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백의의 여인과 걸작에 숨겨진 의미

by Healing JoAn 2022. 2. 23.

예술, 영성 및 항의에서 흰색 옷을 입은 여성은 강력한 상징입니다. 그녀는 여신인가, 유령인가, "타락한 여자"인가? 아니면 완전히 다른 무엇인가. 그녀는 흰 커튼 앞에 서 있거나 반쯤 떠 있는 흰 드레스를 입은 환상이었습니다. 그녀는 예술가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가 열광한 "발현"이었습니다. 아니요, 그녀에 대해 귀신이나 기괴한 것은 없었습니다. 미술 평론가 Jules-Antoine Castagnary에 따르면 그녀는 "결혼식 날 밤의 여자"였으며 그녀의 장미 꽃 봉오리 입술과 눈부신 응시가 그를 불러 일으켰는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녀는 "매력적"이라고 시인 샤를 보들레르가 느꼈습니다. 미술사가 Paul Mantz는 "느슨한 머리, 황홀에 빠진 큰 눈, 나른한 태도로 그녀가 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궁금해했습니다. 이러한 주목할만한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그녀"는 1861-2년에 예술가 James McNeill Whistler가 만든 걸작인 White Girl의 주제였습니다. 모델인 Joanna Hiffernan은 1860년 런던과 파리 사이에 살았던 미국 태생 예술가의 뮤즈이자 동반자였습니다. 만남 당시 아일랜드 태생의 런던인 Hiffernan은 , 21세. 아티스트는 26세, 아름다움과 "당신이 본 것 중 가장 아름다웠던" 머리카락에 반했습니다. 그가 썼어. "빨간색은 금색이 아니라 구리색입니다. 베네치아의 꿈처럼!"

Jo's Bent Head(1861)는 Whistler의 그의 뮤즈이자 파트너인 Joanna Hiffernan의 많은 초상화 중 하나입니다(Credit: University of Michigan Museum of Art)

그가 결국 Symphony in White, No 1: The White Girl이라는 제목을 붙인 이 그림은 왕립 아카데미와 공식 파리 살롱에서 거부당했고 1863년 나폴레옹 3세 덕분에 집인 살롱 데 Refus é s에서 승인되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거부 된 훌륭한 예술가를 위해. 그것은 위대한 국제 예술가로서의 휘슬러의 운명을 봉인했고 그 시대에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여신 또는 "타락한" 여성과 같은 고정 관념과 그 백인이 상징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윌키 콜린스(Wilkie Collins)의 1859년 동명 소설의 인기와 맞바꾸어 '백인의 여인(Women in White)'이라는 제목으로 런던 갤러리에 처음 전시되었을 때부터 화제를 일으켰고 공개적으로 조롱과 비판적인 찬사를 받았습니다. 수세기 전의 모나리자 처럼, 하얀 옷을 입은 여인은 그녀가 누구이며 무엇인지 추측하며 매혹된 군중을 그렸습니다.

많은 추측이 드레스에 집중되었습니다. 눈부신 빛이 스며든 순백의 로브는 분명히 성인들과 성모 마리아가 입는 의복이었고, 그녀의 손에 든 백합은 순결과 순수함을 더욱 암시했습니다. 그러나 느슨하게 늘어져 있는 불꽃처럼 붉은 머리카락은 어떠합니까? 아마도 그녀의 도덕성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까? 그리고 그녀의 발 아래 늑대 가죽; 그녀의 내면에서 해방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야생성, 섹슈얼리티, "야수"에 대한 링크와 함께 – 또는 그녀를 바라보는 사람들일 수도 있습니다.

휘슬러의 상징적인 Symphony in White, No 1: The White Girl(1862), 또는 Woman in White는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었습니다(Credit: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여신 또는 "타락한" 여성이라는 이러한 고정 관념과 순결, 순결, 도덕, 천국, 선함, 믿음, 완벽과 같은 백인이 상징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런던 왕립 아카데미의 전시 공동 큐레이터인 Margaret MacDonald 교수와 Whistler's Woman in White  따르면 휘슬러는 "무자비하게 야심차고 열심히 일하는 예술가"였으며 휘슬러 전문가인 첨부 책의 저자. 이 책은 작가와 Hiffernan 사이의 복잡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살펴보고 현대 미술의 문턱에 섰던 White Girl을 둘러싼 센세이션이 미술사에서 휘슬러의 위치를 ​​어떻게 확보했는지 탐구합니다.

그것이 끌린 홍보를 즐기면서 작가는 흰색 바탕에 흰색 테마에 대한 논쟁에서 물러났고, "단순히 흰색 커튼 앞에 서 있는 흰색 옷을 입은 소녀를 나타냅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예술을 위해" 신조를 구독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겉보기에 무뚝뚝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애정을 담아 그녀를 불렀던 "조"를 자신의 교향곡 시리즈에서 최소 다섯 번, 세 번 흰색으로 그렸습니다. 맥도날드는 BBC Culture에 휘슬러가 선택한 흰색 드레스가 부분적으로 "머리카락과 대조를 이루기" 때문이라고 밝혔고, 예술가 오귀스트 르누아르가 말한 도전인 흰색 바탕에 흰색을 그리는 기술적인 도전에 흥분했다. 나중에 공유. 

Whistler와 Hiffernan의 배경은 이보다 더 대조적일 수 없습니다. 그는 뉴잉글랜드에서 특권적인 어린 시절을 보냈고 부유한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Hiffernan은 아일랜드의 Limerick에서 런던에 무일푼으로 도착한 가난한 노동 계급 가정에서 왔습니다. 그녀는 상당한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Whistler의 전기 작가 Elizabeth R Pennell과 Joseph Pennell에 따르면) "교육은 거의 받지 않았지만 예리한 지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너에 큰 매력"을 가졌습니다. MacDonald는 Jo와 그녀의 여동생 Agnes(가까운)가 "거리에 있지는 않았지만... 런던에서 생계를 꾸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사람에게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아름다웠기 때문에 [아티스트에게] 모델링은 확실히 하나의 옵션".

구스타프 클림트의 유명한 헤르미네 갈리아의 초상(1904)은 거추장스러운 흰색 가운을 입은 대상을 묘사합니다(제공: 런던 내셔널 갤러리)

그 모델링이 그녀 시대의 "예의 바른 사회"에서 은혜의 타락으로 볼 수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선택 사항이었습니다. 그리고 휘슬러가 처음 Hiffernan을 그렸을 때 그는 생생한 색상을 사용했고 화가 친구인 Henri Fantin-Latour에게 그녀는 " putain "(창녀) 같았습니다. 법적 의미에서 결혼한 적은 없지만 그들의 관계는 그녀가 죽을 때까지 20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그녀는 그에게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녀는 그의 최고의 초상화를 위해 포즈를 취했을 뿐만 아니라 44세의 나이에 폐 질환으로 사망한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는 흰색 페인트를 칠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노출시켰을 뿐만 아니라 수년 동안 불륜으로 인해 아들을 돌보았고 때로는 그의 아들을 돌보기도 했습니다. 사유지.

그의 위대한 명성에서 그녀의 역할은 대부분 알려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160년 후, Royal Academy 전시회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Hiffernan, 그녀의 성격과 함께한 삶에 매혹적인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집니다.

MacDonald와 그녀의 팀은 X-radiograph를 사용하여 Hiffernan "마치 하늘을 향한 경건한 위를 바라보는 그녀의 눈"을 묘사한 그의 그림 중 일부(그가 캔버스에 저장하기 위해 그렸음)의 레이어 아래에 묻힌 이미지를 발견하고 매우 기뻤습니다. 맥도날드가 말했듯이 "기도하는 여성, 성자 또는 수녀"의 모습으로. "이 단계에서 모델의 표현에 대한 가능한 모든 영적 해석."

 

"백열하는 존재들"

 

예술 작품에서 흰색은 "광범위한 의미"를 담고 있다고 역사가이자 예술 평론가이자 Stranger Magic, Monuments and Maidens를 포함한 책의 저자인 Marina Warner는 말합니다. Warner는 BBC Culture에 "백인 소녀의 커튼과 같이 빛나면 빛에 가까워지는 느낌과 순수함과 청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빛나는 흰색은 천사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백열하는 존재 - candidus 는 흰색을 의미하는 라틴어이며 빛은 사물의 기원입니다. Dante의 Commedia[나중에 신곡으로 알려짐]를 읽으면 천국에 올라갈수록 점점 더 밝아집니다. 그래서 흰색과의 연결이 선함은 매우, 매우 강하다."

John Everett Millais의 The Somnambulist(1871)에는 유령 같은 품질이 있습니다(Credit: Alamy).

그림의 드레스는 "빛나지 않는다"고 그녀는 지적합니다. "그리고 이것에서 그녀는 나이가 든 것보다 덜 천사적입니다. 또한 백인의 강한 상징적 의미는 문턱입니다. 당신이 수녀가 될 후보자 또는 초보자라면, 당신은 첫 영성체 때처럼 흰색을 입고 결혼하면 흰색을 입고 처녀의 문턱을 넘어 섹슈얼리티의 세계로 들어갑니다."

Warner는 모델의 "빨간 입술과 느슨하게 늘어진 머리카락, 아마도 가능성의 표시일 수 있습니다. 그녀는 많은 어려움 없이 항복하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늑대 가죽에서 위험한 섹슈얼리티를 암시합니다... 카펫에 있는 꽃조차도 결실을 암시하거나 또는 결실을 암시합니다. 비옥". 실제로 The Woman in White 큐레이터는 Whistler의 흰색 옷 시리즈가 Jean-Baptiste Greuze의 그림  La Cruche Cassée 에서 영감을 받았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1771), "고운 젊은 살과 실크처럼 흐트러진 흰 드레스의 묘사와 함께" 맥도날드의 책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Warner가 말했듯이 흰색은 광범위한 의미를 전달합니다. 그녀는 이전의 Courbet처럼 그 모습을 "상당히 유령적입니다. 제 말은, 빅토리아 시대의 심령 사진에서 유령은 희고 그녀에 대해 실체가 없고 유령 같은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물론, 많은 종교에서 백색은 죽음".          

그림의 성공은 Frederick Sandys의 Gentle Spring(1865)과 같은 당시의 눈에 띄는 작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John Everett Millais 경의 The Somnambulist(1871); Frederick Walker의 White in White (1871); 구스타프 클림트의 헤르미네 갈리아 초상화(1904); 존 싱어 사전트(John Singer Sargent)의 흥미로운 Fumée d'Ambre Gris(1880); 그녀의 The Artist's Sister at a Window 와 같은 Berthe Morisot의 체포 초상화(1869). MacDonald의 공동 저자인 Aileen Ribeiro는 Morisot가 "이 부드럽고 떠 있는 반투명 흰색 모닝 가운을 개인적이고 비공식적인 가정 환경에서 묘사하는 것을 좋아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William Holman Hunt의 The Awakening Conscience(1853)를 참조합니다. 이 책은 "젊은 남자와 그의 여주인 사이의 성적 관계를 침실 복장, 흰색 브로드리 앙글레즈 페티코트 위의 더 느슨한 줄무늬 흰색 몸통으로 발표했습니다. 모호한 색이며 순수함에서 결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의 창가의 예술가 자매(1869)는 비공식적인 가정 환경에서 투명한 흰색 옷을 입은 주제를 묘사합니다(제공: Getty Images)

패션과 관련된 흰색의 상징에 대해 Ribeiro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녀는 공동선 의 상징인 고대 로마 의 흰색 토가 비릴리 를 나열합니다. 군주가 대관식 때 국가와 국민에 대한 의무를 강조하기 위해 입는 흰색. 메카 순례자와 같은 종교 및 종교 의식과 관련된 흰색. 1566년부터 교황이 순결과 희생의 상징으로 흰색을 입었다는 사실이 있고, 예로부터 흰색이 상서로운 색이었던 일본의 신도(神道) 종교에서 승려와 여사제가 입었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물론 휘슬러에서 클림트의 나비 날개처럼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여성들, 피카소의 하얀 옷을 입은 여성 (1923), 프리다 칼로의 생생한 자화상까지 현대 미술에는 흰색 옷을 입은 인물에 대한 무수한 묘사가 있습니다. 흰색이 색상 상징과 크게 작용하는 Kahlo의 그림 중 하나는 The Two Fridas (1939)입니다. 그녀는 두 가지 모습으로 자신을 묘사합니다. 하나는 서양식 옷을 입은 Frida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적인 Tehuana 트리밍이 있는 공식적인 흰색 드레스를 입고 있으며 노출된 심장은 흰색 치마에 피를 흘리고 있습니다. 하얀 Frida는 그녀가 원했지만 그녀를 피한 삶이었습니다(아이들과 최근 이혼한 Diego Rivera와의 행복). Kahlo는 사진이 그녀의 절망과 외로움을 표현했다고 말했습니다.가시 목걸이와 벌새가 있는 자화상 (1940)은 틀림없이 그녀 자신이 등장하는 가장 잘 알려진 작품입니다. 그녀의 하얀 드레스는 십자가형 수의와 같으며 왕관이 아니라 가시가 그녀의 피부를 관통합니다.

성 평등을 강조하기 위해 그리고 여성 권한 부여의 상징으로 흰색을 입는 것은 여전히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결혼식을 위한 전통으로서의 흰색 드레스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사실, 신부를 위한 공공 패션에 영감을 준 것은 (병든 레이스 산업을 돕기 위해) 레이스로 마감된 흰색 웨딩 드레스 를 선택한 빅토리아 여왕의 선택이었습니다. 하얀색. 신부 패션 전문가인 Peta Hunt는 최근 결혼식 웹사이트  hitched.co.uk  에 "분홍색, 파란색, 홍당무 등 더 많은 색상의 웨딩 드레스"와 "고화력과 드라마를 위한" 검은색 웨딩 드레스의 복귀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흰색 옷을 입는 것은 1900년대 초반부터 여성, 특히 영국과 미국의 참정권을 위한 항의 도구로 여겨져 왔습니다. 흰색은 " 오늘날 참정권자들과 가장 관련 이 있는 색입니다."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의 에린 블레이크모어(Erin Blakemore)는 "젊음, 순결, 도덕적 미덕과 오랫동안 연관되어 있는 백인은 여성이 사회를 개선하는 정치인과 정책에 투표할 것을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라고 적었습니다.

Frederick Sandys의 Gentle Spring(1865)은 Whistler의 White in White(Credit: Alamy)의 영향을 받은 많은 작품 중 하나입니다.

흰색을 입은 Emmeline Pankhurst는 1908년 6월 하이드 파크에서 열린 영국 최대 규모의 시위를 포함하여 공개 행진에서 여성에 대한 투표를 촉진하기 위해 여성 사회 정치 연합의 지도자로 나섰다. 보라색(존엄, 자기 존중, 자존심을 상징) 또는 녹색(희망과 새 삶을 의미)으로 정치 집회에 참석하는 참정권 지지자들을 위한 조립하기 쉬운 유니폼이 되었습니다. 또한 흰색 의상은 영리한 사진 촬영의 초기 프로토타입인 검은색 정장을 입은 남성 군중과 대조적으로 눈에 띄게 나타났습니다.   

성 평등을 강조하기 위해 그리고 여성 권한 부여의 상징으로 흰색을 입는 것은 여전히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2019년, 도널드 트럼프는 국정연설에서 여성 민주당원들이 깨끗한 흰색 옷을 입고 나서 면서 백인 참정권의 바다에 직면했습니다 . 하원 민주당 여성 워킹 그룹의 로이스 프랭클은 "우리가 힘들게 얻은 권리를 되돌려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 Australia Post CEO인 Christine Holgate는 상원 조사에 참석할 때 흰색 재킷을 입고 있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직장 내 괴롭힘 근절을 위한 그녀의 요구를 지지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Wear White 2 Unite 캠페인의 일환입니다.

그녀가 오늘날에도 살아있다면, 오리지널 우먼 인 화이트(Women in White)인 조안나 히퍼넌(Joanna Hiffernan)은 여성이 입는 흰색을 정치적인 표현으로 생각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그녀는 아마 웃으면서 코를 킁킁거리고 바로 뒤에 있을 것입니다. 책에서 드러난 것처럼 그녀의 엉뚱한 유머와 실용주의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왕립 아카데미를 돌아다니며 그녀의 친구에게 영감을 준 70개 이상의 그림, 에칭, 일본 판화를 보고 가장 많이 찾는 작품이 자신의 것임을 알 수 있다면 어떨까요? 휘슬러의 작품에 대한 그녀의 재능과 공헌이 마침내 인정을 받았고 마침내 그녀에게 태양 아래서 그녀의 순간이 주어졌다는 사실은 참으로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