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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베니스의 '깨지지 않는' 유리의 여인들

by Healing JoAn 2022. 3. 19.

Murano의 유리 제조 부문은 수세기 동안 남성이 지배하는 것으로 악명 높았지만 유리 제조 업체와 디자이너의 새로운 물결은 젊고 독창적이며 여성입니다. 테크노 펑크의 소리가 내가 올바른 위치에 있음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El Cocal Glass Studio 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에서 공동 소유주인 Chiara Lee Taiarol과 Mariana Oliboni는 내가 먼지가 많은 골목을 따라 관광객이 많은 Murano의 거리에서 산업 단지로 들어갈 때 "음악을 따라라"고 말했습니다. 유리 제조 공예로 세계적으로 알려진 베네치아 석호의 작은 섬. "당신은 우리의 말을 듣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전화로 나에게 말했다.

디스코 조명이 켜진 작업실에 들어서니 음악 소리는 더욱 커졌다. 최근 팀에 합류한 Taiarol, Oliboni 및 Natalie Nikolova라는 세 명의 여성이 비트에 맞춰 빠르게 공간을 돌아다니며 긴 페로 스부소 (용융된 유리를 모으고 성형 과정)을 1,200C 내화 석재 오븐에 넣습니다. 그들의 작업 리듬은 의도적이었고 움직임은 거의 안무에 가깝습니다. 

"음악은 우리에게 힘을 줍니다." Oliboni가 나를 보고 볼륨을 낮추러 가면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다른 스튜디오와 약간 다르게 일을 하지만 이런 방식을 좋아합니다."

 

테크노펑크는 그 일부일 뿐입니다. El Cocal은 Murano의 첫 여성 소유 유리 용광로입니다. "다르다"는 전체 본질에 대한 표어입니다. 그러나 혁명적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700년의 역사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베니스 공화국은 1200년대 후반에 모든 유리 용광로와 장인을 이곳으로 옮겨 도시의 화재 위험을 억제하고 일부에서는 예술 이면의 기술을 보호했다고 합니다. 무라노의 유리 제조 부문은 수 세대에 걸쳐 사업을 해온 가족들이 흔히 남성 중심으로 악명 높았습니다. 딸이 아닌 아들은 용광로와 그 영업 비밀을 물려받았고, 9살부터 베네치아 스타일의 유리(섬에서 제조된 유리의 공식 기술어) 공예를 마스터하기 위한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그들이 유리 제품을 장식하거나 장신구 제작을 위한 임페레세 (구슬 끈 ) 역할을 하는 램프 세공(유리를 녹이기 위해 횃불이나 램프를 사용하는 일종의 유리 세공 )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여성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베네치아 유리의 역사를 전문으로 하는 역사가 Rosa Barovier Mentasti 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녹은 유리는 다루기가 매우 무거울 수 있으므로 유리 불기는 그들이 하기에는 너무 많은 물리적 훈련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여성과 일반적으로 새로운 얼굴은 섬에서 유리 제조의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제공: Massimo Pistor/El Cocal Glass Studio)

용광로의 맹렬한 열(가마에서 성형하려면 유리는 최대 1600C의 온도가 필요합니다)은 여성이 현장에서 일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또 다른 이유였습니다. 그들에게 자신의 스튜디오를 운영하게 하는 것은 들어본 적도 없고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Mentasti는 "기록에 따르면 자신의 용광로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은 유일한 여성은 15세기 베니스의 Marietta Barovier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유리공예가 집안에서 태어났고 결국 자신만의 유리 디자인인 펄라 로제타( perla rosetta )를 만들게 되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전체 산업은 항상 매우 남성적인 공간이었습니다."

유리에 관해서는 체력이 결단력과 상상력보다 덜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2021년 1월 Taiarol이 미국에서 유리로 작업한 후 설립한 El Cocal은 이러한 배제의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리 제조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 해외에서 무라노로 이사했을 때 전문적으로 혼자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이 모든 경험이 있었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공개적으로 거부되지는 않았지만 지역 부문에서 단순히 용인되는 것에 지쳤습니다."

그녀는 El Cocal을 여성들이 유리에 대해 배우고 작업할 수 있는 조형 공간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유리에 관해서는 체력이 결단력과 상상력보다 덜 중요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올리보니도 동의했다. 그녀는 "끼아라가 나에게 합류를 요청할 때까지 나는 용광로에 들어간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1년 후, 나는 이 불가능할 정도로 구하기 힘든 재료로 물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나는 이 기술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Chiara Lee Taiarol은 여성들이 유리에 대해 배우고 작업할 수 있는 공간으로 El Cocal을 설립했습니다(제공: Massimo Pistor/El Cocal Glass Studio)

2012년부터 무라노에서 일해 온 미국 예술가이자 숙련된 유리 제작자 Alexis Silk 도 업계의 방식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무라노는 전통이 깃든 곳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이 건물을 매우 독특하고 유리 세공을 특별하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이기도 합니다. 과거에 너무 집착하면 미래를 내다보기 어렵고 변화를 환영하기가 어렵습니다. 여기 나의 존재를 통해 이 예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여성이 어떤 남성과 마찬가지로 유리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십시오."

실크는 객관화 및 사회적 인식과 같은 주제를 탐구하는 여성의 몸을 기념비적인 비유적인 조각으로 만들어 완전히 자유자재로 조각합니다. 무게는 최대 32kg이고 높이는 2m입니다. 유리 제조 세계에서 이렇게 대규모로 작업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모든 성별에 해당합니다.

그녀가 유리를 다루는 것을 돕기 위해 Silk 는 섬에서 가장 국제적으로 유명한 작업장 중 하나인 Ars Murano 유리 공장 에서 8~9명의 유리 제작자(모두 남자)와 함께 일 합니다. 그러나 성차별과 반발 사이에서 그녀는 믿을 수 있는 팀을 찾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녀는 "일반적으로 여성을 들여보내는 것을 꺼려한다"고 말했다. "아르스 무라노(Ars Murano)가 되어서야 내가 유리공예가로서 집처럼 편안하게 느껴졌습니다. 여기에서 그들은 나를 존경합니다. 자아가 완전히 결여되어 있습니다."

성차별과 반발 사이에서 유리 예술가 Alexis Silk가 신뢰할 수 있는 팀을 찾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Credit: Alexis Silk)

멘타스티가 동의합니다. "무라노의 세계에서 디자인은 여성에게 있어 가장 큰 정복이었습니다."라고 역사가는 말했습니다. "유리 작업자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공간이며, 어떤 면에서는 작업장에서 허용되는 사람과 허용되지 않는 사람의 '규칙'을 재정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베니스에 기반을 둔 자매 Elena와 Margherita Micheluzzi 는 2019년에 자체 유리 제품 브랜드 Micheluzzi Glass 를 런칭한 경우가 그 예입니다. 이 듀오는 유리 공예가와 협력하여 블로운 유리를 냉간 조각하여 만든 꽃병 및 테이블 유리 컬렉션을 만듭니다. Elena는 "우리는 아버지[이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유리 디자이너 중 한 명인 Massimo Micheluzzi]를 보면서 배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만드는 모든 작품을 마에스트리와 논의하고 그들의 제안을 고려합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우리가 추구하는 바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대화를 장려했고 그것이 우리와 그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당신이 Murano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

Micheluzzi Glass의 Elena와 Margherita Micheluzzi는 유리 공예가와 협력하여 컬렉션을 만듭니다(Credit: Marianna Cerini).

스위스 무라노와 바젤에서 유리 블로어와 함께 일하는 Laura Sattin 도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여성들은 한 팀으로 일하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그들은 종종 남성보다 더 잘 경청합니다. 무라노에서는 그것이 자산입니다. 그것은 거장이 감사하고 잘 반응하는 것입니다. 조화로운 균형이 있을 때 훌륭한 일이 일어납니다."

궁극적으로 여성과 일반적으로 새로운 얼굴은 섬에서 유리 제조의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Murano의 유리 제작자는 대부분 70대입니다. 많은 유리 제조 가정에서 아들들은 더 이상 아버지의 뒤를 이어받지 않고 종종 섬을 떠나 다른 직업을 추구합니다. 머지 않아 이 기술이 계속 계승되도록 하려면 새로운 인재가 필요할 것입니다.

Taiarol은 "개업 이후 El Cocal에서 기차를 타러 오라는 소녀와 여성의 문의가 많았고 그 중 많은 수가 무라노에서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회의론을 뒤로하고 우리에게 우리의 공간을 주장 할 수있는 기회를 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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