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크는 복잡한 기하학적 패턴의 만화경을 숨기는 매우 부드럽고 맛있는 케이크에 수많은 색상과 맛이 섞여 있는 숭고한 예술 형식입니다.
쿠알라룸푸르 근처에 있는 Seri(Sharifah Zainon의 줄임말)의 작은 베이킹 스튜디오 에 들어서자 케크 라피스 (레이어 케이크) 의 풍부하고 버터 향이 나를 반깁니다. 말레이시아가 하리 라야(Hari Raya)를 줄여 말레이어로 축하의 날을 의미하며 라마단의 끝을 기념하는 축제 행사를 의미하는 라야(Raya)를 기념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혹적인 향기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Kek 청금석은 이러한 축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Seri는 엔지니어로서의 학문적 훈련을 현재 제빵사로서의 경력에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팬 위에 반죽을 고르게 펴 바르는 그녀의 손길을 보고 있노라면 켁라피스를 굽는 모습이 마치 과학 실험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다채롭고 복잡한 패턴이 있는 이 다층 말레이시아 케이크를 준비하려면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엄청난 인내심, 정확성을 위한 안목, 꾸준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과학 학위는 제빵사로 변신한 또 다른 엔지니어 Karen Chai가 조용한 쿠알라룸푸르 교외에 있는 베이킹 스튜디오에서 만드는 정교한 디자인을 보면서 kek lapis 제빵사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hai는 파리 르 꼬르동 블루 에서 제과 기술을 공부한 후 말레이시아로 돌아왔을 때 어머니의 레시피를 출발점으로 켁 라피스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베이킹 과학에 대해 배우는 것은 kek lapis를 만드는 데 매우 유용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이 레이어 케이크는 이웃 인도네시아에서 보르네오 섬의 사라왁 주를 거쳐 말레이시아로 처음 들어왔습니다. 19세기 중반, 네덜란드 식민지 개척자들은 원통형 회전 침 위에 반죽을 하나씩 쌓아 만든 평범한 유럽식 침 케이크를 당시 바타비아(지금의 자카르타)로 알려진 국가에 소개했습니다. 인도네시아인들은 계피, 정향, 육두구와 같은 현지 향신료를 첨가하여 종종 천 겹 케이크로 알려진 청금석을 만들었습니다 .
1970년대 이웃 말레이시아에 케이크가 도착하자 사라와키아인들은 케이크를 매우 부드럽고 맛있는 케크 라피스에 섞이는 여러 층과 수많은 색상과 풍미를 포함하는 숭고한 예술 형태로 끌어올렸습니다. 클래식 케크 라피스는 겉이 평범한 빵처럼 보이지만, 자르면 복잡하고 기하학적인 패턴의 만화경이 드러납니다.
사라와크 레이어 케이크라고도 불리는 케크 라피스는 일반적으로 최소 12개의 레이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케이크는 몇 분마다 베이킹 팬에 반죽의 얇은 층을 조심스럽게 추가하고, 아래층이 타지 않도록 오븐에서 각 층을 굽거나 굽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일반 버전은 케이크 반죽의 밝고 어두운 스트립을 번갈아 사용하는 반면 , 유색 케이크에는 최종 패턴에 따라 20개 이상의 레이어가 포함될 수 있는 기하학적 패턴이 있습니다.
최종 케이크를 식힌 다음 스트립으로 자르고 두꺼운 잼이나 연유를 접착제로 사용하여 여러 조각을 다시 조립합니다. 종종 여러 개의 케이크를 구워야 하며, 각 케이크의 조각을 모아 복잡한 패턴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이를 단색의 얇은 케이크 층으로 감싸거나 두 세트의 일반(즉, 색상이나 패턴이 없는) 다층 케이크 사이에 배열합니다.
이 모든 것이 혼란스럽게 들린다면 제빵사의 상황이 어떨지 상상해 보십시오. 가장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라도 먼저 종이에 이러한 패턴을 그려서 크기와 색상을 명확하게 표시한 다음 반죽 작업을 시작합니다. 복잡한 설계는 완료하는 데 최대 8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조립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Chai는 다른 복잡한 레이어드 케이크와 달리 kek lapis의 경우 특히 어렵다고 설명합니다. 빵 굽는 사람이 조각 조립을 마친 후에야 오류가 명백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래서 모든 노력이 헛수고가 됩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계산 오류로 인해 탄생한 어머니의 시그니처 16피스 디자인 사진을 보여줍니다. "실수로 몇 겹을 더 구웠는데 그 조각들을 버릴 수가 없었어요. 그냥 잘라서 또 다른 블록을 만들려고 했더니 이런 디자인이 나온 거예요. 그래서 다른 제빵사에서는 볼 수 없는 거예요." ," 그녀가 말했다.
Seri와 Chai 모두 길고 힘든 베이킹 과정은 완벽하게 실행된 디자인을 보는 보상의 가치가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지름길은 없습니다"라고 Chai는 경고했습니다. 실제로 세리가 작업 중인 모습을 보면 긴 조각을 자르고 라즈베리 잼을 듬뿍 바르고 함께 붙이는 모습을 보면 복잡한 직소 퍼즐이 천천히 모양을 갖춰가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그것은 치료와 비슷하지만 재미있고 창의적이기도 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제가 2월 중순에 방문했을 때 제빵사들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받은 Raya 주문을 처리하기 위해 몇 주 동안 쉬지 않고 일하고 있었습니다. 고향인 사라왁으로 돌아가서 kek lapis는 구정, 라야, 크리스마스, 중기 추수 축제인 가와이 다야크(Gawai Dayak) 등 모든 명절 축하 행사의 일부로 공동체와 종교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Seri의 장기 고객이자 자칭 케이크 애호가인 Farazaila Wahet는 "이것은 나에게는 언제든지 케이크이지만 물론 Raya에게는 필수 케이크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0여년 전 쿠알라룸푸르로 이주한 사라왁 출신인 그는 “다른 케이크에 비해 식감이 더 무겁고 맛이 더 풍부하다”며 켁 라피스에서 얻는 만족감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고 말했다.
켁 라피스는 초콜릿, 바닐라, 딸기, 레드 벨벳, 판단(동남아시아 요리에 흔히 사용되는 강한 향을 지닌 열대 식물) 등 다양한 맛으로 제공됩니다. Horlicks 및 Milo와 같은 인기 있는 맥아 음료도 향미를 위해 사용됩니다. 그리고 이제 Seri와 Chai와 같은 장인 제빵사들은 이 전통 케이크를 현대화하여 젊은 세대에게 적합하면서도 원래의 레시피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ri는 케이크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최상층에 정교한 초콜릿 바틱 아트를 만듭니다. "바틱은 말레이시아의 전통이고 케크 라피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이 두 가지를 결합하여 이 새로운 버전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Chai는 더 복잡한 패턴뿐만 아니라 새로운 재료와 맛 조합도 계속 실험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그녀는 코코넛 가루와 땅콩버터 토핑을 사용하고 무화과, 살구, 계피를 곁들인 또 다른 독특한 버전을 사용하여 글루텐 프리 케크 라피스를 만들었습니다.
좋은 케크 라피스를 굽는 데는 많은 시간과 고품질 재료가 필요합니다. 즉 정사각형 1kg 케이크의 경우 가격이 최대 RM300(대략 £50) 이상 올라갈 정도로 비싸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소규모 제빵사에게는 다행스럽게도 이 전통 케이크는 개인 고객의 꾸준한 수요가 있으며 기업 선물 및 결혼 선물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제빵사는 오랜 시간과 적은 마진에도 불구하고 사라와크 요리 전통을 유지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Seri가 말했듯이 "케크 라피스를 만들 때마다 집처럼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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