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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일상복이 점점 고급스러워지는 이유

by JoAn Healing 2024. 11. 17.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클레어 웨이트 켈러가 지방시에서 유니클로로 옮겨가 "오늘날의 럭셔리를 새롭게 정의"한 사치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또한 서울의 거리 스타일이 우리가 입는 옷을 예측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지난주, 클레어 웨이트 켈러는 런던에서 도쿄로 날아가서 몇 가지 원단 견본을 챙긴 다음, 2025년 9월에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무엇을 입을지 결정했습니다. "타임머신은 없어요." 현재 글로벌 패션 체인인 유니클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54세의 디자이너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미래에 살 수 있도록 패션 감각을 미세 조정했어요." 그녀는 콘월에 있는 자택에서 말했습니다. "일이 일어나기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는 게 제 일입니다."

디자이너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클레어 웨이트 켈러(Clare Waight Keller)는 무슨 일이 일어나기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미리 보는 것이 자신의 일이라고 말했습니다(출처: 게티 이미지)

그것이 터무니없는 말처럼 들린다면, 켈러의 이력을 일종의 패션 직감으로 생각해보세요. 그녀는 1990년대 초반, 케이트 모스의 전성기였던 캘빈 클라인에서 커리어를 시작했고, 2000년경에 구찌의 톰 포드 팀에 합류했습니다. 켈러는 2011년 클로에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패션 이론가 베로니크 하이랑이 "밀레니얼 핑크"라고 부르는 옅은 블러시 컬러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컬러는 가벼운 쉬폰 드레스와 그에 상응하는 클로에 향수 상자에 처음 등장하면서 그 시대의 "여성스러운" 스타일에 대한 더 차분한 해석을 정의했고, 여기에는 더 넓고 미묘한 여성적 힘이 포함되었습니다. 2017년 켈러는 지방시로 이적했고, 서식스 공작부인 메건 마클을 위해 입었던 긴팔 웨딩드레스는 2018년 데뷔한 지 며칠 만에 수천 개의 모방품을 낳았습니다. 6년이 지난 지금도 보트넥 실루엣은 Row와 같은 고급 브랜드부터 Bebe와 같은 하이스트리트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젊은 여성들이 입는 그 드레스의 디자인을 과소평가할 수 없어요." Gen Z 소비자들이 무엇을 구매하는지 추적하는 소비자 트렌드 뉴스레터 Selleb 의 창립자, 25세의 클로이 리가 말했다 . "우리 모두는 그것을 봤을 때 고등학생이나 대학에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그것은 공주 신부에 대한 아이디어이거나 적어도 공주 신부의 시작점 입니다 ."

켈러는 각 레이블과의 작업에 자부심을 느끼며, eBay와 Vestiaire Collective 과 같은 재판매 플랫폼에서 "끊임없이" 오래된 디자인을 찾는다고 인정합니다 . 하지만 2020년에 그녀는 또 다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비용은 사치가 아닙니다. 품질, 혁신, 흥분 - 그것이 사치입니다 - Clare Waight Keller

"코로나 이후는 저에게 '좋아요, 앞으로 10년 동안의 스타일은 어떨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미래의 패션에 참여할 수 있을까요?'라는 측면에서 분수령이었습니다." 그녀는 말합니다. "오늘날의 럭셔리를 재정의하지 않고는 지금 당장은 그렇게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Givenchy, Chloé, Gucci는 전 세계 25개국에서 49달러(38파운드)짜리 바지를 판매하는 브랜드인 Uniqlo가 아닙니다. Keller는 그것이 요점이라고 말합니다. "재판매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디자이너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녀가 옳습니다. Uniqlo 경쟁사인 JCrew에서 캐시미어 스웨터는 약 150달러(116파운드)입니다. 재판매 플랫폼인 TheRealReal에서 Fendi, Jil Sander, Keller의 오랜 단골집인 Chloé의 거의 새로운 버전은 같은 가격입니다. Keller는 가격 평탄화가 중간 가격대 매장의 쇼핑객을 낙담시키지는 않겠지만, 브랜드가 가치를 더 잘 증명하도록 강요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

2017년부터 2020년까지 Givenchy에서 Waight Keller는 독특한 룩을 창조했습니다(출처: Getty Images)

"비용은 사치가 아닙니다. 품질, 혁신, 흥분 - 그것이 사치입니다 . " 그녀는 말한다. "어떻게 하면 원단 기술을 사용하여 옷을 더 오래 입고, 더 보기 좋게 만들고, 몸에 더 다양하게 입을 수 있을까요? 그것이 사치입니다. 저는 원사 덕후입니다." 그녀는 웃는다. "저는 유니클로에 갔는데, 그들이 더 나은 패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도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사, 원단 기술 - 그것은 엄청나게 정교합니다."

유니클로의 지속 가능성 주장은 환경 평론가들에게 아픈 자리였습니다. 그들은 합성 섬유가 생분해되지 않으며 매립지에 버려지면 미세 플라스틱을 토양으로 흘릴 수 있다고 올바르게 주장합니다. 이에 대응하여 이 브랜드는 찢어진 밑단과 같은 것을 수선 하고 자선 재분배를 위해 깨끗하고 원치 않는 옷을 "입양"하기 위해 글로벌 플래그십 매장에 "수리 스튜디오"를 추가 했습니다.  

쇼핑객들은 유니클로의 비전에 공감 하는 듯하며 , 브랜드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니클로가 어떻게 갭이 되었는지"는 유니클로 모회사가 북미 매장 수를 어떻게 확장하고 있는지를 살펴본 포브스 기사 의 제목이었습니다.

"그들의 티셔츠는 항상 최고였습니다. 모양이 정말 잘 유지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바지가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 Vogue와 Harper's Bazaar의 스타일리스트이자 실현 가능한 패션 해킹에 초점을 맞춘 인기 있는 Substack 뉴스레터 Earl Earl 의 창립자인 Laurel Pantin의 말입니다 . "디자인 뒤에는 많은 의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웨이트 켈러는 현재 일본 브랜드 유니클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다(출처: 유니클로)

9월에 유니클로는 켈러의 지시에 따라 새로운 "와이드 레그 스트레이트 진"을 공개했습니다. "내년에 어떤 바지를 입을지 아는 가장 쉬운 방법은 올해 18세 소녀들이 무엇을 입었는지 보는 것입니다 . " 켈러는 말합니다. "당장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실루엣이거든요... 하지만 곧 눈이 적응할 겁니다." 쇼핑객에 따르면 "곧"은 지금입니다. 유니클로에서 진이 매진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내년 가을에 털이 잔뜩 난 코트가 많이 나올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사실상, 마을에서 사서 입을 수 있는 포옹이죠.

'새로운 것은 어디에 있나요?'

켈러의 꼼꼼하게 손바느질한 쿠튀르 가운은 리안나와 케이트 블란쳇이 입었을 수 있지만, 이 디자이너는 반기술주의자가 아니다. 그녀는 이제 인공지능을 프로세스의 일부로 사용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한다. "새떼가 갑자기 떼지어 모여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아십니까? AI가 트렌드를 구성하는 방식이 바로 그것입니다. 사람들이 쇼핑하는 방식에 대한 작은 데이터 포인트가 보이고, 무언가가 바뀝니다. 모든 점이 움직입니다."

켈러는 각각의 점을 소비자 구매로 보고, 그 움직임을 추적하는 것을 자신의 일의 큰 부분으로 여긴다. "우리는 사람들이 어떻게 쇼핑하는지 알려주는 데이터 세트를 얻습니다. 그것을 알면, 우리는 어떻게 그들을 위해 더 나은 디자인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그것에 사로잡혀 있어요! 하지만 중요한 것을 말씀드려야겠어요." 그녀는 마치 거실에 있는 누군가가 엿듣고 있는 것처럼 줌 카메라에 기대어 선다. "데이터가 있으면, 당신의 정보는 이미 오래된 것입니다. 이미 일어난 일이죠... 새로운 것은 어디에 있을까요? 사람들은 어떻게 새로운 것을 찾을까요? 제가 항상 추적해야 하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브랜드는 '과거의 Gap이었던 것'으로 묘사되었습니다. (출처: Uniqlo)

켈러는 그녀의 쌍둥이 딸과 아들, 모두 Z세대가 이 검색에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그들이 없었다면, 저는 Reformation 컬렉션을 했을지 모르겠어요." 망치로 두드린 은 커프와 두꺼운 링크 귀걸이와 같은 14개의 주얼리 로 구성된 캡슐 라인 이다. "제 딸들은 너무 기뻐요. 휴대전화로 모든 것에 접근할 수 있는 20대 초반의 이 소녀들은 여전히 ​​이 LA 브랜드에 집착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그들은 돌아다니고 길을 잃고 한 번은 그들의 매장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기계는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K팝과 K뷰티는 한국을 위한 이 극도로 패션을 선도하는 순간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나머지 세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Clare Waight Keller

켈러는 Gen Z 자녀와 그들의 영국 친구들에게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아닙니다. 그녀는 또한 유니클로 도쿄 본사에서 일하는 사이에 한국 서울에 들러 피트스톱을 했습니다. 그녀는 "거기서 큰 카페 모임이 열리고 있어요."라고 말합니다. "K팝과  K뷰티가  한국에서 극도로 패션을 선도하는 순간을 이끌고 있고, 그것이 나머지 세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아니면, 알다시피, 그렇게 될 거예요."

유럽의 주요 쿠튀르 하우스도 포함되나요? "물론이죠." 켈러가 말하며, 익명의 한국 디자이너 집단이 운영하는 서울에 있는 레이블인 Ader Error를 살펴보라고 권합니다. "그들은 현재 서울에서 가장 멋진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그녀는 그들의 느슨한 킬트와 데님 봄버 재킷을 한국의 새로운 청소년 스타일의 예로 언급하며 말합니다. "5~10년 후면 그들의 패션 디자이너들이 [유럽] 디자인 하우스에 확실히 진출할 겁니다."

켈러는 같은 디자인 하우스를 거쳐 더 큰 럭셔리 하우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돌아오는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있을까? 그녀는 어깨를 으쓱한다. " 타임은  저를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로 선정했습니다." 그녀는 말한다. "당시 저는 그것이 제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영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여전히 매우 감사하지만, 아시죠? 지금은 파리나 런던이나 일본에서 밖을 걷다가 제가 유니클로를 위해 만든 코트를 입은 세 명의 무작위 남자를 봅니다. 그들은 이 코트를 입고 일상을 살고 싶어합니다! 그런 성취감이 정말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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