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역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많은 기념물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Alex Sakalis는 파시즘의 건축 유산을 맥락화하고 완화하는 방법을 찾은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을 방문합니다. 이탈리아 최북단에 있는 볼차노는 처음 등장했을 때 다른 고산 마을과 똑같습니다. 성, 헛간 및 교회가 뒤덮인 가파른 녹색 언덕이 줄지어 있는 계곡에 자리 잡고 있으며 포도밭이 있는 테라스가 있는 이 도시는 구불구불한 거리, 파스텔 색상의 집, 바로크 양식의 선술집이 있는 기발한 스노우 글로브입니다.
그러나 도시의 서쪽 가장자리에 있는 Talfer 강을 건너면 갑자기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아늑한 거리는 넓은 도로와 엄숙하고 회색 건물이 내려다보이는 크고 엄숙한 광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건축물은 선형적이고 단조로우며 위압적이며 키가 큰 직사각형 기둥의 현관과 육교처럼 아무데도 가지 않는 길을 가로질러 질주하는 이상하고 반복되는 아치가 있습니다.
이 암울한 앙상블 사이에서 두 개의 구조가 눈에 띈다. 첫 번째는 도시의 세무서입니다. 거대한 회색 블록은 57개의 조각 패널에 걸쳐 로마의 행진부터 아프리카의 식민 정복에 이르기까지 이탈리아 파시즘의 무자비한 부상을 묘사한 거대한 옅은 돋을새김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중앙에는 말을 탄 무솔리니가 로마식 경례를 하며 오른팔을 뻗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파시스트의 놀라운 구조의 agitprop 아키텍처입니다. 한 번에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고 혐오스럽고 당혹스럽습니다.
두 번째는 흰색 대리석으로 만든 인상적인 아치인 볼차노 전승 기념비로, 기둥 은 파시스트 운동을 상징하는 막대기 묶음인 파세스와 유사하게 조각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회색 아파트 건물과 그것을 둘러싼 녹색 나무에서 신기루처럼 솟아오른 미묘하고 거의 유령 같은 존재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즈를 따라 라틴어로 된 비문이 있습니다. "여기 조국의 경계에 깃발을 꽂았습니다. 이때부터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언어, 법률 및 문화를 교육했습니다."
1928년에 세워진 이곳은 현재 높은 금속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곳은 극우 행진의 집결지이자 이를 폭파시키려는 여러 시도의 대상이었습니다. 역사가 Jeffrey Schnapp은 그것을 "최초의 진정한 파시스트 기념물"이라고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이 두 개의 파시스트 건축 선전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기념물에 대한 논쟁을 다루는 대담한 예술적 실험의 중심입니다. 하나는 인종차별적, 제국주의적 또는 파시스트적 의미가 내포된 기념물을 허물거나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 분열된 다른 커뮤니티를 위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
제1차 세계 대전 이전에 Bolzano(독일어로 Bozen은 공식 명칭임)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내의 산악 지역인 South Tyrol에서 가장 큰 도시였습니다. 도시와 지방 모두 압도적으로 독일어를 사용했지만 1919년 평화 회의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이탈리아에 수여되었습니다. South Tyrol은 이탈리아에 알프스 능선을 따라 자연적인 북쪽 경계를 제공하고 전략적 Brenner Pass에 대한 통제권을 이탈리아에 부여합니다.
대부분이 비이탈리아인 인구가 거주하는 국경 도시로서 무솔리니의 강력한 이탈리아화 정책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지명이 바뀌고 티롤 문화 기관이 폐쇄되었으며 지방의 90%가 모국어인 독일어가 사실상 금지되었습니다.
볼차노 강 건너편에 거대한 새로운 도시 구역과 산업 지대가 건설되었고 수천 명의 이탈리아인들이 정착하도록 장려되었습니다. 새로운 도시는 파시즘의 "영광"에 헌정된 수많은 기념물과 건물로 장식되었습니다.
전쟁 후 이탈리아 정부는 사우스 티롤 주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자치권을 부여함으로써 파시스트 정책에 대한 속죄를 시도했습니다. 문화적 및 언어적 권리가 존중되고, 공공 서비스 일자리가 언어에 따라 비례적으로 할당되며, 세수의 90%가 지역 내에 남게 됩니다.
갈등을 해결하려는 빈번한 시도는 결국 상호 이해로 무너졌습니다.
그러나 파시스트 기념물의 풍경은 여전히 마찰의 원인이었습니다. 볼차노 대학의 현대사 교수인 안드레아 디 미켈레(Andrea Di Michele)는 "독일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그것은 그들의 문화와 언어를 말살시키려는 파시스트 이탈리아화 과정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들은 기념물을 철거하기를 원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볼차노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독일어를 주로 사용하는 지역에 둘러싸인 이탈리아인들은 특히 파시즘이 아니라 이 지역에서 이탈리아인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상징으로 승전 기념탑에 매달렸습니다."
지속적인 기물 파손과 폭탄 테러 시도로 인해 승전 기념비 주변에 커다란 금속 문이 세워져 있었고 세무서는 헌병이 24시간 경비해야 했습니다. 두 건물은 이탈리아어와 독일어를 사용하는 극우 그룹 간의 경쟁 행진을 위한 집결 지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갈등을 해결하려는 빈번한 시도는 결국 상호 이해로 무너졌습니다.
이탈리아는 파시스트 시대의 건축 유산과 씨름한 유일한 나라가 아닙니다. 스페인에서 "망각의 협정"은 프랑코 시대의 파시스트 기념물이 역사적 기억법이 제거를 위한 법적 틀을 제공한 2007년까지 크게 방해받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2010년에 Franco를 찬양하는 비문 이 스페인 국립 연구 위원회의 프리즈에서 제거 되어 거의 빈 슬레이트를 남겼습니다. 한편 프랑코의 마지막 공개 동상은 2021년 2월 스페인에서 세 번째로 큰 정당인 복스가 반대 한 조치로 철거됐다.
철거하기에 너무 큰 건물은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합니다. Gijon 대학교는 스페인에서 가장 큰 건물로 프랑코 정권 초기에 Neo-Herrerian 스타일로 지어졌으며 "뛰어난 건축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의 좌파 평의회는 "프랑코주의와 연결된 건물은 세계 문화 유산이 될 수 없다"며 유네스코 승인 제안을 반복적으로 거부했다 .
프랑코의 가장 악명 높은 건축물은 타락한 계곡(Valley of the Fallen)으로, 대성당, 게스트 하우스, 여러 기념물, 거대한 십자가, 30,000명 이상의 유해가 있는 영묘가 있는 거대한 복합 건물입니다. 프랑코는 그것을 국가 화해의 기념물로 의도했으며 1960년에 교황 요한 23세에 의해 그 지하실을 봉헌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프랑코주의의 찬양으로 여기고 나치 강제 수용소 에 비유했습니다 . 2019년에는 프랑코의 유해가 발굴되어 제거되었고, 2020년에는 정부 가 이 유적지를 시민 묘지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논쟁은 대체로 이분법적인 논쟁으로 남아 있습니다. 즉, 제거 또는 보존 사이에는 거의 없습니다. 스페인 내전과 프랑수아 통치의 논쟁적인 유산은 논쟁을 양극화하고 복잡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한편 독일에서는 나치 시대의 건축물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것의 대부분은 전쟁 동안 또는 국가의 탈나치화 과정의 일부로 얼마 지나지 않아 파괴되었습니다. 살아남은 파시스트 건물은 특히 베를린 올림픽 경기장에서 만자 및 기타 파시스트 상징을 제거하여 용도를 변경했습니다. 뉘른베르크의 1935년 의회 홀과 같은 다른 곳은 나치 문서 센터를 수용하기 위해 선택되었으며, 그들의 기념비주의는 히틀러의 건축적 야망의 오만과 과대망상을 상징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로마의 EUR 지구는 무솔리니가 파시즘의 건축적 기념으로 생각했습니다. 으스스한 풍경을 거닐다 보면 Palazzo della Civiltà Italiana가 나오는데, 그 정면은 에티오피아 침공을 선언한 Mussolini의 연설에서 가져온 인용문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로마 도심 바로 북쪽에는 Foro Italico 스포츠 단지가 있으며, 입구에는 MUSSOLINI DUX라는 글자가 새겨진 17.5m 높이의 오벨리스크가 있습니다. Foro Italico 내부에는 무솔리니를 일종의 신-황제로 묘사한 그림인 파시즘의 신이 걸려 있습니다. 1944년 연합군에 의해 너무 기괴하다는 이유로 은폐되었고, 1996년 이탈리아 정부에 의해 폭로되었습니다.
역사가 Ruth Ben-Ghiat 는 "파시스트 기념물이 의심의 여지 없이 살아남도록 허용한 이탈리아에서는 위험이 다릅니다."라고 적습니다. "기념물을 비정치화된 미학적 대상으로만 취급한다면 극우파는 추악한 이데올로기를 이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경쟁 공간
2014년, 볼차노의 역사가와 예술가로 구성된 교차 공동체 그룹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감정적으로 고착화된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되었습니다. 도시의 사회적 역동성은 건물을 논쟁의 여지가 있는 공간으로 바꾸어 해결책을 찾아야 할 필요성과 긴급성을 만들어 냈습니다.
인스브루크 대학의 현대사 교수이자 볼차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일을 맡은 전문가 중 한 명인 Hannes Obermair는 "두 가지 선택은 기념물을 파괴하거나 그대로 두는 것이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기념물을 제거하면 증거를 제거하고 이 논쟁을 주도하는 복잡한 역사와 정체성을 다루지 않게 됩니다. 또는 기념물에 도전하지 않고 기념물을 유지하는 것은 단순히 파시스트 수사를 정상화할 뿐입니다."
결국, 도시를 통합하고 두 커뮤니티 간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창의적인 솔루션이 발견되었습니다. 해결책은 기념물을 "재맥락화"하여 예술적 무결성과 역사적 중요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파시스트 수사를 무력화하고 전복시키는 것이었습니다.
Obermair는 "이것은 도시가 역사에 대해 정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분쟁은 현재보다 과거에 관한 것이 적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어떤 사회입니까? 과거 이념에 사로 잡힌 사회입니까, 아니면 참여, 관용 및 존중의 가치를 믿는 민주적이고 다원적인 사회입니까?" 인류?"
먼저 양측의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킨 전승 기념탑이 있습니다. 그것은 명백히 파시스트적이며, 사우스 티롤의 정복과 식민화, 그리고 주장되는 라틴 문명의 우월성을 찬양합니다. 그러나 복잡한 이데올로기와 상징을 통해 제1차 세계 대전에서 이탈리아의 승리를 축하하고 전쟁의 전사한 이탈리아 군인을 기념하는 것으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그들의 아이디어는 간단했습니다. 명시적으로 파시스트적인 수사학을 가진 건물을 가져와 반파시스트 기념물로 재맥락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기념물은 또한 세계 어느 곳에서나 최초의 파시스트 기념물로서 중요한 역사적 가치와 이탈리아 합리주의의 저명한 예인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현재 프랑스 아르데코 및 독일 바우하우스와 같은 현대 건축의 발전에 중요하게 여겨지는 운동입니다. 마르첼로 피아첸티니(Marcello Piacentini)와 아돌포 빌트(Adolfo Wildt)를 포함하여 당시 가장 중요한 이탈리아 건축가와 예술가들이 기념비를 작업했습니다.
첫 번째 개입은 기둥 중 하나 주위에 LED 링을 부착하여 기념물의 예술적 무결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파시스트 수사를 상징적으로 억제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음으로, 박물관은 건물 아래 지하실에 세워졌는데, 이 박물관에서는 Bolzano의 격동의 현대사를 자세히 설명하고 기념비의 창조물을 맥락에 놓고 그것을 둘러싼 논쟁을 탐구했습니다.
다음은 부조가 나왔습니다. 작업은 두 지역 예술가 Arnold Holzknecht와 Michele Bernardi에게 넘어갔습니다. 그들의 아이디어는 간단했습니다. 명시적으로 파시스트적인 수사학을 가진 건물을 가져와 반파시스트 기념물로 재맥락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술가들은 프리즈 전체에 한나 아렌트의 "아무도 복종할 권리가 없다"라는 말을 이 지역의 세 가지 공식 언어인 독일어, 이탈리아어 및 라딘으로 장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건물에 현재 시의 세무서가 있다는 것을 기억할 때 인용문은 훨씬 더 파괴적입니다.
"기념물 을 제자리 에 두는 것은 기념물 이 만들어진 맥락을 생각할 수 있게 해줍니다."라고 교차 공동 태스크포스의 일원이기도 했던 Di Michele이 설명합니다. "그것은 그들과 파시즘 일반에 대한 대화를 만들고 파시스트 건축의 강력한 도시적 영향과 예술적 개입의 광범위한 차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박물관의 방으로 옮기면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의도하고 도시, 도시 및 상징적 배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예술적 개입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두 지역 사회의 정치인과 시민 사회 구성원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따금 공동체적 긴장이 있지만 건물에 관한 것은 아닙니다. 해당 장은 닫혔습니다. 그들은 도시를 황폐화시키는 극단주의 집회를 무력화시키기까지 했습니다.
Obermair는 "이탈리아 극우파는 해마다 부조 앞에 모여 파시스트 경례를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아렌트의 말을 들으니 굴욕감을 느끼며 오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독일어를 사용하는 극우단체들은 승전기념비 앞에서 '이탈리아가 우리를 얼마나 억압하는지 봐라'라고 외치곤 했다. '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말하자면 우리는 그들의 장난감을 파괴했습니다."
Obermair는 Bolzano 모델이 스페인과 같이 분열적이고 복잡한 파시스트 유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국가뿐만 아니라 이탈리아의 다른 지역에서도 성공적으로 복제될 수 있다는 점에 열광합니다. 이 모델은 또한 영국과 미국의 동상에 대한 논쟁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Obermair는 "물론 Bolzano의 사회적 맥락은 중요하며 각 커뮤니티는 자신의 예술적 개입을 상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념물을 파괴하지 말고 근본적으로 변형해야 한다는 기본 아이디어는 강력한 아이디어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역사를 반성하고, 이념에 의문을 제기하고, 주변의 건축 환경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어떤 건축물도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최후의 말을 해야 하는 것은 기념물이 아니라 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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