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염색은 소셜 미디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산업적 방법에 대한 친환경적인 대안입니다. 하지만 이 고대 공예에는 실제로 무엇이 포함됩니까? Bel Jacobs는 숙련된 실무자들과 그들의 열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천연염색 전문가 밥스 베한(Babs Behan)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천연염색 식물에 대해 물었을 때 웃는다. “사람들처럼 그들도 모두 매우 아름답고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하지만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남색이 가장 눈에 띕니다. 다른 염료와는 다릅니다. 수용성이 아니기 때문에 이 매력적이고 연금술적이며 거의 신비로운 과정을 거쳐야 섬유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물에서 천을 꺼내면 산화되면서 녹색에서 파란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색은 우리 행성의 색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늘과 바다의 색입니다. 이 쪽빛 색소 외에는 어느 곳에서도 포착하지 마세요."
영국에 기반을 둔 대규모 천연 염료 생산의 선구자인 Behan은 식물에서 추출한 색상으로 직물을 염색하는 기술이 부활하고 있는 헌신적인 천연 염료 전문가 집단 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기술을 공유하고 싶어하는 실무자가 점점 많아지면서 온라인 강좌와 커뮤니티가 꽃피웠습니다. Bella Gonshorovitz의 저서 Grow, Cook, Dye, Wear는 천연 염료에 대한 지침과 식물 기반 요리법, 야채 재배 및 폐기물 제로 의류 디자인을 결합하여 2022년에 놀라운 히트를 쳤습니다. Behan은 2018년에 처음으로 Botanical Inks를 성공적으로 출판한 후 두 번째 Botanical Dyes를 출시했습니다.
2022년 캠페인 그룹 패션 레볼루션(Fashion Revolution)은 첼시 플라워 쇼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염색 정원을 선택했습니다. 한편, TikTok의 인플루언서들은 #식물염색에 새로운 세대의 도장을 찍었습니다. 고대 공예인 천연염색이 다시 시대를 맞이한 관행이며, 최근에는 손으로 염색하는 패션도 다시 부활하고 있습니다.
천연염색 애호가이자 교사인 수잔 다이(Susan Dye)는 "사람들이 집에서 염색업을 탐색할 수 있게 해 준" 코로나19 봉쇄로 인해 부활이 촉진됐다고 말했다. 그녀는 "내 이름이 내 가계도에 있는 식물 염색업자로 거슬러 올라가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 하지만 패션의 무거운 발자국에 대한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커지지 않았다면 이러한 관행이 똑같은 방식으로 유행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탄소 배출과 동물 학대부터 노조 파괴, 속도가 빠르고 광학이 전부인 업계에서 일하는 현실에 이르기까지 패션은 상당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옷을 색칠하는 방식은 파티에 늦게 느껴집니다. 상점의 옷걸이에 걸려 있는 모든 밝은 패턴은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이렇게 말하면 업계에서 사용되는 염료의 97%는 석유화학 기반입니다"라고 Stella McCartney의 직물 책임자로 근무하고 UN 윤리적 패션 이니셔티브에 조언을 제공한 지속 가능한 패션 컨설턴트 Jackie Andrews는 말합니다. "우리는 순제로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제조 주기에서 모든 석유화학제품을 제거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시간과 대륙을 넘나드는 연결과 그것이 만들어내는 지역사회에 이르기까지, 초목염색은 조용하면서도 강철 같은 반항 행위처럼 느껴진다.
패션은 거대한 오염원이다 . UN 환경 계획(UN Environment Programme)에 따르면, 산업계는 모든 산업 수질 오염의 최대 5분의 1 에 해당하는 책임 이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 대부분의 의류가 규제가 약하고 집행이 여전히 약한 가난한 나라에서 생산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폐수는 강과 하천에 직접 버려집니다. 발암성 화학 물질, 염료, 염분, 중금속의 강력한 혼합물은 땅뿐만 아니라 이에 의존하는 사람과 동물 모두의 수원을 오염시킵니다.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의 강물이 염색공장과 가공공장에서 나오는 슬러지로 인해 검게 변했다. 가장 오염시키는 색은? 어디서나 시크한 패션 에디터들의 사랑을 받는 블랙.
옷뿐만 아니라 사람, 행성, 동물까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 왜 천연 식물 염색에 관심을 갖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야생 식물인 경우가 많은 원자재의 아름다움과 고려된 공정 속도로부터; 시간과 대륙을 넘나드는 연결과 그것이 만들어내는 지역 공동체에 이르기까지, 초목염색은 조용하지만 강철 같은 반항 행위처럼 느껴진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단순히 옷 색깔만 바꾸는 것부터 시작하지만, 다른 세계가 열리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천연 염색업자들은 자신의 염료 공장을 재배하고, 지역 사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워크숍과 시연을 진행하고, 산업화된 패션 시스템과 그 이상의 변화를 선동합니다.
다섯 가지 옷 염색 팁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식물의 색으로 회색이 되거나 색이 바랜 오래된 옷을 업사이클합니다.
- 노란색의 경우 금잔화, 빨간색의 경우 꼭두서니 뿌리, 파란색의 경우 남색 또는 대모와 같은 염료 식물을 재배합니다.
- 천연 염료는 천연 섬유(면, 린넨, 아마, 실크, 양모)에만 접착됩니다.
- 끓이는 동안 수축을 고려하세요. 양모가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식물의 일부 천연 화학물질은 소화하거나 흡입하기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항상 환기가 잘 되는 환경에서 작용합니다.
식물 염색의 도전이자 즐거움은 잘 배우는 것입니다. Susan Dye는 "현대 천연 염색가들 사이에는 많은 다양성이 있지만 우리를 하나로 묶는 것은 색상에 대한 사랑과 연금술에 대한 취향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눈에 띄지 않는 말린 용접 잎 더미를 사용하여 전기 노란색 실을 만드는 것은 나에게 끊임없는 스릴을 선사합니다. 염색에는 과학과 예술 모두에 대한 만족스러운 관심이 필요합니다. 의식적이든 아니든 성공적인 천연 염색가는 화학과 기술의 대가입니다. 생물학입니다. 식물에서 염료 분자를 추출하여 섬유질에 결합시키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모든 종류의 공정에서 온도, 알칼리도, 산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지개 염색하기
이러한 깊이 있는 지식은 대부분의 유명 염색업자들이 소셜 미디어를 경계하는 이유입니다. Andrews는 "엉덩이에 아기를 안고 있는 영향력 있는 사람들은 천연 염색이 쉽지 않음을 보여 주려고 노력합니다. "라고 Andrews는 경고합니다. Dye는 "공예의 과학을 배우세요"라고 조언합니다. "화학을 이해하면 천연 염료가 얼마나 선명하고 오래 지속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녹색은 천연 염료에서 얻기 가장 어려운 색입니다. 녹색은 우리가 식물과 연관시키는 색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하는 색입니다"라고 Behan은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살아있는 색상인 반면, 우리는 종종 가을에 얻을 수 있는 풍부한 빨간색, 복숭아색, 오렌지색, 노란색, 갈색과 같은 죽은 색상으로 작업합니다."
식물 염색에서는 항상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지만, 처음 염색하는 사람은 기본 사항을 알아야 합니다. "천연 염료는 면, 린넨, 아마, 실크, 양모 등 천연 섬유와만 결합합니다"라고 순환 경제에서 중요한 연결 고리로서 천연 염료를 탐구하는 1년 간의 시연 프로그램과 강연에 참여한 Gonshorovitz는 지적합니다. 재료의 재사용 및 재생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실은 거의 대부분 폴리에스터로 만들어지므로 외부 스티치나 단추 구멍 등은 염색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축도 고려하세요. 끓이는 데 필요한 높은 온도로 인해 일부 의류, 특히 양모는 수축됩니다."
무엇보다도 실무자들은 자연과의 새로운 연결을 즐깁니다.
"염료가 쉽게 부착될 수 있도록 항상 중성 비누로 모든 것을 철저히 씻고 헹구십시오"라고 Dye는 조언합니다. "새 직물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화학 물질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한 직물에도 염료에 저항하는 컨디셔너나 드라이클리닝 화학 물질의 흔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염색은 장식과 같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처음부터 표면을 준비하는 것은 지루하지만 아름답고 오래 지속되는 결과를 위해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염료의 경우 집에서 음식물 쓰레기부터 시작하세요. Behan은 "분홍색은 아보카도 껍질과 돌, 노란색은 티백과 커피 가루, 오렌지색은 스쿼시 호박 껍질을 사용합니다"라고 말합니다.
Dye는 “매염제(고정 물질)가 필요하지 않은 석류와 양파 껍질의 쉬운 황금색부터 시작하세요.”라고 말합니다. "말린 양파 껍질이나 석류 껍질은 큰 냄비에 가득 담을 때까지 보관하세요. 한 시간 동안 끓인 후 물기를 뺀 후 사용하세요. 색이 충분히 짙어질 때까지 찬물에 오래 담그거나 염색욕에 가열하여 염색할 수 있습니다. ." 탄닌 함량이 높기 때문에 면, 린넨, 대마와 같은 셀룰로오스 직물에서는 직물에 색상을 고정시키는 과정인 매염 없이도 색상이 잘 지속됩니다. 천연 염색에서 일반적인 매염제에는 철, 황산알루미늄, 황산칼륨뿐만 아니라 대황 잎과 식물성 우유도 포함됩니다. 패션 생산에서 매염제에는 췌장암과 관련된 벤지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 사실만으로도 합성 과정과 자연 과정 사이의 대조가 다시 강조됩니다. "DIY 천연 염색은 약간 펑크적이고 힘을 실어주고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전문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Dye는 말합니다. Behan은 "유칼립투스, 레드 도크, 봄 쐐기풀, 민들레 뿌리와 같은 외부의 자연스러운 색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색으로 변한 오래된 옷을 업사이클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결과를 마음껏 즐기되 식물성 염료를 지나치게 낭만적으로 표현하지 마십시오. "자연적인 모든 것이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라고 Gonshorovitz는 경고합니다. "일부 식물 화학물질은 소화하거나 흡입하는 것조차 안전하지 않습니다." 항상 통풍이 잘 되는 환경에서 작업하시고, 식품용 장비와 염색용 장비를 분리하여 보관하세요.
숫자로 옷 염색하기
- 패션 산업은 폐수의 약 20%를 차지합니다.
- 패션산업에 사용되는 염료의 97%는 석유화학 기반이다.
- 직물 염색은 전 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큰 물 오염원입니다.
- 옷을 만드는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만드는 데 연간 약 7천만 배럴의 석유가 사용됩니다.
무엇보다도 실무자들은 자연과의 새로운 연결을 즐깁니다. Andrews는 "그것이 [천연 염색의] 아름다움입니다. 사람들이 식물을 인식하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학생들에게 천연 염료 사용 방법을 가르친다면 그들은 실제로 주변 식물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올해 초 Andrews는 런던 그리니치에서 열린 Future Fabrics Expo에서 자연 색상의 "100 Hues"를 주제로 Dyers Circle을 주최했습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들어갈 때 길가에 있는 물건을 골랐어요." 그녀가 웃었습니다. "노란색의 일반적인 원천인 도크와 암소 파슬리 또는 앤 여왕의 레이스가 있었습니다. 물론 오크입니다. 런던이 훌륭한 염색 중심지였던 1800년대까지 우리가 일관되게 사용했던 모든 기본 재료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꼭두서니, 남색, 용접해"라고 그녀는 계속 말했다.
용어 사전
매염제 - 염료를 고착시키는 물질
순환 경제 - 재료의 재사용과 재생에 기반한 경제 시스템
사라지는 염료 – 비영구 염료
그러나 정말 놀라운 점은 다양한 토종 꽃이 있다는 점입니다. Andrews는 Kew Gardens에서 유럽에서 사용되는 염료의 다양성을 연구해 왔습니다. "환상적이네요. 목록은 계속 이어집니다." 서양이 천연 염료의 오랜 역사를 다시 연결하려고 노력하는 동안, 토착 문화는 실무자에게 지속적이고 흥미로운 영감의 원천을 제공합니다. "천연 염료에 대한 나의 첫 경험 중 하나는 2016년 멕시코 여행 중 오악사카의 천연 염료 작업장을 방문한 것입니다."라고 Gonshorovitz는 말합니다. "저는 아직도 그들이 그곳에서 연습하는 방식에 매료되었습니다."
런던 예술대학교에서 미술과 직물을 공부하는 마지막 해에 Behan은 자이푸르에서 천연 염료와 블록 인쇄를 탐구하기 위해 인도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지역 재료, 안료, 직물, 종이, 손으로 조각한 나무 블록 등 모든 것이 수작업으로 제작되었으며 100% 생분해성이고 대량 생산 인쇄물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제게는 많은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그녀는 세계를 여행하며 다른 전통을 실험해 왔습니다. "페루에서는 손으로 염색하는 실과 직조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바틱입니다. [천연염색]은 식물과 소재, 문화에 따라 성격이 다릅니다." 그녀의 경험은 그녀의 수행에 더욱 깊이를 더해주었습니다.
천연염색의 미래는 그것이 제공하는 색상만큼 밝습니다. 런던 패션 대학(London College of Fashion)의 사라 메이(Sarah May)는 런던 동부에 있는 대학의 새 부지에 염색 정원을 만들 것을 옹호해 왔습니다. "학생들의 지원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았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각 모듈의 강좌 리더와 학생들은 인쇄물, 자수 및 혁신적인 바이오 기반 제조법에서 천연 염료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Gonshorovitz는 "나는 과학적 배경에 정통하지만 비전통적인 염료, 다양한 매염 방법 및 일시적인 [비영구적] 염료를 실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현재의 염색가들의 '새로운 물결'에서 정말 영감을 받았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저는 천연염색의 우연한 기회, 같은 색상을 재현하기 어렵다는 사실, 그리고 새로움을 위해 새 옷을 사는 대신 그런 방식으로 이미 가지고 있는 옷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사실을 좋아합니다. 천연염색은 다소 기술적인 면을 구현합니다. 순환성이라는 용어는 우리가 소비하는 모든 것이 자연에서 나오고 자연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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