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에는 태국 이민 당국이 방콕에서 이례적으로 체포되었다는 뉴스가 유출되었습니다.
구금자는 엄청난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보유한 매력적인 36세 말레이시아 화장품 기업가 누르 사자트 카마루자만(Nur Sajat Kamaruzzaman)이었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지난 1월 이슬람 모욕 혐의로 그녀의 인도를 요청했으며 최대 3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
누르 사자트의 범죄는 2018년 그녀가 개최한 개인 종교 의식에서 말레이 여성들이 입는 전통 긴팔 의상인 바주 쿠룽을 입는 것이었습니다.
말레이시아 당국의 눈에는 누르사자트가 남자이고 이슬람법에 따르면 남자는 여자로 옷을 입을 수 없다.
누르사자트(Nur Sajat)는 트랜스젠더 여성으로 난민 지위를 부여받았고 태국으로부터 호주 망명 신청을 허가받았다.
시드니에 인터뷰에서 그녀는 자신을 기소한 셀랑고르 주의 종교 사무국인 JAIS 직원들에게 폭행을 당한 후 도망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도망가야 했어요. 부모님과 가족들 앞에서 가혹한 대우를 받고, 맞고, 밀치고, 수갑을 채우고. 부끄럽고 슬펐어요. 협조를 줬는데도 저한테 그랬어요." 그녀가 말했다.
"저를 트랜스 여성으로 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잡히고, 구타당하고, 짓밟혀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우리 트랜스 여성도 감정이 있습니다. 우리는 평범한 사람들처럼 살 자격이 있습니다."
'성혼란'
누르 사자트는 성공한 자수성가 기업가입니다. 그녀는 7년 전에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을 홍보하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스킨케어 및 건강 보조제를 개발했으며, 특히 그녀의 브랜드 이름이 새겨진 코르셋이 잘 어울렸습니다.
흠 잡을 데 없는 외모와 장난기 가득한 소셜 미디어 게시물로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하고 전국적인 유명 인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성별에 대한 질문이 시작되었습니다.
그것은 결코 비밀이 아니었습니다. Nur Sajat은 2013년 태국에서 열린 유명한 트랜스젠더 미인 대회에 참가하여 그녀의 춤으로 상을 받았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눈살을 찌푸리게 한 것은 그녀도 관찰력이 뛰어난 이슬람교도였으며 이슬람 여성의 머리를 가리는 히잡을 쓴 사진을 게시했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자신이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를 모두 가지고 태어났다고 묻는 사람들에게 설명했습니다. 즉, 이슬람에서는 성별을 바꾸는 사람들보다 더 관대하게 취급되는 상태인 간성(intersex)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2017년 Nur Sajat은 신체적으로 이제 완전한 여성이 되었음을 발표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의사의 보고서를 게시했습니다.
당국은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이슬람 개발부 JAKIM은 그녀가 간성으로 태어났다는 증거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Nur Sajat가 "성혼란"이라고 부르는 것을 돕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여성 기도복을 입고 가족과 함께 메카를 순례하는 누르 사자트의 사진이 공개돼 보수적인 이슬람교도들의 비판을 촉발하면서 더 많은 논란이 일었다.
그녀는 나중에 그러한 소동의 원인이 된 것에 대해 사과했지만 1년 이내에 그녀는 형사 고발에 직면했습니다.
"내가 성지에 있을 때 나는 그저 나 자신에게 묻고 싶었을 뿐인데... 어쩌면 내가 태어난 데에는 이유가 있는 걸까?" 누르 사자트가 말했다. "트랜스젠더 여성이자 무슬림으로서 나는 내 종교를 내 방식대로 표현할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그들이 신의 일을 하는 것처럼 나를 처벌할 이유가 없다."
말레이시아 종교사무국에 누르사자트 사건에 대해 논평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했다.
지난 9월 종교부 장관 이드리스 아마드(Idris Ahmad)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를 교육하고 싶다."
우리는 Mohammad Asri Zainul Abidin, Mufti 또는 Perlis 주의 고위 이슬람 고문에게 말레이시아 무슬림이 트랜스젠더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나에게 Sajat는 고립된 케이스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사자트는 종교 당국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는 많은 일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슬람에서 우리는 개인적인 문제에 간섭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당신과 신 사이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죄를 결코 인식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당신이 여성이라고 느끼고 원하는 경우 여자 화장실에 들어가려면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이중 트랙 법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슬람 샤리아 법은 13개 주와 3개 연방 영토에서 사용되어 무슬림 인구의 60%에 대한 가족 및 도덕적 문제를 규제합니다. 이는 LGBTQI 커뮤니티에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합니다.
"샤리아 법은 특히 모든 주에 있는 우리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합니다."라고 한때 여성복을 입었다는 이유로 투옥되었던 트랜스젠더 운동가 Nisha Ayub이 말했습니다.
"그리고 샤리아 법이 있기 때문에 정치인, 지도자, 종교 당국이 커뮤니티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에게 매우 안전하지 않고 불가능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슬람화'를 향해 나아가다
그러나 항상 이랬던 것은 아닙니다.
누르사자트를 지지하는 이슬람 내 여성의 권리를 위해 활동하는 단체인 Sisters in Islam을 설립한 Rozana Isa는 "말레이시아는 한때 실제로 트랜스젠더 커뮤니티를 매우 관대하고 수용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그들이 공공 생활에 참여하면서 우리 가족과 지역 사회에서 매우 눈에 띄게 사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30년 이상 동안 우리는 이슬람화 정책에 착수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더 많은 법률과 이슬람에 대한 더 많은 해석을 보았습니다. 다양성을 수용하는 측면에서 훨씬 더 좁습니다."
이슬람은 말레이시아 연방의 공식 종교일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의 다양한 인종 그룹 중 가장 큰 말레이인의 필수 속성으로 정의됩니다.
선거에서 이기려면 정당들은 사람들이 더 보수적인 종교적 견해를 갖는 경향이 있는 이른바 '말레이 심장부'에서 잘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사자들은 종종 이슬람 가치에 대한 보다 강력한 방어를 요구하며 이러한 영역에 호소합니다.
최근 말레이시아 정치가 비정상적으로 격동의 상태에 있고 경제가 코비드-19로 산산조각이 난 상황에서 일부 사람들은 누르사자트에 대한 과중한 추구가 진정한 종교적 우려보다 무슬림 지원이 필요한 약한 정부에 의해 주도된 것이라고 의심합니다.
그러나 Nisha Ayub은 다른 이슬람의 견해와 상관없이 트랜스젠더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은 여전히 정부의 책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녀는 파키스탄과 이란과 같은 다른 이슬람 국가들이 이를 위해 법을 변경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녀는 "우리 지도자들이 소수자를 우리 사회의 일부로 인정한다면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모든 것은 개혁이 필요한 법에서 시작됩니다. 우리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는 법이 있는 한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누르 사자트(Nur Sajat)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족의 보살핌을 받고 있는 입양한 아들과 딸을 몹시 그리워하지만, 호주의 다른 트랜스젠더들과 자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에 용기를 얻었습니다.
Sisters in Islam의 설립자인 Rozana Isa는 말레이시아인들이 "소셜 미디어에 대해 더 개방적이고 성숙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왜 우리가 사자트에게 그렇게 많은 비난을 가하는 겁니까? 그녀는 게시물을 올리거나 메카에 있다는 이유로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치안하기보다는 스스로를 치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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