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중에게 공개된 이 예술가의 거주지는 안으로 들어가는 사람을 놀라게 하며, 한적한 베네치아 광장에 어떻게 이렇게 멋진 장소가 존재하는지 궁금해하게 만듭니다.
베니스에서 가장 큰 개인 궁전인 Palazzo Fortuny는 아라비안 나이트 술탄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지닌 두 명의 예술가, 패션 디자이너 및 발명가인 Mariano Fortuny y Madrazo와 Henriette Negrin의 집이었습니다. 피아노 노빌레 (문자 그대로 "고귀한 바닥" 또는 1층) 의 벽은 어두운 실크 브로케이드와 푸르른 트롱프뢰유 그림으로 덮여 있으며, 실크 커튼은 커다란 침대 겸용 소파, 조각품, 신비한 베일을 쓴 마네킹, 심지어 두 개의 의자 위에 사막 텐트처럼 걸려 있습니다. 바로크 양식의 드레스를 입은 유아의 으스스한 밀랍 조각상.
2022년부터 대중에게 공개된 이 호화로운 거주지는 소박한 외관을 지나서 모험을 하는 사람을 놀라게 하며, 그렇게 섹시하고 절충적인 우주가 어떻게 한적한 베네치아 캄포 (광장)에 함께 모였는지 궁금해하게 만듭니다.
스페인 귀족인 마리아노는 27세였던 1898년에 원래 Palazzo Pesaro degli Orfei라고 불렸던 15세기 궁전을 구입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파리로 가서 Henriette Negrin(아직 미술상이자 화가인 Jean Eusèbe León Bellorgeot와 결혼한 상태)과 사랑에 빠졌고 그녀를 베니스로 데려왔습니다. 1902년 7월 14일 그녀가 석호 도시에 발을 디딘 날, 산 마르코 광장의 상징적인 종탑이 무너졌습니다.
두 사람의 결합을 인정하지 않았던 마리아노의 어머니가 이를 나쁜 징조로 보았다는 소문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헨리에트는 몇 주 후 프랑스인 남편과 이혼했고 그 부부는 계속해서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물질과 사물을 창조하고 변형하는 능력으로 인해 마술사 및 연금술사로 적절하게 정의된 Mariano와 Henriette는 최초의 실크 주름 드레스부터 해군 추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 100개 이상의 특허를 부여한 사업의 파트너였습니다. 그들은 심하게 파손된 상태였던 궁전을 다락방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다른 층을 인수하여 집과 작업실로 복원했습니다.
마리아노는 현대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이다 – 크리스티나 다 로이트
역사학자 크리스티나 다 로이트는 "마리아노가 현대 시대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인 것은 바로 예술과 과학을 결합한 그의 뛰어난 창의성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의 작품은 새벽부터 황혼까지 변화하는 하늘의 색조를 재현할 수 있는 혁명적인 극장 돔부터 오스트리아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가 사랑한 템페라 색상(회화에 사용되는 안료)까지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유명한 작품인 Delphos 드레스 (1909) 를 디자인한 사람은 그의 파트너인 Henriette였습니다. 이 드레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상징적인 작품입니다. 역사가 기예르모 다 오스마(Guillermo da Osma)는 "이 드레스는 1910년경에 제작된 유일한 드레스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입을 수 있고 패셔너블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Poiret나 Lanvin에서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샤넬에서도 마찬가지죠."
Delphos 드레스는 편안하고 우아하며 매력적입니다. 실크 파자마 같은 느낌을 주면서 동시에 그리스 여신처럼 보이게 하고 조각상이자 관능적인 옷을 입는 자유로움을 선사합니다. 단순하고 가벼우며 구불구불한 라인을 갖춘 이 가운은 곧 여성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새롭게 발견한 자신감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주인공의 애인인 알베르틴이 포튜니 가운을 입었을 뿐만 아니라, 거의 100년 후 미국의 페미니스트 작가 수잔 손태그도 그 가운에 묻혔습니다.
"19세기 말에 옷은 신체에 인공적으로 붙인 구조물이었습니다."라고 다 오스마는 말합니다. "Mariano와 Henriette는 누드를 연구하는 학문적 훈련 때문에 그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의복이 몸매를 변형해서는 안 되고 매우 자연스럽고 우아하며 미니멀한 방식으로 덮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건 혁명이었어."
이 드레스는 4겹의 얇은 실크와 무라노 유리 진주 비즈로 결합된 끈 시스템으로 모든 사람에게 딱 맞는 예술 작품입니다. 주름 기술의 메커니즘은 비밀로 남아 있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실크를 먼저 적신 다음 손톱을 사용하여 작은 주름을 접고 제자리에 꿰매고 마지막으로 따뜻한 막대로 가열하여 고정하여 자연스러운 주름을 만든다고 믿습니다. , 불규칙하고 반짝이는 곡선은 100년이 지나도 그 모양을 유지합니다.
Fortuny 컬렉션의 전신인 Knossos 숄 (1907)과 유사한 Delphos 드레스는 몇 년 전 그리스 크레타 섬에서 발생한 고고학 발굴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Mariano]는 [화병 및 기타 고고 학적 발견의] 장식적인 패턴을 보았고, 이는 매우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패션을 통해 이를 세상에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Da Roit는 설명합니다.
Mariano와 Henriette는 그리스 건축뿐만 아니라 무어 히스패닉 접시와 오스만 도자기에서도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것이 문화적 전유인지 묻는 질문에 다 로이트는 이 부부를 풍부한 무드 보드를 갖춘 현대 미술 감독으로 정의하고 싶다고 대답했습니다. "Mariano는 매우 다른 문화의 디자인을 번역하고 이를 하나로 모아 독특하고 현대적이지만 시대를 초월한 시각적 언어를 만들어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드레스가 여성 해방의 상징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마리아노는 그 공로를 인정했습니다. 주름 시스템은 Henriette가 발명했지만 그는 특허를 기탁하고 자신의 이름으로 등록했으며 실용적인 이유, 특히 "제출의 긴급성을 위해" 그렇게 했다는 메모를 추가했습니다.
그 에피소드가 그들의 관계에 어떤 갈등을 일으켰는지는 모르지만, 우리는 그 부부가 1924년 2월 29일 파리에서 22년 간의 함께한 끝에 결혼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멋진 이야기,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입니다." MUVE( Fondazione Musei Civici Venezia ) 이사인 Chiara Squarcina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그가 1949년에 죽은 후, 그녀는 그의 기억을 생생하게 간직하고 싶었기 때문에 이 아름다운 궁전을 베니스 자치단체에 기증했습니다." 그 이후로 궁전은 2019년 최신 디자인으로 다양한 디자인 반복을 거쳤습니다. 오늘날까지 역사가들은 궁전이 어떻게 재장식되었는지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그 역사적 정확성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다 오스마(da Osma)가 말했듯이: "궁전은 영혼을 잃었습니다. 놀랍고 마법 같은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쇼룸이 되었습니다. 그곳은 디즈니랜드입니다."
인테리어는 사치스럽고 맥시멀리스트 스타일을 지닌 유명한 극장 디자이너 Pier Luigi Pizzi가 장식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거실 참조 ). 2019년 11월의 예외적인 홍수 이후 "마법사" 마리아노의 집을 재현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Pizzi는 어떤 작품을 전시할지, 어떤 작품을 다른 박물관에서 빌릴지 예술적 선택을 하면서 직접 마술을 선보였습니다. 다 오스마(da Osma)가 궁전이 진정성을 잃었다고 생각한다면, 피치(Pizzi)는 이제 궁전이 그 진정한 본질을 드러내고 있다고 믿습니다.
궁전은 Henriette가 죽은 후 수년 동안 현대 미술 전시회에 사용되었으며 Pizzi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했던 모든 과대평가로부터 이 궁전을 해방시키고 싶었습니다. "겨울 정원은 창고였고, 창문을 덮는 패널이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Pizzi는 건물의 여러 방에 보관되어 있던 품목을 꺼냈고 당시 Palazzo Mocenigo 에 보관되어 있던 Mariano의 어머니의 의류 컬렉션을 회수했습니다 . Pizzi는 "대부분 궁전은 어둠에 잠겨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폴리포라 (다중 창) 를 덮고 있던 무거운 커튼을 뒤로 젖혔 더니 갑자기 빛이 들어왔습니다."
방문객은 오늘날의 극장 설정이 원래 포투니 주에 있는 집을 보여주고 있으며 조각상, 그림, 붓 및 템페라 물감이 예술가가 마지막으로 배치한 바로 그 자리에 있다고 믿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관 사진은 부부가 가구, 예술품 및 물건의 위치를 자주 바꾸면서 수년에 걸쳐 다양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보여 주므로 큐레이터가 하나의 특정 레이아웃을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더욱이 Mariano와 Henriette는 연극적인 장치와 환상을 좋아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도 오늘 Palazzo Fortuny를 방문한다면 Pizzi의 연상적인 디자인 작업을 좋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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