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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죽도록 춤을 추던' 사람들

by JoAn Healing 2022. 5. 13.

이것은 죄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닙니다. Paracelsus 는 춤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기타와 류트 연주를 즐기는 창녀와 악당... 모든 풍만, 육체적 즐거움, 상상력 및 공상을 만족시킵니다."라고 썼습니다. 가능한 원인에 대한 그의 설명은 덜 고풍스러웠습니다. 그는 "상상력"이 신이나 악마보다 더 그럴듯한 범인이라고 주장했다. Paracelsus  상상이 "한 집에서 다른 집으로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 또한 한 도시와 국가에서 다른 도시로 가장 신속하게 전달되므로 한 사람의 상상에 의해 전염병이 도시 전체 또는 국가."

이 해석은 열이 나는 정치적, 사회적 상황에 의해 유발되는 집단 심인성 질병에 대한 현재 이론과 더 밀접하게 일치합니다. 강력한 환각과 경련을 일으킬 수 있는 호밀 줄기에서 발견되는 곰팡이가 원인일 수 있다는 추측 이 한동안 있었지만 대부분 기각되었습니다. A Time to Dance, A Time to Die: The Extraordinary Story of the Dancing Plague of 1518 라는 주제에 대한 가장 인기 있는 논픽션 책의 저자인 John Waller는 대신 무도증을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 유사한 "심령 전염병"으로 특성화 합니다. 웃거나 기절하는 것과 같은 다른 비자발적 신체 반응을 포함하는 세계.

현대무도병

궁극적으로 스트라스부르의 초현실적인 여름 이야기는 바로 이야기입니다. 어떤 형태의 집단 춤은 적어도 6개의 다른 동시대 연대기에 기록되어 있으며, 댄서들의 움직임은 몇 주 동안 계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rau Troffea는 그 중 몇몇에서 선동자로 지명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세부 사항이 갈라지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시작 날짜가 제공됩니다. 현상을 다루는 다양한 방법이 강조됩니다. 다른 많은 역사적 사건과 마찬가지로 초상화는 파편에서 그려집니다.

1518년에 '춤 역병'은 프랑스 도시 스트라스부르의 시민들이 며칠 동안 통제할 수 없는 춤을 추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술가와 작가를 계속 매료시키는 기이한 사건입니다. 모든 좋은 역병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이 이야기도 징조로 시작합니다. 하늘을 가로질러 별이 흩날립니다. 들판이 범람합니다. 극한의 추위 뒤에는 극도의 더위가 따르며 필연적으로 극도의 굶주림이 뒤따릅니다. 1518년 7월 무더운 여름날, 프라우 트로페아라는 여성이 스트라스부르의 한 광장에 들어와 춤을 추기 시작합니다. 주변 사람들은 처음에 그녀의 유일한 시계를 보았지만 이 특이한 공개 전시에 호기심이 발동했습니다. 그들은 멈출 수 없는, 멈출 수 없는 여성을 지켜봅니다. 그녀는 거의 일주일 동안 춤을 추며 때때로 피로로 쓰러지지만 고통, 배고픔, 수치심과 같은 신체의 다른 경고 신호에도 크게 굴하지 않습니다. 음악이 없습니다. 그녀의 심장은 템포를 유지하고 움직임이 계속되도록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녀를 데려갈 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합류했습니다. 8월까지 수백 명이 될 것입니다. 그녀처럼 그들은 스스로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강제로 춤을 추며 발에 피가 나고 팔다리가 경련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동시대 연대기 에서 가져온 시"춤추고 뛰는 남녀… 추가 연대기에는 이에 대응하여 당국이 취한 조치가 요약되어 있습니다. 한 작가는 댄서들이 도시 외곽의 성 비투스 신전으로 끌려가 "작은 십자가와 빨간 신발을 받음"이라고 설명합니다. 또 다른 사람은 무용수들이 그들을 지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보다 직접적인 준비를 언급하는데, "… 특별히 그들과 함께 춤을 추도록 임명된 사람들, 드럼과 파이프 음악에 맞춰 춤을 추도록 임명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이 헛되이 많은 사람들이 춤을 추며 죽었습니다."

"댄스 전염병"의 많은 예가 중세와 근대 초기에 유럽에서 기록되었습니다(제공: Alamy)

스트라스부르의 소위 "댄스 페스트"라는 이 기이한 사건이 발생한 후 400여 년 동안,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하기 위해 많은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그것은 오늘날까지 우리를 사로잡는 이벤트로, 다시 이야기하도록 초대하고, 예술가와 창작자들에게 영감을 주어 이 이상한 사건에 자신만의 방식을 적용하도록 합니다. 이번 주에는 팝스타 Florence + The Machine의 앨범 Dance Fever와 베스트 셀러 작가 Kiran Millwood-Hargrave의 The Dance Tree라는 두 가지 주요 댄스 전염병을 주제로 한 작품이 출시됩니다. 둘 다 choreomania(이 현상이 나중에 더빙됨)라는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제약과 황홀에 대해 명상하는 몰입도 높은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가장 유명한 사례지만 스트라스부르가 중세와 근대 초기에 유럽을 강타한 유일한 "댄스 전염병"은 아닙니다. 통제되지 않거나 위협적인 춤의 많은 사례가 독일, 프랑스 및 신성 로마 제국의 다른 지역에서 기록되었습니다. 초기 세기에 이러한 사건은 행렬, 미사 또는 사제의 직접적인 개입과 같은 종교적 해결책으로 해결되는 신성한 형벌이나 악마의 소유로 해석되었습니다. 1518년 여름 20년 전, 스트라스부르의 한 성직자 Sebastian Brant  그의 풍자적 비유에서 "춤과 죄는 한 종류"라고 썼습니다.

스트라스부르에서 사건이 있은 지 몇 년 후, 의사 Paracelsus는 성 비투스의 춤, 중병, 우울, 광기와 같은 인간의 이성을 박탈하는 질병, 그리고 그들의 올바른 치료를 포함하여 무도증에 관한 일련의 논문에 착수했습니다. 현재 의학에서 화학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로 가장 잘 알려진 Paracelsus는 이 현상이 아마도 신적인 것보다 더 세속적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사람의 "웃는 정맥"이 사지에서 머리까지 올라오는 "간지러운 느낌"을 유발하여 판단을 흐리게 하고 격렬한 피가 진정될 때까지 극단적인 움직임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제안 했습니다.

제어할 수 없는 춤은 그것을 보는 사람을 요염하게 만듭니다. 유명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동화 빨간 구두만 생각하면 됩니다.

이것은 죄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닙니다. Paracelsus 는 춤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기타와 류트 연주를 즐기는 창녀와 악당... 모든 풍만, 육체적 즐거움, 상상력 및 공상을 만족시킵니다."라고 썼습니다. 가능한 원인에 대한 그의 설명은 덜 고풍스러웠습니다. 그는 "상상력"이 신이나 악마보다 더 그럴듯한 범인이라고 주장했다. Paracelsus  상상이 "한 집에서 다른 집으로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 또한 한 도시와 국가에서 다른 도시로 가장 신속하게 전달되므로 한 사람의 상상에 의해 전염병이 도시 전체 또는 국가."

이 해석은 열이 나는 정치적, 사회적 상황에 의해 유발되는 집단 심인성 질병에 대한 현재 이론과 더 밀접하게 일치합니다. 강력한 환각과 경련을 일으킬 수 있는 호밀 줄기에서 발견되는 곰팡이가 원인일 수 있다는 추측 이 한동안 있었지만 대부분 기각되었습니다. A Time to Dance, A Time to Die: The Extraordinary Story of the Dancing Plague of 1518 라는 주제에 대한 가장 인기 있는 논픽션 책의 저자인 John Waller는 대신 무도증을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 유사한 "심령 전염병"으로 특성화 합니다. 웃거나 기절하는 것과 같은 다른 비자발적 신체 반응을 포함하는 세계.

 

현대무도병

 

궁극적으로 스트라스부르의 초현실적인 여름 이야기는 바로 이야기입니다. 어떤 형태의 집단 춤은 적어도 6개의 다른 동시대 연대기에 기록되어 있으며, 댄서들의 움직임은 몇 주 동안 계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rau Troffea는 그 중 몇몇에서 선동자로 지명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세부 사항이 갈라지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시작 날짜가 제공됩니다. 현상을 다루는 다양한 방법이 강조됩니다. 다른 많은 역사적 사건과 마찬가지로 초상화는 파편에서 그려집니다.

Florence + Machine의 새 앨범 Dance Fever는 현상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choreomania"라는 제목의 트랙을 포함합니다(제공: Alamy).

실제 사실과 상관없이 이야기는 계속 우리의 상상을 사로잡습니다. 대중 운동을 촉발하는 고독한 인물. 너무 매혹적이고 소모적이어서 개인의 의지와 신체적 한계를 초월하며 때로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춤입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그것에 대해 글을 쓰고 있는 우리들조차 덫에 걸리게 하는 종류의 사건입니다. 우리의 산문은 지친 발가락에 가해진 손상이나 Frau Troffea의 마음의 진드기와 펌프에 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제어할 수 없는 춤은 그것을 보는 사람을 요염하게 만듭니다. 유명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동화 빨간 신발을 생각하면 됩니다. 저주받은 진홍색 가죽 슬리퍼는 주인을 너무 추잡한 춤으로 추궁하여 결국 자신의 발을 잘라버릴 집행자를 찾습니다. 그것은 무서운 이야기이고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그것의 도덕적 의미는 비교적 간단하지만(허영심에 대한 오랜 형벌: 신발을 신는 사람은 처음에 그런 아름다운 신발을 탐냈기 때문에 이 시련을 겪었습니다), 소유와 끊임없는 움직임에 대한 어두운 암시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Powell과 Pressburger 영화, Kate Bush 앨범 및 여러 발레를 포함한 작품.

지금 이 순간, 전염병으로 희미하게 분류되는 전염병이 질병이 아니라 움직임이라는 것이 항상 매혹적일 것입니다.

올 여름, 댄스 역병 그 자체가 본격 돌아온다. 오늘 발매된 Florence + The Machine의 다섯 번째 앨범 Dance Fever는 멈출 수 없는 무도증의 충동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릴리스 정보프론트우먼 플로렌스 웰치(Florence Welch)의 활기찬 움직임과 도덕적 공포 사이의 불안정한 만남 지점에 대한 관심, 그리고 "움직임과 공생의 소용돌이"가 모두 놓쳤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녹음된 앨범에서 주제의 명백한 공명을 만지는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예상. 댄스 페스트는 불확실성과 변화를 탐구하려는 사람에게 적합한 테마입니다. 팬데믹 이전에 작곡된 Choreomania라는 노래의 시작 부분은 놀랍도록 선견지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거리 한가운데에서 겁에 질려 있습니다. / 그들에게 실제로 나쁜 일이 일어난 적이 없는 사람의 완전한 확신과 함께." 그것은 또한 표현의 도구로서 몸에 지속적으로 몰두하는 가수에게 적합합니다. 앨범의 뮤직비디오'

한편 작가 Kiran Millwood-Hargave의 최신 소설인 The Dance Tree는 1518년 스트라스부르 사건으로 추정되는 사건을 휩쓸고 있는 여성들의 삶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Millwood-Hargrave의 버전에서 춤추는 역병은 여성만의 고통이 됩니다. Frau Troffea로 시작하여 "그녀는 팔다리에 걸린 두 개의 악마 같은 밧줄 사이로 끌려가는 것처럼" 움직이며 "고동치는 몸"에 대한 압도적인 호감을 형성합니다. 주변의 모든 것을 방해하고 방해합니다. 3인칭으로 쓰여진 이 이야기는 상실에 굳어버린 임신한 양봉가 리스벳이 결혼한 가족의 미스터리를 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통해 크게 보여집니다. 그녀는 참가자가 아니라 구경꾼입니다. 그러나 춤이 도시의 성격을 바꾸듯이 그녀도 변화합니다. 폭로가 펼쳐집니다. 욕망이 샘솟습니다. 이 이야기는 춤에 합류한 여성들의 짧은 초상화와 함께 짜여져 있습니다. 아버지, 아들, 정신을 잃은 여성, 열정을 알고 거부당한 여성; 흔들리는 군중의 중심에서 발견되는 자유의 약속을 거부할 수 없을 때까지 방관자로 남아 있는 여성.

 

엑스터시와 분노

 

춤추는 역병이 이제 다시 인기를 얻은 것은 필연이었을 것입니다. 지난 2년은 흑사병에서 스페인 독감에 이르기까지 우리보다 앞서 갔던 많은 전염병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우리는 비교뿐만 아니라 모든 전염병이 결국 종식된다는 확신을 주기 위해 그것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안에서, 전염병으로 희미하게 분류되는 전염병으로 전염은 질병이 아니지만 움직임은 항상 매혹적이었습니다. Welch가 인정하듯이, 봉쇄 기간 동안 잃어버린 것 중 하나는 춤의 공동체성이었습니다. 수백 명의 다른 사람들과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다는 그 절묘한 느낌, 근육을 지배하고 낯선 사람들의 바다를 공유에 묶인 동료 여행자로 바꾸는 음악에 의해 운반됩니다. 경험.

Powell과 Pressburger의 The Red Shoes는 누군가가 춤에 '소유'되었다는 생각에 매료된 많은 작품 중 하나입니다(Credit: Alamy)

전염성 걱정입니다. 2020년 7월, Jonathan Glazer는 솔로 연주자들이 쓰러질 때까지 춤을 추는 10분짜리 영화 Strasbourg 1518 (BBC Films/Artangel)을 데뷔했습니다. 올해 극장이 본격화되면서 런던 알메이다 극장의 The Maladies , Cardiff의 Sherman Theatre의 Dance to Bone , Mette Ingvartsen의 The Dancing Public (현재 유럽 전역을 순회 중)을 포함한 프로덕션이 모두 스트라스부르의 이벤트를 언급했습니다. 억압, 단절, 대중 운동에 대한 명상의 틀을 잡기 위해 그것들을 사용합니다.

그토록 놀랍고 초월적이며 기묘한 것에 휩쓸려가는 느낌을 보고 싶었다. 궁극적으로 그것은 완전한 집단적 황홀경입니다 – Kiran Millwood Hargrave

이 현상의 감각적 매력은 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다른 현대적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나는 우리의 삶이 더 압박을 받고 규칙적이며 시간이 관리될수록… 느슨하게 [성장]하기 위해 강해졌습니다."라고 Choreomania : Dance and Disorder 의 저자인 Kélina Gotman은 말합니다 . 주로 무도증의 병리학에 관심을 두고 있는 Gotman의 책은 춤의 기원보다는 이러한 순간이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를 정당화하기 위해 어떻게 쓰여지고 해석되고 사용되었는지에 관심이 없습니다.

느슨하게 하는 것은 Dance Fever와 Dance Tree의 중심 아이디어입니다. Millwood-Hargrave는 증가하는 군중의 후자에 "급등하고 희망적인 것이 있습니다. 포기"라고 썼습니다. 그녀의 책에 등장하는 춤 역병은 무질서한 상황이기도 하지만 황홀한 도피처이기도 하다. 그녀는 "굉장히 놀랍고 초월적이며 기이한 무언가에 휩쓸리는 느낌을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는 완전한 집단적 황홀경입니다."

황홀한 공간으로서의 춤에 대한 이러한 아이디어는 Dance Fever에서 유사점을 찾습니다. "하지만 나는 음악을 듣고, 비트를 느낍니다. 그리고 잠시 동안, 춤을 출 때, 저는 자유로워요." Welch는 Free에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녀의 목소리는 다시 한 번 포효하기 전에 취약성을 잠깐 눌렀습니다. 모든 모습을 초월한 초월은 Welch의 가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주제입니다. 그녀가 젊은 시절의 탈출 시도(음주, 약물 복용, 음식 거부 등)를 탐색하거나 사랑의 압도적인 충만함을 묵상할 때 말입니다. 종종 그녀도 황홀의 정점에 도달합니다. 그녀의 노래는 포기에 대해 말할 뿐만 아니라 주술적인 리듬과 팽창하는 크레센도를 통해 포기를 격려합니다. "나는 자유롭다." 그녀는 우리도 느낄 때까지 반복해서 노래한다.

자유는 당연하게 여길 수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Dance Tree에는 여성의 자율성에 대해 명시적으로 언급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여성의 분노와 여성의 욕망"은 Millwood-Hargrave가 이 소설의 중심적인 집착을 특징짓는 방식이며,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데서 발견되는 힘입니다. 춤이 항상 아름다운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추하고, 무섭고, 땀에 젖고, 팔다리가 움찔하고 찡그린 표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것은 자율성을 주장하는 매우 문자 그대로의 방법입니다. 보세요, 당신은 내가 움직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춤은 물리적 항의의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실제로 항의는 무도증으로 일축되었습니다(제공: Alamy)

매우 밀실 공포증이 있는 댄스 트리의 종교적 환경에서 춤은 곡식에 역행하기도 합니다. Paracelsus가 우리에게 매우 유용하게 상기시켜 주듯이, 의심하는 것 외에 다른 어떤 것도 너무 즐겁습니다. Millwood-Hargrave는 "춤은 우리 문화 밖의 많은 문화, 특히 인도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신앙과 움직임의 측면에서... 그들은 절대적으로 완벽한 동료입니다. 헌신의 가장 순수한 표현은 몸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조용한 경건을 요구하는 종교 기관에서는 그러한 제스처가 위험합니다. "이 여성들이 결코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 제게는 정말 흥미로운 일입니다...." Millwood-Hargrave는 계속됩니다. "다른 모든 면에서 교회는 책의 장소와 시간에서 매우 연극적입니다. 이 아름다운 건물, 향기, 향, 밀랍, 옷, 모든 것이 캠프와 극장입니다. 그러나 일단 거기에 들어가면 당신은 고요하고 침묵합니다... 그곳은 열기도 없고 사람들 사이의 실제 신체적인 연결도 없는 극장입니다."

 

모든 연령대의 댄스 페스트

 

집단 무질서의 사건은 항상 예술가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사회적 구조가 깨지고 관습이 훨씬 더 이상하고 설명할 수 없는 사건으로 대체되는 순간에 근본적으로 매혹적인 것이 있습니다. 무도증의 경우 나타나는 것은 몰입감이나 자멸감(또 다른 대중적 예술 주제)뿐만 아니라 물리적 저항이다. 현재, 댄스 페스트에 대한 아이디어는 기이할 뿐만 아니라 더 자유로운 것으로 등록됩니다. 멈출 수 없는 춤만큼 무섭기도 하지만 매력도 있다. 우리가 합당하게 몰두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그 느낌이 우리 주위를 움직이는 수백 명의 다른 사람들의 몸에 복제된다면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Gotman이 그녀의 책에서 탐구하는 것처럼, 옛날 옛적에 춤추는 역병(그것은 그것이 어떻게 생각되었든)은 의심스럽게 볼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무도증에 대한 19세기 접근 방식에 대한 연구에서 그녀는 식민 사상과 타자성에 대한 두려움에 휩싸인 불안한 태도를 발견했습니다. 그녀는 빅토리아 시대에 발견한 의학적, 역사적 저술에 대해 "더 여성적이고, 더 동물적이며, 더 거칠고, 길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이해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근대성의 버전에 대한 진정한 표현이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종차별적이고 고도로 젠더화된 담론이 형성되고 있었습니다."

그 시점에서 새로 인식된 무도증 사례를 맥락화할 때 중세 시대는 그것을 이해하는 데 편리한 프레임이었습니다. "중세… "댄스 매니아"라는 개념 자체가 물리적 움직임의 모든 요소와 관련된 시위 및 관행과의 교차 비교를 허용하고 무시할 수 있는 유용한 정치적 도구였습니다. Gotman은 1861년 마다가스카르를 장악한 꼭두각시 통치자 King Radama II의 예를 보여줍니다. 그의 백성이 불만을 표시했을 때, 그의 백성은 왕과 함께 "유럽인들에게 땅을 팔았던 이 왕국들에 대해 항의할 권리를 행사"했습니다. 결국 면직되고,

이제 지배적인 분위기가 바뀌었습니다. 그것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바로 춤추는 역병의 여성성과 타자성입니다. 오늘날의 예술가나 사상가에게 그것은 역사적인 골동품이자 상징입니다. 그 중심에는 단순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춤을 추기 시작하고 멈출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춤을 추는 이유와 목적은 열린 질문으로 남아 있습니다. 계속해서 질문할 수 있고 추구하는 것에 따라 다른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광기. 굶주림. 항의. 자유. 기쁨. 엑스터시. 그러나 상상 속에서 무용수들의 발은 영원히 움직이지 않고 그들만의 불가해한 리듬으로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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