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실패한 2차 세계 대전 이후 유토피아였던 크라쿠프의 Nowa Huta 지역은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았고 천천히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폴란드만큼 황폐화된 2차 세계 대전에서 등장한 국가는 거의 없습니다. 이 나라는 인구의 약 5분의 1을 잃었고 수도 바르샤바는 나치에 의해 거의 완전히 파괴되었으며 문화 유산의 대부분이 약탈되거나 파괴되었습니다. 심지어 국가의 국경도 서쪽으로 수백 킬로미터 이동하여 수백만 명이 한때 독일의 일부였으나 대부분 폐허로 남겨진 이른바 "복구된 영토"로 이주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 잔해 속에서 새로운 세계에 대한 희망이 나타났습니다. 무너진 나라의 자존심을 회복하고 오랫동안 그 나라를 괴롭혀온 사회적 병폐를 해결할 과거의 짐에서 해방된 사람. 1948년에 집권한 폴란드 공산주의자들은 그렇게 약속했고 이오시프 스탈린의 주의 깊은 감시 아래 새 사회가 옛 사회에서 나와야 한다는 이념적 신념으로 무장하고 국가 재건에 착수했습니다.
이 새로운 사회의 상징은 1949년 크라쿠프 바로 동쪽에 설립되어 이후 수십 년 동안 건설된 Nowa Huta라는 사회주의 현실주의 도시였습니다. 그 중심에는 전쟁 이전에 국가 전체가 제조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많은 철강을 생산할 계획이었던 거대한 블라디미르 레닌 제철소가 있었습니다. 폴란드어로 "새로운 제철소"를 의미하고 철강 노동자를 수용하기 위해 건설된 Nowa Huta는 전후 폴란드에서 가장 야심찬 도시 계획 프로젝트였습니다. 5개의 큰 대로가 중앙 광장에서 펼쳐져 노와 후타에 독특한 오각형 모양을 부여하고 기념비적인 특성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1953년 스탈린의 사망과 뒤이은 탈스탈린화로 인해 사회주의 현실주의 스타일이 지지를 얻지 못했습니다. Nowa Huta의 거대한 시청과 극장은 건설되지 않았으며 도시의 나머지 부분은 훨씬 더 겸손하게 완성되었습니다.
1973년까지 폴란드에서 가장 큰 레닌의 상징적인 동상이 중앙 광장 바로 북쪽에 있는 장미 거리를 장식했습니다.
2013년 책 Unfinished Utopia 에서 도시가 어떻게 건설되고 개발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제공하는 Dr Katherine Lebow는 "그것은 계획된 도시로 아무도 예상한 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이데올로기적 충동에도 불구하고 계획자 자신(당시 폴란드의 일부 주요 건축가 및 도시 계획자)은 도시가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지시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도시가 이상적인 도시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디자인은 공원과 넓은 아파트를 강조하고 모든 블록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했습니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건축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예술을 선전의 벡터로 보고 지역 스타일과 사회주의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도시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적 주제를 묘사하고 정치적 의식의 배경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시골 폴란드에서 이주한 대부분의 원래 Nowa Hucians에게는 새로운 세계에 들어가는 것과 같았을 것입니다. Lebow는 "새로운 제철소는 소비에트 스타일의 거대한 광기(gigantomania)를 완벽하게 표현한 것"이라고 썼습니다.
Nowa Huta의 위치는 폴란드의 중세 수도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근대성과 사회주의적 가치를 고수하면서 보수적이고 부르주아적인 크라쿠프를 의도적으로 경멸하기 위해 선택되었다는 것은 일반적인 신화입니다. 그러나 아케이드, 내부 광장 및 규모에 따라 복제된 기타 디자인 기능이 있는 Nowa Huta에서는 Krakow의 구시가지의 건축적 영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결국 Krakow는 1951년 Nowa Huta를 흡수했을 때 마지막 웃음을 지었습니다.
Nowa Huta는 점점 더 매력적인 살기 좋은 곳입니다.
Nowa Huta는 여러 면에서 성공했지만 그 운명은 공산주의 전체의 운명과 얽혀 있지 않습니다. 1990년대까지 200,000명의 강력한 Nowa Huta는 마약, 범죄, 빈곤, 훌리건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폴란드 전역에서 폴란드에서 가장 우울한 지역 중 하나로 악명 높았습니다.
오늘은 그렇지 않습니다. 폴란드는 유럽의 위대한 현대 경제 성공 사례 중 하나이며, 웅장한 도심과 Nowa Huta와 같은 한때 주변 지역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Nowa Huta Foundation의 영어 가이드인 Mateusz Marchocki 는 최근 몇 년간 임대료가 급격히 상승한 것을 지적하면서 "Nowa Huta는 점점 더 살기에 매력적인 곳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전에는 모든 유흥이 크라쿠프에 있었습니다." 이제 Nowa Huta는 레스토랑, 카페, 아이스크림 가게, 푸드트럭이 도시 인구를 즐겁게 하기 위해 등장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마르초키는 강림절에 개장한 아이스 스케이트장조차 그가 어렸을 때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고 주장합니다.
10년 전만 해도 방문객은 이 도시에서 할 일이 거의 없었지만 Nowa Huta는 공산주의 유산을 활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 도시는 외국인과 폴란드인 모두에게 공산주의의 과거 모습을 보여줍니다. "젊은 [폴란드인]은 요즘 그것이 어땠는지 전혀 모릅니다."라고 Marchocki가 말했습니다. Nowa Huta의 일부로 들어가는 것은 부모와 조부모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이집트에서 영감을 받은 사회주의 리얼리즘 스타일과 밝은 네온 사인이 있는 완전히 개조된 People's Theatre부터 공산주의를 무너뜨릴 연대 운동 기념비에 이르기까지 1989년 폴란드 전역과 도시 아래에 있는 약 250개의 핵 벙커는 사람들이 핵 종말을 걱정했던 시대의 유물입니다.
2019년에 오래된 영화관 자리에 문을 연 Nowa Huta 박물관에서 탐험할 수 있는 역사 외에도 오늘날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Nowa Huta의 남은 사회주의 사실주의 건축물입니다. 러시아 내륙 깊숙한 곳에 있는 마그니토고르스크 외에 세계에서 계획되고 건설된 사회주의 현실주의 정착지 2곳 중 하나인 Nowa Huta는 일반적으로 동유럽 사회주의와 관련된 담백한 모더니즘과 회색 잔혹주의와는 다른 무언가입니다. 2004년 로널드 레이건을 기리기 위해 아이러니하게도 이름을 바꾼 Central Square의 건물에서 볼 수 있는 Socialist Realist 스타일은 Nowa Huta의 몇 안 되는 오리지널 상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민속 예술 상점 Cepelix 의 매우 장식적인 인테리어, 도시의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당시 최고의 폴란드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디자인했습니다.
그러나 Nowa Huta의 사회주의 현실주의 건축의 보석은 가짜 르네상스 외관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여전히 스타일의 이상을 보여주는 이전 제철소 관리 건물에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Nowa Huta Foundation의 프로모션은 건물 투어를 제공하며 Marchocki는 이 건물을 "Nowa Huta에서 가장 상징적인 건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화려함과 함께 도시를 탄생시킨 유토피아적 야망, 즉 노동자들이 스스로 도전할 야망에 대한 증거입니다.
1980년, 연대 노동조합의 파업으로 나라가 흔들렸을 때, Nowa Huta의 Vladimir Lenin Steelworks는 97%의 조합원 비율로 노동 조합의 가장 큰 직장 지부를 자랑했습니다. 가톨릭 교회는 노동 조합과 시위를 단호하게 지원했고, 집권 공산주의자들은 그들이 대표해야 하는 노동자들에 반대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어색한 입장에 놓이게 만들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Karol Wojtyła(후에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라는 이름의 젊은 크라쿠프 주교가 노동자와 그들의 투쟁을 지지하기 위해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가가 승인한 무신론에 따라 이 도시는 의도적으로 교회 없이 건설되었습니다. 그러나 노동자들의 욕망이 너무 커서 손으로 불법적으로 짓기 시작했다. 중장비 없이 벽돌 하나 하나를 벽돌로 쌓아 독특한 모더니즘 형태로 "주님의 방주"로 알려진 Nowa Huta의 첫 번째 교회를 세웠습니다.
도시는 살아있는 상징으로 남아 있지만 원래 의도한 것은 아닙니다.
이제 이 도시의 건축학적 명소 중 하나가 된 이곳은 1995년에 놀랍도록 기하학적인 Czestochowa의 성모 교회가 합류했습니다. 도시의 원래 의도와 현재의 모습의 이러한 대조는 Nowa Huta 전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거리 이름, 교회, 심지어 도시의 현대적 운명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도시는 살아있는 상징으로 남아 있지만 원래 의도한 것은 아닙니다. 스탈린주의 재건의 웅장함에서 반공주의 종교의 반항심, 포스트 사회주의적 타락, 그리고 결국 새로운 폴란드에서의 회복에 이르기까지 Nowa Huta의 운명은 2차 세계 대전 이후 폴란드의 운명을 반영합니다. Nowa Huta는 새로운 삶을 찾았습니다. 사회주의적 이상으로서가 아니라, 대신에 민주주의적이고 자본주의적이며 유럽의 폴란드에서 새로운 종류의 이상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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