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말, 세계의 축을 뒤흔든 두 가지 사건이 있었습니다.
전 세계는 9.11 테러 직후의 여파에 정신이 팔려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3개월 후인 12월 11일, 세계무역기구(WTO)는 21세기에 강력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전 세계 사람들의 삶과 생계를 변화시키는 사건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미국.
그러나 날짜는 고사하고 일어난 일이라는 사실조차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중국의 세계 무역 기구 가입은 미국, 유럽 및 대부분의 아시아 지역, 그리고 실제로 석유와 금속과 같은 산업적으로 가치 있는 자원을 보유한 모든 국가의 판도를 바꿔 놓았습니다.
그것은 서사시적인 지정학적, 경제적 중요성을 지닌 거의 주목받지 못한 사건이었습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의 근본 원인은 불균형이었습니다. 제조업 일자리를 중국으로 아웃소싱하는 것에 대한 국내 정치적 반발이 서방 G7 국가들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약속은 "민주주의의 가장 소중한 가치 중 하나인 경제적 자유를 수입하면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도 정치적 자유의 길을 따를 수 있게 될 것"이었습니다.
그는 "개인이 꿈을 꾸는 것뿐만 아니라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힘이 있을 때 더 큰 목소리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 전략은 실패했다. 중국은 현재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으로 부상하기 시작했으며 세계 1위 경제대국이 되기 위한 피할 수 없는 길을 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WTO 협상을 담당하는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인 Charlene Barshefsky는 이번 주 워싱턴 국제무역협회(WTO) 패널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경제 모델이 "혁신적인 사회와 정치적 통제를 가질 수 없다"는 서구의 견해를 "다소 반증"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중국의 혁신 역량이 경제 모델에 의해 강화된다는 말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것은 서구 사람들이 양립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반드시 양립할 수 없는 시스템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2000년까지 중국의 세계 경제 역할은 주로 플라스틱 거빈과 값싼 문신의 세계 최대 제조업체 중 하나였습니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세계를 뒤흔드는 것도 아니고 세계를 바꾸는 것도 아닙니다.
중국이 세계 무역 1위 자리에 오른 것은 엄청난 글로벌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중국의 자발적인 노동력, 초첨단 기술 공장, 중국 정부와 서방 다국적 기업 간의 특별한 관계의 강력한 결합은 지구의 모습을 바꿨습니다.
값싼 중국 노동력의 군대는 중국이 세계 최대 기업의 공급망에 자연스럽게 합류하면서 서구의 생활 수준을 뒷받침하는 상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이를 "공급 충격"이라고 부르며 그 충격은 확실히 충격적이었습니다. 그 효과는 여전히 전 세계에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중국의 세계 경제 통합은 WTO 가입 이전에 5억 명에 불과했던 극심한 빈곤의 근절을 포함하여 상당한 경제적 성과를 거두었으며, 달러 기준으로 경제 가치가 12배 증가함에 따라 기본적으로 0이 되었습니다. 외환보유고는 16배 증가한 2조 3000억 달러로, 중국의 작업장에서 구매한 전 세계가 중국 정부에 의해 은행으로 입금되었습니다.
2000년 중국은 세계 7위의 상품 수출국이었지만 금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미 8%에 달하는 중국의 연간 성장률은 세계 붐이 한창일 때 성층권으로 진입해 14%를 정점으로 지난해 15%로 안정됐다.
컨테이너선은 세계 무역의 거인이다. 중국이 WTO에 가입한 지 5년 만에 중국을 오가는 선박의 컨테이너 수는 4천만 개에서 8천만 개 이상으로 두 배 증가했습니다. 중국이 WTO 회원국이 된 지 10년 후인 2011년까지 중국을 출입하는 컨테이너의 수는 3배 이상 증가한 1억 2,900만 개로 늘어났습니다.
작년에는 2억 4천 5백만 개로 중국으로 들어오는 컨테이너의 절반 정도가 비어 있었지만 중국을 떠나는 컨테이너는 거의 모두 수출로 가득 찼습니다.
또한 중국의 고속도로 네트워크는 1997년 4,700km에서 2020년까지 161,000km로 크게 확장되어 인구 200,000명이 넘는 도시의 99%를 연결하는 세계 최대 네트워크가 되었습니다.
중국은 최첨단 화물 인프라 외에도 제조 붐을 지원하기 위해 금속, 광물 및 화석 연료와 같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중국의 급성장하는 자동차 및 전기 제품 산업에 필수적인 재료 중 하나는 철강입니다. 2005년 중국은 처음으로 철강 순수출국이 되었으며 이후 세계 최대의 철강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1990년대까지 중국의 철강 생산량은 연간 약 1억 톤이었습니다. WTO 가입 후 2012년에는 약 7억 톤으로 폭발했고 2020년에는 10억 톤을 초과했습니다.
중국은 현재 세계 생산량의 57%를 차지하며 2001년에 함께 관리되었던 다른 세계보다 훨씬 더 많은 철강을 자체적으로 생산합니다. 세라믹 타일 및 기타 많은 산업 재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자, 의류, 장난감, 가구 분야에서 중국은 지배적인 공급원이 되어 전 세계적으로 수출 가격을 낮추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중국의 WTO 가입 이후 글로벌 가격의 "일회성" 충격에 주목했습니다. 중국의 의류 수출은 2000년에서 2005년 사이에 두 배로 증가했으며 세계 무역 가치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5분의 1에서 3분의 1로 증가했습니다.
2005년 이후에는 섬유 산업의 생산 할당량이 해제되어 더 큰 생산이 중국으로 이전되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생산이 고가가 되고 방글라데시,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으로 생산이 옮겨지면서 지난해 의류의 32% 수준으로 떨어졌다.
WTO 가입을 책임지고 있는 중국의 Long Yongtu 장관은 지난 20년을 돌아보며 자백했습니다. 그는 "중국의 WTO 가입이 [미국과 서방의] 역사적 일자리를 앗아간 실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할당 또는 이익이 고르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완전한 그림은 중국이 스스로 발전했을 때 나머지 세계에도 거대한 수출 시장을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꼬리에는 가시가 있었습니다. 일부 부문에 대한 중국 경쟁의 불가피한 영향을 설명하지 못한 것은 미국 정치였습니다. 용투씨는 "부의 불평등한 분배가 발생하면 정부는 국내 정책을 통해 그 분배를 조정하는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이 훨씬 쉬울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을 탓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중국이 없으면 미국 제조 산업이 멕시코로 이동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그는 미국에 공장을 여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중국 유리 제조업체의 일화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는 경쟁력 있는 노동자를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는 나에게 미국 노동자의 배가 자기보다 크다고 말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완전한 원에 이르렀습니다. 중국은 WTO 내에서 상당한 경제적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지금 바이든 행정부는 그곳에서 바이든 전임자의 방해적 정책을 바꾸는 데 서두르지 않는 것 같다. 무역 회의론은 매우 현실적입니다. 중국은 WTO 회원국을 이용하여 서방에 대한 워크샵으로서의 역할을 훨씬 뛰어 넘었습니다.
예를 들어, 순 기후 변화 제로 경제 혁명을 뒷받침해야 하는 상당량의 희토류 물질에 접근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계획된 동맹이 있습니다. 그것은 전 세계적으로 산업 확장 뒤에 국가를 배치했습니다. 미국은 외교적으로, 경제적으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에서 동맹국을 찾고 있습니다.
Barshefsky 전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가 말했듯이 중국은 "이 매우 다양한 경로를 한동안 걸어왔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지정 산업에 대한 막대한 보조금을 통해 국가 중심 경제 모델의 강화... 중국의 재등장" 강대국이자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다. 감당하기 힘든 일이다. WTO가 감당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렇게 20년이 흘렀습니다. 세상은 조금 눈에 띄는 결정으로 바뀌었습니다. 그것은 중국에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서구의 의도된 지정학적 전략은 실패했습니다. 실제로 이 결정의 결과 중국이 정치적으로 서구처럼 되기보다는 경제적으로 서구가 중국을 좀 더 닮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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