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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진 티어니와 '영화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 되기 위한 함정

by JoAn Healing 2024. 4. 18.

1940년대 영화배우는 그녀의 외모로 숭배를 받았지만 그녀의 경력과 유산에 있어서는 독이 있는 성배이기도 했습니다. 거의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우리가 아름다움을 생각하는 방식이 그렇게 많이 바뀌었나요?

(제공: BFI 국립 문서 보관소)

여성의 아름다움은 권력의 역학과 상징주의로 채색되는 개념입니다. 그것은 고전적인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10년이나 시대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골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너무나 여성적이기 때문에 조롱을 받기도 합니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아름다움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종종 경솔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비록 아름다움의 사회적 화폐와 그것이 여전히 통용 되고 있다는 사실이 서구 문화와 사회의 매력적인 요소로 남아 있음에도 말입니다. 이 모든 것은 대중의 시선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칭호를 받은 사람은 누구나 독이 든 성배를 건네받는다는 것입니다.  

진 티어니(Gene Tierney)는 과거와 현재 할리우드의 많은 여배우 중 한 명으로, 스튜디오 책임자인 Darryl Zanuck에 의해 "의심할 여지 없이 영화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여성" 으로 묘사되었습니다 . 청록색, 고양이 같은 눈, 불안할 정도로 대칭적인 얼굴을 가진 그녀는 외모가 거의 인형 같았습니다. 그녀 시대의 세심하게 칠해진 붉은 입술이 주는 인상. 그녀는 폭탄 테러와 핀업의 시대였던 1940년대 초에 유명해졌습니다. 그녀의 동시대 헐리우드 영화 미인이 Rita Hayworth, Ava Gardner 및 Hedy Lamarr 와 같은 인물이었다면 Tierney가 그들 중 가장 아름다운 사람으로 일관되게 언급되었다는 것은 확실히 분명합니다.

스크루볼 코미디 Rings on her Fingers(1942)는 Tierney의 첫 번째 주요 영화 역할이었습니다(제공: BFI National Archive)

British Film Institute의 4월 시즌 Out of the Shadows: The Films of Gene Tierney에서 프로그래머 Aga Baranowska는 바로 이 사실로 인해 작업이 가려진 여배우를 강조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덜 알려진 다양한 영화를 상영함으로써, 아름다움의 유한한 힘이 그것을 소유한 여성에게 영화관 스크린에 투영될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질문도 제기합니다.

Tierney의 경력은 1940년대 초 19세에 20세기 폭스와 처음 계약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녀는 코네티컷 주 페어필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그곳에서 17세에 사회에 데뷔했습니다 . 일단 언급되면 그녀는 곧 예일대 소년과 결혼하러 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브로드웨이에서 몇 가지 작은 역할을 맡은 후, 그녀의 눈부신 외모는 빠르게 스튜디오의 관심을 끌었고, 그녀의 첫 주요 영화 배역은 1942년 헨리 폰다 반대편의 스크루볼 코미디 링스 온 허 핑거스(Rings on her Fingers)로 나왔습니다.

홍보 축적은 거의 항상 그녀의 상류 사회 배경과 시원하고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평온함을 특징으로 하고 장식했습니다. 그러나 Fox가 종종 Tierney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랐다는 사실은 위장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그녀를 데뷔작이라고 말했지만 그녀가 어디에 적합한지 알아내기 위해 그녀를 회전문에 캐스팅했습니다. 코미디를 하기에는 너무 섹시하고 천박해 보이기에는 너무 세련된 아일랜드계 미국인인 그녀는 인종적으로 모호한 다양한 부분에 캐스팅되기까지 했습니다. 피부는 의도적으로 어둡게 만들고 눈은 메이크업으로 길어져 당시 유행했던 모습을 보여줍니다. 문제) "이국적인" 모습. 

화면 속 그녀의 선물

그러나 Tierney는 무엇보다 필름 느와르에 재능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녀의 가장 잘 알려진 두 장의 사진인 Leave Her to Heaven(1945)과 Laura(1944)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Otto Preminger 감독과 함께 Where the Sidewalk Ends와 Whirlpool을 함께 작업했습니다. 두 개의 다른 변덕스러운 누아르는 둘 다 1950년에 개봉했는데, 그녀의 별은 반대편에 있습니다. 주연인 다나 앤드류스(Dana Andrews)도 그녀의 최고 중 돋보입니다. 런던을 배경으로 한 느와르 Night and the City(1950)에서 그녀는 할 일이 다소 줄어들었지만 영화는 훌륭했습니다. Tierney는 얼음 겉치장 아래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재능이 있었고 이를 범죄 영화뿐만 아니라 과소평가된 W Somerset Maugham의 각색 The Razor's Edge(1946)와 같이 진지한 드라마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Laura의 지속적인 힘이 Tierney의 연기 유산을 반드시 발전시킬 필요는 없었지만 미용 문화에서 그녀의 장수를 가져왔습니다. – Elena Parker

 

화려한 테크니컬러 와이드스크린에서 일광 느와르 Leave Her to Heaven(1946)은 Tierney가 악랄한 살인자 역을 맡아 빛나는 명성과 아름다운 외모를 보여줍니다. 이 역할은 그녀의 유일한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아름다움은 우리가 기대하는 방식으로 무기화되지 않습니다. 그녀는 Double Indemnity의 Barbara Stanwyck 또는 Out of the Past의 Jane Greer의 장르 정점에 따라 성적 묵인자나 돈에 굶주린 부인이 아닙니다. 대신 Tierney는 남편의 시간과 관심을 괴물처럼 소유한 순수한 신혼 주부이므로 남편의 삶에서 긴밀한 관계를 서서히 끊고 파괴합니다. Tierney의 우아한 외모를 정신병적인 마음의 외관으로 전개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캐릭터는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고 통제력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녀의 정신은 파괴적인 충동에 의해 황폐화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열광과 살인에 대한 최면 이야기인 Otto Preminger의 느와르 영화 Laura(1944)에서도 핵심입니다. 요즘 영화광이 아닌 사람들 중 Tierney의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Laura에서 그녀를 보는 것은 그녀를 영원히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야기는 살해당한 여성의 그림에 흥미를 느낀 형사가 강박적으로 그녀를 찾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히치콕의 현기증(1957)부터 데이빗 린치의 여러 작품에 이르기까지 몽환적이고 섹스와 죽음에 사로잡힌 미스터리의 그늘이 많이 있습니다. 문화적 상상력에서 영화의 위치는 Tierney가 Laura로 묘사된 그림에서 비롯됩니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이러한 방식으로 시간 속에 영원히 포착되어 노화와 사망의 실제 위험을 배제합니다. 이는 스타의 아름다움이 시간 속에 포착되어 셀룰로이드 필름에 얼어붙는 관계에 대한 적절한 비유처럼 느껴지지 않을 수 없다.

Noir Leave Her to Heaven(1945)은 Tierney가 그녀의 능력의 정점에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제공: BFI National Archive)

Gene Tierney Online의 창립자이자 전기 작가로 활동할 예정인 Elena Park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Gene은 그녀의 경력이 끝난 후에도 전혀 기억되지 않는 대신 Laura와 오랫동안 동일시되어온 것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로라의 힘이 그녀의 연기 유산을 반드시 발전시키지는 않았을지 모르지만, 진은 뷰티 문화에서 장수할 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BFI 시즌은 Tierney의 아름다움에 대한 강력한 내러티브 또는 종종 그녀의 영화보다 더 많은 관심을 끌었던 비극적인 개인 생활에 대한 교정을 제공합니다(그녀는 첫 임신 중에 정신 건강 문제와 불운한 풍진 노출로 고통받았습니다. 그녀의 딸은 심각한 장애를 갖게 될 것입니다). "비극적인 아름다움"이나 "그녀를 파괴하는 데 도움이 된 아름다움"이라는 진부한 표현은 오래된 도덕 연극일 뿐이며 그 이상은 아닙니다. Tierney는 1979년 회고록 Self-Portrait에서 그녀의 외모와 정신 건강 시설에서의 시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는 항상 내 경력이 내가 보이는 것 이상으로 살아남았다고 믿어야 했습니다. 나는 더 깊은 의미도 없고 설명할 요점도 없습니다. 한번은 한 친구가 의사에게 내 인생이 좀 더 쉬웠을지, 갇힐 필요가 없었을지, 덜 예뻤으면 좋았을지 물었습니다. 그는 퉁명스럽게 말했습니다. 거기에도요.'" 

아름다움의 기준이 어떻게 바뀌었나요?

여성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1940년대 스타 중 한 명인 티어니(Tierney)까지 거슬러 올라가 보면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그 이후로 많은 것이 변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체의 다양성은 그다지 흥미롭지 않았습니다. Tierney's Hollywood에서 여성의 몸매는 슬림하고 모래시계형이어야 하며, 다이어트, 코르셋, S자형 드레스를 통해 이를 강화해야 합니다.

편안함도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헐렁한 청바지, 보송보송한 눈썹 트렌드, 애슬레저가 등장하기 이전 시대였습니다. 매력적인 여성성에 대한 극히 좁은 이상은 백인이고, 마르고, 머리가 깎이고, 매니큐어가 잘 다듬어져 있고, 눈에 띄는 주근깨, 뚱뚱함, 인종적 차이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남성으로만 구성된 스튜디오 책임자와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구성된 부서에서는 퍼티를 사용하여 비뚤어진 코와 별 모양의 세심한 다이어그램을 적용하여 모양별로 분류한 다음 화장품과 헤어스타일로 수정했습니다.

아티스트 이자 스타 연구 및 화장품 분야 박사 학위를 취득한 헐리우드 메이크업 전문가 인 Cathy Lomax는 자신의 논문 Making Up the Star: Make up, Femininity, Race and Aging in Hollywood, 1950–1970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1940년대 MGM에서 계약을 맺었던 진 포터(Jean Porter)는 '우리의 입은 모두 똑같이 만들어졌다. 정말 많이 비슷해요.'" 

물론 Tierney의 시대 이후로 업계에서는 몇 가지 사항이 확실히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신체의 다양성이 더 커지고 지방 공포증, 인종 차별적 타이핑 및 백색 세척에 대한 저항이 커지고 있습니다. 때때로 우리는 실제 일상 치아나 피부 질감을 화면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aul Thomas Anderson의 Licorice Pizza(2021) 또는 Bo Burnham의 Eighth Grade(2018)와 같은 독립 영화에서 볼 수 있지만 여전히 눈에 띄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진 티어니(Gene Tierney)가 자화상(Self-Portrait)에서 "특정 마른 체형이 내 얼굴에 매력적인 윤곽을 더해주기 때문에" 헐리우드에서 20년 동안 배가 고팠다고 주장한 것은 오래되고 나쁜 과거의 피난처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현재의 상황을 이렇게 말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체중 감량 약물 오젬픽에 대한 열풍은 여전히 ​​연예계가 우리 모두가 바라는 만큼까지 발전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공장 라인 미화는 뉴요커 작가 Jia Tolentino가 필터와 에스테틱 처리의 조합으로 인해 앱에서 사이보그와 유사한 기능이 나타나는 현상 인 "인스타그램 얼굴" 이라고 명명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름다움의 기준 자체는 약간 바뀌었을지 모르지만, 특정 Stepford Wife의 일관성을 달성하려는 노력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Whirlpool(1950)은 Tierney가 Otto Preminger 감독과 함께한 성공적인 두 작품 중 하나입니다(제공: BFI National Archive)

마찬가지로, 오늘날 헐리우드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라는 개념이 피부 필러나 눈썹 리프팅과 같은 미용 치료로 뒷받침되는 경우가 많지만, 유일한 차이점은 그것이 옛날 Tinseltown에서는 더 비밀스러웠다는 것입니다. Tierney 시대의 별 조각 기술에는 위험한 보라색 주근깨 껍질 벗기기, 성가신 헤어라인에 대한 고통스러운 전기 분해, 심지어는 한쪽에서 약간 비스듬히 사진을 찍는 턱선이나 코에 대한 초기 성형 수술도 포함되었습니다. 

 

Gene Tierney의 피부가 너무 완벽해서 화면에서 메이크업을 할 필요가 없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 Cathy Lomax

 

오늘날의 패셔너블한 "노 메이크업" 메이크업 룩 역시 황금 시대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20세기 중반에 화려한 하이 글래머의 명백한 영향을 고려하면 말입니다. "Gene Tierney의 피부가 너무 완벽해서 화면에서 화장을 할 필요가 없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이상한 '노 메이크업' 주장은 종종 반복되는 또 다른 것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여성에게는 메이크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메이크업은 결점을 가리고 순진한 남성을 속이는 데 사용됩니다."라고 Lomax는 말합니다.

잉그리드 버그만(Ingrid Bergman)부터 앨리샤 키스(Alicia Keys)에 이르기까지 스타들은 주장의 진실성과 관계없이 '노 메이크업' 외모로 찬사를 받아왔습니다. 역사가 Kathy Peiss는 자신의 저서 Hope in a Jar: the Making of American Beauty Culture에서 이러한 역설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메이크업이 어디서 시작되고 끝나는지 누구도 알아차릴 수 없게 만드는 환상주의'입니다. 그러나 자연스러워 보이는 것, 화려해 보이는 것에는 이제 미용 기기로 가득 찬 상자가 필요합니다."

오늘의 '가장 아름다운' 스타

아름다움에 대한 업계의 태도가 그 어느 때보다 혼란스럽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젠다야(Zendaya )나 시드니 스위니(Sydney Sweeney ) 같은 20대 할리우드 미인을 보면 됩니다. 두 사람 모두 텔레비전 쇼 유포리아(Euphoria)에서 등장했습니다. 담화. Zendaya는 큰 레드카펫과 사진 촬영 순간을 위해 또 다른 자아를 입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거기에 있는 것은 그녀가 아니라 그녀가 "사야 하는" 일종의 다른 여성의 페르소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Sweeney는 자신에 대해 자각 하는 무모함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서 큰 조롱을 받았습니다 . 메이크업 광고를 돕기 위해 계약을 맺은 옛 스타들처럼 많은 화장품 및 스킨케어 후원을 받는 두 사람 모두 아름다움 향상이 불편함과 축하의 원천이라는 모순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변화도 있습니다. 지난 100년 동안 미국의 주요 이미지 메이커인 할리우드는 뷰티 산업이 없었다면 현재의 모습으로 존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영화 클로즈업의 등장. 그리고 뷰티 산업은 이를 홍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영화배우가 없었다면 결코 인기의 정점에 도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Tierney와 그녀의 동류가 우리에게 보여준 것처럼 성능은 외모와 그 아름다움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선입견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Laura에서 Tierney의 살인자 지망생을 데리고 그의 가부장적(스튜디오 거물 같은) 지시에 따라 그녀를 어떻게 완벽한 사회의 아름다움으로 만들었는지 논의합니다. 또는 마릴린 먼로는 Gentlemen Prefer Blondes에서 그녀가 똑똑할 수 있지만 남자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삐죽거립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Tierney 세대의 여성들은 적어도 자신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야기에 자신을 넣을 수 있었습니다.

시드니 스위니(Sydney Sweeney)는 아름다움이 끊임없이 화제가 되는 오늘날의 스타 중 한 명입니다(제공: Alamy)

2024년의 미인들은 흥미로운 방식으로 화면에서 자신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동등하게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 신체의 대상화를 다루는 수녀 착취 공포영화 Immaculate에서 Sweeney가 현재 주연을 맡은 역할을 생각해 보세요 . 게다가 올인원 홍보 기계의 단편화는 소셜 미디어에서 그들의 삶과 얼굴을 보도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동시에 민주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팬에게 직접 전달되는 파이프라인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어떤 이미지라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리우드의 완벽한 미용 설계자들은 특히 여성이 자신의 아바타를 보는 것과 관련되는 방식에 대해 많은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든 일부는 영화 화면에서든 말입니다. Gene Tierney는 모든 Z 세대 스타와 마찬가지로 이것의 함정을 이해했습니다.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여성이 그것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다는 생각은 먼 꿈처럼 보입니다.

Out of the Shadows: Gene Tierney의 영화는 4월 30일까지 런던의 BFI Southbank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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