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가 죽은 지 40년 후, 이상한 이미지가 여전히 매혹적인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 프란체스카 우드먼의 작품을 기념하는 새로운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언뜻보기에 사진은 충분히 간단해 보입니다. 우리는 일종의 국내 인테리어에 있습니다. 큰 유리창이 벽에 기대어 있습니다. 어두운 문이 뒤에 있습니다. 페인트가 벗겨지고 마루판에 먼지가 묻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대략 인간으로 식별할 수 있는 흐릿한 모양인 유령을 보게 됩니다. 이 사람이 누구이든, 그들은 프레임 위에 매달려 있거나 아마도 프레임 위로 뛰어 내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필름에 결함이 있습니까? 엑토플라즘에서 인간으로 변신한 유령? 또 다른 사진은 더 낯설다. 이것은 밀랍 세공 태아를 표시하는 벽에 유리 케이스가있는 오래된 해부학 박물관입니다. 그러나 보기에 가장 불안한 것은 맨 오른쪽에 흰색 레오타드를 입은 인물이 팔을 목에 묶고 바닥에 웅크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녀는 깊은 고민에 빠진 것 같습니다. 공황? 공포? 절망? 다시, 그녀의 얼굴은 흐릿하고 읽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든 우리는 추측해야 합니다.
사회는 고통받는 예술가, 특히 젊은 여성 예술가의 아이디어를 좋아합니다.
그녀가 세상을 떠난 지 40년이 지난 지금 , 젊은 미국 예술가 Francesca Woodman 의 사진은 여전히 수수께끼처럼 느껴진다 . 거의 모든 흑백이 거의 동일한 작은 형식으로 제작된 그녀의 살아남은 수백 장의 인쇄물은 강렬한 연극성과 고딕, 유령 같은 감성으로 무엇을 보여줍니까? Woodman 은 묘지 와 버려진 집 에서 누드 포즈를 취 하거나 나무 뿌리와 썩어가는 초목으로 몸을 엮어 자신을 계속해서 사진에 담았 습니까? 이것은 페미니스트 공연인가, 고전 예술에 대한 찬사인가, 아니면 전혀 배치할 수 없는 무언가인가? 그리고 이 이미지는 그것을 만든 여성에 대해 어떤 단서를 제공합니까?
이 마지막 질문은 특히 1981년 1월에 이 사진을 찍은 지 몇 년 후 Woodman 이 22세의 나이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기 때문에 특히 어렵 습니다 . 그녀의 사진은 거의 공개적으로 전시되지 않았고 그녀가 작업한 책은 아직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그녀의 장례식에서 전달되었습니다.
아마도 필연적으로 이것은 신화 형성에 추가되었습니다. Woodman의 작품이 재발견된 후 수십 년 동안 – 현재는 전 세계 주요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 그녀의 죽음의 상황을 그녀의 작품을 여는 열쇠로 사용하는 것에 저항할 수 있었던 비평가는 거의 없었습니다. 사회는 고통받는 예술가, 특히 젊은 여성 예술가 의 아이디어를 좋아합니다 . 그들이 평생 동안 무시당했다면 더욱 좋습니다. Slate의 한 기사에서 "Francesca Woodman은 사진의 Sylvia Plath인가?"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한 유일한 건전한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게 무슨 뜻 인가요?
Francesca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이제 때가 되었습니다. – Lissa McClure
뉴욕의 Marian Goodman 갤러리에서 열리는 새로운 전시회는 우리에게 Woodman을 다시 한 번, 아마도 더 신중하고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초대합니다. Alternate Stories 라는 제목의 이 책에는 약 50장의 사진과 연락처 시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거의 절반은 이전에 공개적으로 본 적이 없습니다. 그녀의 풍부한 메모와 글에서 발췌한 내용이 함께 제공되는 카탈로그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프란체스카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사진작가의 유산을 지키고 새 쇼를 후원하는 Woodman Family Foundation의 리사 맥클루어(Lissa McClure) 대표는 말합니다. "시간이 됐어."
마스터 이미지 메이커
Woodman은 그녀의 형인 Charles에 따르면 예술은 일종의 종교라고 말하는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자택에서 전화로 BBC 컬처에 "그곳은 마치 배경 같았다"고 말했다. 그들의 어머니 베티는 도자기를 만들었습니다 . 그들의 아버지 조지는 화가였으며 대학에서 가르쳤습니다 . 돈이 충분하지는 않았지만 Charles는 아이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박물관과 갤러리를 들락거리며 예술을 감상하며 보냈던 유럽의 가족 휴가를 회상합니다.
"아, 끝없이 끌린다"고 그는 웃었다. "우리는 그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우리는 시스티나 예배당에, 프라도, 루브르 박물관에 가본 적이 있습니다." (Charles도 이번에는 영상과 전자 분야에서 아티스트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
프란체스카가 들어온 것은 1972년 그녀가 기숙학교에 다닐 때 그녀의 아버지가 준 중형 야시카 카메라였습니다. 그녀는 선생님의 권유로 거의 즉시 사진을 찍기 시작했고 놀랍게도 거의 완전한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한 주목할만한 초기 작품인 13세의 자화상(Self-Portrait at 13 )은 헐렁한 어부의 스웨터와 바지를 입은 그녀, 두꺼운 머리카락이 삼킨 얼굴, 빛의 후광에 사로잡힌 그녀를 보여줍니다(그녀는 막대기나 케이블로 셔터를 작동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팽팽하게 당겨져 프레임에 유령 같은 존재가 됨). 제목조차 예술사적 농담으로 같은 시대에 르네상스 예술가인 알브레히트 뒤러가 그린 유명한 자화상을 참조한 것 입니다.
다른 초기 이미지는 Caspar David Friedrich의 낭만주의 풍경에 경의를 표 하거나 사진가가 모든 종류의 트릭 (저속 셔터 속도, 렌즈 플레어, 이중 노출으로 인한 흐림)을 사용하여 마치 마치 마치 귀신이 영화에 찍혔다. Dora Maar 및 Man Ray 와 같은 초현실주의 사진 작가의 흔적 과 Edgar Allen Poe에서 Zola 및 Colette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에 대한 언급을 볼 수도 있습니다.
McClure는 "그녀는 좋은 사진을 찍는 방법을 알고 있었고 아주 어린 나이에 사진을 찍는 방법도 알고 있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녀의 이미지와 콘텐츠의 정교함이 너무 풍부합니다."
아마도 젊은 Woodman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이탈리아였을 것입니다. 그녀는 가족이 한동안 그곳으로 이사했을 때 이탈리아어를 배웠고 RISD(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에서 유학 생활을 하다가 로마로 돌아왔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재능에 약간 놀란 것처럼 보이는 나이 많은 예술가들과 어울리며 고전 건축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그녀가 개발 중인 은 젤라틴 판화에 도시의 도취적인 아름다움과 쇠퇴의 혼합이 스며들도록 했습니다.
한 프로젝트인 Fish Calendar – 6 Days(1977-78)는 Woodman이 그녀의 일지에 "부드러운 녹색 곰팡이를 입은 가장 아름다운 레몬"으로 묘사한 것과 함께 포즈를 취하는 일련의 자화상 겸 정물입니다. 그녀는 동네 시장에서 사온 불길하게 생긴 뱀장어 같은 생물 몇 마리를 샀습니다. 한 이미지는 다리만 바라보고 서 있는 그녀를 보여줍니다. 물고기가 그녀의 허벅지 사이에 매달려 있어 스타킹의 구부러진 줄무늬와 합쳐집니다(이 시기에 찍은 다른 사진에서 스타킹이 다시 나타납니다: Woodman은 옷에 대한 눈이 뛰어남).
다른 사진에서 그녀는 테이블 아래 바닥에 알몸으로 누워 있고 물고기는 그녀의 가랑이 위에 드리워져 있고 다른 물고기는 그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강력하게 이상하고 이 이미지들도 이상하게 에로틱합니다. 어떻게 든 암시적이고, 억제하고, 거의 웃기다(냄새가 너무 심해서 우드먼은 그녀가 지하실에서 강제로 일하게 되었다고 인정했다). 우주 속 신체의 형태, 특히 자신의 힘에 매료된 젊은 여성의 강한 감각. Charles Woodman은 "대학 시절 이탈리아에서 그 시간을 보낸 후 그녀는 이미 전문 예술가였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Woodman의 자화상은 마치 예술가가 그녀의 가장 친밀하고 취약한 모습을 목격하도록 우리를 초대하는 것처럼 자발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신중하게 안무되고 무대에 올려진 것이라고 큐레이터 Katarina Jenric은 주장합니다. Jenric은 "그녀는 매우 신중한 방식으로 사진 작업에 임했습니다."라고 제안합니다. "내가 만난 각 밀착 인화지에는 특정 사진에 적합한 구도가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적어도 6개의 프레임이 있습니다. 일회성인 것은 없습니다. 아이디어를 통해 작업하는 그녀의 느낌을 정말 잘 알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카탈로그에 인쇄된 메모에서 Woodman 자신은 자신의 과정을 가능성의 개방으로 설명했습니다. "나는 사진이 현실을 기록하고 기록하거나 일상 생활에 대한 대안으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꿈에서." 그녀의 많은 이미지가 꿈같지만, 그 중 어느 것도 우연히 생겨난 것은 아닙니다. 위대한 극장이나 영화 감독처럼, 예술가는 자신이 하는 일을 정확히 알고 통제와 즉흥적인 자유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했습니다.
1977년에서 78년 사이에 로마에서 처음으로 여기에 전시된 두 개의 제목 없는 이미지는 그러한 가능성에 대한 감칠맛 나는 창을 제공합니다. 둘 다 예술적으로 버려진 또 다른 공간으로 보이는 곳에서 그녀를 보여줍니다. 온통 지저분한 회반죽과 축축한 얼룩이 있는 벽입니다. 하나는 긴 검은 드레스를 입은 우드먼이 마치 그녀의 전신이 매달려 있는 것처럼 긴 머리를 끌어안고 있습니다. 애도의 모습이거나, 아마도 함정에 빠진 모습입니다. 다음 사진에는 정확히 동일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두 프레임은 몇 분 간격으로 촬영되었을 가능성이 있음) 이보다 더 다를 수 없습니다. 이번에는 그녀가 머리 위로 흩날리는 흐릿한 점프를 하고 있습니다. 내가 얼마나 높이 올라갈 수 있는지 봐, 그녀는 말하는 것 같다. 내가 얼마나 자유로운지 봐.
그녀가 이 이미지를 정확히 어떻게 쏘았는지, 분명히 혼자 작업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단순히 기술적인 관점에서 Jenric은 Woodman이 그녀의 사진 기술의 대가였다고 지적합니다. 조명, 그림자, 구성 및 타이밍을 놀랍도록 정밀하게 조작할 수 있었습니다. 존경받는 사진작가 Aaron Siskind 와 함께 공부하면서 그녀는 또한 그녀의 네거티브에서 놀라운 시각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암실 기술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Jenric은 "그녀가 실제로 이미지를 작업한 방식을 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에밀리 디킨슨(Emily Dickinson) 을 떠올리지 않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야기가 반쯤 되었거나 이미지가 거의 공개되지 않았으며, 정교함과 숙고가 똑같고, 초대를 받았지만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머물렀던 것과 같은 감각입니다. Woodman의 사진이 불러일으키는 것이 무엇이든, 다시 말해서 아주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진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사진을 만드는 데 들어간 모든 헌신과 의도, 치열한 기술을 놓치게 됩니다.
그들의 교활한 유머도. 모든 설명에 따르면 Woodman은 카리스마 있고 활기찬 존재였으며 사진에서도 그대로 느껴졌습니다. 한 유명한 이미지에서 세 명의 젊은 여성(다시 누드)이 방에 서서 자신의 얼굴을 가리는 Woodman의 얼굴 지문을 들고 있습니다. Woodman 이 사진에 부여한 제목 은 About Being My Model 입니다. 이 여성 중 예술가 자신이 있습니까? 그것이 중요합니까, 그녀는 장난스럽게 묻는 것 같습니다. 왜 다들 그렇게 관심을 가져?
그림자와 환상
이 모든 것에서 그녀의 죽음은 어디에 있습니까? 전혀 보이나요? Woodman은 미국으로 돌아와 뉴욕으로 이사한 후 우울증을 앓는 동안 사진에 관심을 가진 갤러리가 많지 않았고 예술계에서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이탈리아 학교 교과서와 자신의 이미지를 합성 하는 프로젝트 (현재 $10,000 이상에 판매되는 Woodman 열풍)
나는 사람들이 내가 보는 일상적인 것들을 보고 그들에게 뭔가 다른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언어를 발명하고 있었습니다 - Francesca Woodman
McClure는 그녀가 영화에서 수행한 애매한 시나리오나 역할과 그녀에게 감정적으로 일어난 일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를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아는 것은 불가능한 질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죽음]에 대한 대화가 그녀의 일에 대한 대화에서 멀어지는 것이 걱정됩니다."
Charles Woodman은 그녀의 이미지를 고백적 유언으로 해석하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데 동의합니다. 자살 메모는 더욱 아닙니다. "그것은 내가 보는 렌즈가 아닙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것은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수십 년 후에 만들어진 다큐멘터리에서 한 학교 친구는 Woodman이 죽기 몇 주 전에 그녀가 사진 촬영을 완전히 중단했다고 회상했습니다. 그녀는 이것을 경고 신호로 해석했습니다. 그것.
1979년과 1980년 사이에 촬영된 그녀의 후기 이미지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컬러 필름을 시도하고 거대한 반추상적 도표인 Blueprint for Temple에서 친구를 건축 카리아티드(기둥 모양의 여성 형태)로 묘사한 것을 보여줍니다. , 그녀가 뉴욕 아파트의 이미지를 꿰매어 만든 건물을 지원합니다.
그녀가 어떤 다른 종류의 이미지 메이킹에 몰두했을지 생각하는 것은 유혹적입니다. 그녀는 새로운 방향으로 갔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 광란의 빠른 속도로 살았던 삶에서 아마도 Woodman은 그녀가 달성하고자 했던 것을 이미 달성했을 것입니다. 그녀는 죽기 전에 쓴 마지막 일기에서 자신과 자신의 작업을 과거 시제로 언급했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내가 보는 일상적인 것들을 볼 수 있는 언어를 발명하고 있었습니다"라고 그녀는 씁니다. ."
그녀의 작업의 모든 수수께끼와 도망자 특성에 대해 그녀는 확실히 그렇게했습니다. 그녀가 오늘 우리와 함께 있어도 우리는 여전히 이 사진들을 보고 어리둥절할 것입니다. Francesca Woodman의 가장 큰 선물 중 하나는 그녀가 사진에 대한 궁극적인 사실을 감지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것이 현실을 보여주고 싶어도 우리에게 똑바로 말해주기를 바라지만,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Woodman이 거의 모든 예술가보다 더 잘 알고 있듯이 사진은 빛과 함께 그림자, 망상과 환상과 소멸의 매개체입니다. 셔터가 열리고 닫히기 전이나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듯이 우리는 프레임 밖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McClure는 "사진은 진실을 포착한다고 가정하고 있으며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잠시만 해결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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