나 노골적인 에로틱한 스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을 껴안지만 몸을 낯설게 만드는 무언가를 암시합니다. 미술사학자 앤 홀랜더(Anne Hollander)는 『옷을 통해 보기(Seeing Through Clothes)』(1978)에서 "스팽글, 마라부, 흰색 그물, 검은색 레이스가 무색 환상의 세계에서 성적 의미의 신선한 강렬함을 발전시켰던 1930년대 흑백 영화의 세계에 대해 썼습니다. "
굽타에게는 다르지만 그다지 흥미롭지 않은 의미가 있습니다. 스팽글은 자연 세계를 암시할 수도 있지만 밝은 빛과 분주한 도시 공간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저는 항상 밤의 유흥과 대도시에 매료되었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당신이 소수자라면... 예를 들어 당신이 게이 남성이라면... 대도시는 많은 사람들에게 안식처와 안전한 장소를 제공합니다. 더 이상 숨을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사람들. 어떤 면에서 스팽글은 그것에 대한 재미있는 은유입니다. 스팽글을 착용하면 숨길 것이 없습니다. 그것은 은유적이고 문자 그대로 나오는 것입니다."
전시회가 시작되기 전에 굽타와 그의 팀의 영상이 반복 재생됩니다. 한 장면에서 그는 스팽글 가게를 방문합니다. 선반은 바닥부터 천장까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색상, 재료 및 금속 색조로 쌓여 있습니다. 한 매장에 수십만 개의 스팽글이 진열되어 있는 것은 어지러운 광경이다. 유출되면 작은 바다(또는 적어도 상당한 규모의 수영장)가 생성됩니다. 굽타는 "가능성이 너무 많다"고 설명합니다. "드레스가 젖어 보이길 원하시나요? 금속처럼 보이길 원하시나요?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길 원하시나요?"
그러한 양과 규모에 대한 고찰은 정말 훌륭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스팽글의 내구성이 향상됨에 따라 (따라서 Ashish의 숙련된 장인이 사용하는 집약적인 기술을 통하지 않고 기계를 사용하여 재봉할 수 있으므로) 환경에도 좋지 않습니다. 바라건대 스팽글의 다음 진화는 플라스틱에서 벗어나 Elissa Brunato의 생체 발광 스팽글 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이미 Stella McCartney를 비롯한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채택하고 있는 식물성 폴리머인 셀룰로오스로 만들어졌습니다. 더 이상 끈끈한 손자국이 생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니면 만약 그렇다면, 그들은 고의적으로 행동하기를 바랍니다. 1930년대의 복식 재해를 모방한 고급 Ashish 의류, 아름답게 제작된 가운에 남아 있는 손의 암시적인 윤곽을 거의 상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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