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4일 독립기념일을 맞아 많은 미국인이 그릴에 불을 피우는 가운데, 우리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인 핫도그의 예상치 못한 기원에 대한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음식이 있다면, 그것은 겸손한 핫도그입니다. 오늘날 이 빵을 곁들인 프랑크푸르트 소시지는 모든 야구 경기에서 판매되고, 거의 모든 뒷마당 바비큐에서 구워지고, 캐롤라이나에서 캘리포니아까지 길가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가장 전형적인 미국 음식은 미국이 남북 전쟁 이후 1860년대에 다시 뭉쳐 새로운 정체성을 구축하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미국 중부 전역에서 이 양념 소시지 샌드위치를 찾을 수 있지만, 핫도그의 상징적인 본거지는 뉴욕시 코니 아일랜드 의 산책로에 있습니다 .
도시가 더위로 땀을 흘리고 있는 동안, 나는 뉴욕 지하철이라는 용광로로 내려가 맨해튼을 떠나 코니 아일랜드 해안의 부드러운 바람을 맞았습니다. 해변가 브루클린 놀이공원은 키치와 가족 친화적인 재미가 뒤섞인 곳입니다. 나무로 된 산책로와 황금빛 모래사장에는 1세기 이상 열심히 일하는 뉴요커들을 위한 놀이기구, 게임, 음식점이 즐비합니다. 서프 애비뉴와 스틸웰 애비뉴 모퉁이에서 나는 "Nathan's Famous"라는 이름이 적힌 키가 크고 흰색 간판 아래 줄을 선 해변가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간판에는 "이것이 원조입니다. 1916년부터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크푸르트 소시지입니다."라고 자랑스럽게 광고되어 있습니다.
오리지널 핫도그를 맛볼 수 있는 곳
그런데 불과 두 블록 떨어진 곳에서 나는 역사적인 사이클론 롤러코스터 바로 옆에 있는 작은 가게에 붙은 또 다른 간판을 보았는데, 거기에는 "코니 아일랜드의 펠트먼스: 오리지널 핫도그 - 1867"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때까지 저는 코니 아일랜드 핫도그가 나단스에서 시작해서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단스의 이름은 누구나 기억하는 한 오랫동안 해변 테마파크와 동의어였습니다. 하지만 나단스가 "원조"라고 자랑하지만, 보드워크에서 핫도그를 빵으로 만든 최초의 회사는 아니었습니다. 브루클린 출신이자 코니 아일랜드 역사가인 마이클 퀸에 따르면, 찰스 L 펠트먼이라는 독일 이민자가 나단스가 생기기 수십 년 전부터 번화한 스트립에서 핫도그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펠트먼은 1856년에 미국으로 왔습니다. 당시 많은 독일 이민자들처럼 그는 고향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프랑크푸르트 소시지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왔습니다. 숙련된 베이커였던 펠트먼은 1865년에 브루클린에 베이커리를 열었고, 푸시 카트에서 코니 아일랜드 사업체에 파이를 배달하면서 괜찮은 생계를 꾸렸고, 부업으로 조개를 팔았습니다.
1860년대 후반에 새로 개통한 코니 아일랜드와 브루클린 철도가 맨해튼에서 해변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데려오면서, American Heritage Magazine의 전 편집자인 Richard F Snow에 따르면, 고객들은 차가운 조개가 아닌 따뜻한 음식을 먹고 싶다고 펠트먼에게 말했습니다. 그래서 1867년에 펠트먼은 원래 자신의 카트를 만든 수레 제작자를 찾아가 수레를 개조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 장인은 소시지를 굽는 맞춤형 숯불 화로와 빵을 데우는 금속 상자를 만들었습니다.
그해 여름, 많은 나라가 남북전쟁에서 회복하고 있을 때, 펠트먼은 코니 아일랜드 모래사장을 따라 맞춤형 카트를 밀고 다니며, 그의 시그니처 롱번에 "코니 아일랜드 레드핫"을 4,000개 가까이 팔았는데, 각각 5센트였습니다. 이 번은 독일에서 빵 없이 제공하던 프랑크푸르트 소시지를 변형한 것으로, 이 소시지를 해변에서 먹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핫도그"라는 용어는 몇 년 후에야 만들어졌지만, 펠트먼이 독일 맥주 정원 특산품을 미국 해변에서 만든 것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871년, 펠트먼은 웨스트 10번가에 있는 작은 바닷가 부지를 임대하여 펠트먼스 오션 파빌리온이라는 레스토랑을 열었습니다. 성공과 함께 확장이 이루어졌고, 세기가 바뀌면서 펠트먼의 겸손한 파이 카트는 9개의 레스토랑, 롤러코스터, 회전목마, 무도장, 야외 영화관, 호텔, 맥주 정원, 목욕탕, 파빌리온, 한때 미국 대통령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를 맞이했던 알파인 빌리지까지 갖춘 전체 블록에 걸친 완전한 제국으로 성장했습니다.
Sharon Seitz와 Stuart Miller가 그들의 책, The Other Islands of New York City에 따르면, Feltman은 Prospect Park and Coney Island Railroad의 사장인 Andrew Culver를 설득하여 새로운 철도의 운행 시간을 연장하여 고객들이 저녁 식사를 위해 Feltman's에 머물 수 있도록 했습니다. Feltman's는 절정기에 하루에 최대 40,000개의 레드핫을 생산했으며, Ocean Pavilion 단지의 더욱 건강한 환경에서 해산물 저녁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Feltman은 1910년에 부자로 사망했습니다. 당시 그의 아들 Charles와 Alfred가 운영하던 그의 회사는 1,0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했으며, 1920년대에는 Feltman's가 세계에서 가장 큰 레스토랑으로 여겨졌습니다.
20세기 초의 이 핫한 붐이 한창일 때, 펠트먼 가족은 롤빵을 자르는 일을 맡은 폴란드 이민자 네이선 한트베르커를 고용했습니다. 로이드 한트베르커(네이선의 손자)가 그의 책 Famous Nathan에 따르면, 두 친구가 한트베르커에게 자신의 핫한 사업을 열도록 권유한 후, 그는 때때로 돈을 아끼기 위해 펠트먼의 주방 바닥에서 잤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 1916년에 300달러의 대출과 아내 가족의 레시피를 무기로 한트베르커는 옛 고용주와 불과 몇 블록 떨어진 곳에 자신의 가게를 열었습니다. 한트베르커는 경쟁하기 위해서는 대중에게 어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핫도그를 5센트에 판매하여 당시 펠트먼이 10센트를 받고 있던 가격보다 깎았습니다.
대공황과 2차 세계대전 동안 험난한 여정을 거친 후, 펠트먼 가족은 결국 1940년대에 사업을 매각했습니다. 새로운 주인은 한때 "수백만 명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업체"라는 태그라인을 내걸었던 사업을 이어갔지만 1954년에 문을 닫았습니다. 반세기 만에 처음으로, 네이선스는 코니 아일랜드의 산책로에서 유일하게 인정받는 핫도그가 되었고, 펠트먼의 더 크고 육즙이 많은 프랭크를 좋아하는 많은 팬들은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되었습니다.
퀸은 "제 할아버지는 대공황 시절에 펠트먼스의 충실한 고객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두 가지를 비교하면 어때요?" 내가 퀸에게 물었다.
"할아버지는 항상 펠트먼스의 전반적인 품질을 네이선스보다 더 선호했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는 대답했습니다. 퀸은 펠트먼스가 문을 닫기 전에 원래의 핫도그를 맛보지 못했지만, 할아버지가 코니 아일랜드 레드핫을 먹었다는 이야기는 그의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래서 어른이 된 지금도 "할아버지의 경험을 재현해보려고 나섰어요."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Quinn과 그의 두 형제는 브루클린 남부에서 자랐고, 코니 아일랜드는 그들의 놀이터였습니다. 어린 시절 Quinn은 형제들과 함께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꿈꿨지만, 그의 형제 Jimmy가 9/11에 세계 무역 센터에서 사망했을 때, 그와 그의 형제 Joe는 Feltman's 브랜드를 부활시켜 Jimmy를 기리기로 했습니다. 다행히도 Quinn의 할아버지는 Feltman's 핫도그를 만들던 전직 직원과 절친한 사이였고, 그는 Feltman이 레드 핫에 사용한 원래의 Frankfurter 향신료 블렌드를 그에게 주었습니다. Quinn의 할아버지는 나중에 이 레시피를 Quinn에게 물려주었습니다. 몇 년과 "몇 달러" 후, Quinn은 2015년에 Feltman's라는 이름을 사서 이스트 빌리지의 극장 내부에서 작은 테이크아웃 매장을 열었습니다. 그는 마침내 2017년 5월에 Feltman's를 Feltman's의 원래 코니 아일랜드 레스토랑과 정확히 같은 위치에 다시 열 수 있었습니다.
배경에서 역사적인 나무 사이클론이 삐걱거리고 덜거덕거리는 동안, 소수의 손님이 펠트먼스 밖에 모였습니다. 퀸은 저에게 그의 레드핫을 시도해 볼 것인지 물었습니다. 적당한 양의 향신료와 첨가물이 없는 프리미엄 소고기로 만든 레드핫은 그가 약속한 만큼 맛있었습니다. 그는 약간의 매운맛을 더하기 위해 자우어크라우트를 듬뿍 넣었고, 그의 레시피로 만든 머스타드를 살짝 뿌렸습니다. 처음에는 머스타드를 넣는 것을 주저했습니다. 하지만 퀸이 제가 그의 시그니처 블렌드를 시도하지 않을 것이라고 실망한 듯하자 마음을 바꾸었습니다.
맛있었습니다. 너무 맛있어서 지난 몇 년 동안 Feltman's는 The Daily Meal에서 선정한 미국 최고의 핫도그 10 곳 중 하나로 선정되었고, Gothamist는 "Feltman's 메뉴에는 핫도그가 하나뿐인데... 하지만 평생 가장 맛있는 핫도그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라고 선언했습니다 . 작년에 이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핫도그를 만들어 기네스 세계 기록을 세웠는데, 무게가 75파운드, 길이가 5피트인 빵 모양의 거대한 핫도그였습니다. 이상하게도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미국이 마비되고 야구 경기, 뒷마당 그릴, 피크닉과 같은 일이 중단되었지만, The New York Times 는 Feltman's 사업이 호황이며 슈퍼마켓 매출이 100%, 온라인 매출이 200% 증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네이선은 어땠을까요? 한트베르커의 사업적 통찰력과 그의 아내의 할머니의 레시피는 국제적 제국의 토대를 마련했고, 그 제품은 현재 10개국 이상에 걸쳐 55,000개가 넘는 슈퍼마켓, 클럽 매장, 레스토랑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1972년부터 매년 7월 4일에 코니 아일랜드의 원래 장소에서 열린 Nathan's Famous Inc.의 국제 핫도그 먹기 대회는 전국에 텔레비전으로 중계됩니다. Nathan's라는 이름과 연간 총수입이 4,000만 달러가 넘는 것이 현재 Feltman's 프랭크를 지배하고 있지만, 그것이 반드시 최고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기네스 세계 기록 경쟁 먹보인 Takeru Kobayashi(Nathan's Hot Dog Eating Contest에서 6번 연속 우승한 후 양념 소시지에 대해 조금은 알고 있음)는 Feltman 's의 맛을 더 좋아한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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