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는 거의 항상 검은색 옷을 입었지만, <모자를 쓴 여인> (1905)에서는 캔버스 주위에 너무 많은 색상이 소용돌이치고 있어서 Amélie Matisse의 드레스는 불확실한 색조입니다. 그녀는 갈색 머리였지만 머리카락은 불 같은 붉은색 줄무늬였고 코와 이마는 녹색이었습니다.
1905년 Salon d'Automne에서 오만한 파리 예술 현장에 바람을 불어넣은 이 작품과 같은 시끄럽고 부자연스러운 색상과 유치하고 밋밋한 형태는 비평가에 의해 "야수(야수)"라는 별명을 얻었고 그 이름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폴 세잔(Paul Cézanne)과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작품을 기반으로 한 야수파의 길들여지지 않은 예술은 색채를 독특하게 묘사하고 모방하는 기능에서 해방시켰습니다. 색상은 이제 감정을 전달하고 있으며 색상의 묘사된 평면은 입체파의 분열된 기하학과 추상 미술의 여명을 위한 길을 준비했습니다.
야수파는 고작 5년 동안 지속되었을지 모르지만, 이번 가을 야수파의 획기적인 색상 사용이 주목받는 뉴욕 Met에서 10월 13일에 <색의 현기증: 마티스, 드랭, 야수파의 기원> 으로 다시 각광을 받습니다. 중앙 무대; Matisse by Matisse는 작가에 대한 사상 최대 규모의 전시회로 베이징(10월 15일까지)과 상하이에서 처음 전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야수파에 대한 이러한 열정에도 불구하고 미술사는 항상 전체 그림을 보지 못했습니다. 마티스, 드랭 그리고 친구들: 9월 2일 바젤 쿤스트 미술관에서 개관한 파리 아방가르드 1904-1908은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를 희망하며, 이 운동에서 크게 인정받지 못한 여성의 역할을 탐구한 최초의 갤러리로 여겨집니다 .
"야수주의 여성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여성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전시회 공동 큐레이터인 Arthur Fink가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그는 Charles Camoin의 뮤즈 보다 훨씬 더 많은 Émilie Charmy 의 예를 제시 하지만 "사람들은 그녀의 작업을 적극적으로 무시했습니다". 그리고 마리 로랑생(Marie Laurencin) 은 미술사에서 소외되었지만 앙리 루소(Henri Rousseau)가 그린 그림 이며 "분명히 당시 미학적 담론의 일부"였습니다. 그리고 Alice Bailly , Suzanne Valadon , Sonia Delaunay , Gabriele Münter , Marianne Von Werefkin … 누가요? 상당히.
그러나 아마도 그 시대의 여성 화가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야수주의를 뒤에서 가능하게 했지만 아무런 박수도 받지 못한 여성들에게 빚진 빚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선구적인 미술 상인 Berthe Weill 은 새로운 재능에 대한 예리한 안목을 갖고 있었고, 운동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지원과 노출을 제공했습니다.
Weill은 Fink에 대해 "전혀 액세서리가 아니었습니다. 그녀는 매우 강인한 여성이었습니다… 매우 자율적이었습니다."라고 Fink는 말합니다. Weill은 여성 예술가의 작품을 옹호하는 몇 안 되는 예술 후원자 중 한 명이었고, 1902년에는 처음으로 야수파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녀의 제자로는 초상화를 그린 샤미(Charmy) 와 운동 내에서 그녀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별명 라 포베트(La Fauvette)인 로랑생(Laurencin)이 있었습니다.
작가 거트루드 스타인(Gertrude Stein)의 처제인 미국의 미술 수집가 사라 스타인(1870-1953) 은 마티스 미술의 수동적인 주제일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에 초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재정적 지원과 격려를 제공하는 핵심 인물이었습니다. 미술학원을 차리라고 하더군요. 성격이 활발하고 말솜씨가 뛰어난 그녀는 마티스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고 그의 절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남편의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예술 경력을 지원한 것은 모자 제조업자로서 Amélie Matisse의 수입이었고, 그녀는 남편과 그의 친구들을 위해 그의 유명한 모자를 쓴 여인(Woman with a Hat) 과 같은 그림을 위해 포즈를 취하는 데 많은 시간을 바쳤습니다 . 그녀 자신의 창작물. 미술계에서는 종종 그녀를 Mme Matisse라고 부르며 남편과의 이러한 관계를 강조했지만, 동료 야수파인 André Derain, Charles Camoin 및 Albert Marquet가 그린 그녀의 초상화는 미술사에서 이 순간에 그녀의 중요성을 증언합니다.
야수파가 아내를 그리지 않았을 때 성노동자들은 인기 있는 주제였지만 선택은 주로 실용성이었습니다.
야수파가 아내를 그리지 않았을 때 성노동자들은 인기 있는 주제였지만 선택은 주로 실용성이었습니다. 예술가들은 누드 모델이 필요했고, 성노동자들은 돈을 받고 기꺼이 옷을 벗을 여성을 풍부하게 공급했습니다. 당시 파리에는 약 50,000명의 성노동자가 활동하고 있었는데 대부분이 불법이었습니다. 그러나 매춘업소의 수는 감소하고 있었고, 성노동은 거리, 바, 호텔, 카바레 등 다른 지역에도 침투하고 있었으며, 바젤 쿤스트뮤지엄에 전시된 경찰에 보낸 편지에 따르면 이는 각계각층의 주민들에게 폐가 되고 있었습니다.
Kees van Dongen은 보헤미안 생활의 중심지이자 영감과 모델을 얻을 수 있는 이상적인 장소인 몽마르트르의 섹스 지구에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는 여러 야수파 중 하나였습니다. "Van Dongen은 매춘 시스템에 대해 거의 육체적인 지식을 갖고 있었으며, 그는 로테르담의 홍등가에서 잘 알고 있었습니다."라고 Kunstmuseum Basel과 공동 연구를 통해 성 노동과 야수파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낸 역사학자 Gabrielle Houbre는 말합니다.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시회.
어떤 면에서 이 작품은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에로티카의 한 형태였으며, 몽마르트르의 소름끼치는 밤의 유흥에 감히 참여할 생각은 없었지만 그 장면을 보고 흥분한 부르주아 남성들에게 판매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Van Dongen의 The Hussar(1907)는 여성과 의뢰인 사이의 재정적 협상을 보여주며, Auguste Chabaud의 그림은 Houbre가 BBC Culture에 고급 호텔에서 오두막집, 군인, 군인에 이르기까지 "매춘 시스템 전체를 대표한다"고 말했습니다 . 거리를 걷는 사람들 – 그가 사회 하층계층의 성노동자인 흑단 머리의 이베트 에게 반했을 때 그의 관심은 개인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모리스 드 블라맹크(Maurice de Vlaminck)의 초기 초상화에는 파리 유흥가에 거주하는 여성들에 대한 명백한 경멸이 담겨 있습니다. 그들의 지나치게 화장한 광대 같은 얼굴은 남성의 오락을 위한 기괴한 인형처럼 보입니다. "내 마음과 허리를 다해" 그림을 그리는 것을 자랑스럽게 인정한 Vlaminck는 Rat Mort 나이트클럽의 무용수 를 천박하게 묘사하여 캔버스에 자신의 정력을 표현한 반면, Derain은 같은 주제를 그린 Woman in the Chemise (1906) , 성적 긴장감을 전달하지만 더 동정적입니다. Houbre는 이번에는 그 여성이 "자신이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말합니다.
어떤 면에서 이 작품은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에로티카의 한 형태였으며, 몽마르트르의 소름끼치는 밤의 유흥에 감히 참여할 생각은 없었지만 그 장면을 보고 흥분한 부르주아 남성들에게 판매되었습니다. 남성이 남성을 위해 만든 예술 작품에는 필연적으로 동일한 집착이 반영되었습니다.
뻔뻔한 색채와 격렬한 붓놀림이 돋보이는 야수파는 반항적이고 반체제적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남성 예술가들의 여성 묘사는 똑같은 고정관념을 영속화했다. Fink는 "그들은 우리가 믿고 있는 것처럼 미친 무정부주의자가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모두 프티부르주아였고, 가족도 있었고, 당시 미술위원회의 위원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예술 작품을 만들고 구매하는 사람은 대부분 남성이었기 때문에 가부장적 관점이 만연했다고 그는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Derain 의 The Dance(1906) 및 Matisse 의 Dance (1909-10)와 같은 작품에서는 여성을 원시적이고 순진한 특성으로 묘사하는 등 자연에 더 가까운 여성의 비유가 있습니다 . 1973년 에세이 20세기 초 Vanguard Painting의 정력과 지배 에서 페미니스트 미술사학자 Carol Duncan은 "여성이 이분법의 자연적 측면의 극단으로 밀려나는 절대성과 그들이 순위를 매기는 주장에 대해 설명합니다. 문명적이고 인간적인 모든 것에 대한 완전한 반대입니다." 야수파의 "짐승성"은 분명히 여성의 표현에도 확장되었습니다. 마티스는 "젊은 여성은 잘 다듬어진 어린 발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Fink는 Fauves가 다양한 여성을 대표하는 방식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아내를 우상화하는 방식, 어떤 면에서는 도덕적으로 우월한 방식으로 묘사합니다. 그들은 앞에서 위엄을 나타냅니다. 반면에 19세기 후반 담론에 따르면 다른 극단이 있습니다. 성적, 여성의 얼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육체, 성기, 가슴에 초점을 맞추세요. 성욕과 정력에 대한 묘사가 있는데, 이는 가족 초상화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옷을 입은 모델과는 달리 마티스의 누드화(예: 목회자 (1905), 숲속의 누드 (1906))는 외면당하고, 얼굴이 없고, 대상화되고, 개성이 부족하고, 선과 곡선으로 전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금붕어와 조각> (1911) 같은 정물화도 이에 해당한다. Fink는 “매우 극단적입니다.”라고 동의합니다. "여성의 엉덩이가 상당히 커졌습니다." 금기를 알고 있는 야수파는 여성에게 "공식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그는 말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그 이상입니다."
틀을 깨기 위해서는 Charmy가 필요했습니다. 성노동자를 포함하여 여성 누드를 자주 그린 여성의 드문 예입니다 . Houbre는 "Charmy는 아직 특별히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Charmy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을 해냈습니다. 자신의 옷을 벗고,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성의 성적 취향과 욕망을 묘사하기 위해 자화상을 사용했습니다. 남성의 시선에서 벗어난 그녀의 그림은 그녀가 자신의 몸을 즐기는 모습 이나 성적 황홀경을 암시하는 상태를 보여줍니다 . "그녀는 남성이 지배하는 사회적 관습을 무시합니다." Houbre는 계속해서 말합니다. "나에게 있어서 그녀는 그들 중 가장 대담한 화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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